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한국은 꽤 오래전 부터 선진국이었습니다. 23

108
2020-04-26 11:15:09 수정일 : 2020-04-26 19:58:37 121.♡.119.57
seno

한국이 선진국이다 아니다는 한국인들 자신의 주관적인 답변 보다는, 국제기준, 국제적 위상으로 판단할 문제입니다. 


예컨대 G20이 있습니다. 한국은 G20 창설 당시부터의 회원국인데요. G20이 언제 창설되었느냐면 1999년입니다. 당시 한국은 IMF로 한 번 망했다가 겨우 헤어나오던 시절인데 왠 G20이냐 싶지만, 어쨌든 국제사회는 1999년 당시의 한국을 G20으로 인정했습니다. 근데 G20을 처음에 정할 때 한국이 어느 나라를 제치고 들어갔느냐(실제 그런 절차가 있다기 보다는 경계선에 걸친 나라들의 국력과 국제적 위상을 볼 때)를 보면, 스페인입니다. 


약간 엥? 하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서유럽이라면 자타공인의 선진지역이고, 스페인은 그런 서유럽의 주요국 중 하나니까요.  


그러니 한국과 스페인이 비교가 되냐 싶지만, 주관적인 느낌을 떠나서 사실관계만 볼 때 국가 발전 단계면에서 한국과 스페인은 별차이가 없습니다. 스페인의 프랑코가 1975년 사망, 한국의 박정희가 1979년 사망. 카를로스 1세가 진압한 스페인 군부의 반동 쿠데타가 1981년, 한국에서 6월 항쟁을 통한 민주화가 1987년. 심지어 올림픽 개최도 4년 차이네요. (유사) 파시즘 국가에서 과도기를 거쳐 민주주의 선진국으로 가는 발전도상을 볼 때 한국과 스페인은 동기동창이라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국력면에서도 20년 전, 즉 90년대 후반~G20 창설시기 즈음 부터는 한국이나 스페인이나 거기서 거기 수준이었기도 합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한국이 수출 입국 전략에 따라 전통적으로 원화 약세를 용인하는 경제였던 반면, 스페인이 EU의 일원으로서 유로를 쓰기 시작하면서(유로전환: 1999~2002) 명목 GDP 규모가 급팽창했던 점 등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국력면에서는 21세기 이후로는 한국이 꾸준히 스페인보다 앞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선 더 말할 나위도 없지만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IMF 극복시점에서 한국은 이미 선진국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의 한국인들에게 물어도,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물어도 동의하는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그건 주관적인 느낌일 뿐이고, 객관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지표를 볼 때, 21세기 초 시점에서는 선진국이냐 선진국이 아니냐에서 선진국이다 쪽이 정답에 가깝습니다. 더 보수적으로 잡아도 참여정부 시기가 되면 한국은 확실히 국제기준상 선진국에 들어갑니다. 


Developed country

https://en.wikipedia.org/w/index.php?title=Developed_country&oldid=204287597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관련하여 '선진국(Developed Country)' 지표를 다룬 위키피디아 문서의 2008년 4월 버전을 참고합니다. 문서 버전은 2008년 4월이지만, 인용된 각종 지표들은 2005~2007년 기준입니다. 인간개발지수, 고소득국가, 선진 경제국 목록 등 국제기구에서 판단하는 각종 지수나 범주에서 한국이 이미 선진국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동국가들이 끼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 데, 중동국가들은 최근들어 선진국 범주에서 빠지거나 순위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참여정부 시기에 주가지수는 두 배가 되었고, 국민소득은 2만달러를 넘어섰고, 사회적 유행어는 웰빙이었고, IMF 이후 최고 수준의 원화 강세(달러, 엔 환율이 800원대)로 한국인들의 실질 소득이 빠르게 올라갔습니다. 강한 원화는 소득 대비 수입품 가격이 싸졌다는 뜻이어서 한국인들은 같은 소득으로 더 많은 소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한 원화 덕분에 일반인의 해외 여행/관광이 보편적 경험이 되기도 했습니다. 주 5일제 정착도 참여정부 시기, 일본과의 상호 무비자 성립도 같은 시기입니다. 즉 100엔=800원으로 환전하고, 금요일 저녁에 도쿄가서 주말 동안 놀고 돌아오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역시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참여정부 시대에 이미 한국인의 실질 소비능력이나 생활 수준이 일본인 평균을 따라잡았다고 봅니다. 이때 이미 일본은 잃어버린 10년 찍고 잃어버린 20년으로 갈 준비하던 ... )


이게 이미 15년 전 이야기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선진국으로서 한국에 대하여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리는 것 아니냐'라는 식의 관점도 큰 의미가 없는 것이, 그 정도가 되면 보수적 태도라기 보다는 그저 현실 외면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한국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라도 절망회로 그만 돌리고 현재의 한국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다른 선진국'을 함부로 본받으면 안 될 시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seno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3]
Ayaka
IP 211.♡.121.68
04-26 2020-04-26 11:17:12
·
선진국 안달려고 하는건 정치적이유가 더 클건데 이젠 그것도 힘들어지지 않을까 하네요.
꿀빠는게 더 좋긴 한데.
-익명-
IP 223.♡.188.246
04-26 2020-04-26 11:17:44 / 수정일: 2020-04-26 11:23:18
·
한국이 선진국인 이유는 한국인은 한국을 선진국으로 안보기 때문입니다!?!?!?
레이알렌
IP 222.♡.48.202
04-26 2020-04-26 18:21:14
·
@-익명-님
이미 선진국인걸 모르고 계속 개선하고 발전하려고 함 ㄷㄷㄷ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세라공주
IP 175.♡.26.130
04-26 2020-04-26 11:20:53
·
경제적 규모로 보면 분명 선진국이 맞는데, 복지 부분이 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마 국방비 예산 때문에 복지 문제를 쉽게 손 댈수도 없고 해결할 수 있는 재원 마련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특히 가장 핵심적인 복지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노인과 실업에 대한 복지 지원은 국방비 예산이 어떻게든 조정되지 않고서는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걸보고오렴
IP 59.♡.140.224
04-26 2020-04-26 11:22:52
·
@세라공주님
근데 국방비는 복지로 접근하면 되려 늘어나야 할 수도 있어요.
사병들 최저임금도 안주고 있잖아요.
세라공주
IP 175.♡.26.130
04-26 2020-04-26 11:28:47 / 수정일: 2020-04-26 19:53:03
·
@좋은걸보고오렴님 사병들 최저 임금도 안 주는게 계속 할 수 있는 정책이 아니잖아요. 선진국과 복지 이야기하면 사병 월급과 징병제 문제(인권과 병역이라는 헌법 가치)도 함께 풀어야 할 공동의 과제이라 생각합니다.
MentalisT
IP 211.♡.224.17
04-26 2020-04-26 11:21:48 / 수정일: 2020-04-26 11:32:02
·
한국은 선진국급 국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개도국의 이점 때문에 계속 개도국으로 있고싶어했고 그렇기 발표했죠. 그러다보니 국민들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생각한 경향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명실상부한 외부에서도 내부에서도 확실하게 선진국을 선포했으니 그런 부분에서 체감이 되죠. 제 개인적인 체감상으로도 2만불 처음 찍었을때 왠지 그런 느낌을 받았던거 같습니다. 제가 한창 어릴때이긴 했었는데.. 그때 부터였는지는 모르겠는데 해외여행도 활발해지고, 자동차 구입도 팍팍 늘고 뭐 그런 느낌어었거든요. TV에서도 그런 내용을 꽤 많이 다뤘고.. OECD가입등의 뉴스도 임팩트가 컸고 뭐 그랬죠. ;ㅁ; 그러다가 IMF로 나가리 된게 크긴했지만.. 그래서 그때부터 '샴페인을 일찍터트렸다는 신중론'이 매우 커진 것도 있었죠. 그런 부정적인 영향이 쌓여있다고 봅니다. 아직 멀었다 뭐 이런식으로 과소평가하게된거죠.
빅터르
IP 112.♡.165.202
04-26 2020-04-26 11:22:37
·
G20은 선진국 모임이 아닙니다 남아공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도 들어가있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김부엉
IP 116.♡.188.130
04-26 2020-04-26 11:25:17 / 수정일: 2020-04-26 11:27:58
·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선진국 진입은 2002년 정도 같은. 자꾸 선진국 아니라는 사람들은 복지 확대 반대하려는 논리가 아닌가 싶어요~ 별개로 생활수준이 일본 따라잡은 건 참여정부는 좀 무리였다고 봅니다. MB시절에 일본에 있었는데 당시만 해도 같은 일을 해도 일본과 한국은 수입의 차이가 꽤 있었거든요.
루미
IP 221.♡.217.132
04-26 2020-04-26 11:29:20
·
마지막 줄에 특히 공감합니다.
Disp1ay
IP 106.♡.65.123
04-26 2020-04-26 11:33:16
·
21세기 들어오면서 여러 지표들과 사회,문화,경제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선진국임을 부정할 수 없게 된 거 같아요.
정말 언급하신 마지막 줄 처럼 이젠 다른 선진국들은 본 받기 위해 따라가면 안되는 시기 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올리브영들르자
IP 182.♡.200.94
04-26 2020-04-26 11:50:40
·
가보시면 알텐데 한국이 얼마나 선진국인지...
시민의식 민주주의 정신 삶의 질 안전 복지 경제 첨단기술 패션 영화 음악 등 문화와 내수시장 수출 관광 등등
삭제 되었습니다.
매직폭스
IP 1.♡.46.23
04-26 2020-04-26 13:44:02 / 수정일: 2020-04-26 13:45:08
·
막줄 공감.

세계에 우리가 롤모델로 삼고 follow 해야할 나라가 이제 거의 없고,
우리 길을 우리스스로 개척해나가야 하고,
그걸 또 롤모델로 따르는 다른 나라가 생길정도라면,

충분히 선진국이라고 봐도 무방하죠.
순대랠라
IP 222.♡.0.112
04-26 2020-04-26 13:56:28
·
삭제 되었습니다.
Jun911
IP 175.♡.44.217
04-26 2020-04-26 21:05:01
·
@Chucky님

전 세계에 그런 분들이 없는 국가가 어디 있을까요?

사우디나 브루나이 같은 왕국 같은 나라도 억울한 사람은 넘칠 것 같은데요.
버미파더
IP 152.♡.203.211
04-26 2020-04-26 17:25:49
·
fast follower 였던 시절을 지나 앞서 나가야 하는 시점이 된 거 같아요.
좋은 역량을 가지고 모범이 되는 사례가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한옥은추워요
IP 121.♡.226.42
04-26 2020-04-26 17:41:39
·
삼성이 국민 연금가지고 장난치는건 선진국에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사카린 이후로 달라진게 있나요?
유지관리
IP 14.♡.58.91
04-26 2020-04-26 17:44:35
·
장사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개 항상 어렵다고 하시죠
우리나라도 옛날부터
항상 개발도상국이라 주장하고
그렇게 몇십년간 주입식 교육(?)을 받다가

갑자기 선진국이라 하니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그럴 리가 없는데...'
삭제 되었습니다.
Insighter
IP 221.♡.139.176
04-26 2020-04-26 18:00:34
·
1.부동산 문제 2. 부의 재분배
위 두가지만 잘 해결하면 어느정도 살만한 나라 같습니다.
너무 돈이 부동산에만 집중되고, 기업도 100군데로만 집중되서 ....그게 문제인데
이부분만 잘 해결되면....나름 선진국이라 칭해도 될듯합니다.
추론과검증
IP 106.♡.194.41
04-26 2020-04-26 19:18:50
·
@천우신조님
더불어 남 눈치정도 같아요
이 남눈치가 우리 생활에도 크게 기여(?)하죠
ldu3090
IP 117.♡.16.137
04-26 2020-04-26 18:12:58
·
남미는 프랑스령 기아나만 유일하게 파랑색이네요 그런데 처음 들어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하늘바람유후
IP 211.♡.230.121
04-26 2020-04-26 19:31:46
·
'다른 선진국을 함부로 본받으면 안될 시기'
표현이 멋지네요.

우리 민족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30%가 있는 와중에 이 정도니 뭐.
기대 이상의 것을 또 기대해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ldu3090
IP 59.♡.137.244
04-26 2020-04-26 21:44:14
·
해외 여행 다녀 보면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라는거
확실히 통감하는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