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 영문판
영문판이 완성되었어요.
아시다시피 제가 영어 못하는걸로 유명하잖아요.
그래서 아는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중 한 분은 클리앙 사용자분이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2. 해외에 올리기
제가 레딧의 https://www.reddit.com/r/MacOS/ 에 올리려 했는데
가입 직후 올리는건 안되는군요. 며칠 지나서 시도해보라고...
물론 저와는 별개로 지금 올라간 게시물을 다른 분이 퍼셔도 상관없습니다. (레딧이든 다른 곳이든 올리셔도 상관없습니다)
3. 위 게시글이 하나로 합쳐진 파일
여기서 받으세요 : https://drive.google.com/file/d/1E73OdqoC7lfWQ-EjXgiSJdtNsN_jLqQD/view?usp=sharing
4. 드리고 싶은 말씀
i) 저는 저와 대화를 나누었던 애플 엔지니어 세 분, 그리고 한 분의 매니저님께 섭섭하다면 섭섭하겠으나, 그 외의 나쁜 감정은 없습니다. 더불어 기타 애플 케어 센터 상담원분들과도요. 그분들의 조치가 그분들의 양심이었는지는... 제가 그걸 어떻게 알겠어요? 다만 저도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해요. 이런 문제가 끊이지 않고 생기고 있다면 이건 그 회사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판단은 여러분들 자유입니다. 다만 일개 직원분들과 그 회사를 한번 분리해서 봐주셨으면- 하고 제안드립니다.
ii) 이것은 지난 1주일간의 기억에 의존해서 작성했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인상에 의해 작성한 것이에요. 그러니 제 입장에서 쓴 것이고요. 물론 이런건 모두 다 걸러서 받아들이실 수 있을 걸로 압니다. 다만,
*'실제로 한 말' 부분은 정말로 거의 정말로 다 기억하고 저렇게 쓴 것입니다. 영어 아세요, 네 제 잘못이라고 생각해요 (이건 어제 있었던 일이군) 등등.
*실제로 일어난 일은 모두 사실입니다. 요약 : 빅서 업데이트를 깔다가 벽돌이 되었고, 유상수리 외에는 옵션을 제공받지 못했으며, 그들은 제가 구체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을 드러내기 전에는 함구했으며, 상식에 반하는 본인들의 정책만을 고수하였다.
*실제적으로 제조사가 이 건에 대해 행한 조치들은 모두 사실입니다.
iii)저는 이 건에 대해서 아무 보상도 바라지 않습니다. 다만 제조사가 정신 차리고 전향적으로 조치에 임해주셔서 나머지 피해자, 그리고 잠재적 피해자분들에게나마 혜택이 돌아가길 바랍니다. 그래서 여전히 최고의 기기를 기분 좋게 쓸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iv) 난폭한 행위를 해서 죄송합니다. 현장에서는 다른 손님분들께는 당시 사과했습니다. 잘 전달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매우 크게 말씀드렸으니 다 들으셨을것입니다. 만약 부족했다면 이 자리를 빌어 놀라게 한 점 다시 사과 드립니다. 또한 놀라게 한 애플 가로수길 직원, 엔지니어 여러분, 매니저님께도 이 자리를 빌어 사과를 드립니다.
5. 언론 제보
계속 연락이 오고 계시고 계속 답해드리고 있습니다. 공중파, 종편채널 등등 다양합니다.
6. 가장 중요한, 빅서게이트라고 한 이유
자 잘 들어보세요. 이건과 관련된 공식 문서에요. 공교롭게도 어제 한국어판이 나왔다는군요. 영어판과 비교하면 1주일 시간차가 있네요.
영어 : https://support.apple.com/en-us/HT211242
한국어 : https://support.apple.com/ko-kr/HT211242
*위 게시물에 보면 특히 외부 연결 기기를 다 빼라고 합니다.
"Mac에서 디스플레이와 USB 액세서리를 비롯한 모든 외장 기기를 분리하고 SDXC 카드 슬롯에 삽입 된 카드를 모두 분리합니다. 그런 다음 Mac을 켭니다."
"Unplug all external devices from your Mac, including any displays and USB accessories, and remove any card inserted in the SDXC card slot. Then turn your Mac on."
*제가 지난 주 목요일에 처음 애플에 전화걸었을 때 상담원분의 조치는 정확하게 이 문서대로였습니다. 각종 리셋을 시도하고, 외부 연결을 모두 뺐는지를 정말 여러번 제게 확인하더군요. 전화 연결 내용은 녹취가 된다고 하니 확인 가능할겁니다.
*그래서 애플 코리아는 이 건을 관리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에게는 이런걸 전혀 말씀해주지 않았고 목요일에 저는 까딱 잘못했음 50만원을 지불하고 제 돈내고 수리할 뻔했죠.
*그리고 고장은 i/O 보드에서 났습니다.
*i/O 보드는 제가 말씀드렸듯 위 기술문서에 나온 그것들이 모여 있는 곳이랍니다. 외부 디스플레이포트, USB, SDXC 카드 슬롯
제가 아는 사실은 이정도입니다.
행복한 저녁 되세요!
강력하네요. 좋은 역주(?)군요.
영어 못하면 꺼져~~~ 라는 의미죠?
이거 대문자로 쓰면 더 강려크 하겠어요
고마워요~
근데 작성자님 예전에 개발하시던 게임을 어떻게 됐나요?!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서 메모해뒀었는데 궁금해서요...ㅎ..
여기에 같은 증상의 유저들이 모여있군요.. 이번 사실을 알려 전세계에 큰 파장이 일어나길 바랍니다.
거기서 수익 나오면 윈놋 하나 들이시고, 그래도 남으시면 좋을 곳에 사용하셔요.
영어할지아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아니죠
전체적 맥락으로 보았을 때 빨간 사과 다음 사진에서 It has served me well so far. 보다는 It served me well. 로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Has served me well 로 쓰면 마치 지금 현재도 잘 쓰고 있다는 뉘앙스가 풍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죠크를 의미하는 양손 검지중지 폈다 접었다 하는 손모양 이미지면 좀더 좋을거 같습니다.
응원합니다
https://www.reddit.com/r/MacOS/comments/k1brbl/the_big_sur_update_issue_and_the_more_absurd/
다만 애플코리아가 너 고소를 시전할까봐 심히 걱정입니다.
그러고도 남을 놈들이잖아요...ㄷㄷㄷ
사실을 말했을 뿐인데 고소를 한다면 어쩔수 없죠
제가 이런일 당했으면 제정신 못차렸을텐데, 영문번역까지 대단하십니다. 꼭 이기길 바랍니다.
저도 영어는 잘 못 하지만
Do you speak English? 아니라 Can you speak English? 가 더 맞지 않을까요? 상황이 공손하지 않은 느낌이라 해당 느낌을 살리려면 더 맞지 않나 싶어서요
제가 영어표현을 잘못 알고 있다면 죄송합니다
하나 배워갑니다 : )
Do you speak English? : 너 영어 하니?
: 대화 가능한 수준의 영어 구사 능력이 있는지 물어봄
Can you speak English? : 할줄 아는 영어문장 있니?
: 아는 영어 단어나 문장이 있는 지 물어 봄
A : Can you speak English?(영어 할줄 알어?(아는 영어 있니?)
B : Hello 정도?... 예전에 친구가 "Hello~"라고 말하면 '안녕하세요' 라는 뜻이라고 알려줬어
A : 호 그렇구나, 할 줄 아는 구나
이 정도의 차이 아닐까요?
참 나 원
원 나 참
가능한한 널리 퍼뜨려서 재수없게 대응한 애플 코리아 직원들이 불이익을 당했으면 좋겠습니다.
영어 할 줄 아냐고 물을수도 없겠네요.
애플제품을 사는 이유는 오래가고 완성도 높고 서비스까지 고려해서 비싸게 주고 사는건데
서비스가 이렇게 개판이면 애플 제품을 살 이유가 없죠.
해킨토시나 하고 말지
한국에서 영어만 쓰는 매니저의 실력 한번 보고 싶네요.
보면볼수록 열받네요
당사자분은 얼마나 화가 났을지 상상이 갑니다. 진짜 ... 대응 제대로 안하면 클리앙발 운동이라도 어떻게 합시다
근데 빅서게이터까지 터지니 이번에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제보가 오셨다면, 응해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ㅎㅎ
ㅋㅋ 새로운 유행어 탄생이군요
님영알 ? ㅋ
https://www.reddit.com/r/mac/comments/k1cmt4/south_koreas_ridiculous_genius_bar/?utm_source=share&utm_medium=ios_app&utm_name=iossmf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거 일이 제대로 커져야 합니다
149 라이크에 30개 덧글. 외국인들도 동감하고 있네요. 모든 애플 고객은 이 글을 봐야한다던가 팀쿡은 돈만 밝힌다고 말하는 덧글이 보입니다. 아이라이크 마진은 외국애들도 하네요. 저도 라이크 눌렀습니다. 응원합니다.
애플 상담웜,직원들의 앵무새 답변으로 깊은 빡침을 경험한 바 있기에 무척 공감합니다. 끝까지 관심가지고 지켜보겠습니다.
힘내세요! :)
수고하셨습니다.
유튜브에도 올리시면 어떨까요?
임자 제대로 만난거 같네요 애플코..ㅉㅉ
한국말 못하는 매니저가 왜 한국에 있는거죠.
보상 받으세요
왜 바라지 않으십니까
정신적인 피해까지도 받으셔야죠
신사적으로 안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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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싱가포르 이메일 주소 쪽지로 보내놨습니다. 여기에 거론하기는 좀 그래서요.
쪽지에 여러가지 보내놨으니 확인해보세요~ 건승하시길~
증거를 남겨야지 맥북을 왜 부셨냐, 애플이 고소할 수 있다, 불쌍한 맥북 등등.
아무래도 그들은 이런 서비스를 경험하지 못하니 이해를 못할 수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영어 할 줄 아세요?'가 충격이었는데, 레딧에 올라온 글은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 그 충격이 전달이 잘 안된것 같습니다.
그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영어 할 줄 아세요?"
인제 유튜브...슬라이드 쇼라도
이거 언제 먹통될지 불안하네요 ... 맥북 살아있을때 카탈리나로 다시 내려야 할까요 ?? ㅠ
소소하지만 애플 기기 몇 개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나도 이런 일 당할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에 응원을 보탭니다.
더더욱 크게 이슈가 돼서 작성자님이 합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