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신축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현황.jpg 46

1
2023-07-04 11:36:28 121.♡.25.251
Everholic

올해 3월 입주한 900여세대 아파트입니다. 50kw 급속 3대, 7kw 완속 5대 있습니다. 스타코프 충전자리가 수십개 더 있긴 한데 공동현관 입구쪽에 몰려 있어서 일반 차량들이 다 점령하고 있고, 늦게 오면 전기차는 충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안 그래도 완속 충전기 부족한데 그 자리에 충전 안 하면서 14시간 이상 주차하는 주차빌런은 당연히 있습니다. 


완속 자리는 좀만 늦게 퇴근하면 없어서, 필요하면 급속에 꼽고 5분 정도 충전하고 주차하네요. 개인적으로 충전기 구성 및 배치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당근 다니다 보면 기본료 나간다고 급속충전기 꺼버리고 철거한다는 안내장 붙은 곳도 본 적 있는데, 급속 줄이고 완속 늘렸으면 훨씬 좋았을 텐데요 ㅠ


KakaoTalk_20230703_214027210.jpg




Everholic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지름신을 없애는 방법

- 지른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6]
라임라스ry
IP 106.♡.153.196
07-04 2023-07-04 11:38:33 / 수정일: 2023-07-04 11:38:44
·
전기차 댓수가 많아져서 이젠 더 이상 공동주택의 완속 충전기를 집밥이라고 표현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단독주택에 나 혼자 쓸 수 있는 개인충전기가 있는 경우만 집밥입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6:31
·
@라임라스ry님 다행히 배타적으로 사용가능한 회사밥이 있습니다 ㅎㅎ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1:39:08 / 수정일: 2023-07-04 11:46:38
·
세종시 조례가 그렇다고 하죠? 아파트에 급속 무조건 설치..ㅋㅋㅋ

어떤 닭대가리들인지 진짜..


https://law.go.kr/LSW/ordinInfoP.do?ordinSeq=1701337

제10조(충전시설의 설치기준) ① 제8조에 따라 설치해야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수는 총주차대수의 100분의 5로 한다. 다만, 기축시설의 경우에는 총주차대수의 100분의 2로 한다.<개정, 2022. 4. 20.>
② 총주차대수가 50개 이상인 시설은 영 제18조의7제1항제1호에 따른 급속충전시설을 1기 이상 설치해야 하며, 영 제18조의5제1호 및 제3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급속충전시설을 전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수의 100분의 20 이상 설치해야 한다.<개정, 2022. 4. 20.>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제9조제2항에 따라 시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개정, 2022. 4. 20.>
④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설치 수를 산정할 때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여 계산한다.<신설, 2022. 4. 20.>
실력
IP 58.♡.19.173
07-04 2023-07-04 11:42:29
·
@prios님 '아파트에 굳이 급속을?' 이라고 생각한적이 있었는데 이런 사정이 있었군요;;;
암튼 세종시 하는거 보면 좀 이상한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긴 합니다.;;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1:44:05 / 수정일: 2023-07-04 11:44:31
·
@실력님 최근 다녀보니 LH쪽 신축 아파트들도 급속충전기(50kW) 1대에 완속 3대 깔아놨더라구요.
웃긴건 입주시작한지 1년이 넘었는데 급속충전기 가동을 안 합니다. 기본료 이슈가 있겠죠.


한전쪽에서 설치한 아파트 충전기도 급속이 많이 깔려있구요.


진짜 코메디입니다.
요켠
IP 220.♡.95.20
07-04 2023-07-04 11:51:38
·
@prios님
+1 앞부분 읽고 혹시 세종시? 하고 봤더니 역시 세종시 같네요.
실력
IP 58.♡.19.173
07-04 2023-07-04 11:54:52
·
@prios님 세대수 대비 충전기 숫자를 보니 아무래도 '급속 한대를 완속 몇대로 인정' 해주는 법 조항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6:19
·
@prios님 세종 옆 청주시입니다. 여기도 그런가 잘 모르겠는데, 전 살던 아파트는 안 그렇긴 했었어요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4:23:40
·
@Everholic님 찾아보니 청주시는 충청북도 조례에 해당규정을 위임하고 있는듯 하고, 충청북도 조례에는 주차면수 1천대당 급속 1대네요.
지나가는중
IP 125.♡.85.120
07-04 2023-07-04 23:13:04 / 수정일: 2023-07-04 23:17:41
·
@prios님 세종시는 자동차랑 원수진 동네라 놀랍지가 않네요.. 엉망진창 도로에 친환경차 보조금도 제일적고 제일빨리 동나고 ㅋㅋㅋ 대중교통이 잘되어있지도 않은게 더 코미디죠
nanothings
IP 182.♡.124.37
07-04 2023-07-04 11:39:11
·
세대수에 비해 되게 아쉬운 설치 현황이네요
저희는 700 세대 구축인데 완속만 10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 물론 전기 대역폭 부족으로 급속 설치가 불가한 부분도 있긴 하죠..
아파트에 급속은 진짜 필요 없어 보입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6:53
·
@nanothings님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습니다 ㅠ
소뒷다리
IP 115.♡.218.250
07-04 2023-07-04 11:42:57
·
600세대 완속만 18대인가 있는데...여유있게 사용하네유..
해당 아파트는 충전기를 훨씬 더 늘려야 되지 싶네유...ㄷㄷㄷ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7:15
·
@소뒷다리님 잘 하면 전기차 대수가 더 적겠는데요 ㅎㅎ 저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자유
IP 222.♡.65.188
07-04 2023-07-04 12:13:25 / 수정일: 2023-07-04 12:13:39
·
30년된 700여세대 구축에 삽니다.
고정형 완속 5개, 이동형으로 최대 8개까지, 총 13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충전을 못 해 큰 일 겪지는 않았는데, 점점 전기차가 느는게 보입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7:53
·
@자유님 이동형이 70개인가 있는데 전부 다 공동현관 입구에 배치해서 퇴근 빠른 차 + 내연기관이 점령하고 있습니다 ㅠ
자유
IP 222.♡.65.188
07-04 2023-07-04 13:58:30
·
@Everholic님 이동형 70개!!! 헌데, 위치가 아쉽네요.
구석진 곳으로만 배치했어도 전기차 충전이 훨씬 편할텐데 말이에요.
우리요다이티
IP 121.♡.186.54
07-04 2023-07-04 12:20:05
·
저희 아파트도 100키로 급속 2대 완속 4대 이번에 동대표에게 전기차 충전기 작년부터 추가 설치 한다더니 언제 하냐 항의 했더니 몇달 지나서 겨우 추가 설치 한다네요 근데 지상에 그리고 자리는 추후 협의 ㅋㅋㅋ ㅠㅠ 웃퍼요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8:37
·
@우리요다이티님 화재 때문에 지상 선호하는 곳도 있을 듯 합니다. 그래도 보조금 잘 나올 때 해야 관리비 안 들어가죠 ㅎㅎ
graycode
IP 118.♡.12.34
07-04 2023-07-04 12:22:46
·
완속이 5대인데 급속이 3대라니요.. 도대체 왜 뭐때문에..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8:59
·
@graycode님 전기차 끄시는 분 아이디어를 반영했다고 하더라구요..
jaurang
IP 116.♡.160.34
07-04 2023-07-04 12:24:20
·
급속이 있는 이유는 당연히 공간대비 충전효율이 높으니까요 완속은 사실상 저녁에 꼽으면 다음날 아침까지 가는거고.. 만약에 완속이 가득이라면 급속충전해야죠.. 제대로된 구성입니다. 8대를 전부 완속으로 한다고 해도 효율상 저녁 6시 기준으로 급속은 이론적으로 1대당 6대를 충전할수 있습니다. 12시 넘어서 잔다고 치면 말이죠..

그럼 저 이론상 충전 가능 댓수는 급속 18대 + 완속5대 vs 완속5대 인건데.. 전 오히려 가능하다면 급속대수를 더 늘려야 한다고 봅니다. 공간효율상 급속을 이길순 없죠.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5:48
·
@쿠쿠3님 휴게소처럼 차량이 많이 드나드는 곳이라면 맞는 말씀일텐데, 아파트 주차장의 경우 귀가 및 주차 휴식 목적이 강하다 보니 급속충전기는 거의 놀고 있습니다. 없는 것보단 물론 나아서 저 포함 몇몇 분들이 가끔 아주 짧게 쓰시더라구요.
콜홍
IP 223.♡.30.92
07-04 2023-07-04 12:57:32 / 수정일: 2023-07-04 12:58:32
·
@쿠쿠3님 아파트에서 완속은 주차 가능한 자리이고
(14시간이면 출퇴근러는 거기에 주차하면 됩니다)
급속은 주차가 불가능한 자리입니다.

내연차 사용자 입장에서도 전기차가 일반 자리 + 충전기 자리 다 먹는 것보단 충전기 자리만 쓰는 완속이 더 나은거고요.
전기차 차주 입장에서도 외부인이 아닌 이상에야 충전 완료 후에 다시 뺄 필요가 없는 완속이 더 낫죠.
jaurang
IP 116.♡.160.34
07-04 2023-07-04 18:10:45
·
저도 전기차 오너라 관련 주차건은 알고 있습니마나 전체적인 면적대비 충전효율면으로 보면 급속이 일정부분있는게 잘못이라고 보진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싶었습니다.
blanc.so
IP 61.♡.92.203
07-04 2023-07-04 12:33:36 / 수정일: 2023-07-04 12:33:41
·
저희아파트도 급속이 4개나 있는데 다음날 장거리 급할때 쓰기 좋습니다. (거의 항상 비어있음).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9:25
·
@blanc.so님 맞아요 ㅎㅎ 항상 비어있다 보니 충전 못하겠다 싶진 않습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4 2023-07-04 12:44:56
·
청주시입니다 ㅎㅎ 이전에 살던 700여세대 구축이 완속 12대인가 있었는데, 거기는 완속 충전기 > 등록 전기차여서 실제로 지정주차 형식으로 썼었어요. 14시간 넘겠다 싶으면 다른데다 대구요.
뀰리앙
IP 180.♡.35.31
07-04 2023-07-04 13:02:51 / 수정일: 2023-07-04 14:52:48
·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8174
아직 이 시행령이 적용되지 않는걸까요? 아니면 스타코프 개수로 인정되는건지 궁금하네요
저희 아파트도 주차면이 1,500개가 넘는데 충전기와 전용주차면이 6개밖에 안되고,
파워큐브 이동형 콘센트가 30개가 넘네요. 물론 파워큐브 콘센트 옆자리는 전기차 주차구역 표시는 없고, 항상 일반차가 주차되어있죠..
에어조단
IP 221.♡.232.194
07-04 2023-07-04 13:10:22 / 수정일: 2023-07-04 13:18:25
·
건축하는 업체?에 전기차 충전 업체가 영업와서 전기차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완속보다 급속을 선호 한다는 뻥?을 치면서 영업한다고 하더군요. (입지와 상황에 맞춰서 급속 충전기를 선호 할 수는 있겠지만, 아파트의 충전기는 완속을 선호하겠죠..) 전기차 안타는 분들은 사정을 잘 모르니 그런가 보다 하고 급속을 더 많이 넣어야 하나 라고 생각을 하시고, 그리고 위의 법규 자체도 뭔가 이상하게 해석해서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 수의 100분의 20 이상 급속 충전기 설치해야 하는것으로 오해를 하고 계시더군요. (이건 근린생활시설에 해당되는 항목인데..)

저 법규 잘 읽어보면 20% 이상 급속 설치해야 하는곳은 아파트는 아닌걸로.. 시 조례는 다를수 있습니다만..

글쓴분이 사는 아파트는 위의 두개의 콜라보가 맞아 떨어져서 급속3기에 완속 5기일 수 있습니다..

900 세대면 주차면은 1.5 정도 곱하면 1300 면이상 될텐데... 그러면 26면은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스타코프 자리도 전기차 충전자리라고 바닥면에 칠해야 전기차 2% 충족이 될텐데요...
일단 신축이라 다들 잘 모르시니, 전기차 가지고 계신분이 관리사무소를 설득? 시키셔야 할겁니다.

입예협 카페에 전기차 충전소 때문에 얘기가 나와서 카페에서 글 쓰다보니.... 카페에 건축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이 이렇게 오해 하고 계시더군요. (급속충전소 선호 및 20% 이상 급속 충전소 설치)
대충사는인생
IP 211.♡.199.209
07-04 2023-07-04 13:11:46
·
지금 상태에서 완속 10대쯤 추가되도 얼마 못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건 갖춰지면 PHEV가 늘어나고, 워낙 충전점유율이 높아서... 차라리 상시 충전가능한 급속이 날지도요. 물론 회사밥 유무와 충전 단가 등의 변수가 있지만요.
그냥 무식하게 많이 까는 게 해결책인데... 이건 또 설비용량과 내연기관 세대의 반발... 쉽지 않더군요.
두뇌보완계획
IP 58.♡.81.132
07-04 2023-07-04 13:19:21
·
급속은 1개만 있어도 괜찮아 보입니다. 저희 아파트는 입주한지 3년 지났는데 초기에 급속 1기 50짜리가 있는데 나가기 전에 한번씩 충전하는 차량들이 종종 있어서 괜찮아 보여요. 단가도 완속이랑 동일하구요.
토끼토스트
IP 106.♡.86.76
07-04 2023-07-04 13:43:37
·
완속은 많을수록 좋고 급속도 필수로 몇기는 있어야죠 아파트에 급속이 뭔필요냐 라고 하기엔 늘어나는 전기차가 급격하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완속충전기를 주차면수의 상당수에 깔지않는한 결국 완속 충전기가 부족한 상황이 올거구요
결국 잠깐잠깐이라도 급속 충전후 일반주차장에 주차해야하는 경우가 생길수 밖에 없죠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4:07:06 / 수정일: 2023-07-04 14:19:10
·
@토끼토스트님 천세대 정도 단지라면 모를까 급속 효용성이 낮죠.

세종시 조례대로라면 50세대 이상일 때 급속을 한 대 깔아야 하는데, 이 급속충전기를 50kW급이라고 가정하면 기본요금만 세대당(전기차 안써도) 월 2400원씩 내야하는데 그게 말이 되나요?

전기차 타는 저도 갸우뚱하는데(월 2400원씩 낼 바에야 그냥 집근처 환경부 100kW 충전기 찾아가겠습니다) 안 타는 사람들이 납득이나 할런지요.
토끼토스트
IP 106.♡.86.76
07-04 2023-07-04 14:21:55
·
@prios님 대단지 아니여도 주차면수, 단지 내 전기차대비 충전기 부족한곳 많습니다 그나마도 빌런이나 포터가 점령한곳도 있구요 쉽게 제대로 순환도 안되고 연락처조차도 안남기는사람도 부지기수죠
기본요금이 문제라면 전기차 보유세대가 나눠내면 해결될텐데 말이 안될건 뭘까요? 그리고 누가 세종시 조례대로 의무비율까지 정해서 해야한다고했나요? 급속도 필수로 몇기는 있어야한다고 했을뿐인데요

단지에 몇기없는 완속 점령당해서 몇일 이용 못하고 파워큐브 있는 일반주차 자리에 주차된 차량에 전화해서 따로 확보해둔 주차면에 이동주차 양해구하고 충전하는데 이것도 반복되면 서로 스트레스입니다 주거지니 하루이틀도 아니구요 전기차는 계속 늘어나니 점점 심해질거구요 그때마다 완속충전기를 추가 건설한다? 이게 더 현실적으로 어렵죠 구축아파트의 경우는 변압기 용량이 낮아서 추가증설 어려운곳도 많습니다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4:35:13 / 수정일: 2023-07-04 14:45:06
·
@토끼토스트님

1. '대단지 아니여도 주차면수, 단지 내 전기차대비 충전기 부족한곳 많습니다'
겪으시는 문제는 주차면수가 부족한건데 혼동하고 계시네요.
살고계신곳에 대한 전기차 충전면에 대해 신고요건이 성립한다면 열심히 신고하세요....
그리고 주차면수가 부족하더라도 공사해서 콘센트형을 더 촘촘하게 깔면 됩니다.

2. '기본요금이 문제라면 전기차 보유세대가 나눠내면 해결될텐데 말이 안될건 뭘까요?'
전기차 충전기 기본요금이 얼만지 아시나요? 아파트(고압)기준 kW당 2580원입니다. 그럼 기본요금만 12만 9천원이네요. 이건 기본요금일 뿐이니 충전할 때 마다 kWh당 70~80원꼴로 추가로 비용이 들어가죠.
저희 아파트 50세대인데 저 포함 전기차 두 대 있습니다. 저보러 급속충전기 쓰는 조건으로 65000원에 사용량 요금은 별도로 내라고 하시면 저는 급속 안쓰겠습니다.
까놓고 애기해서 댓글쓴분도, 저도 테슬라 타는데 V3 슈퍼차저 가서 20%에서 5분만 물려두면 40% 되고 3천원 드는데 집에서 급속을 왜 써요...

제가 한 달에 300~500kWh 쓰는데 10만원도 안 내거든요. 거기다 얘는 그냥 주차해놓고 신경 끄면 됩니다. 급속은 한시간 있다가 다시 내려와서 주차 또 해야하잖아요.

3. '구축아파트의 경우는 변압기 용량이 낮아서 추가증설 어려운곳도 많습니다'
누가 보면 급속충전기는 변압기가 필요 없는줄 알겠네요. ㅎㅎㅎㅎ 50kW 급속충전기 한대 용량이면 7kW급 완속충전기 7대, 3kW급 콘센트형 충전기 16대 분량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토끼토스트
IP 106.♡.86.76
07-04 2023-07-04 14:56:53
·
@prios님
1 주차면수도 부족하고 충전기도 부족합니다 됐을까요? 내연기관차 아니여도 전기차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신고요? 요건이 되는대로 합니다만 요건이 안되는경우가 더 많습니다 콘센트를 더 촘촘하게요? 구축이라 지하주차장 면수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야외가 더 많죠

2. 기본요금이 그렇게 비싼지몰랐고 그렇게 비싼게 문제 아닌가요? 본인 사시는곳에 전기차가 2대 밖에 없으니 그냥 주차해놓고 편히 신경끄시니 다른곳 환경은 이해가 안가시나보네요 한시간 있다가 다시 내려와서 주차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충전할곳이 부족해서 없다니까요?

3. ㅋㅋㅋㅋ 누가 급속은 변압기 필요없다했나요? 7kw급 7대고 3kw급 16대고 그것보다 전기차 대수가 많아지면 나머지차량은요? 급속은 충전하고 비우니 다른차량이 사용할수라도 있죠 완속은 14시간 풀로 채운다고하면 나머지는 충전을 하지말라는건가요? 재주껏 니가 일찍와라라는건가요?

뭔가 계속 비꼬고 싶은모양이신데 본인 환경이 다가 아니잖아요? 저희 단지도 불과 얼마전만해도 전기차가 별로 없어서 줄이라거나 없애라는 얘기가 나올정도였다가 지금은 거의 전쟁입니다 급속으로만 깔자는것도 아니고 급속 몇기는 필수로 두는게 맞지않냐라고 한게 그렇게 비꼬고 싶을만큼 불편하셨나요?
prios
IP 211.♡.71.4
07-04 2023-07-04 15:17:14
·
@토끼토스트님
별로 비꼬고 싶지 않았었는데.. 그렇게 느끼셨나보군요. 어쩔 수 없네요.

어차피 차량 2~3대당 7kW급 완속충전기 1대만 있어도 차량 운용하는데 큰 문제 없습니다. 다들 sm3 ze나 레이EV같은거 타는게 아니고 요즘 신형 전기차들은 기본 완충시 400km씩 가니까요. 저도 한 달에 3천Km씩 타는데 이틀에 한 번 또는 사흘에 한 번 충전합니다. 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들은 솔직히 고까운거 좀 인정합니다. 못 겪어봐서 모르겠네요.

충전기를 조금만 머리를 굴려서 깔면(여러대의 주차면에서 하나의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자리에 설치) 다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다만 완속충전기를 강제적으로(보조금 받아) 설치하다보니 완속충전자리를 주차면으로 만들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아쉬운거고, 그래서 콘센트형 충전기가 유리한거죠.


제가 사는곳에 전기차가 두 대밖에 없으니 주차해놓고 편히 신경끄고 사는거 맞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관심 1도없는 동대표 설득하고 제가 보조금 서류 받아다가 충전기 업체에 내고, 충전기 업체 실사 나오면 동대표가 아니라 제가 나가서 따라다니고 콘센트 설치위치 봐주고 했습니다. 노력이 좀 부족하시네요.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기 마련이지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155184CLIEN)
토끼토스트
IP 106.♡.86.76
07-04 2023-07-04 15:51:30
·
@prios님
기본완충 400km이상이고 뭐고 다른 전기차들이 충전한다고 꽂아놓는데 제가 뭐라하나요
저도 나름은 노력했습니다만 업체에서 변압기 문제로 증설못한다고 한다고해서 파워큐브 설치하는정도 밖에 못했네요 그나마도 머리굴려서 까는게 문제가 아니라 구축이다보니 지하주차장 면수 자체가 적어서 2동에 1층짜리 15면쯤밖에 안되고 변압기 교체까지는 제 능력이 안되네요
쇼팽좋아
IP 222.♡.43.241
07-04 2023-07-04 15:09:19
·
급속은 주차장같은 방식이 아니고 주유소처럼 충전하고 나서 비켜야 하는 구조로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두리안맛쿠키
IP 175.♡.192.97
07-04 2023-07-04 16:24:23
·
저희 아파트는 600세대인데 완속 2대, 급속 50kw 2대 있습니다. 스타코프 같은 3kw 짜리는 하나도 없구요.
왜 이렇게 한건지 정말 아쉽습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6 2023-07-06 13:17:59
·
@두리안맛쿠키님 충전기 더 추가 되겠는데요? 2%채워야 하지 않나요?
Roansmsrhdiddl
IP 112.♡.136.195
07-05 2023-07-05 02:16:33 / 수정일: 2023-07-05 02:16:50
·
사람 일이라는게 알수가 없어서.. 급속 있으면 물려두고 나갈준비 한 다음 출발하면 좋더라구요.
3개는 현 시점에선 좀 많네 싶긴 한데 몇년 뒤 전기차가 수십대 되서 5자리로 박터지게 싸우는 일이 벌어지면 충전하고 비켜야하는 급속이 없는거보단 나을 수 있겠네요.
Everholic
IP 121.♡.25.251
07-06 2023-07-06 13:17:38
·
@고양고냥이님 그런 보험 용으론 의외로 좋더라구요 ㅎㅎ 항상 사용가능한 충전기가 그래도 있다! 라는 점에선 좋습니다..만 대부분 놀고 있으니 기본료 아깝네요 ㅠ
형저메
IP 119.♡.200.38
07-06 2023-07-06 12:53:37
·
전기차 유저지만 완속충전기 자리는 전기차 전용 주차자리로 변질되는 것 같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급속이 더 많이 설치되었으면 좋겠고, 쇼팽좋아님 댓글처럼 주유소처럼 충전하고 이동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뀌면 좋겠습니다.
Everholic
IP 121.♡.25.251
07-06 2023-07-06 13:14:50
·
@형저메님 아파트에서는 전기차 충전기 >> 전기차 수 인 경우, 14시간 규정 잘 지킨다면 공간도 효율적으로 쓰는거라 생각합니다. 주차대수 0.8대 구축에 살 때 위 상황이었는데, 일반차 자리에 대니 어느 분이 공간도 모자란데 그냥 저기에 대면 안 되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