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썰전 유시민 '비트코인 백해무익' 177

139
2018-11-27 02:00:28 175.♡.49.170
닭쳐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유시민 승

ㅋㅋ

닭쳐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77]
Beatles
IP 124.♡.0.89
11-27 2018-11-27 02:02:40
·
이거 아직도 반박 못하고 있죠ㅋㅋ
Clouder
IP 218.♡.242.130
11-27 2018-11-27 14:02:23
·
방송을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완전 똑같이 생각했어요.
그래서 코인은 쳐댜보지도 않음. 거래가 되고 돈이 된다고 엄청 압박 받고 투자 권유도 많이 받았음.
삭제 되었습니다.
시룻
IP 112.♡.251.134
11-27 2018-11-27 02:17:58 / 수정일: 2018-11-27 02:18:23
·
전 유시민 지지했습니다. 가상화폐당을 빼고는 까는 사람보다 지지하는 사람이 더 많았습니다.
외선이
IP 223.♡.131.119
11-27 2018-11-27 04:08:40
·
설마요.

대부분 호흥하고 응원했습니다.
LaudateD
IP 112.♡.247.200
11-27 2018-11-27 06:29:44
·
정반대였는데요.
코인당만 보셨나봐요?
알레그로
IP 223.♡.188.150
11-27 2018-11-27 07:53:29
·
그때 코인들은 아직도 정신 못차렸죠..
뭉킨
IP 39.♡.50.224
11-27 2018-11-27 08:09:35
·
저도 유시민 지지햇습니다.
그때 까시던 분들 절대로 다수가 아니었습니다. 메인에 공감글 중 한개 빼고 다 가상화폐비판인 장면도 제 기억에 있었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비온후하늘
IP 203.♡.212.28
11-27 2018-11-27 09:56:48
·
암호화폐 했었지만 저도 유시민작가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클냥유저는 엄청난 반대를 했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문제로 문정부 비난한 사람도 있었고요.(뭘 하든 문프 욕할 사람이라 메모 해 놨었는데...)
아사카사
IP 211.♡.199.226
11-27 2018-11-27 10:46:45
·
@love114님 이쪽이나 저쪽이나.. 당시에도 코인류 끝은 알고 있었을꺼예요.
mmcap
IP 182.♡.145.160
11-27 2018-11-27 11:09:28
·
저도요 @뭉킨님
Sujata
IP 211.♡.55.183
11-27 2018-11-27 11:57:15
·
코인관련 카페에서는 전부 유시민 욕했죠.. 민주당 지지를 거두니.. 문대통령도 무작정 지지할수 없니.. 이딴소리 하면서..
hogar
IP 223.♡.27.50
11-27 2018-11-27 13:25:10
·
비온후하늘님 // 뒷이야기가 궁금해지네요ㅋㅋ
쿠리앙
IP 39.♡.28.239
11-27 2018-11-27 19:30:18
·
겁나게 까는 몇몇이 있었죠..
투기에 눈이 뒤집어진 몇몇 사람들
단호
IP 210.♡.98.129
11-27 2018-11-27 02:05:12
·
도박꾼들의 도박합법화 요구 정말 적절한 비유라고 봐요
Trired
IP 112.♡.237.100
11-27 2018-11-27 02:07:43
·
지식이 아니라 지혜를 가지신분 사건의 본질을 보신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불타는링고
IP 223.♡.175.252
11-27 2018-11-27 12:49:12
·
저도 궁금하네요. 어떤 내용이 틀린건지

핫싱크
IP 185.♡.204.189
11-27 2018-11-27 02:10:24
·
박형준 저 인간은 정말 개뿔도 아는 것도 없으면서 상대방이 얘기하면 꼬투리 잡기나 하고 있는데 왜 아직도 썰전에서 떠들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닭쳐
IP 175.♡.49.170
11-27 2018-11-27 02:13:10 / 수정일: 2018-11-27 09:25:28
·
그러게요.
박형준이야말로 쥐뿔도 모르는 주제에 문재인 까려고 첨단 기술이 어쩌고 씨부리며 무턱대고 빨아준거죠.
지금 저 얘기 꺼내면 또 뭐라고 개드립을 씨부릴지 궁금하네요.

구름을품은달
IP 39.♡.19.26
11-27 2018-11-27 07:55:49
·
자한당 같은 보수라고 주장하면 수구의 민모습이죠. 그냥 선동과 기레기와의 공생
파이쑨
IP 58.♡.39.35
11-27 2018-11-27 02:12:12
·
투기가 사회에 안 좋다는 것을 아는데 대단한 지혜가 필요한 것일가요?
지금 생각하면 참 답답한 사태였지만 유시민 같은 사람들 덕분에 그나마 피해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닭쳐
IP 175.♡.49.170
11-27 2018-11-27 02:14:51
·
당시에 비트코인 블럭체인 4차산업 혁명 어쩌고 하며 옹호하던 소위 지식인들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지금 보면 당연한듯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저런 통찰력이 쉽지 않은거죠.
Fortuna
IP 211.♡.220.113
11-27 2018-11-27 02:13:32
·
박형준씨 얼마 잃으셨습니까
seung2li
IP 59.♡.147.95
11-27 2018-11-27 02:32:55
·
유시민씨는 기업이 화폐를 발행하는것에 대해서 강력한 반대의견을 내었죠.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한 화폐 발행을 멈추지 않고 있죠.

투기로 이어진 암호화폐 분위기는 잘 못 되었지만,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계속 확산되고 있죠.
bigegg
IP 58.♡.137.97
11-27 2018-11-27 02:43:10 / 수정일: 2018-11-27 02:44:02
·
유시민 씨가 기업이 화폐발행하는것을 부정하지 않았죠.(있다면 내놔주세요 - 블락체인 기술을 부정한 적은 없어요.)
거래소를 통한 투기를 주구장창 반대했죠.

그리고 기업들이 화폐를 발행하고 있다고요? 어디요? 일부 있는데 활성화되고 있는데 들어본적 없어요.
그나마 비트코인이 아직도 통용되고 있지만.. 앞날은.. 모르죠.

psd4209
IP 106.♡.186.178
11-27 2018-11-27 08:49:18
·
삭제 되었습니다.
알중
IP 121.♡.22.59
11-27 2018-11-27 02:40:48
·
워낙 많은걸 말하셔서 ㅋㅋㅋ...
비온후하늘
IP 203.♡.212.28
11-27 2018-11-27 09:58:27
·
호두꽈자
IP 121.♡.19.64
11-27 2018-11-27 02:49:20
·
유시민 작가는 비유만 할 줄 알지.. 기술 과학에 대한 주장은 황우석 이후로는...
도박성과 규제의 필요성 적극 인정합니다만 블록체인과 보상인 암호화폐는 불가분의 관계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bigegg
IP 58.♡.137.97
11-27 2018-11-27 02:51:39
·
그게 블락체인기술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거래소를 통한 투기랑 전혀 관련이 없는게 문제죠.
위에서도 이야기 하잖아요.
나노기술칩을 만들어 도박한다고 허용해야 하냐고..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언제나 논점을 흐리는 방식이죠.
보상이 필요하면 하세요. 왜 근데 투기장 만들어서 투기를 해야 하나요.
Afri
IP 14.♡.43.226
11-27 2018-11-27 02:58:33
·
specification 과 implementation 은 구분해서 이야기 해야죠.

암호화폐가 암호화폐로서의 기능하려면 그에 걸맞는 criteria 를 만족해야 하고, 거기 쓰인 기술이 무엇이건 관계없이 그냥 저 조건들만 만족시키면 되는겁니다. 그것의 구현이 블록체인으로 되건 어딘가에서 새로 튀어나온 안티체인으로 되건 조건만 맞으면 그건 관계없고요. 투기성 상품으로서도 마찬가지로 그것으로 기능하기 위한 조건이 있고, 저 조건만 만족하면 그것이 무슨 기술로 구현이 되었는가는 (홍보목적 외에는)관계가 없죠.
훗쇼
IP 204.♡.16.80
11-27 2018-11-27 02:59:20
·
보상할 필요가 없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등은 구지 암호화폐랑 관련도 없죠. 블록체인의 의미를 암호화폐로 한정시킨 다음에 암호화폐와는 분리할 수 없다고 말하는건 모순 아닐까요?
끗감
IP 112.♡.122.35
11-27 2018-11-27 03:36:17
·
지금 판 돌아가는 상황보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리하지 않으면 블록체인도 같이 망할 기세인데요?
암호화폐 때문에 사기꾼, 투기꾼들 한탕 먹으려는 노름판 다 되었죠.
블록체인 기술이 암만 좋으면 뭐하나요?
지금처럼 비합리적으로 가치가 변동하면 누구도 신뢰하지 못 할 기술로 전락할 뿐이죠.
지그프리드
IP 210.♡.41.89
11-27 2018-11-27 07:23:32 / 수정일: 2018-11-27 07:24:16
·
불가분의 관계 아니에요. 분리 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이용한 디지털 ID 서비스 - 미국의 Digital Driver License 나 IBM과 UN이 같이 하는 ID2020, 우리나라의 BankSign - 같은 경우에도, End user 는 Crypto coin 이든 Utility Token 이든 보상 없이 돌아갑니다. 이게 불가분 이다 라는 것도 옛날 얘기가 되었습니다. 가상화폐를 통한 직접 보상이 없어도, 블록체인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리베리카
IP 221.♡.127.174
11-27 2018-11-27 10:03:00
·
훗쇼님 // 구지× 굳이o 요거 틀리시는분이 상당히 많네요
미롱고롱
IP 121.♡.235.54
11-27 2018-11-27 10:20:07
·
그렇게 기술 과학에 중요성을 느끼면, 굳이 거래소에 돈 퍼줘가며 투기 안해도 방법은 많을거 같아요.
거래소에서 돈이 돌아다니며 기술을 발전 시킨다? 그냥 비트코인 옹호하는 사람들의 합리화라 생각되네요.
진월인
IP 211.♡.19.95
11-27 2018-11-27 10:27:41
·
지난 글을 보면 왜 이런 얘기를 하시나 알 수 있는 듯...

잠 안오는 새벽에 코인 하나 추천 드립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vcoin/12834334CLIEN
boy1120
IP 39.♡.28.97
11-27 2018-11-27 11:12:57
·
퍼블릭블록체인이 프라이빗보다 우월하다는 주장도 봤는데

정말 퍼블릭이 프라이빗보다 좋다고 가정해도 기업들 입장에서 저 코인들 사서 서비스하느니 지들이 만들려고 하겠죠.

블록체인 기술이 오픈소스 형태로 많이 공유되는 상황에서 하나에 몇백만원이나 하는 비트코인사는거 보다는 그 돈으로 인력사는게 훨씬ㅊ이익이겠죠.

더군다나 퍼블릭블록체인을 과연 기업들이 쓸지도 의문이고요.
TheBits
IP 112.♡.164.42
11-27 2018-11-27 12:00:45
·
블록체인을 암호화폐로 한정지어 생각하시는건 아니신지.
블록체인 없는 암호화폐는 아직 생각할 수 없지만 암호화폐없이도 블록체인 기술은 쓸데 많아요.
투기성으로 변질되어 버린 코인이 문제지 엄한 블록체인을 왜 끌어 들이는지 의문이네요..
유작가님도 코인을 문제 삼는 것이지 블록체인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닙니다.

마약규제한다고 모든 화학물질이랑 화학자들 싸그리 없애지 않잖아요?
멋진상우
IP 211.♡.140.202
11-27 2018-11-27 12:58:01
·
님이야 말로 잘 모르시는 듯.
유스튜
IP 220.♡.248.145
11-27 2018-11-27 03:20:11 / 수정일: 2018-11-27 03:20:48
·
결과론적으로 유시민작가 말이 맞았죠. 그 당시 코인떡락을 예상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죠...
만약 그때 비트코인 5천, 1억찍었으면 틀린게 됐겠죠.
bigegg
IP 58.♡.137.97
11-27 2018-11-27 03:25:24
·
5천 1억 간다한들
어디 하늘에서 떨어지는게 아니고,
결국은 누군가의 주머니인건 변함 없겠죠..

5억 10억이 간다한들 유시민 작가의 말은 맞아요. 도박이 도박인거죠..
WISH
IP 210.♡.10.207
11-27 2018-11-27 07:51:29
·
@bigegg79님 전 떡락할건 알았습니다만이렇게 많이 올랐다 떨어질줄 몰랐죠..^^
고점만 알았어도 지금 일 안하고 놀러다닐텐데.. ^^
bigegg
IP 223.♡.163.138
11-27 2018-11-27 08:18:20
·
wish95님 //
근데 이게 결국 누가 10억벌어 놀러다니는게 누군가의 주머니를 돈을 뺏어야 가능한 구조라...
내가 벌거만 생각하면..
비온후하늘
IP 203.♡.212.28
11-27 2018-11-27 10:01:42
·
@님
누군가의 지갑에서 나온 돈입니다. 1억을 벌었다면 누군가는 1억을 잃은 것입니다.
기업이 재화를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생산해서 이윤을 남겨 주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도박과 동일하게 누군가의 지갑에서 나온돈으로 가는 것이죠.
거기에는 불법적인 거래소도 한 몫하고 있었고요. 심지어는 가짜 암호화폐를 만들어 유통시키기도 했고요.
유리애비
IP 110.♡.27.54
11-27 2018-11-27 10:03:16
·
가격이 내리면 맞고, 오르면 틀린건가요? 이해할 수 없는 발상이네요 ㅎㅎㅎ
orcinus
IP 121.♡.167.28
11-27 2018-11-27 05:54:56 / 수정일: 2018-11-27 07:19:09
·
비트코인이 백해무익이아니라 비트코인 투기가 백해무익입니다. 비트코인 자체는 분명히 존재하고 학술적으로 존재 가치가 있습니다.
풍덩길동
IP 219.♡.30.244
11-27 2018-11-27 06:26:27
·
유시민은 투기를 이야기 하는 겁니다.~
orcinus
IP 175.♡.34.66
11-27 2018-11-27 06:49:50
·
유시민은 비트코인 자체를 도박상품으로 보는데요?
지그프리드
IP 210.♡.41.89
11-27 2018-11-27 07:25:50
·
학술적 가치, 산업적 가치가 분명히 있지요. 근데, 그게 거래소 상장을 통해서 실제 자치에 대한 평가 없이 (튤립을 마당에 심으면 이쁜 것 을 예로 들었지요) 마구 가격이 폭증하는 것은 시장 실패가 분명했습니다. 중계자 없는 거래를 꿈꾸며 만든 것이 비트코인인데, 실제로는 거래소가 존재해서 가격이 만들어졌지요. 이것도 유시민 선생님이 지적한 시장 실패의 현상이었습니다
이전달
IP 122.♡.241.73
11-27 2018-11-27 07:31:46 / 수정일: 2018-11-27 07:32:48
·
유시민: 주식은 국가공인 도박장
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500&key=20160701.99002110101

실제 가치에 대한 평가 없이 도박증독자들에 의해 가격 마구 폭등하는 증권거래소도 폐쇄 가야죠
무카파
IP 118.♡.99.50
11-27 2018-11-27 08:45:11
·
블록체인 자체가 학술적으로 존재가치가 있다고 말씀하셔야죠~
bigegg
IP 223.♡.163.138
11-27 2018-11-27 08:59:33
·
이전달님 //
어디서 토론 중간 말짜른 기사 가져와서 폄하하고 그래요. 이런 찌라시 기사는 좀 자제하세요.
빅장
IP 211.♡.132.138
11-27 2018-11-27 09:18:02
·
@이전달님
도박과 같은 주식도 있고 대놓고 도박인 내국인 카지노도 있죠.
중독성이 탑급인 국가공인 마약인 담배도 팔구요.
단 공익적인 목적하에 국가의 관리 감독 하에서요.
유리애비
IP 110.♡.27.54
11-27 2018-11-27 10:06:11
·
유시민이 ‘장난감’으로 비유했듯이 적어도 퍼블릭체인은 산업적으로 이점은 없다고 봅니다. 그냥 poc(proof of concept)또는 just for fun 이죠. 아니면 글로벌 사기? ㅎㅎ
applecoffee
IP 222.♡.167.12
11-27 2018-11-27 10:51:56
·
@bigegg79님
지나가다가... 저도 유시민님이 잘하셨다고 생각은 하는데 저때 썰전 전부 본 사람으로서 너무 과하긴 했어요. 모든 블록체인 기술이 도박이고 전세계적인 사기인것처럼 표현하더라구요. 1% 성공 가능성까지 제외하고 저렇게 발언 하는건 좀 실망했습니다.. 그동안 그런 분이 아니셨는데...
Notalwaystome
IP 122.♡.2.202
11-27 2018-11-27 11:23:36
·
SeoulMandu님 // 기술이 도박이리고는 하지 읺있습니다. 캡춰에도 나왔지만 사용자가 기술을 알아야 할 개연성이 없다는거고 기술을 전면에 세워 투기를 유도하는게 문제라는 겁니다.
토마토환타
IP 175.♡.22.11
11-27 2018-11-27 06:56:18 / 수정일: 2018-11-27 06:59:45
·
올라야 좋은거고 내려가야 나쁜거라는 논리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백해무익 이란 표현은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기술발전이 이뤄지고 있고, 관련 산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의 거래가격은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것이지요.
서브프라임 사태에 주식가격이 폭락 했다고 해서 '주식이 백해무익 한 것' 라고 할 수 없는것 과 같죠.
어느 분야던 돈이 오가는 부분에선 힘의 논리가 작용하죠.
무역시장, 노동시장, 주식시장, 부동산시장, 코인시장, 도박판 등
그런 이면의 부정적인 부분 때문에 긍정적 인 부분을 포기하는것도 문제라고 생각해요.
이 분야에 비전문가 들은 모르겠지만, 최소 주 투자자 정도만 되어도 시장가격과 기술의
발전은 별개로 이뤄지고 있고, 단지 거래가격은 코인시스템이 회전하는데 영향을 줄 뿐 이란걸 알고있죠.
주식이랑 동일하게 보는것도 문제입니다.
zetakamiru
IP 124.♡.152.192
11-27 2018-11-27 06:58:52
·
유시민이 O라고 한다 -> O일 가능성이 높겠군....
박형준이 X라고 한다 -> 빼박 O네...
muuu
IP 220.♡.48.191
11-27 2018-11-27 07:17:29
·
유시민님 진짜 대단함 ㅋㅋ
비트코인 떡상할때 다들 돈에 눈이 멀어서 투자 할까말까 고민하는 사람들 뿐이었는데...
깊은 통찰력에 다시 한번 탄복합니다!
이전달
IP 122.♡.241.73
11-27 2018-11-27 07:19:25 / 수정일: 2018-11-27 07:34:43
·
유시민: 주식은 국가공인 도박장
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500&key=20160701.99002110101

주식하는 분들 국가공인 프로 도박러들 되겠습니다
주식도 도박이고 백해 무익이죠?
부동산도 마찬가지구요
디오랑
IP 110.♡.58.97
11-27 2018-11-27 07:34:38 / 수정일: 2018-11-27 07:35:10
·
코인이 공인도박장이 못되서 아쉬우신가봐요?
이전달
IP 122.♡.241.73
11-27 2018-11-27 07:35:35 / 수정일: 2018-11-27 08:12:41
·
질떨어지게 비아냥 대지 말고 논리적으로 반박해보아요

유시민: 비트코인은 도박 -> 역시 유시민 통찰력 스고이데스!! 도박장 퍠쇄 가즈아!! 지식이 아니라 지혜를 가시진분
유시민: 증권거래는 도박 -> 읍읍읍.. 읍읍..

반박할 수 없는 팩트를 가져오면 읍읍들이 할수있는건 별로 없죠..
최근에 주식 폭락했으니 역시 유시민인건가요?
DARREN
IP 223.♡.202.178
11-27 2018-11-27 07:53:36
·
주식이 도박인게 어디가 틀린 말이죠? 주식 자체야 도박이 아니지만 이거 오를거다 떨어질 거다를 소위 ‘분석하고 맞춰서’ 돈을 버는 행위는 도박이랑 별 다를 바 없습니다.
muuu
IP 220.♡.48.191
11-27 2018-11-27 08:09:49
·
주식거래의 본질은 도박 맞습니다. 내 돈 걸어서 더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주식은 기업이 투자를 유치할 수 있으니 백해일익 이겠네요.
stevem
IP 27.♡.234.250
11-27 2018-11-27 08:17:51
·
주식은 좋게 말해 투자이고
본질적으로는 투자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라 일부 선의의 목적을 제외하고는 투기가 맞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psd4209
IP 106.♡.186.178
11-27 2018-11-27 08:50:10
·
웅!
블라스트
IP 212.♡.252.168
11-27 2018-11-27 09:31:22
·
도박을 폭넓게 정의해버리면 세상의 거래 중에 도박 아닌 게 없겟죠.
주식시장이 주식회사라는 기업형태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생각하면, 주식투자가 도박이라는 과감한 주장은 삼가해야 하죠.
유선생은 가끔 너무 극단으로 가는 경향이 있는데, 그건 그 분의 성향인 것이고
시청자들이 유선생의 모든 주장을 실드 쳐주느라 비논리를 갖고 오면 안 되겠습니다.
0151052
IP 221.♡.224.50
11-27 2018-11-27 09:38:32
·
@이전달님
주식하지 말라는 부모님들이 얼마나 많은데...
다들 도박처럼 할까봐 하시는 말씀들이고
사람들이 거기에 굳이 토달지 않습니다.
eltype
IP 210.♡.178.20
11-27 2018-11-27 09:47:57
·
주식의 존재의의는 회사에 대한 일부 지분의 투자와 이에 따른 배당이익을 위해서 존재하는거죠..
회사는 주식을 발생해서 자금을 마련하고 주주는 이에 따른 배당이익을 챙기고.....
주식을 한다는게 주식의 거래매매에 의한 차익 실현만을 위해서라고 생각하고 도박이라고 보시면 큰 착각인겁니다.

이에 비해 코인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sha256해쉬코드를 풀기만하는 전력낭비일뿐
말그대로 도박이예요..
WhaleDocker
IP 211.♡.163.250
11-27 2018-11-27 10:57:09 / 수정일: 2018-11-27 10:58:08
·
삼바까지 유야무야되면 주식판은 사기 쳐도 되는 공인 도박장 되겠습니다.
글고보니 어제도 주식판에 누가 사기쳐서 잡혀갔죠?
BlueX
IP 115.♡.172.182
11-27 2018-11-27 07:32:20 / 수정일: 2018-11-27 09:29:22
·
바다이야기 일로 고생해서 오바한 면이 있죠...나중엔 한발 뺐던것 같은데...
비트코인이 1~2년 된것도 아닌데 다 싸잡아 도박판 사기꾼으로...
알레그로
IP 223.♡.188.150
11-27 2018-11-27 07:56:56
·
그래서 박형준이 맞다는건가요?
비트코인 거래를 국가가 손대지 말아야 하나요?
허허 참....
삭제 되었습니다.
bigegg
IP 223.♡.163.138
11-27 2018-11-27 09:49:41
·
CryptoHunter님 //
모든 국가가 손대요. 금융에 손안데는 국가 있으면 함 대봐주세요. 은행업 맘대로 하세요. 환전 맘대로 하세요. 외환도 맘대로 하세요. 가져와 주세요.

뭔 공산주의 드립입니까...
삭제 되었습니다.
유리애비
IP 110.♡.27.54
11-27 2018-11-27 10:10:53 / 수정일: 2018-11-27 10:11:07
·
@CryptoHunter님 사실 단기 코인 광풍으로 치면 우리나라 따라올 곳이 없었죠. 그래서 제재가 필요했던 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유리애비
IP 110.♡.27.54
11-27 2018-11-27 10:26:18
·
@CryptoHunter님 중국은 국가적 특수성이 있죠. 거긴 자유롭게 라기 보다는 인민통제수단으로 활용한 성격이 강합니다. 사람들이 정치보다는 자본의 단맛에 더 관심을 가지도록 만드는게 통치하기 쉬우니 말이죠. 그리고 언제든지 수틀리면 강하게 제재해버릴 수 있는 국가이기도 하구요.
2ups
IP 223.♡.23.240
11-27 2018-11-27 10:27:44 / 수정일: 2018-11-27 10:28:11
·
빨갱이란 단어를 쓰면 인간 취급을 못 받으니
공산주의를 자꾸 언급하는 종자들이 있더라구요

코인쟁이들 소모임까지 있으니 조용히 살면 되는데
밥 한끼 못 사먹는 무가치한 코인에 코 박고
조용히 있지 어떻게든 멋모르고 돈 박을 희생자 줄어든다고 코인 욕하면 길길이 날뛰죠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ups
IP 223.♡.23.240
11-27 2018-11-27 11:36:26
·
@CryptoHunter님 누구세요? 전 님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는데요...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ups
IP 223.♡.165.31
11-27 2018-11-27 12:05:30
·
@CryptoHunter님 님에게 단 댓글이 아닙니다 전 님에게 어떤 관심도 없어요 귀찮습니다
알레그로
IP 223.♡.188.150
11-27 2018-11-27 13:35:17
·
화폐와 금융에 공산주의만 손댄다구요? 껄껄껄
주변에 은행원 하나 없나 봅니다
영양제
IP 1.♡.141.116
11-27 2018-11-27 07:58:02
·
그것이 알고싶다에 나오셔서 블럭체인이 얼마나 대단한 기술인데요라고 이야기하시던 나이 드신 아주머니가 떠오릅니다 많이 버셨을지 아직도 그 생각 변함없으신지
삭제 되었습니다.
보라빛꿈
IP 223.♡.175.100
11-27 2018-11-27 08:03:26
·
부동산도 이랑 비슷하죠.
거기에 어느정도 자산 혹은 원룸 업 하시는분들
어느정도 규제하거나 바뀌어야 한다 라고하면
부동산에 부도 모르면서 이야기 하지말라며
결국 이해타산 관계 일것 같아요.

당시 코인열풍에 발을 닮궈본사람이면 저말 이 맞음에도 찬성할수 없죠
Woforce
IP 223.♡.165.161
11-27 2018-11-27 08:05:31
·
코인광풍의 결과가 지금 어떤지 다들 아는 마당에도 아직도 코인이 도박이 아니라는 분들이 많은게 신기하네요.
유마거사
IP 121.♡.114.157
11-27 2018-11-27 11:58:27
·
결과를 섣불리 예단하다가 망신당한 인사가 많은 것은 역사가 증명한 일이죠...
CaTo
IP 110.♡.47.93
11-27 2018-11-27 08:16:20
·
그냥 자기 돈 묶여있으면 삼바고 비트코인이고 다 맞는거죠. 평소 스탠스랑 상관없이
그나마 비트코인때는 덜 쪽팔렸고, 삼바는 분위기가 좀 바뀌어서 쪽팔려서 얘기 못하는정도?
gigaid
IP 58.♡.60.233
11-27 2018-11-27 08:19:55
·
박형준 당시에도 열받았는데
지나고다시보니 더 열받네요. 저런것들 땜에 피해본 사람들이 아직도 끝나지가 않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psd4209
IP 106.♡.186.178
11-27 2018-11-27 08:51:10
·
RocketBoy
IP 203.♡.217.230
11-27 2018-11-27 09:25:32
·
hepal
IP 175.♡.251.134
11-27 2018-11-27 09:49:49 / 수정일: 2018-11-27 09:59:23
·
쯧쯧...
nosmac
IP 210.♡.35.146
11-27 2018-11-27 10:05:05
·
메세지에 반박못하면 메신저를 까라는것을 고대로 실천하고 계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saskachi
IP 175.♡.23.61
11-27 2018-11-27 10:33:46
·
Ungdung
IP 183.♡.246.76
11-27 2018-11-27 10:47:19
·
삭제 되었습니다.
chiron_yi
IP 124.♡.114.180
11-27 2018-11-27 08:39:12
·
코인을 하던 그때에는 틀릴수도 있는 이야기 였고 코인을 하지않는 지금에는 맞을수도 있는 이야기 입니다.
모든 투자란게 그런거 아닙니까? 부정적으로 보일려면 "투기"라는 단어를 붙이거나 "도박"이라는 단어를 붙여도 다 말이 됩니다. 성공하면 "투자"가 되는 거죠.

어쨋거나 소시민들 푼돈이라도 벌어보려 뛰어든 돈 녹아내리는 일인데
"거봐 내가 뭐랬어?" 껄껄거리며 거들먹 거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은가 봅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bigegg
IP 223.♡.163.138
11-27 2018-11-27 09:52:42 / 수정일: 2018-11-27 09:52:51
·
소시민이 도박하다 걸린것도 불쌍하긴 합니다.

그래서 이런건 더욱 나라가 막아야죠. 유시민 작가가 정말 열일한건 인정합니다.
모모디
IP 110.♡.53.54
11-27 2018-11-27 08:42:59 / 수정일: 2018-11-27 08:44:28
·
전 다르게생각합니다. 물물교환이 화폐로 발전된이상 인간 삶에서 싸게사고 비싸게파는 행위를 막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치는 결국 욕심이고 주식은 마켓 즉 시장이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곳 화폐로 지불될수밖에 없는 세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거품이 끼어서 이득보는것도, 꺼져서 손해보는것도 필연적입니다.
holidays86
IP 210.♡.41.89
11-27 2018-11-27 08:50:21
·
암호화폐 = 주식 = 부동산

다 같은 투기이자 도박이라고 봅니다.
비슈
IP 27.♡.131.176
11-27 2018-11-27 09:02:17
·
단트님/ 다같은 투기는 맞다고보지만 경중이다르다봅니다.
폭행 = 상해 = 살인
다같은 범죄지만 경중이 다르듯이. 암호화폐는 튤립버블 이상이라고봐요
holidays86
IP 210.♡.41.89
11-27 2018-11-27 16:03:34
·
@비슈님
맞는 말씀입니다. 공감합니다.
dec207
IP 118.♡.242.130
11-27 2018-11-27 08:53:56
·
역시 클리앙에서는 저보다 깊고 다양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좋습니다.
선녀를낚았꾼
IP 39.♡.19.139
11-27 2018-11-27 08:57:27
·
주식이나 부동산은 실체라도 있죠
그련데 비트코인은 공허한 데이타죠
개당 백원 정도면 몰라도 이건 심각했어요
TIGIRLS
IP 112.♡.208.139
11-27 2018-11-27 09:01:23 / 수정일: 2018-11-27 09:33:57
·
아직도 정신 못차리신 분들 많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2ups
IP 223.♡.23.240
11-27 2018-11-27 10:36:52
·
+ 부끄러움도 없습니다
블랙버드4
IP 14.♡.102.216
11-27 2018-11-27 10:44:58
·
@키움증권님
삭제 되었습니다.
YK
IP 223.♡.175.68
11-27 2018-11-27 09:06:31
·
망하던 말던 개인 선택입니다. 국가가 나서서 애기 보듯 할 일ㅇ 아니지요. 왜요 주식도 닷컴때 다 한강행인데 도박이니 규제 하지요? “도박” 이라고. 제발 안하는거 개인 선택인데 하는사람들 도박꾼 취급 하진 맙시다
bigegg
IP 223.♡.175.202
11-28 2018-11-28 09:18:47
·
도박꾼이라고 폄하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도박성이 강한 이 시장에 국가가 나서서 제재하는건 당연한겁니다. 멋모르고 빠져서 돈을 날리는걸 막아줘야죠. 개인의 선택으로 모른척하기엔 너무 강한 도박성을 가졌습니다.
imac
IP 118.♡.152.52
11-27 2018-11-27 09:21:25
·
유시민 이 분은 정말 갓시민
바이돌
IP 175.♡.146.72
11-27 2018-11-27 09:24:35
·
트위터에서 블록체인을 옹호하면서 진보 이데올로기를 씌워버려서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코인을 살펴보지 못했죠. 정작 그렇게 비트코인류를 옹호하던 사람들도 IT 관련자가 아닌 이것저것 평론가들이었구요. 한분은 정신 못차리고 토론까지 나와서 개박살이 나셨었죠.
coyoni
IP 223.♡.8.67
11-27 2018-11-27 09:25:23
·
블록체인 기술자체는 참 쓸곳이 많은데 아직 저변확대가 넓지 않은것 같습니다. 개인이 보유한 데이터가 많을텐데 이를 효과적/안정적으로 활용할 방안이 마땅치 않죠.
0151052
IP 221.♡.224.50
11-27 2018-11-27 09:40:14
·
가상화폐당 이름을 시기상조당 으로 바꿔야한다 봅니다.
거꾸로 말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빛 볼날 올테니 잃으신 분들도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민트블루
IP 125.♡.68.10
11-27 2018-11-27 09:46:10
·
튤립 투기가 문제가 되면 튤립 키우는 걸 금지할 게 아니라 튤립으로 투기하는 걸 막아야죠.
비트코인으로 한몫 잡으려는 사람들이 문제지 비트코인이 뭔 죄죠
bigegg
IP 223.♡.163.138
11-27 2018-11-27 09:55:15
·
그래서 거래소 제재한거죠. 블락체인(비트코인거래기술) 기술을 못쓰게 막지 않았어요. 열심히 블락체인 체굴하고 코인을 통해 데이타를 판매하는것은 지금도 기업들이 쓰고 있어요.

정확하게 정부가 투기를 막은겁니다.
WhaleDocker
IP 211.♡.163.250
11-27 2018-11-27 10:59:12 / 수정일: 2018-11-27 10:59:26
·
@bigegg79님 뼈아픈 팩트 공격이네요.. ㅋㅋㅋ 정말로 투기만 막았는데 ㅋㅋ
ARobin
IP 211.♡.164.155
11-27 2018-11-27 09:52:31
·
그때 규제하지 않았다면, 지금 한강 다리는 낙화암 됬을겁니다.

VeritasMyung
IP 115.♡.185.38
11-27 2018-11-27 09:54:30 / 수정일: 2018-11-27 10:35:32
·
주식은 실물이고 암호화폐는 가상이니 주식은 도박이 아니고 암호화폐는 도박이 이니라구요?
그건 서로 다른 이슈를 교묘하게 섞고있는거죠
도박은 장래의 불확실한 요소에 돈을 거는 행위를 의미하니 실제가치를 갖고있냐랑은 아무 상관도 없는 내용입니다.
사고파는 입장에선 주식과 암호화폐는 모두 불확실한 미래의 가격을 사고파는 행위이니 투기적인 측면에서 둘을 다르다고 판단하는건 작위적인 해석이죠.
그리고 암호화폐가 아무런 가치를 가지지 않는다는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교환의 매개체로써 제일 중요한 희소성이라는 가치가 분명히 존재하죠. 우리가 공급이 제한된 어떤 재화을 비싸게 사고 파는걸 도박이라고 하지 않듯이 이것도 마찬가지의 논리가 적용되어야한다고 생각되네요.
국가에서 어떠한 거래를 통제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불법으로 규정하는건 법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그다지 바람직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VeritasMyung
IP 115.♡.185.38
11-27 2018-11-27 10:03:35
·
@화곡동적토마님
뭔 X소리세요?
같은걸 다르게 판단하면 왜 다르게 판단하냐는 얘기가 나오는게 당연하죠.
공급이 한정된 재화를 사고파는경우엔 차익거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리셀러 시장만 봐도 그렇죠.
그런 재화가 활발히 거래되는게 주식시장이고 부동산시장이고 암호화폐시장일 뿐입니다.
그럼 이러한 재화들이 거래될때는 다들 투기적 요소가 있을수밖에 없으니 다들 도박으로 금지시켜야되나요?
아몰랑 암호화폐는 도박이야 빼애액~!
Notalwaystome
IP 122.♡.2.202
11-27 2018-11-27 11:32:32
·
VeritasMyung님 // x 소리는 님이 하시네요.

주식은 기업활동 지원이라는 생산성을 낳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하뮬며 부동산은 현물이라도 있습니다. 그런데 코인은요 ??

비트코인이 생긴것도 금본위를 깨버린(현물없이 재화를 찍어내는) 금융권을 믿을 수 없다에서 생긴겁니다. 그런데, 현재 코인러들은 목적은 무시하고 투기에먼 열을 올리죠.
stwhite
IP 39.♡.59.200
11-27 2018-11-27 11:47:20
·
아직도 이걸로 물타기...
VeritasMyung
IP 115.♡.185.38
11-27 2018-11-27 11:58:41 / 수정일: 2018-11-27 12:09:56
·
@Notalwaystome님
사람들이 주식하면서 기업활동 지원하려고 합니까? 주식하는 사람이나 코인하는 사람이나 그냥 수치를 보고 자기가 산 쪼가리가 내일은 오를꺼라는 기대를 갖고 사는거에요 그걸 투기라고 하는거죠.
현물이고 아니고, 가치가 있고 없고는 투기여부와는 아무 상관없는 얘기라는데 못알아들으시네요.
길거리에 굴러다니는 돌맹이도 어떤사람들은 가치있다고 생각해서 구입할 수 있는거고 어떤사람이 보기엔 그냥 돌맹이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자유시장에서 이런 거래를 하는데 정부가 나서서 해라 마라 할 사안이 아니라는거죠.
코인러들이 코인의 실제목적에 괴리되서 투기에만 열을 올린다는게 코인거래를 금지할 이유는 되지 못합니다.
실제로 주식식장에서 주식거래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님이 말하는 기업활동 지원이라는 목적보다는 투기가 목적이니까요.(주식시장에서 주식이 매매되는거랑 기업활동 지원과는 별 상관이 없기도 하죠.)
그럼 리셀러들이 한정판 신발을 거래하는데 신발 본연의 목적과는 관계없이 차익거래가 목적이였다는 이유로 이 거래를 국가에서 개입해서 금지시켜야 되는걸까요?
어째서 다른재화와는 달리 암호화폐만 특별대우를 받아야 한다는건지 모르겠네요
boy1120
IP 223.♡.17.113
11-27 2018-11-27 13:37:46
·
@VeritasMyung님 물론 그렇죠. 그런데 주식은 기업이라는 실물이 존재하고, 그 기업이 망하지 않는 한 휴지쪼가리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런데 가상화폐는 그런게 있나요?? 실물경제랑 연결도 안되었죠. 어떻게 같습ㄴ니갸.
xero
IP 61.♡.20.96
11-27 2018-11-27 13:52:45
·
@Notalwaystome님 코인도 기업활동 지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도박인지 아닌지 여부를 떠나서요.
VeritasMyung
IP 117.♡.2.238
11-27 2018-11-27 14:03:28
·
@mr추모님
실물경제와 연결돼있다는 표현을 어떤 의미로 쓰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생산이 제한되어 있고 이로인해 재화의 교환수단이라는 본연의 용도가 존재하는데요
설사 그게 아니라도 위에 서술한 바와 같이 사람들이 어떠한 물건을 거래하는데에는 주관적인 가치만 있으면 되지 모든 사람이 가치를 인정해야 상품이 되는것도 아닙니다.
boy1120
IP 223.♡.17.168
11-27 2018-11-27 14:09:39
·
@VeritasMyung님 주관적가치또한 실물로 따집니다.
수집품들도 실물로 그 가치를 인정받죠. 수집품들 또항 수집가들이 그걸 보면서 만족감을 느끼기에 생기는 값어치입니다.

예외라고 해봐야 게임 아이템들인데, 이것도 실제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케릭터를 꾸미거나 강해지거나 등등이요.

그런데 가상화폐는 그런게 있나요? 볼 수 있나요? 아니면 누가 수집하나요? 하다못해 만족감이라도 느끼나요? 아무것도 없죠.

VeritasMyung
IP 115.♡.185.38
11-27 2018-11-27 15:50:19 / 수정일: 2018-11-27 16:03:36
·
@mr추모님
가상화폐도 실제로 교환의 매개수단으로 사용되는데요.

본인에게 가치가 없다고 다른사람에게도 그럴꺼라는 생각은 좀 납득하기 어렵네요.

모든 디지털 데이터는 볼 수는 없지만 전자화폐지갑에 축적이 가능하고 축적된 양이 많으면 만족감도 들겠죠.

요는 님이 보기에 가치가 0인 데이터조각이라도 어떤 사람들은 그 데이터조각의 희소성에 가치를 부여하고 거래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게 잘못된 행위도 아니고 서로간에 합의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입니다.

파는사람과 사는사람이 어떠한 재화에 동등한 가치를 인정해서 사고파는 행위를 규제할만한 근거가 도대체 뭘까요?
가상화폐라는 데이터 조각이 마약처럼 존재 자체가 유해한것도 아니데 말이죠.
내가보기엔 가치가 없다? 그건 누군가 님에게 거래를 하라고 강요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 통용되는 근거가 아닙니다.
boy1120
IP 223.♡.17.45
11-27 2018-11-27 16:41:46
·
@VeritasMyung님 화폐란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그 가치를 가집니다. 그게 명목화폐에요.
그리고 그 사회적합의에는 책임질 사람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화폐에선 그걸 "정부"가 하기 되죠.

그런데 가상화폐에 그런게 있나요? 누구하나 책임지지 않는(즉 보증이 없는) 화폐는 명목화폐로서 거치가 없습니다. 그럼 그때는 명목화폐가 아닌 실물화폐로 거래되어야하죠.

실물화폐는 그 자체가 가치를 가지고 있는겁니다. 그리고 그 가치는 효용성이나 희귀성에 따라 부여되는거고요.

그헌데 가상화폐는 무슨 가치가 있죠? 이걸로 뭘 할 수 있나요? 제가 말했듯 기업들이 블록체인 구성할거면 지들이 만들면 그만입니다. 굳이 퍼블릭으로 할거면(그게 진짜 좋은지는 차치해도) 자기들이 화폐 만들어서 채굴하게 만들고, 그 유지비를 지불하면 되죠. 그럼 그들은 굳이 지금의 암호화폐들들 살 필요가 없죠.

그럼 지금 암호화폐엔 무슨 기능이 있죠?? . 물론 님 말처럼 지금은 어찌어찌 화폐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게 널리 퍼졌나요? 아니면 안전한거나 일정한 가치를 가지나요? 아니면 속도가 빠르거나 수수료가 싼가요? 다 해당 안되죠? 그럼 그건 화폐로서 가치가 없는겁니다. 오로지 투기수단일뿐.

화폐로 쓰일려면 최소한 실물 가치가 어느정도 일정하게 유지되어야하거나 누군가 보증해줘야하는데 그게 없는 현 암호화폐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01의 데이터일 뿐이라 봅니다.
VeritasMyung
IP 115.♡.185.38
11-27 2018-11-27 16:59:36 / 수정일: 2018-11-27 17:02:03
·
@mr추모님
얘기의 요지가 빗나가네요. 저는 가상화폐가 실제로 화폐인지 아닌지는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그에 대한 논의를 하는것도 아니구요.
교환의 매개수단이 되는데는 모든 사회의 합의가 있어야 된다는 말씀이라면 틀린 말씀입니다. 교환의 매개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그 매개수단을 이용해 교환을 하는 당사자들간에만 합의가 되어있으면 되는거죠.
그리고 계속 암호화폐에는 가치가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그 말씀대로 설령 내제적인 가치가 전혀 없다고 해도 그 데이터가 실제로 존재하는 이상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가상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거래 하는건 문제가 아닙니다. 어쨌든 교환은 당사자간 의사의 합치만 있으면 되는거지 대상되는 재화가 어떠한 가치를 지녀야하는지는 요건이 아니니까요.
만약 정말로 내제적 가치가 없다고 판명돼서 모든사람들이 가치를 인정하지 않게 되면 누구도 암호화폐를 사려하지 않겠죠. 거래는 거기서 끝나는거구요.
정부가 할 일은 그 과정에서 사기가 있다면 사기친 사람을 사기죄로 처벌하거나 정말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실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데 그쳐야지 거래 자체를 막는건 국가의 월권행위죠. 어쨌든 사람들은 자기가 갖고있는 재화를 판매할 수 있고 갖고싶은 재화를 구매할 수 있는 거래의 자유가 있으니까요.
판타니
IP 223.♡.28.104
11-27 2018-11-27 10:07:28
·
존버하시는 분들 많네요 평생 존버나 하셨으면
BlueX
IP 106.♡.224.18
11-27 2018-11-27 10:15:27
·
판타니님// 비아냥 만렙 쩌네요...ㅋ
알레그로
IP 223.♡.188.150
11-27 2018-11-27 13:37:24 / 수정일: 2018-11-27 13:50:49
·
다시 원래 가치 갈때까지 ㅋㅋㅋㅋ
Ayaka
IP 175.♡.3.69
11-27 2018-11-27 10:16:06
·
저게 살아날려면 외부에서 돈이 들어와야 하는데
어느 미친놈이 저기 돈을 박습니까
박으면 죄다 존버족 입에 들어갈건데
미래는 모른다는데 그 미래엔 다른 투자상품이 생기면
생겼지 지금 코인은 안올라갑니다.
forhhyun
IP 49.♡.20.229
11-27 2018-11-27 10:18:01
·
유시민 덕에 버블이 더 빨리 터진감이 있다고 봅니다.

일반인들이 비트코인 한다고 말하면 도박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더군요.

백해무익은 너무 과장된 말이라 봅니다만 요즘 행태를 보몉 은행이 빨리 무인화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네요
사소한차이
IP 14.♡.249.146
11-27 2018-11-27 10:18:12
·
비트코인이 지식인의 탈을 쓴 사기꾼들 걸러내는 역할은 충실히 했다고 봅니다. 저도 주식 십년 넘게 했지만 주식시장이 공인된 도박장이라는 유시민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참여자들이 이성을 잃는가 가볍게 즐기는가에 따라 제재 여부가 달라져야겠죠.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0:21:05
·
블록체인은 가상화폐 말고도 쓰일곳 많습니다.
즉 가상화폐 말고도 기술개발 충분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이란 기술은 어려운 것도 아니고, 이게 4차 산업의 핵심도 아닙니다.

단순히 분산 저장된 데이터에 투기를 하는게 이상한 거죠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미롱고롱
IP 121.♡.235.54
11-27 2018-11-27 10:26:51
·
@CryptoHunter님 제가 알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이 다른건가 생각 들어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블록체인 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상화폐 없이 불가능 하다는 말씀인가요?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0:32:23 / 수정일: 2018-11-27 10:32:53
·
분산 저장해주는 역할을 하는 노드들..
일명 채굴한다는 의미로 쓰이는 현재의 PC들은 가상화폐에만 쓰이지 않나요?
다른 용도로 블록체인을 쓰면 거기에 맞는 노드들을 만들어 내면 됩니다. 그게 채굴과 같은 보상이 없으면 누가 하겠냐고 말할수도 있지만 은행권에서 하듯이 노드 수를 줄이면 되겠죠. 가상화폐를 옹호하기 위해 지금 시스템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올 뿐이라고봅니다.
예송
IP 125.♡.153.232
11-27 2018-11-27 10:36:12
·
단순히 분산 저장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대단한 기술임은 맞아요. 그리고 우리가 채굴이라고 부르는 과정이 어찌보면 입증과 인증의 과정인데 컴퓨팅 소스 낭비가 많이 요구되니 문제시하는거고 이를 위해 해결책들도 나오고 있죠.

가상화폐는 저도 투자를 했었고 손해도 수익도 봐왔지만 가치에 대해 아직 의문이긴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폄하는 필요 없다 생각합니다.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0:58:22 / 수정일: 2018-11-27 11:00:58
·
예송님//
쓰일 곳 많고 가치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가상화폐만이 블록체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쓰일 곳은 많지만 고난이도 기술도 아니구요.

그리고 가상화폐 기준으로 이야기 해 본다면, 과거 이력(내 잔고)에 대해서는 분산 저장되었으니 동시다발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지만 신규 이력(새로운 이체 등)은 모든 노드에 동시에 저장되기 때문에 거래소 해킹을 통해서도 거짓 정보를 망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완벽한 기술이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실제 지금까지 봐 왔듯이 거래소 해킹으로 내 잔고는 털릴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내가 얼마를 들고 있었느냐 하는 정보는 해킹불가능하지만 중요하지 않습니다. 거래소 해킹으로 그 돈 통째로 남한테 이체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1:05:58
·
CryptoHunter님..//
퍼블릭 블록체인이 되려면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보상이 있기 위해서는 현재 가상화폐처럼 단순 데이터 덩어리에 투기를 해야죠..
아니면 노드 수를 줄여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수십개의 노드만 만든다고 가정 시 수십개의 서버를 동시에 해킹가능할까요? 그렇게 할 경우에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니다..? 그게 뭐가 중요한가요? 블록체인의 장점만 따 오면 되는거죠. 꼭 불특정 다수 수천 수만개의 채굴공장이 있어야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예송
IP 125.♡.153.232
11-27 2018-11-27 11:08:59
·
@불고기머거님 가상화폐만이 블록체인 발전 시킨다는건 저도 x소리라 생각합니다 :-)
삭제 되었습니다.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1:25:09
·
CryptoHunter님..//
현재 블록체인이 아닌 단일 내지 한두개 백업을 두고 있는 은행서버가 해킹이 쉽게 되고 있나요?
여기에 블록체인 개념을 추가해서 OS나 프로그램이 다른 노드들이 추가된다면 훨씬 더 강력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은행들이 블록체인 개념을 도입하려고 하는것이구요 .
보안 시설이 없이 아무나 하는 체굴기 100대보단 보안 시설 제대로 갖춘 은행 서버가 훨씬 나을 수도 있죠. 그리고 그게 여러대가 된다면 해킹이 훨씬 더 어려워 질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노드 개수에 의한 과거 이력에 대한 보안 보다는 거래소를 통한 신규 이력을 망에 뿌릴때의 보안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재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제대로 된 사이버보안 정책도 없이 영업하다가 털리고 있죠. 분산 저장된 데이터들은 충분히 안전하다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한글2자_영문4자_이상
IP 223.♡.146.116
11-27 2018-11-27 15:20:26
·
불고기머거님 // 은행이 해킹 당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은행이 데이터에 손을 댈 수도 있다는 게 문제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은행이 데이터에 손을 댈 수 없도록 하는 절차적 방법과 다른 기술의 결합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은행들은 이미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 은행 등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사용해야하는 이점이 있나요?
taijiheaven
IP 211.♡.178.82
11-27 2018-11-27 10:30:43 / 수정일: 2018-11-27 11:09:10
·
아직 코인에 돈 꼴아박고 앓이 하시는 분들 많네요
예송
IP 125.♡.153.232
11-27 2018-11-27 10:36:46
·
이런 폄하는 별로군요.
Maylover
IP 110.♡.173.2
11-27 2018-11-27 10:42:00
·
그저 현대식 폰지사기...
삭제 되었습니다.
폴라티
IP 183.♡.251.211
11-27 2018-11-27 10:55:55
·
노동 가치가 떨어지니까 이런 것에 환장하는 사람들이 나오기가 쉽죠.
그대로 놔뒀으면 학생은 등록금 꼴아박고, 성인들은 빚내서 불나방처럼 뛰어들어갔을 거에요.
그리고 판돈 잃으면 정부 욕하게 될 거고....뻔합니다.
아더기사
IP 175.♡.29.160
11-27 2018-11-27 10:58:41
·
이 논리라면 주식도 도박이고 없어져야 할것아닌가요?
applecoffee
IP 222.♡.167.12
11-27 2018-11-27 10:58:57 / 수정일: 2018-11-27 11:05:50
·
유시민 작가님 좋아해서 썰전 거의다 봤던 사람인데, 가끔 이럴때 유시민 작가님 실망이 큽니다. 원래 진보쪽이긴 하시지만, 그래도 중도쪽 유지하시면서 좋은 쪽으로 방향 잡아주시는데 이 때는 너무 0.1%의 예외도 없이 무조건 실패할거고 무조건 도박에 사기라고 하시더라고요. 비트코인이 성공하던 말던 상관 없는데, 평소랑 다르게 너무 과격하게 말씀하셔서 편파적이란 생각이 들었네요.. 그래도 다른 패널보다 전체적으로 가장 좋았고 지금도 응원합니다..
그리고 저도 심적으로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그랬으면 좋겠지만, 올해 초 정부가 했던 스텐스는 위법에 가까워요. 나중에 은행들 압박 준거 혹여나 보수정권 들어오면 이런걸로 공격 받을거 뻔합니다.. 아무리 국민이 우매하고 보호해주려는 의도가 있었어도 지금의 규제는 너무하고 무능한게 맞습니다. 보수 정권이 했어도 어짜피 경고하고 압박 주는건 똑같았겠지만 최소한 지금처럼 제대 심하게 가하지 않고 자유에 맡겼을거 같네요.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결과적으론 문정부가 잘했다는 이야깁니다. 다만 그 중간에 과도한 제재는 문제라는 이야깁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bigegg
IP 223.♡.175.202
11-28 2018-11-28 09:24:36
·
이번에 정부 조치가 없었다면 훨씬더 많은 사람이 피해를 입었을겁니다..
정말 잘한 일입니다. 유시민 작가가 욕을 먹을 지언정 덕분에 수백 수천명의 사람들이 피해을 덜봤다고 전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가가 현금성 자산 물건들은 어디든 제재를 합니다. 로또도 판매한도 넣죠. 뻔히 거래소를 통해 불법 상속 외환거래가 일어나눈걸 보면서 냅두는게 더 문제인거죠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유마거사
IP 121.♡.114.157
11-27 2018-11-27 12:01:28
·
생각하기는 귀찮고 똑똑해보이는 누군가에게 편승해서 욕은 하고 싶은 티가 나는 댓글이 많네요.
Queueue
IP 211.♡.163.250
11-27 2018-11-27 11:25:49 / 수정일: 2018-11-27 13:12:23
·
비트코인 투기 광풍에 문제가 있었다는 부분에는 동의하지만, 가격이 떨어졌으니 유시민이 옳았다라는 결론은 좀 이상하죠.(논리적 오류)
그 논리가 성립하려면, “닷컴버블 붕괴했으니 인터넷은 사기다”, “08년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가격 떡락했으니 부동산 투자는 사기다” 라는 것도 성립해야 하거든요

몇년이 더 지나서, 튤립처럼 암호화폐가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완전히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때는 그 말이 맞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대폭락했다는 가격이 아직도 작년 3월보다 높습니다...

더불어 정부의 규제방식도 좀 아쉬운 부분은 있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SEC에서 굉장히 신중한 워딩으로 이 문제를 다룬 반면에, 우리나라는 마치 중국에서 소방점검 한다고 기업들 영업방해 하듯이 박상기 말 한마디로 거래소와 은행을 압박했거든요.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자면 전 암호화폐 하나도 안갖고 있습니다.
neo7145
IP 223.♡.18.242
11-27 2018-11-27 11:40:04 / 수정일: 2018-11-27 11:42:02
·
가상화폐의 편의성 때문에 구매를 한 사람은 몇프로나 될까요? 대부분 구매자가 아니고, 99.9% 투자자들입니다.
그럼 왜 투자를 할까요?
남이 오른다고 하니까 투자를 했거나, 블록체인이 4차 산업의 핵심이라는 말을 듣고 투자를 했을 겁니다. 4차 산업의 핵심이라면 분산 저장된 데이터가 아니라 이 기술을 가진 회사에 투자를 해야죠. 하지만 이 기술은 어려운게 아니고 이제 개나소나 합니다. 가상화폐 수만 천개가 넘죠..
그럼 왜 10여개의 가상화폐만 인기가 있는가? 그건 남이 사줘야 오르는 투기이기 때문입니다. 새로나온 가상화폐는 훨씬 더 보안성이 좋은데 가격이 안 오르죠.

투기라는 유시민 말에 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개인투자자들은 거래소나 체굴업자를 위한 기부를 했다고 봅니다. 물론 오르막 잘 타면 돈을 딸 수도 있지만 도박에 가깝죠
끗감
IP 112.♡.122.35
11-27 2018-11-27 12:53:01 / 수정일: 2018-11-27 12:54:51
·
1. 유시민은 블록체인은 유용한 기술이나 암호화폐는 나쁘다라고 일관되게 주장했습니다. (둘을 분리해야된다는 주장) 비유대로 말씀드리면 "인터넷은 유용하지만 닷컴버블은 문제가 있다." 이게 유시민 주장입니다.

2. 비트코인 가격이 고점대비 20%도 안되죠? 그것도 1년만에. 비트코인 말고 다른 잡코인들 기준으로 하면 더 처참하구요. 그런데 작년 3월보다 높다구요? 진지하게 묻고 싶은데 코인 이거 정말 미친 것 아닌가요? 가격이 높고 낮고를 떠나서 이렇게 변동성이 심한건 투기가 맞고 규제를 하는게 정상입니다. 이건 광기에요.

3. 우리나라와 미국의 상황이 같지 않습니다. 특히 한참 규제가 논의되었던 시점에서는 김치프리미엄이 40% 가까이 붙고 해외자금(특히 중국)이 비정상적으로 유입되어 심각한 국부유출까지 예상되던 상황입니다. 가즈아, 떡상 외치던 코인러분들은 한참 몰라도 몰랐지만 정부입장에서는 시급하게 대응해야하는 시점이었죠. 결과적으로 그 대응이 옳았습니다. 정부 규제 부분부분, 정부 인사 말 꼬리하나하나 잡아서 대응이 미흡했다. 아쉽다라는 비판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Queueue
IP 211.♡.163.250
11-27 2018-11-27 13:02:25 / 수정일: 2018-11-27 13:15:09
·
@불고기머거님 네 저도 해당 시기의 광풍과 투기는 문제가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는 장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또는 암호화폐 자체가 사기냐 라는 말에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끗감님‍ 네 맞습니다. 인터넷은 유용하지만 닷컴버블은 문제가 있다라는 말에도 동의합니다. 근데 유시민은 그렇게 말 한적 없어요. 인터넷도 유용하지 않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죠.
그래서 말쓴 드리는게 투기 현상이 광기인거지,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자체가 사기기술이라는 것과는 별개라고 봅니다. 비트코인은 아무 문제가 없어요. 그걸 아무 제한없이 24시간 투기하고 사기치는 사람들이 문제인거죠. 그러니 당연히 규제 해야지요. 근데 그 규제 방식이 좀 이상했다는 겁니다.대응이 미흡했다라는 비판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맞는 말씀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사안이 시급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처가 미흡했다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구분(분리) 가능하냐는 문제는 또 복잡한 문제이니 여기서 얘기하지는 않겠구요.
자꾸 얘기가 반복되는데, 저는 투기현상이 문제라는것과 암호화폐 기술 자체가 사기라는 것을 구분하자는 말씀입니다. 유시민 의견에 전자(투기현상이 문제)는 100% 동의하는 부분이구요, 후자(암호화폐 자체가 사기)는 장기적으로 지켜봐야 한다는걸 말씀드리는겁니다.

그래서 단순히 가격이 떨어진걸 가지고 후자를 판단하는건 논리적 오류라는걸 지적하는거구요.
논리적으로 반례가 성립하면 해당 논거는 기각되잖아요.
끗감
IP 112.♡.122.35
11-27 2018-11-27 13:53:25
·
@님 아니요 유시민은 블록체인은 유용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당장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해야된다는 주장만 제대로 이해하면 유시민이 블록체인 기술자체에 대해서 반기를 드는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JTBC 토론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몇번 긍정하기도 했지요.

정부나 유시민 같은 사람들은 철저히 기술과 분리하여 투기현상이 문제다라고 한결 같이 지적해왔습니다. 오히려 그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코인과 암호화폐를 분리 할 수 없다. 규제(정부가 하려는 투기에 대한 규제)를 하면 블록체인 기술도 죽는다라고 투기문제에서 기술이라는 이상한 논점을 끌어와서 진흙탕이 되어버린겁니다.

장기적으로 무얼 더 지켜보나요. 이미 돈 날린 사람들 엄청 많습니다. 전 댓글에서도 언급했는데 이렇게 변동성이 큰 상품은 무조건 규제해야됩니다. 그게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말입니다. 미래에 성공할 수도 있겠죠. 엄청난게 될 수도 있겠죠. 근데 그건 모르는 일이고. 지금 있을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해서는 대처를 해야하는게 정부의 책임입니다. 모르는 일(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것)에 돈 넣는게 투기입니다.

대처가 미흡하다는데 어떻게 대처하면 최선인가요? 모두를 만족 할 대안이라도 있으신가요?
Queueue
IP 211.♡.81.182
11-27 2018-11-27 18:25:26
·
@끗감님 당시 유시민의 뉘앙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른것 같군요.
그리고 변동성 관련해서는 변동성이 지나치게 크면 규제를 해야하는건 저도 찬성합니다. 다만 적법한 절차나 과정을 거쳐야하죠. 뜬금없이 법무부장관이 나와서 거래소 폐쇄하겠다 이런식으로 말하는게 최선은 아니라고 봅니다.
어떻게 하면 최선이냐구요? 비슷한 시기인 1월에 SEC가 발표한 정도의 규제방안정도는 충분히 낼 수 있었다고 봅니다.
dellcasio
IP 118.♡.89.5
11-27 2018-11-27 11:35:11
·
기술은 존중한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보면 투기 ... 즉 불법도박이나 다름없다. 판을 깔아놓고 있는 놈들은 수수료 장사 할려는 거래소 놈들... 기술로 포장해서 수수료 장사나 할려는 외국물 먹은놈들... 이걸 말하려고 하는건가...
choochooo
IP 211.♡.74.79
11-27 2018-11-27 12:01:29
·
유쾌 상쾌 통쾌!
삭제 되었습니다.
SOMANG80
IP 58.♡.63.236
11-27 2018-11-27 12:07:18
·
저때도 동감했습니다.
그래도 살짝 발 담갔다가 뺐어요.
다들 먹는데 나만 안먹으면 억울하니까...
알콜중독헬창
IP 123.♡.171.68
11-27 2018-11-27 12:09:23
·
규제는 거하게 해주시더니
막상 떡락하니까 꿀먹은 벙어리...
Stormrage
IP 14.♡.198.200
11-27 2018-11-27 12:09:54
·
클리앙도 많이 변했다... 정말 모아니면 도네..
바람별랑
IP 218.♡.242.54
11-27 2018-11-27 12:10:46 / 수정일: 2018-11-27 12:11:49
·
개인적으로는 유시민씨 의견이 옳고, 정부 규제는 잘했다고 생각해요 ㅎㅎ
물론, 그럼에도 고점 찍기 전에 진작 들어가지 않았던 것은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랬으면 일 안하고 (아이즈원 등) 덕질 + 콘서트 참가만 실컷하며 살았을텐데 말이죠.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산보리
IP 223.♡.202.65
11-27 2018-11-27 12:20:04
·
아직 정신 못 차린 분들 많군요
희소성이니 그래도 가치가 있다느니...
개인 컴퓨팅 파워와 아까운 기름으로 만든 전기를 저런 무의미한 함수푸는데 사용하게하고 희소성을 외치다니...
롭옷뜨
IP 175.♡.95.169
11-27 2018-11-27 12:43:37
·
인터넷도 대중화되기 전에 무용론 많이 나왔죠.
초초라라
IP 124.♡.166.35
11-27 2018-11-27 12:45:02
·
투기문제에 대해선 유시민씨 생각이 맞지요
다른 한편으론 블록체인 기술 육성과 발전을 모색 해야하는 것도 맞습니다.
현재 eu에서 블록체인연합이 발족하여 여러 메이저은행들이 함께 연구하는 마당에
우리가 손놓고 있을땐 아닌거 같습니다.
공중부양청년
IP 121.♡.218.121
11-27 2018-11-27 12:51:57
·
저때 조금이라도 느슨하게 규제했더나 다른 나라 눈치봤으면 투기열풍 손도 못댔어요.강경하게 아주 박살을 내버리는게 맞았다고 봅니다. 아주 투기 생각도 못하게요.
mildshin
IP 175.♡.22.215
11-27 2018-11-27 12:53:32 / 수정일: 2018-11-27 12:57:29
·
탈중앙화라는 명제의 가상화폐가 정착하려면 우선되어야 할 일이 현재의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현 가상화폐들을 완벽하게 폐기해야할겁니다. 몇몇 채굴업자와 개인들에게 대부분의 재화가 집중되어있는 상황에서 탈중앙화라는 말은 받아들일수가 없죠. 화폐의 유통이 중앙화되지 않았다고 탈중앙화가 되는게 아니라 몇몇 소수에게 재화가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없애야한다고 봅니다. 아닌말로 경제 개념조차 없는 몇몇 장사꾼과 개발자들이 전 세계 경제를 좌지유지할수있다는건 재앙이에요. 고래 몇몇이 꿈틀거리기만해도 출렁거리는 이따위 판 위에서 현 화폐경제의 모순을 지적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유시민말대로 단순 도박일 뿐이고 도박이 되지않으려면 현재의 가상화폐들을 모조리 폐기처분하고( 물론 가상화폐 하시는 분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 말이죠 ) 지금과는 다른 대안제시를 해야할겁니다.
한글2자_영문4자_이상
IP 211.♡.237.129
11-27 2018-11-27 12:54:14
·
시드 없는 토렌트 파일이 무쓸모이듯 노드 없는 블록체인은 무쓸모이지 않나요? 노드가 불특정 다수면 퍼블릭, 특정 개인 혹은 기관 등이 독점하고 있으면 프라이빗. 코인의 가치가 0이라면 아무도 퍼블릭에 참가하지 않을 테고, 프라이빗이라면 현존 분산저장시스템 및 부인방지 기술보다 좋은 점이 있나요? 퍼블릭일 경우에는 기술적으로 부인방지가 되지만 프라이빗인 경우는 블록체인 기술만으로 불가하니 절차+다른 기술 결합으로 해결해야하잖아요.
rayuni
IP 211.♡.183.125
11-27 2018-11-27 13:01:52
·
블록체인기술이 전자화폐에 이용된거지 블록체인기술 = 전자화폐는 아니죠..
전자화폐는 경제적 가치로써 평가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유시민 작가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암족암족
IP 112.♡.71.220
11-27 2018-11-27 13:06:43
·
블록체인은 그 가치가 있다 보는데,
코인류는 현재 그 가치가 말도 안되는거 맞죠.
개인적으로는 정말 엄청 높게 평가해도 은행들 이체 수수료정도의 가치라고 봅니다.
기적
IP 175.♡.31.80
11-27 2018-11-27 13:32:30
·
블럭체인에 값어치가 너무 과장된거라 유시민 작가 말이 맞는 거일수도 있는데 그래도
거래소를 합리적으로 운용하고 자본이 모이는 새로운 방법으로도 그 기능을 했으면 합니다.
튤립 폭등 투기 이후 네덜란드는 거래소를 만들어서 현대 자본주의를 발전시켰어요
amun83
IP 211.♡.203.42
11-27 2018-11-27 13:38:47
·
너무 투기 분위기로 가는건 문제가 있지만, 뭉터기로 퉁쳐서 비난하는건 좀... 그냥 무작정 유시민 신성화 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Rockyou
IP 175.♡.11.8
11-27 2018-11-27 13:45:59
·
와... 클리앙 되게 이성적이고 개념있는 분들 많은줄알았는데, 되게 실망스럽...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