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 정도 되었네요.
호르무즈 해협에 우리나라 유조선이 갇혀 있다는 기사를 보고, 어디쯤 있는지, 정말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지 직접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국내 유조선 위치를 추적하는 작은 사이트를 만들어서 클리앙에 공유했었고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9180755
최근 미국과 이란이 종전 합의를 하면서, 고립되었던 우리나라 유조선들도 해협을 통과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더군요.
아니나 다를까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해협을 나온 배가 보입니다!
언제쯤 통과하려나 걱정 반 궁금함 반으로 살펴보고 있었는데, 이렇게 직접 관찰해보니 새삼스럽습니다.
AI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이런 관찰을 해볼 수 있었네요. 흥미롭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 없음)
https://k-energy-ship.vercel.app/
점 하나가 선박 하나이고, 선박을 클릭하면 최근 60일 간의 노선이 보입니다.
유조선들이 버스처럼 오가는 것을 관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