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블로그에 쓴 글 그대로 가져와 반말로 적은걸 이해 바랍니다.
또한 사진찍고 정리하고 그런걸 잘 못해서 사진도 없고 글솜씨도 없어서 읽기 좀 힘들 수 있는데 필요하신 분이 있을지 몰라 정보공유차원에서 올립니다.
-----------------------------------------
얼마전 18년 11월에 구입한 엘리트 디레토 스마트 로라가 잡소리가 심해서 자가 수리했고 그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보통 디레토 고장은 아래 3가지 정도로 검색이 된다.
1. 전원을 켜거나 자동슬립모드로 들어갈때 끼기긱 소리나 날카로운 고주파 소리가 난다.
2. 로라를 타는 도중에 달달달 혹은 다라닥 소리가 난다.
3. 로라타는 도중 벨트슬립 나거나 벨트가 끊어진다.
본인의 증세는 1번과 2번인데 특히 케이던스 80~90rpm 부근이나 페달을 구르지 않고 라쳇소리가 날때 라쳇소리외에 다라락 소리가 심하게 나서 처음에는 좀 탈만했는데 나중에는 도저히 탈수없는 정도의 소리가 나서 수리를 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구매한 자전거 대리점에 문의해보니 엘파마 본사로 화물택배를 이용해서 직접 보내라고 했다.
엘파마본사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차상로 180 엠비에스코퍼레이션
055-265-9415
구입처, 구입시기, 증상, 수리후에 자택으로 받아보기 원한다고 메모지에 적어보내면 된다고 한다.
일단 1번 증세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2번증세가 생기기 좀 전부터 자동슬립모드로 들어갈때 끼기긱 소리가 나서 엄청 거슬렸지만 타고나서 한두번 나는거라 그냥 무시하고 지나갔는데 2번 증세에 대해 여러가지 검색중에 얻어걸린 해결책인다.
클리앙 자당에 달려라호야님이 올리신 내용인데 스프라켓 반대쪽 케이스에 보면 볼트4개를 풀면 손바닥 2개정도의 커버를 열수 있다. 열면 긴 나사가 보이는데 거기 구리스가 말라서 청소하고 구리스를 칠해주면 된다. 나사 밑에 보면 스위치가 있는데 누르면 나사를 좀더 확장해서 청소가 가능하다. 스위치를 눌러서 확장된부분은 전원을 껏다 다시키면 원상복구 된다. 이부분은 전동으로 로라 벨트를 조여주는 부분같다. 여튼 구리스 다시 칠하고 커버 닫고 전원다시켜보니 끼기기 소리는 없어졌다. 매우 쉬우니 도전가능~ 구리스는 그냥 집에 있는 파크툴 구리스 만원짜리 좀 발라줬음.
달려라 호야님 "엘리트 디레토 스마트로라 소음 및 저항이상 해결기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6741079CLIEN
이제 2번을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미 박스도 버렸고 무거운 스마트로라를 포장해서 화물택배를 보낸다는게 만만찮은 일이라서 좀 찾아보았다.
그러다 도싸에 비슷한 증세의 글을 찾을수 있었다.
"본사로 as보냈지만 해결하지 못했고 엘리트 이태리 본사로 문의했더니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수 있었다."란 내용의 글이었다.
그렇지만 어떻게 해결했는지는 안나와서 댓글로 문의했지만 답변이 없어서... 엘리트 공홈 홈페이지에 직접 문의를 했다.
하루 지나 답변이 왔다. 내용은 "풀리에 본드칠하는 법"을 따라해라 하면서 유튜브 링크를 보내줬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준비물
17미리 스패너 2개, 십자드라이버 긴거, 육각렌치, 록타이트 270, 록타이트 638, 케이블타이 작은거 1개, 산업용 세척제
이정도만 있으면 된다. 생각보다 케이스 분해시 나사푸는게 힘드니 최대한 큰 십자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왜 동영상에 무지막지한 드라이버로 푸는지 막상해보면 안다.
본인도 스프라켓 반대쪽 케이스 풀면서 도저히 나사하나를 못풀어서 절망하다, 최후의 수단으로 인두를 꺼내 나사주변 플라스틱을 조져서 녹여서 케이스를 떼어냈다.-_-
케이스가 워낙 튼튼한 플라스틱이라 나사 한개정도는 없어도 된다.
록타이는 270은 나사 풀어지지 말라고 바르는 용액이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수 있다. 10미리짜리로 사면 5~6천원정도
문제는 록타이트 638이다. 축혈부고정제라고 하는 녀석인데 금속끼리 붙이는 접착제라고 생각하면된다. 국내에서는 250미리 용량만 구할수 있고 가격도 6만원대 거기다 화공법인가 뭔가 하는 법률에 의해 사업자에게만 판매..... 또 록타이트중에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놈이다... 단 두방울 필요한데 6만원은 도저히 비싸서 못사겠다. 그래서 알리에서 50미리 배송비포함 10불에 주문했다. 알리에서도 잘 보면 상표가 LOCTITE로 되있지 않고 LOCTIFE 이렇게 쓰인 제품도 검색이 된다. ㅡ.ㅡ 상표가 LOCTITE로 된거 사기는 했지만 록타이트도 짝퉁이 많다고하니 정품을 샀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도 아직까지 불량은 아닌듯..
문제는 배송기간.. 꼬박 2주 걸렸다. 사리 나오는 줄...
산업용 세척제는 권선세척제나 좀 강한 산업용 세척제가 있으면 좋지만 가정에서 쓰기는 좀 위험하고 구하기도 힘드니 그냥 WD-40 이나 동성 만능 클리너 같은걸로 최대한 녹슨부분을 잘 닦아주면 된다.
동영상을 두번정도 정독하고 분해를 시작한다.(동영상에 다 나옴)
대충요약하자면 스프라켓쪽 나사를 다 풀고 반대쪽 나사 다풀면 케이스가 분리된다. 육각렌치로 벨트 저항 풀리 조정나사를 끝까지 풀어주고
스패너와 드라이버로 팬을 분리하고 벨트를 분리하고 벨트 풀리를 풀어 잘 닦아주고
벨트 풀리를 축과 고정시키는 탭을 잘닦아 록타이트 638을 한방울 넣고 탭을 축에 있는 홈에 잘 넣고 록타이는 638 한방울 더 탭 위에 바르고 벨트 풀리를 연결한다. 그리고 팬을 조립하는데 나사에 록타이트 270을 한방울 발라 풀리지 않게 한다. 다시 조립하고 록타이트가 마를때까지 하루정도 기다린다.
이때 벨트 장력조정 육각나사를 조립할때 12번 돌리면 된다. 그후 옆에 나사를 2Nm로 조이라고되어있는데 토크상관없이 적당히 조여도 상관없다.
록타이트 마르도록 하루가 지나고 칼리브레이션을 해야하는데 여기에서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
예전에는 칼리브레이션 방법이 디레토 아래에 적혀있는 OFFSET 값을보고 그값에 맞춰야 된다는 글들 혹은 유튜브 영상이 있다.
방법은 마이이트레이닝 앱에 있는 트레이너 칼리브레이션 절차를 거쳐 나온값이 디레토 아래에 적혀있는 OFFSET값과 일치하지 않으면 육각렌치로 벨트저항 풀리 조정나사를 돌려서 값이 정확히 맞을때까지 계속 칼리브레이션 해서 값을 맞춰야 한다는 거다. 본인도 구입 초기에는 이런식으로 칼리브레이션 하라고 한걸로 기억이 된다. 그런데 디레토를 재조립하고 앱 칼리값을 측정해보니 바닥에 적힌값과 100넘게 차이가 난다. 조정나사 2바퀴에 칼리 1값인데 조정나사 200바퀴??돌리는건 말도 안되고 20바퀴 돌리니 장력으로 밸트가 터지게 생김 -.- 뭔가 이상해서 폭풍 인터넷 서칭...
엘리트에서 위의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했다. 칼리브레이션 방법이 바뀐듯 하다.
엘리트에서 요구하는 칼리브레이션은 매우 쉽다. 10분정도 저속으로 트레이너를 사용하다 마이이트레이닝 앱에 칼리브레이션 절차를 한번 수행하면 끝이다.
디레토 바닥에 적혀있는 OFFSET값은 더이상 의미가 없다. 내 생각에는 마이트레이닝 앱에 칼리브레이션해서 나온값을 디레토에 전송해서 그값대로 파워를 계산하는거 같다.
만일 장력조정 육각나사를 12번(정확히 12번은 아니어도 된다) 안돌리고 너무 적게돌리거나 너무 쎄게 조인경우는 마이트레이닝 앱 칼리브레이션할때 점검이 필요하다고 나온다고 한다. 의심이 들어 자전거 양발 파워미터와 디레토 파워미터를, 하나는 가민에 하나는 즈위프트에 연결해서 실시간 비교해봤는데 칼리브레이션 전에는 20~30W정도 차이났는데 칼리브리이션이 끝나자 파워가 거의 비슷하게 바뀌었다.
칼리브레이션이 끝나고 2~3회 즈위프트를 해봤는데 조용하니 예전과 같은 디레토가 되었다. 청소하고 록타이트 발랐다고 소음이 없어진다고???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여튼 고쳐진다......안고쳐지면 탁스 네오2T 사려고 했는데..ㅜ 당분간 계속 디레토 안고 가야겠다...
3번은 아직 겪어보지 않았지만 검색한 결과 엘파마에 연락하면 5만원에 벨트와 풀리셋트를 보내준다고 하는데 재고가 없어서 오래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엘리트 본사에 문의하면 보증기간 2년이 지나도 무상으로!!! 벨트와 풀리셋트를 보내준다고 하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수입사들이 있어서 무슨 소용인가 싶네요.
고생하셨습니다
바디 열고 안에 구리스까지는 확인해봤는데, 그 다음은 도저히 엄두가 안나더라고요. 대단하십니다.
참고로 탁스 수입업체 와츠바이크??? AS가 완전 꽝입니다. 전화해도 메일보넨도 다 대놓고 씹어요;; 나중에 연락준다고 해놓곤 깜깜무소식이네요.
한국에서 탁스구입은 좀 추천못드리겠네요.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