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에 운전 법규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와이프차량 동승시에도 잔소리를 많이 하는 편인데요.
지난주에 차선 변경 위반으로 와이프 차량에 딱지가 날라왔습니다.
(잔소리 1차 시전후...운전을 어떻게 하고 다니는거냐~ 하니 기억안난다며 억울하다더군요 ㅋㅋ)
일단 위반장소를 보시면...
위 구간입니다. 2차선으로 되어있으며 1차선은 서울로 향하는 고속도로로 가는길이고, 2차선은 광주 시내로 가는 방향입니다.
위 사진에서 좌회전을 하면 해당 구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흰색승용차가 좌회선 차선, 검은색 승용차가 직좌 차선입니다.
총 2개 차로에서 좌회전이 가능합니다.
좌회선시 진입하는 구간 사진입니다.
보통 좌회전을 할때에 반대차선에서 우회전으로 진입하는 차들과 엉키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2차선 합류 구간이 꽤 넓게 만들어져 있고요.
좌회선을 하고 200미터 정도 되는 구간을 지나면 분기가 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대로 1차선은 서울가는 방향, 2차선은 시내가는 방향이요.
저도 출퇴근길이라 해당 구간을 자주 다녀보면, 분기 직전에 차선 변경하는 차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보통 2차선은 쭉 밀려있는데, 앞선 좌회전에서 1차선 좌회전한 차량들은 200미터 남짓 1차로 주행하면서 못껴들고 우물쭈물하다가 직전에 끼는거죠.
와이프도 분기 직전에 실선 변경하여 신고를 당한건줄 알았는데, 위에 사진에서 보이는 모닝보다 뒤에서 차선변경을 완료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아니, 실선에서 변경해서 찍힌줄 알았더니, 점선에서 변경했구만 왜 과태료 내래?" 하면서 경찰서에 전화를 했습니다.
경찰관에게 상황 설명을 하면서 점선에서 차선변경 완료했는데 왜 과태료가 날라온건가요? 여쭤보니,,,,
차선 변경 위반은 실선 변경만 해당되는건 아니라더군요.
차량이 서행중인 경우에 끼어들기를 하면 위반이랍니다...
그래서 그럼 언제 끼어들기를 해야하나요? 했더니
한참 전에 껴야 한다네요..
한참 전에 차량이 줄지어 있어서 낄 틈이 없어서 깜빡이 켜고 주행하다가 끼어들어도 위반인가요? 했더니
그래도 위반이랍니다...
그럼 1차선에서 좌회전한 차량들은 끼어들기 하지말고 서울로 빠져야되냐고 했더니
미리 차선 변경을 해야 한답니다..
아니, 좌회전하자마자 미리 차선 변경할 틈이 없었는데 어떻게 하냐고요 경찰관님... 했더니
억울하시면 법원 출두해서 이의신청하고 재판 받으시면 된다네요......
그냥 4만원 납부했습니다.
간혹 진출입로에 길게 늘어선 차량 무시하고 얌체운전 하는 사람들 엄청 욕하면서 다녔는데,
이번에 와이프가 위반한 케이스가 거기에 해당된다고 판단된걸까요?
근데 해당 구간 운전을 해보면 그런 소리를 할 수 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좌회전해서 분기되는 구간까지 200m 남짓밖에 안되는데, 언제 차선 변경을 하라는건지요.
앞으로는 좌회전 할때부터 1차선 좌회전은 배제하고, 2차선에서 좌회전 하라고 했습니다.
도로교통법규가 참 배워도 배워도 어렵네요. 면허 어떻게 딴건지 ^^;;
법원 출두하라는 경찰관님 얘기에 신세 한탄 해봤습니다
자꾸 밀리면 차라리 좌회전 하지 말고 저 멀리서 유턴해서 같이 합류하게 길을 짜야할 듯 합니다
좌회전 금지를 먹여야 할 것 같아요
경찰분 말이 맞긴 한데...미리 끼어들 틈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죠.
초행길일때도 그렇고...어렵네요.
블박영상 이면 이미 좌회전 후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을텐데, 이의제기 해보시지 그러셨어요..
물론 어디 빠지는 긴 줄에 얌체적으로 끼어드는건 단속이 맞다고 보는데
1차선이든 2차선이든 좌회전 후부터 줄이 길면 언제끼어들라는거죠?
혹시 앞에가서 끼어들었다고 그러는건가요..?..그러면 그건 또 생각해볼 문제긴 하네요
전 작은거라도 잘못된건 고치고자 하는 성향이라...저 같음 돈 더 들어도 이의제기 하고 봅니다.
2차로에서 좌회전하거나, 우회전으로 진입한 차량들 입장에서는 200m 가량 정체된 구간에서 마지막에 합류하는 걸 보면 끼어들기라고 생각할 만한 소지가 있어보이긴 합니다..
블박 따서 신고하는게 굉장히 귀찬지 않나요?
전 욕하다가도 10분쯤 지나면 기억도 안나던데 말이죠
그것도 그렇긴 한데요,
늘 저기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이라면 저런 상황을 잘 알겠죠
그럼 분기점에 차들이 많아서 1차로 좌회전을 하면 끼어들기 힘들고 얌체 운전자로 보이니
2차로에서 죄회전을 해서 줄을 서야 겠다 라고 해야 할텐데
그걸 역이용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고요 (2차로 좌회전을 하면 분기점 줄이 길어 기다려야 하니 1차로에서 좌회전 해서 분기첨 앞에서 끼어 들어야지)
그런 얌체운전자들을 보면서 이를 갈았던 운전자라면 블박 메모리 빼서 신고하는 귀차늠 정도야 뭐 대수롭지 않겠지요.
요즘 블박들이 편의성이 좋아져서... 앱 몇번 탭하면 동영상 끌어와서 신고 되더라구요... 특히 샤오미...
근데 위반은 위반이더라구요.
법대로 하려면 좌회전을 하지 마시고 직진 한 다음 안밀리는 곳에서 피턴이나 유턴하셔야합니다.
근데 경찰관도 참 갑갑하네요
도로의 선형구조도 이해하지 못하고 기계적으로 한거 같아요
미리 2차선에서 좌회전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
끼어들기 당했던 차가 순서기다리면서 서행 오래했다는게 입증되면 신고 잘 먹힙니다.
(그러니까 새치기 했다는게 영상으로 입증이 되면 거의 대부분 신고처리됩니다.)
그리고 법원출두가 아니라.. 경찰서만 가면 돼요. 근데 경찰서 가게되면 과태료가 아니라 범칙금+벌점이 될수도 있어요. 항목에 따라 좀 달라요.
이와 비슷한 유형의 곳 굴당에서 나왔던거 링크 드립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345719CLIEN
결론적으로 이런경우 아시는 길이면 2차선에서 얌전히 줄서서 끼어드는게 맞습니다.
알고 있는데 구조적의 문제 라는식의 언급은 별로 좋지 못할것 같습니다. 이런거 봐주면 끝도없이 다들 얌체 하거든요.
서행하는 서울 강남 도로에서... 차선 변경하면 이것도 위반인가요?
네, 위반입니다.
삼성역에 있는 강남 면허 시험장에서 도로운전시험 봤었는데 저거 때문에 시험 두 번 떨어졌어요.
삼성역 부근에 우회전 후 왕복 8차선 정도 되는 도로를 지나 좌회전해서 시험장 복귀하는 악마의 b코스인데 차가 엄청 많아요.
차량이 줄 서있는데 깜빡이 켜고 들어가면 끼어들기 위반으로 벌점 부과되었어요.
차가 진행하는 상황이여도 옆차선 차량이 저 때문에 속도 줄이면 통행 방해로 벌점 부과되고 끼어드는 타이밍보느라 제가 속도를 못낸다 판단이 되면 뒷차 통행 방해로 벌점 부과되고요.
감독관님이 fm대로 하자면 운전이 이렇게 어려운 거라며 여기서 합격하는 사람 거의 없고 택시 운전사나 면허 취소로 재시험 보는 사람도 많이 떨어진다고 한적한 면허시험장가서 보라고 권유까지 했었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