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뉴스에서도 다룬 얘기지만, 현재 이란 전쟁, 호르무즈 봉쇄로 인한 원자재 공급 차질, 대만 LNG 수입 차질로 인한 발전소 가동 중단. 그럼 전력 공급 못해서 TSMC 생산 라인 멈출 수도 있을 거고, 그게 공급 우려로 나타날 거란 얘기가 있었습니다. 더 악화되면 생산단가 상승하고, 칩이란 게 애플 기기에만 들어가는 게 아니니 다른 가전/자동차에도 영향을 줘서 칩 인플레이션 유발(거기다 AI 데이터 센터까지)하겠죠.
미국 애리조나에 TSMC 공장이 있더라도, 최소한의 보험일 뿐, 여기서 '지정학적 위기'로 대만 전쟁이나 공급망 붕괴까지 간다면, 애플이 — M5, 네오 내놓은 지 얼마 안 됐는데. — 다음 제품(M6 같은)은 우리가 알던 가격이 아니지 않을까 하네요. 또 얼마 전 애플이 미리 가격 동결하고 대량의 칩을 확보하는 '시간 차 전략'을 썼다는 분석도 있었고, 또 그 칩들 대부분 보급용 제품(네오)에 녹여냈고, 이게 폭넓은 사용자를 미리 선점하거나 확보하려는 '치킨 게임'이었다고도 하더군요.
앞서 말했듯, 지정학적 위기는 엄청난 리스크라 아무리 애플이 다른 회사보다 구조적 우위에 있고, 애플 자체 '마진율'이 높다 해도, 나중에 그게 회사에 이익으로 작용하기보다 장기간 불확실한 경제에 '버티기' 용도로 전락하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 지금 애플 출시한 제품을 사신 분들이 계신다면, 가장 '합리적인 가격 마지막 열차에 탑승'해 향후 이익을 볼 분들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얼마 전, 애플 스토어 방문했는데 '애플 케어'도 어떻게 될지 모르니, 미리 구매하라는 언질을 주던데;; 그게 그 이유인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