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지난 40년간 한국의 GDP 순위 변화 36

60
2021-01-21 00:17:16 수정일 : 2021-01-22 22:33:00 121.♡.119.57
seno

작년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 한국은 꽤 오래전 부터 선진국이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900895CLIEN


여기서는 G20과 참여정부 즈음의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저는 한국인만큼 대한민국에 대해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게 보자면 현상에 안주하지 않는 향상심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과도한 자학내지 부정적 에너지의 표출 같기도 합니다. 5년 단임제의 특성 때문인지 정권의 실책을 비판하는 수단으로 한국이라는 국가의 위상 자체를 깎아내리는 패턴이 고착화 돼 있기도 합니다. 

한국은 아직 부족하고, 약소국이고, 제대로 된 선진국이라 하기 어렵고 ... 

한국인은 아직 힘들고, 아직 불행하고 ...

... etc


제목으로 돌아가서. 

지난 40년간 한국의 GDP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한국의 국가별 GDP 순위를 이런 식의 시계열로 보신 적이 거의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언론이나 경제 관련 분석글들 어디서도 이런 식의 시계열로는 보여주지 않아왔다고 기억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뭐 여러가지 이유로 ... ) 


흔히 한국이 IMF 이전에 섣불리 샴페인을 터트렸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또 김영삼 정권이 무리하게 OECD를 가입했지만, 역시나 시기상조였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는 그다지 동의하지 않습니다. 


한국의 OECD 가입은 1996년인데, 그 때 이미 세계 GDP 11위 였습니다. 

앞의 10개국은 미국, 캐나다, 유럽 6개국, 중국, 일본 입니다. 그 다음이 한국. 

어라 ... ? 지금이랑 거의 같습니다. 


80년대 말의 폭풍같은 삼저호황과 민주화를 거쳐 90년대에 들어선 시점에서 이미 한국의 국력이나 경제적 포지션은 지금과 그렇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절대 수치 말고 다른나라들과의 상대비교에서 얘깁니다. 김영삼 정권이 무리하게 OECD 가입한 게 아니라, (그때도 여전히) 개발도상국 티내느라고 가입하니 마니하다가 어영부영 가입했죠. 결과적으로 국력이나 경제력에 비해서는 늦게 가입한 셈이 됐습니다. (※ 참고로 터키, 멕시코, 체코, 헝가리, 폴란드가 한국보다 먼저 가입했습니다.)

GDP 순위와 상위권 국가들의 면면을 볼 때 한국이 1996년까지 OECD 가입을 안하고 있었던 쪽이 더 이상했던 겁니다.


OECD 가입 논란이나 섣부른 샴페인 논란에서 보이는 한국인들 특유의 자기 평가 방식은 2021년에도 여전한 느낌입니다.


현상에 안주하지 않는 향상심은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불행해, 우린 아직 부족해, 그러니까 서로서로 더 갈구자! 는 식의 발전전략은 결과가 어찌됐든간에 과정적으로 그렇게 즐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seno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6]
요즘
IP 218.♡.45.115
01-21 2021-01-21 00:20:26
·
헛... 90년대초에 이미 상위권이었다니.. 생각도 못해봤네요
kenkun
IP 58.♡.37.58
01-21 2021-01-21 00:22:40
·
30년 동안 고작 하나 제친 거네요 ㅎㄷㄷ
쟘스
IP 27.♡.183.65
01-21 2021-01-21 00:30:47
·
@kenkun님
대신 1인당 GDP는 3배가 늘었습니다.
kenkun
IP 218.♡.70.167
01-21 2021-01-21 16:55:33
·
@쟘스님 ㅎㄷㄷㄷ그렇군요.
공사팀
IP 59.♡.95.17
01-21 2021-01-21 00:23:31
·
저도 그런 의미의 글 몇번 썼어요
클량도 일등병에 걸려있죠
일등 아니면 의미 없다는듯이..
댓글에 정치와 재벌이야기 나온다에 오백원겁니다
plaied45
IP 182.♡.206.72
01-21 2021-01-21 00:23:53
·
아 계속 성장해도 삶은 딱히 좋아지는게 없는게 이래서였군요..
CloudST
IP 119.♡.210.82
01-21 2021-01-21 00:23:55
·
팩트풀니스, 사실충실성을 아는 것은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서 보는 수밖에 없죠.
라미노
IP 121.♡.19.122
01-21 2021-01-21 00:24:02
·
경제 대통령? 시절 바닥을 기었고 공주님 시절 의외의 약진을 한것도 의외네요?
숯검댕이
IP 175.♡.19.41
01-21 2021-01-21 07:56:35
·
@라미노님 가만히 있으니 복구
이누야샤2
IP 125.♡.156.129
01-21 2021-01-21 00:24:06
·
와 1980년에서 1991년까지 16단계 상승....
WindBlade
IP 82.♡.57.138
01-21 2021-01-21 00:24:22
·
30년간 10-15위 사이를 오가고 있었군요.
ㅣㅇㅅㅇㅣ
IP 124.♡.179.173
01-21 2021-01-21 00:25:08
·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한국이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acmini
IP 125.♡.168.139
01-21 2021-01-21 00:26:43
·
이명박근혜가 없었다면 더 올라갔겠죠
레알마끼아또
IP 82.♡.9.86
01-21 2021-01-21 00:29:35
·
자학적 사대주의죠 ㅎㅎ

그런데, 20~30년전 까지만 해도 다른 선진국들은 아직 여유가 좀 있고 우리는 모자란 부분이 분명 많은 턱걸이 상태였는데, 걔네들은 정체+경제위기 쳐맞으면서 후퇴하고 우리는 계속 발전하면서 이젠 진짜 평균적으로 거진 다 우리가 따라잡아 버렸죠.

저도 십수년전 미국 유학을 처음 시작할때랑 지금이랑 보면 세상이 완전 달라져서... 참 요지경이다 싶습니다. 세상에 그 잘난 영국에서 매일 1600명씩 죽는 꼬라지를 볼 거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어요 ㅋ
포톤84
IP 14.♡.20.38
01-21 2021-01-21 00:30:15 / 수정일: 2021-01-21 00:31:44
·
근본적으로는 일제시대 민족 개조론에서 비롯된 프로파간다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일제, 지금은 서구와 비교하며 스스로를 개조와 개량의 대상으로 여기며 자기부정을 하고 있죠.
무슨소리야
IP 124.♡.182.225
01-21 2021-01-21 00:32:00
·
어익후 근래 14위하던 시절이 어쩜. . .사실 90년대 사진 지금보면 좀 촌스럽고 그런데. . .화장실 인심이 지금보다 좀 사나웠던 것 말고는 딱히 지금과 비교해서 못살았다 생각은 안들어요. 당시에도 나름 살만했습니다. 해외나가서 뭐 막 사들고 들어올 생각 안나는 정도.
seno
IP 121.♡.119.57
01-21 2021-01-21 00:43:16
·
@무슨소리야님 뭐 90년대 한국이 지금보다 훨 야만적이었던 건 맞죠. 근데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로 야만적이었던 ... 그때나 지금이나 수준인 나라는 솔직 일본 말곤 없지않을까요.
파키케팔로
IP 121.♡.29.106
01-21 2021-01-21 00:38:06
·
이 바닥도 고인물 이었군요..
From_2071
IP 36.♡.249.95
01-21 2021-01-21 00:42:43 / 수정일: 2021-01-21 00:43:53
·
한국이 원조 받다가 처음으로 해외봉사단 파견한게 1991년부터 입니다. (GDP 12위 일떄). 대략 1991년부터 대외이미지 생각하고 관리해왔습니다. 이거 아무나 못하죠..
seno
IP 121.♡.119.57
01-21 2021-01-21 00:44:35 / 수정일: 2021-01-21 00:55:17
·
@From_2071님 한국이 단순노동자 해외파견을 그만두고 동남아 사람들이 한국에 일하러오기 시작한 시기도 90년대 초부터죠. 해외 각지에 자동차 공장, 가전 제품 공장 짓고 하던 시절도 90년대 초중반 부터고. 대우전자가 프랑스의 세계적 가전업체 톰슨 인수한다고 하다가 프랑스에서 자존심 상한다고 난리쳐서 무산된 때가 1996년이네요.
From_2071
IP 36.♡.249.95
01-21 2021-01-21 00:47:43
·
@Seno님 맞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이 90년대 들어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일단 부산 신발공장들 인도네시아 베트남으로 다 떠났죠. 대신 그당시 삼성반도체가 순위권이었죠.. 이걸 스무스하게 변화한 나라가 거의 없습니다.
경치가좋아서
IP 124.♡.168.186
01-21 2021-01-21 00:46:10
·
과정적으로 그렇게 즐겁지 않다라는 말씀이 와닿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조금 더 만족할줄도 알고, 조금 더 행복해할줄도 알면 좋겠습니다
하..나
IP 210.♡.223.46
01-21 2021-01-21 07:48:40
·
@경치가좋아서님
과정이 즐겁지 않은 것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도 부작용이 상당히 많죠.
해마다 신기록을 갈아치우는 저출산과 자살율도 만족을 못하는 자학의식의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라고 봅니다.
dopa
IP 163.♡.132.116
01-21 2021-01-21 02:41:48
·
저 그래프 아래에 어느 정권이었는지 표기되면 더 정확하게 구분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MrJJoe
IP 116.♡.51.56
01-21 2021-01-21 04:10:40
·
본문에 공감합니다.
순위는 크게 변한게 없죠.
선진국이니 아니니 논란도 꽤나 오래된얘기고....
gdp를 떠나서 문화강국으로 거듭나고 소프트파워가 쎄진게 더 의미있어진거같습니다.
세계가 한국을 알아가고 가보고싶고 배우고싶어하는 나라가 되어가는거....
intherain
IP 69.♡.181.208
01-21 2021-01-21 05:57:24
·
전국 10등이어도 반에서 4등이라.. 중,일,러...
먹고하자
IP 223.♡.175.121
01-21 2021-01-21 06:41:17
·
80년대 대단하네여. 70년대 순위 변화도 궁금하네요. 저때가 좋긴 좋았을꺼 같네요
0두랄루민0
IP 112.♡.150.112
01-21 2021-01-21 07:04:42
·
90년대부터 정체되었군요
와타나베
IP 125.♡.194.217
01-21 2021-01-21 07:38:42
·
반에서 4등
전교 10등
과달카날
IP 223.♡.36.153
01-21 2021-01-21 07:43:10
·
90년대부터 이미 고착화됐는데 2010년대에 와서야 조금씩 찾아먹는 느낌이네요
yongarious
IP 116.♡.89.163
01-21 2021-01-21 08:06:24
·
근데 무슨 기준인가요? 실질GDP를 달러환산해서 비교한건가요?
프린스오마르
IP 218.♡.213.170
01-21 2021-01-21 08:13:38
·
인력밖에 없는 나라라 방심하면 안 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쌍문동개장수
IP 125.♡.88.201
01-21 2021-01-21 09:38:53
·
10등 안에 드는 나라에 태어나는게 참 대단한 행운인것 같습니다.
학교 다닐때에도 10등 안에 못들었는데, 나라가 나보다 잘 하네요.
ssing2
IP 110.♡.50.137
01-21 2021-01-21 10:51:13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국가경제의 규모에 있어서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한 10년 앞서나갔던 거네요.

(이맛클) 항상심 [恒常心] : 어떤 경우든 한결같은 마음.

혹시나 윗 상(上)의 뉘앙스가 느껴져서 적습니다.
/Vollago
seno
IP 121.♡.119.57
01-21 2021-01-21 11:23:39 / 수정일: 2021-01-21 11:26:53
·
@ssing2님 의견 감사합니다. 우려하심과 달리 본문의 해당 표현은 향상심(向上心) 입니다.
ssing2
IP 110.♡.50.137
01-21 2021-01-21 12:59:57
·
Seno님// 제가 오독했었네요 ㅋ 부끄럽지만 댓글은 반성의 의미로 그대로 둘게요
/Vollago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