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앱 및 기능 > 선택적 기능 > 한국어 추가 글꼴 설치하신 상태에서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야됩니다.
닷넷 꼬임 문제 때문에 1903 새로 설치한후 굴림,돋움,바탕을 쫓아내는 레지스트리를 병합했는데
안되서 삽질 좀하다 한국어 추가 글꼴을 언인스톨하고서는 안되는걸 발견했습니다.
---------------------------------------------------------------------------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
"Batang & BatangChe & Gungsuh & GungsuhChe (TrueType)"=-
"Gulim & GulimChe & Dotum & DotumChe (TrueType)"=-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Substitutes]
"Gulim"="Malgun Gothic"
"GulimChe"="Malgun Gothic"
"Dotum"="Malgun Gothic"
"DotumChe"="Malgun Gothic"
"Batang"="Malgun Gothic"
"BatangChe"="Malgun Gothic"
"Gungsuh"="Malgun Gothic"
"GungsuhChe"="Malgun Gothic"
---------------------------------------------------------------------------
이런 레지스트리인데 Fonts에 있는 저걸 추가 글꼴 굴림 바탕 ttc가 언인스톨 된 상태에서
추가후 리부팅하면 아래쪽 FontSubstitutes만 유지되고 윗쪽은 사라지네요.
이전 윈도에서 업데이트 했을 때는 유지가 됬는데 뭐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는 추가글꼴 설치된상태에서 수동으로 레지편집기 열어서 굴림.ttc 바탕.ttc 값 삭제했습니다.
저 레지팁이 올라왔던 블로그에서 6월 댓글도 보면 적용이 안된다고 하는거보면 다른 사람도 겪고 있는 상황인거 같구요.
저거 없이 굴림 쫓아내면 네모네모가 되는지라
특히 엔비디아 제어판이 네모네모가 됩니다.
적용하면 깔끔하게 맑은 고딕으로 표시가되구요.
그럼 20000~
혹시나 같은 경우를 겪는 사람이 있으면 옮겨보겠습니다.
reg 파일도 함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