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의 물리적 변경없이 변경되어 간편합니다.
팁게에 올려달라고 하셔서 옮깁니다.
일단 구글 검색하면 여러군데가 나오기 때문에 출처를 적기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어디서 처음 봤는지를 알수가 없네요.
폰트 개조 및 다양하게 쫓아내는 법들이 있긴한데 저에겐 이게 가장 깔끔했습니다.
---------------------------------------------------------------------------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
"Batang & BatangChe & Gungsuh & GungsuhChe (TrueType)"=-
"Gulim & GulimChe & Dotum & DotumChe (TrueTyp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ubstitutes]
"Gulim"="Malgun Gothic"
"GulimChe"="Malgun Gothic"
"Dotum"="Malgun Gothic"
"DotumChe"="Malgun Gothic"
"Batang"="Malgun Gothic"
"BatangChe"="Malgun Gothic"
"Gungsuh"="Malgun Gothic"
"GungsuhChe"="Malgun Gothic"
---------------------------------------------------------------------------
일단 저걸 긁어서 텍스트 파일에 저장하시고 파일 확장자명을 reg로 바꾸시고 적용하면 됩니다.
맑은 고딕 말고 다른 글꼴을 쓰시고 싶으면 해당 맑은 고딕을 다른 글꼴의 영문명으로 바꾸시면 될겁니다.
특히 궁서쪽을 다른 비슷한 글꼴로 바꾸시는 것은 고려해볼만합니다.
---------------------------------------------------------------------------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
"Batang & BatangChe & Gungsuh & GungsuhChe (TrueType)"="batang.ttc"
"Gulim & GulimChe & Dotum & DotumChe (TrueType)"="gulim.ttc"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ubstitutes]
"Gulim"=-
"GulimChe"=-
"Dotum"=-
"DotumChe"=-
"Batang"=-
"BatangChe"=-
"Gungsuh"=-
"GungsuhChe"=-
---------------------------------------------------------------------------
이건 복원하는 레지스트리이고 같은 방법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1903이전 윈도우에서는 굴림/돋움/바탕 글꼴을 제거하고 하셔도 됩니다만
혹시 1903에서 안되시는 분은 (되시는 분도 있을거 같긴한데 혹시나해서 남깁니다.)
일단 앱 및 기능 > 선택적 기능 > 한국어 추가 글꼴 설치하신 상태에서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야됩니다.
혹시 글꼴 설치상태에서 레지 병합으로도 안되면 수동으로 레지에디터를 통해 변경해주셔도 됩니다.
닷넷 꼬임 문제 때문에 1903 새로 설치한후 굴림,돋움,바탕을 쫓아내는 레지스트리를 병합 했는데
안되서 삽질 좀하다 한국어 추가 글꼴을 언인스톨한 상태에서는 안되는걸 발견했네요.
Fonts에 있는 내용이 추가 글꼴 굴림 바탕 ttc가 언인스톨 된 상태에서
병합 후 리부팅해도 아래쪽 FontSubstitutes만 유지되고 Fonts쪽은 사라집니다.
이전 윈도에서 업데이트 했을 때는 유지가 됬는데 뭐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는 추가 글꼴 설치된상태에서 수동으로 레지편집기 열어서 gulim.ttc batang.ttc 값 삭제했습니다.
저거 없이 굴림 쫓아내면 네모네모들이 나타납니다.
특히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확실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적용하면 깔끔하게 맑은 고딕으로 표시가되구요.
굴림 외부에서 불러와서 표시하는 게임들, 예를 들면 웨이스트랜드2같은 경우에도 폰트가 달라집니다.
그럼 20000~
영문 사용도 팁이 될 수 있겠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윈도우 기본폰트를 바꾸는건 아니라 고장나고 그러는건 아니니 한번 적용해보시고 결정하시면될거 같습니다.
폰트에 따라 일부 잘린다거나 중간이 아니라 위 아래로 중심축의 이동이 있을 수 있더라구요.
굴림으로 나오는 애들 폰트 바꾸는거죠.
+1903에서 혹시나 안되는 사람들에 대한 팁 포함이구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3610827CLI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