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 입주한 900여세대 아파트입니다. 50kw 급속 3대, 7kw 완속 5대 있습니다. 스타코프 충전자리가 수십개 더 있긴 한데 공동현관 입구쪽에 몰려 있어서 일반 차량들이 다 점령하고 있고, 늦게 오면 전기차는 충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안 그래도 완속 충전기 부족한데 그 자리에 충전 안 하면서 14시간 이상 주차하는 주차빌런은 당연히 있습니다.
완속 자리는 좀만 늦게 퇴근하면 없어서, 필요하면 급속에 꼽고 5분 정도 충전하고 주차하네요. 개인적으로 충전기 구성 및 배치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당근 다니다 보면 기본료 나간다고 급속충전기 꺼버리고 철거한다는 안내장 붙은 곳도 본 적 있는데, 급속 줄이고 완속 늘렸으면 훨씬 좋았을 텐데요 ㅠ

단독주택에 나 혼자 쓸 수 있는 개인충전기가 있는 경우만 집밥입니다.
어떤 닭대가리들인지 진짜..
https://law.go.kr/LSW/ordinInfoP.do?ordinSeq=1701337
제10조(충전시설의 설치기준) ① 제8조에 따라 설치해야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수는 총주차대수의 100분의 5로 한다. 다만, 기축시설의 경우에는 총주차대수의 100분의 2로 한다.<개정, 2022. 4. 20.>
② 총주차대수가 50개 이상인 시설은 영 제18조의7제1항제1호에 따른 급속충전시설을 1기 이상 설치해야 하며, 영 제18조의5제1호 및 제3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급속충전시설을 전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수의 100분의 20 이상 설치해야 한다.<개정, 2022. 4. 20.>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제9조제2항에 따라 시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개정, 2022. 4. 20.>
④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설치 수를 산정할 때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여 계산한다.<신설, 2022. 4. 20.>
암튼 세종시 하는거 보면 좀 이상한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긴 합니다.;;
웃긴건 입주시작한지 1년이 넘었는데 급속충전기 가동을 안 합니다. 기본료 이슈가 있겠죠.
한전쪽에서 설치한 아파트 충전기도 급속이 많이 깔려있구요.
진짜 코메디입니다.
+1 앞부분 읽고 혹시 세종시? 하고 봤더니 역시 세종시 같네요.
저희는 700 세대 구축인데 완속만 10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 물론 전기 대역폭 부족으로 급속 설치가 불가한 부분도 있긴 하죠..
아파트에 급속은 진짜 필요 없어 보입니다.
해당 아파트는 충전기를 훨씬 더 늘려야 되지 싶네유...ㄷㄷㄷ
고정형 완속 5개, 이동형으로 최대 8개까지, 총 13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충전을 못 해 큰 일 겪지는 않았는데, 점점 전기차가 느는게 보입니다.
구석진 곳으로만 배치했어도 전기차 충전이 훨씬 편할텐데 말이에요.
그럼 저 이론상 충전 가능 댓수는 급속 18대 + 완속5대 vs 완속5대 인건데.. 전 오히려 가능하다면 급속대수를 더 늘려야 한다고 봅니다. 공간효율상 급속을 이길순 없죠.
(14시간이면 출퇴근러는 거기에 주차하면 됩니다)
급속은 주차가 불가능한 자리입니다.
내연차 사용자 입장에서도 전기차가 일반 자리 + 충전기 자리 다 먹는 것보단 충전기 자리만 쓰는 완속이 더 나은거고요.
전기차 차주 입장에서도 외부인이 아닌 이상에야 충전 완료 후에 다시 뺄 필요가 없는 완속이 더 낫죠.
아직 이 시행령이 적용되지 않는걸까요? 아니면 스타코프 개수로 인정되는건지 궁금하네요
저희 아파트도 주차면이 1,500개가 넘는데 충전기와 전용주차면이 6개밖에 안되고,
파워큐브 이동형 콘센트가 30개가 넘네요. 물론 파워큐브 콘센트 옆자리는 전기차 주차구역 표시는 없고, 항상 일반차가 주차되어있죠..
저 법규 잘 읽어보면 20% 이상 급속 설치해야 하는곳은 아파트는 아닌걸로.. 시 조례는 다를수 있습니다만..
글쓴분이 사는 아파트는 위의 두개의 콜라보가 맞아 떨어져서 급속3기에 완속 5기일 수 있습니다..
900 세대면 주차면은 1.5 정도 곱하면 1300 면이상 될텐데... 그러면 26면은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스타코프 자리도 전기차 충전자리라고 바닥면에 칠해야 전기차 2% 충족이 될텐데요...
일단 신축이라 다들 잘 모르시니, 전기차 가지고 계신분이 관리사무소를 설득? 시키셔야 할겁니다.
입예협 카페에 전기차 충전소 때문에 얘기가 나와서 카페에서 글 쓰다보니.... 카페에 건축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이 이렇게 오해 하고 계시더군요. (급속충전소 선호 및 20% 이상 급속 충전소 설치)
그냥 무식하게 많이 까는 게 해결책인데... 이건 또 설비용량과 내연기관 세대의 반발... 쉽지 않더군요.
결국 잠깐잠깐이라도 급속 충전후 일반주차장에 주차해야하는 경우가 생길수 밖에 없죠
세종시 조례대로라면 50세대 이상일 때 급속을 한 대 깔아야 하는데, 이 급속충전기를 50kW급이라고 가정하면 기본요금만 세대당(전기차 안써도) 월 2400원씩 내야하는데 그게 말이 되나요?
전기차 타는 저도 갸우뚱하는데(월 2400원씩 낼 바에야 그냥 집근처 환경부 100kW 충전기 찾아가겠습니다) 안 타는 사람들이 납득이나 할런지요.
기본요금이 문제라면 전기차 보유세대가 나눠내면 해결될텐데 말이 안될건 뭘까요? 그리고 누가 세종시 조례대로 의무비율까지 정해서 해야한다고했나요? 급속도 필수로 몇기는 있어야한다고 했을뿐인데요
단지에 몇기없는 완속 점령당해서 몇일 이용 못하고 파워큐브 있는 일반주차 자리에 주차된 차량에 전화해서 따로 확보해둔 주차면에 이동주차 양해구하고 충전하는데 이것도 반복되면 서로 스트레스입니다 주거지니 하루이틀도 아니구요 전기차는 계속 늘어나니 점점 심해질거구요 그때마다 완속충전기를 추가 건설한다? 이게 더 현실적으로 어렵죠 구축아파트의 경우는 변압기 용량이 낮아서 추가증설 어려운곳도 많습니다
1. '대단지 아니여도 주차면수, 단지 내 전기차대비 충전기 부족한곳 많습니다'
겪으시는 문제는 주차면수가 부족한건데 혼동하고 계시네요.
살고계신곳에 대한 전기차 충전면에 대해 신고요건이 성립한다면 열심히 신고하세요....
그리고 주차면수가 부족하더라도 공사해서 콘센트형을 더 촘촘하게 깔면 됩니다.
2. '기본요금이 문제라면 전기차 보유세대가 나눠내면 해결될텐데 말이 안될건 뭘까요?'
전기차 충전기 기본요금이 얼만지 아시나요? 아파트(고압)기준 kW당 2580원입니다. 그럼 기본요금만 12만 9천원이네요. 이건 기본요금일 뿐이니 충전할 때 마다 kWh당 70~80원꼴로 추가로 비용이 들어가죠.
저희 아파트 50세대인데 저 포함 전기차 두 대 있습니다. 저보러 급속충전기 쓰는 조건으로 65000원에 사용량 요금은 별도로 내라고 하시면 저는 급속 안쓰겠습니다.
까놓고 애기해서 댓글쓴분도, 저도 테슬라 타는데 V3 슈퍼차저 가서 20%에서 5분만 물려두면 40% 되고 3천원 드는데 집에서 급속을 왜 써요...
제가 한 달에 300~500kWh 쓰는데 10만원도 안 내거든요. 거기다 얘는 그냥 주차해놓고 신경 끄면 됩니다. 급속은 한시간 있다가 다시 내려와서 주차 또 해야하잖아요.
3. '구축아파트의 경우는 변압기 용량이 낮아서 추가증설 어려운곳도 많습니다'
누가 보면 급속충전기는 변압기가 필요 없는줄 알겠네요. ㅎㅎㅎㅎ 50kW 급속충전기 한대 용량이면 7kW급 완속충전기 7대, 3kW급 콘센트형 충전기 16대 분량입니다.
1 주차면수도 부족하고 충전기도 부족합니다 됐을까요? 내연기관차 아니여도 전기차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신고요? 요건이 되는대로 합니다만 요건이 안되는경우가 더 많습니다 콘센트를 더 촘촘하게요? 구축이라 지하주차장 면수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야외가 더 많죠
2. 기본요금이 그렇게 비싼지몰랐고 그렇게 비싼게 문제 아닌가요? 본인 사시는곳에 전기차가 2대 밖에 없으니 그냥 주차해놓고 편히 신경끄시니 다른곳 환경은 이해가 안가시나보네요 한시간 있다가 다시 내려와서 주차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충전할곳이 부족해서 없다니까요?
3. ㅋㅋㅋㅋ 누가 급속은 변압기 필요없다했나요? 7kw급 7대고 3kw급 16대고 그것보다 전기차 대수가 많아지면 나머지차량은요? 급속은 충전하고 비우니 다른차량이 사용할수라도 있죠 완속은 14시간 풀로 채운다고하면 나머지는 충전을 하지말라는건가요? 재주껏 니가 일찍와라라는건가요?
뭔가 계속 비꼬고 싶은모양이신데 본인 환경이 다가 아니잖아요? 저희 단지도 불과 얼마전만해도 전기차가 별로 없어서 줄이라거나 없애라는 얘기가 나올정도였다가 지금은 거의 전쟁입니다 급속으로만 깔자는것도 아니고 급속 몇기는 필수로 두는게 맞지않냐라고 한게 그렇게 비꼬고 싶을만큼 불편하셨나요?
별로 비꼬고 싶지 않았었는데.. 그렇게 느끼셨나보군요. 어쩔 수 없네요.
어차피 차량 2~3대당 7kW급 완속충전기 1대만 있어도 차량 운용하는데 큰 문제 없습니다. 다들 sm3 ze나 레이EV같은거 타는게 아니고 요즘 신형 전기차들은 기본 완충시 400km씩 가니까요. 저도 한 달에 3천Km씩 타는데 이틀에 한 번 또는 사흘에 한 번 충전합니다. 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들은 솔직히 고까운거 좀 인정합니다. 못 겪어봐서 모르겠네요.
충전기를 조금만 머리를 굴려서 깔면(여러대의 주차면에서 하나의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자리에 설치) 다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다만 완속충전기를 강제적으로(보조금 받아) 설치하다보니 완속충전자리를 주차면으로 만들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아쉬운거고, 그래서 콘센트형 충전기가 유리한거죠.
제가 사는곳에 전기차가 두 대밖에 없으니 주차해놓고 편히 신경끄고 사는거 맞는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관심 1도없는 동대표 설득하고 제가 보조금 서류 받아다가 충전기 업체에 내고, 충전기 업체 실사 나오면 동대표가 아니라 제가 나가서 따라다니고 콘센트 설치위치 봐주고 했습니다. 노력이 좀 부족하시네요.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기 마련이지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155184CLIEN)
기본완충 400km이상이고 뭐고 다른 전기차들이 충전한다고 꽂아놓는데 제가 뭐라하나요
저도 나름은 노력했습니다만 업체에서 변압기 문제로 증설못한다고 한다고해서 파워큐브 설치하는정도 밖에 못했네요 그나마도 머리굴려서 까는게 문제가 아니라 구축이다보니 지하주차장 면수 자체가 적어서 2동에 1층짜리 15면쯤밖에 안되고 변압기 교체까지는 제 능력이 안되네요
왜 이렇게 한건지 정말 아쉽습니다.
3개는 현 시점에선 좀 많네 싶긴 한데 몇년 뒤 전기차가 수십대 되서 5자리로 박터지게 싸우는 일이 벌어지면 충전하고 비켜야하는 급속이 없는거보단 나을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