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짤은 클리앙 빨강망토차차님의 포스팅 일부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왜곡없이 촬영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기재합니다
요즘은 비대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 트렌드라고 들었는데요
가까운 지인분들이 몇십만원을 지불하면서 스마트폰,미러리스 촬영법을 듣는 것을 보고
사진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지인들 뿐만이 아니라 많은분들에게 경제적 여유를 드리고자 (물론 해당소비가 의미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해당 레퍼런스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피드백 해주신 것들을 최대한 다듬고
글을 기재하였으니 보시는 것에 불편이 없었으면 합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부산에서 인권운동가십니다.
저는 어렸을적 부터 빨갱이 자식이란 소리를 듣고 자랐고
저보다 남들을 챙기는 것에 이골이 났지만
지금은 부모님의 정서를 제 적성에 옮겨 실천해보는 프로그램들을
이렇게 진행해 보고 있습니다
저의 궁극적인 지향은 예술이라 불리는 창작이
거품없이 누구나 즐기고 나눌수 있는 것이길 바라는 것 뿐입니다
아랫 링크는 영상자료 입니다
사진 자료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충분하니
필요하신 분들이 시청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남은 장마 다들 무사히 보내시길 바랍니다.)
x2해야 표준화각이죠
어차피 삼성공식 홈페이지에 있는건데 왜 제 글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다가 쓰셨나요?
https://blog.naver.com/gamja321/222054225571
s20 n20 글에서 짜집기만 직접 하시면 됐을텐데요.
당연히 삼성에서 이미지 다운을 받았다고 착각했나봅니다 지금이라도 양해를 구합니다
죄송합니다
레퍼런스라도 남겨야 하는 거 아닌가요?
특히 스캔용도로 찍으시는 분들도 멀리서 줌으로 찍는게 이런 이유+실내조명 간섭회피에 좋더라고요.
최적화된 인물사진 렌즈가 35 50 85 105 135 부터 200 영역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정면을 보고 있는 증명사진같은게 아닌 상황이라면 원근감이 압축된 인물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일부러 이런 원근감 압축때문에 웨딩 야외 촬영같은때는 인물사진을 200mm 이상 망원렌즈로 촬영하기도 하는데요...(배경흐림의 목적도 있습니다만)
35mm~50mm는 표준화각이라 두루두루 쓰이는 화각이고
인물사진은 85mm 부터 쓰는게 일반적이죠
전 105mm 견인포로 정했습니다!
서양인은 눈코입이 크고 얼굴이 갸름해서 멀리서 망원으로 찍는게 얼굴이 더 예쁘게 나올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그 반대의 형태를 가진 동아시아인은 가까이서 광각으로 찍는게 얼굴이 더 예쁘게 나올수 있습니다. 얼굴이 동그란 형태일수록 광각으로 가까이서 찍으면 더 예뻐보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진을 찍느냐에 따라 필요한 화각이 달라지는 거 아닐까요.
아이폰의 경우 11 이전 버전까지는 줌만 가능하고 화각 변경이 안된다는 점...
제 폰이 xr이라 광각 화각에 익숙해지며 해당 화각에서의 갬성을 최대로 발현시켜보려 노력 중 입니다.
인물이나 정물은 망원쪽으로 갈 수록 좋지만 풍경은 광각쪽이 더 편하게 찍을 수 있어서요 ㅎㅎㅎ
원근감의 압축은 렌즈의 배럴왜곡 같은게 아니라 후보정으로 처리하기에는 힘들다고 봅니다..
렌즈의 배경흐림과 배경블러처리가 느낌이 다르듯이요...
2. 인물을 무조건 표준이나 망원으로만 찍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화각 별로 쓰임새가 있는거고 화각대 별로 찍는 방법이 달리 있습니다.
3. 망원은 배경압축과 배경날림이 심해서 배경을 넓게 살리면서 찍고 싶은 인물사진의 경우는 부적합 합니다.
4. 프레임만 의도에 맞게 잘 잡아서 찍으면 되고 왜곡은 보정하면 그만입니다. 물론 화각대에 따라 달리 보이는 얼굴까지 보정해주진 않지만 망원이라고 무조건 인물이 잘 나오는건 절대 아닙니다.
+
5. 스마트폰의 경우 줌에 따른 색수차가 미러리스나 DSLR 에 비해 심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른 보정 프로파일이 따로 없는 경우 보정이 쉽지 않습니다.
캡처에 나온것처럼 원근 왜곡이라고도 사용하지만, '왜곡' 보다는 '원근'에 더 초점을 맞추는게 좀 더 정확할것 같아요.
맥북 배경으로 해두고 싶네요,, ㅠ
집 가자마자 설정 해보고 싶네요 ㅎㅎ
그래서 사실은 제대로 사진 뽑으려면 보정(rectification) 을 거쳐야하는...
그래서 되도록 큰 렌즈가, 되도록 멀리서 찍는게 상대적으로 왜곡이 적은건 물리적 사실이죠..
상대적으로 더하다 덜하다 문제를 있다 없다로만 받아들이는 불필요한 논쟁은 어디서나 보게 되는군요..
Distortion이 계속 문제가되네요.
평편의 검출기와 구형 렌로 부터오는...
FOV가 정해져 있다면, 말씀처럼 광학배율을 2-5배 렌즈 선택하면될까요?
보통 멀리있는물체를 줌땡겨서 찍으면 화질이 안좋아지잖아요
매번 2x로 찍으면 화질손상이 일어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상위 모델로가야 손실이 일어나지않는건가용?
그 내용도 괜찮을거 같아요
배경의 창틀이나 건물 보고 수직 맞추기 수평 맞추기
핸드폰 앞뒤로 기울이지 않고 똑바로 들고 찍기
망한에세랄클럽 단골 쿨타임이었던...
여기 잘 보시면 스르륵 선생님들 많이 계세요 ㅎㅎ
오랜만이라 정겹네요
기본 렌즈?로 멀리서 찍고 잘라내거나 줌 땡기는 게 화질이 더 좋은 경우가 많다는...
맛폰 회사들 스펙 집중은 광각에 더 하는 듯요
당연히 망원사진이 깔끔하게 보이겠죠.
망원도 공간왜곡이 생깁니다만...
피사체가 인물이냐 사물이냐에 따라 또 달라질테고요
망원이 능사는 아닙니다.
지금은.. 광각 렌즈로 사진 찍는걸 가장 좋아 합니다..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재미있는 사진들을 만들어 주거든요!
감사합니다.
예전엔 광각렌즈가 사진이 멋있게 나온다고 좋아했는데, 요즘은 광각을 거의 안쓰고 52mm 아이폰 2x 렌즈만 쓰게 되는 것 같네요.
그리고 2x 렌즈(52mm) 퀄리티에서는 애플을 따라오는 스마트폰이 없더라구요. 삼성은 뜬금없이 1.2x, 1x, 4x 이런 식으로 렌즈를 세 개 박아놔서 2x 화각에서는 어떻게 하더라도 디지털줌이라...
기본적으로 광각쪽을 사용하는건가용?
광곽 망원 이런걸 이번기회에 접하게 되서요 ㅠㅠ
그래서 2배로 땡겨 찍으라는 거구,,
해당 자료에서 주요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원근왜곡을 억제하기 위해선 화각을 증대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에요!
그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1.5배나 2배로 찍으시면 좋습니다!
인물모드로 찍으셔도 되구요!
정확히는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원근왜곡은 억제가 됩니다. 다만 멀어지면 물체가 작게 찍힐수 밖에 없으니, 망원렌즈를 써서 크게 찍으면 원근왜곡이 억제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각와 흔히 말하는 광곽/망원 원근왜곡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잘못알고 계신 것 같네요
망원의 렌즈일수록 초점거리가 멉니다. 이는 당연히 말씀하신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메라의 센서가 피사체와 1m 떨어져있고, 이때 망원렌즈를 끼든 광각렌즈를 끼든 원근감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24미리로 1m 거리에서 사람을 찍다가 85미리로 바꾸면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변경되나요? 같은 크기로 찍기 위해 물러서니까 변경되는 것 입니다.
아 제가 언급하는 초점거리는 Image Distance가 아니라 Focal Length 입니다. 최초에 화각으로 언급을 했으니 똑같이 이해했으리라 생각합니다.
https://m.blog.naver.com/dreaming2b/221758312111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초점거리에 의해 피사체와 촬영자가 이동하기 때문에, 원근감이 변한다는 설명을 잘 풀어두었습니다.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광곽 원근왜곡이 억제가 된다는 말은, 반만 맞는 말입니다.
정확히는 초점거리가 길어지면 같은 크기로 피사체를 담기 위해 물러서게 되며, 물러서게 되면 그만큼 광곽 원근왜곡이 억제가 됩니다. 85미리로 인물의 상반신을 담는 거리에서 광곽 렌즈로 인물을 찍고 크롭을 해보면, 얼굴이 85미리와 동일하게 입체적이지 않고 평면적인 소위 '망원압축' 현상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초점거리(Focal Length)와 원근왜곡은 본질적으로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 어중 띈 유튜브 영상이 아니라요 )
그리고 잘 생각해 보세요
제가 거론한 '망원의 화각으로 갈수록 왜곡이 더욱 억제가 됩니다' 랑
정확히는 지구인님께서 얘기하신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원근 왜곡은 억제가 됩니다 '랑
본질적으로 뭐가 다른지
(그리고 엄밀히 따지자면 피사체와 거리가 멀어진다 치더래도 광각에선 원근왜곡이 절대 억제되지 않습니다 ㅎㅎ 피사체가 원근왜곡이 덜한 곳으로 이동하는 것 뿐이죠
주제에 대해서 거론하시려면 보다 변인통제 개념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방법을 아시는게 선행되셔야 할 것 같네요 )
망원렌즈일수록 초점거리가 멀어지는 것과 원근왜곡이 억제되는 것이 기본상식입니다
그리고 화각에 따른 원근상식이 전혀 고려치않고 본인 입맛대로 화각에 따른 원근상식을 대비시키는건
상당히 편협한 상식오류입니다
그리고 원근감에 기원과 발현에 대해서 아시고나서 이에 대해 공부를 하시면 더욱 도움 되실겁니다
제가 얻을수 있는게 없는 선문답이라 여겨 답변은 이까지 드리겠습니다
더위조심하시구요 ^^
지금도 초점거리와 상거리의 개념을 혼동하고 계십니다. 화각에 대한 이야기이니 당연히 처음부터 Focal Length에 대한 이야기를 한것이지요. 혹시나 해서 중간에 추가도 했는데 또 마음대로 섞으시네요.
정확히는 변인통제 개념이 생략되어서 혼란을 줄수 있는 설명임을 제가 정정해 드린거잖아요. 그 설명을 보고 최초의 대댓글에서 왜인지 변인통제를 잘못 이해하신거 같아서 다시금 설명을 드렸구요....
본인이 개념을 혼동하시면서 상식과 편협함을 언급하시는게 어불성설 이네요. 유튜브 영상으로 잘못된 상식이 자꾸 퍼지는게 안타까워서 몇줄 적어보았습니다.
더위조심하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