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정보/강좌 엘리트 디레토 (Elite Direto) 스마트 로라 자가수리방법 정리(사진x, 장문주의) 10

5
2022-03-13 21:02:10 수정일 : 2022-03-14 10:25:25 222.♡.35.253
metacon

먼저 제 블로그에  쓴 글 그대로 가져와  반말로 적은걸 이해 바랍니다.

또한 사진찍고 정리하고 그런걸 잘 못해서 사진도 없고 글솜씨도 없어서 읽기 좀 힘들 수 있는데 필요하신 분이 있을지 몰라 정보공유차원에서 올립니다. 

-----------------------------------------

얼마전 18년 11월에 구입한 엘리트 디레토 스마트 로라가 잡소리가 심해서 자가 수리했고 그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보통 디레토 고장은 아래 3가지 정도로 검색이 된다.

1. 전원을 켜거나 자동슬립모드로 들어갈때 끼기긱 소리나 날카로운 고주파 소리가 난다.

2. 로라를 타는 도중에 달달달 혹은 다라닥 소리가 난다.

3. 로라타는 도중 벨트슬립 나거나 벨트가 끊어진다.


본인의 증세는 1번과 2번인데 특히 케이던스 80~90rpm 부근이나 페달을 구르지 않고 라쳇소리가 날때 라쳇소리외에 다라락 소리가 심하게 나서 처음에는 좀 탈만했는데 나중에는 도저히 탈수없는 정도의 소리가 나서 수리를 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구매한 자전거 대리점에 문의해보니 엘파마 본사로 화물택배를 이용해서 직접 보내라고 했다.


엘파마본사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차상로 180 엠비에스코퍼레이션 

055-265-9415

구입처, 구입시기, 증상, 수리후에 자택으로 받아보기 원한다고 메모지에 적어보내면 된다고 한다.


일단 1번 증세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2번증세가 생기기 좀 전부터 자동슬립모드로 들어갈때 끼기긱 소리가 나서 엄청 거슬렸지만 타고나서 한두번 나는거라 그냥 무시하고 지나갔는데 2번 증세에 대해 여러가지 검색중에 얻어걸린 해결책인다. 

클리앙 자당에 달려라호야님이 올리신 내용인데 스프라켓 반대쪽 케이스에 보면 볼트4개를 풀면 손바닥 2개정도의 커버를 열수 있다. 열면 긴 나사가 보이는데 거기 구리스가 말라서 청소하고 구리스를 칠해주면 된다. 나사 밑에 보면 스위치가 있는데 누르면 나사를 좀더 확장해서 청소가 가능하다. 스위치를 눌러서 확장된부분은 전원을 껏다 다시키면 원상복구 된다. 이부분은 전동으로 로라 벨트를 조여주는 부분같다. 여튼 구리스 다시 칠하고 커버 닫고 전원다시켜보니 끼기기 소리는 없어졌다. 매우 쉬우니 도전가능~ 구리스는 그냥 집에 있는 파크툴 구리스 만원짜리 좀 발라줬음.

달려라 호야님 "엘리트 디레토 스마트로라 소음 및 저항이상 해결기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6741079CLIEN


이제 2번을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미 박스도 버렸고 무거운 스마트로라를 포장해서 화물택배를 보낸다는게 만만찮은 일이라서 좀 찾아보았다. 

그러다 도싸에 비슷한 증세의 글을 찾을수 있었다. 

"본사로 as보냈지만 해결하지 못했고 엘리트 이태리 본사로 문의했더니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수 있었다."란 내용의 글이었다.

그렇지만 어떻게 해결했는지는 안나와서 댓글로 문의했지만 답변이 없어서... 엘리트 공홈 홈페이지에 직접 문의를 했다.

하루 지나 답변이 왔다. 내용은 "풀리에 본드칠하는 법"을 따라해라 하면서 유튜브 링크를 보내줬다.

https://youtu.be/dMPX54XJsfc



간단하게 정리하면 

준비물 

 17미리 스패너 2개, 십자드라이버 긴거, 육각렌치, 록타이트 270, 록타이트 638, 케이블타이 작은거 1개, 산업용 세척제

이정도만 있으면 된다. 생각보다 케이스 분해시 나사푸는게 힘드니 최대한 큰 십자드라이버가 필요하다. 왜 동영상에 무지막지한 드라이버로 푸는지 막상해보면 안다.

본인도 스프라켓 반대쪽 케이스 풀면서 도저히 나사하나를 못풀어서 절망하다, 최후의 수단으로 인두를 꺼내 나사주변 플라스틱을 조져서 녹여서 케이스를 떼어냈다.-_- 

케이스가 워낙 튼튼한 플라스틱이라 나사 한개정도는 없어도 된다.

록타이는 270은 나사 풀어지지 말라고 바르는 용액이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수 있다. 10미리짜리로 사면 5~6천원정도

문제는 록타이트 638이다. 축혈부고정제라고 하는 녀석인데 금속끼리 붙이는 접착제라고 생각하면된다. 국내에서는 250미리 용량만 구할수 있고 가격도 6만원대 거기다 화공법인가 뭔가 하는 법률에 의해 사업자에게만 판매..... 또 록타이트중에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놈이다... 단 두방울 필요한데 6만원은 도저히 비싸서 못사겠다. 그래서 알리에서 50미리 배송비포함 10불에 주문했다. 알리에서도 잘 보면 상표가 LOCTITE로 되있지 않고 LOCTIFE 이렇게 쓰인 제품도 검색이 된다. ㅡ.ㅡ 상표가 LOCTITE로 된거 사기는 했지만 록타이트도 짝퉁이 많다고하니 정품을 샀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도 아직까지 불량은 아닌듯..

문제는 배송기간.. 꼬박 2주 걸렸다. 사리 나오는 줄...

산업용 세척제는 권선세척제나 좀 강한 산업용 세척제가 있으면 좋지만 가정에서 쓰기는 좀 위험하고 구하기도 힘드니 그냥 WD-40 이나 동성 만능 클리너 같은걸로 최대한 녹슨부분을 잘 닦아주면 된다.


동영상을 두번정도 정독하고 분해를 시작한다.(동영상에 다 나옴) 

대충요약하자면 스프라켓쪽 나사를 다 풀고 반대쪽 나사 다풀면 케이스가 분리된다. 육각렌치로 벨트 저항 풀리 조정나사를 끝까지 풀어주고

스패너와 드라이버로 팬을 분리하고 벨트를 분리하고 벨트 풀리를 풀어 잘 닦아주고

벨트 풀리를 축과 고정시키는 탭을 잘닦아 록타이트 638을 한방울 넣고 탭을 축에 있는 홈에 잘 넣고 록타이는 638 한방울 더 탭 위에 바르고 벨트 풀리를 연결한다. 그리고 팬을 조립하는데 나사에 록타이트 270을 한방울 발라 풀리지 않게 한다. 다시 조립하고 록타이트가 마를때까지 하루정도 기다린다.

이때 벨트 장력조정 육각나사를 조립할때 12번 돌리면 된다. 그후 옆에 나사를 2Nm로 조이라고되어있는데 토크상관없이 적당히 조여도 상관없다.


록타이트 마르도록 하루가 지나고 칼리브레이션을 해야하는데 여기에서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 

예전에는 칼리브레이션 방법이 디레토 아래에 적혀있는 OFFSET 값을보고 그값에 맞춰야 된다는 글들 혹은 유튜브 영상이 있다.

방법은 마이이트레이닝 앱에 있는 트레이너 칼리브레이션 절차를 거쳐 나온값이 디레토 아래에 적혀있는 OFFSET값과 일치하지 않으면 육각렌치로 벨트저항 풀리 조정나사를 돌려서 값이 정확히 맞을때까지 계속 칼리브레이션 해서 값을 맞춰야 한다는 거다. 본인도 구입 초기에는 이런식으로 칼리브레이션 하라고 한걸로 기억이 된다. 그런데 디레토를 재조립하고 앱 칼리값을 측정해보니 바닥에 적힌값과 100넘게 차이가 난다. 조정나사 2바퀴에 칼리 1값인데 조정나사 200바퀴??돌리는건 말도 안되고 20바퀴 돌리니 장력으로 밸트가 터지게 생김 -.- 뭔가 이상해서 폭풍 인터넷 서칭...


 엘리트에서 위의 방법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했다. 칼리브레이션 방법이 바뀐듯 하다.

엘리트에서 요구하는 칼리브레이션은 매우 쉽다. 10분정도 저속으로 트레이너를 사용하다 마이이트레이닝 앱에 칼리브레이션 절차를 한번 수행하면 끝이다.

디레토 바닥에 적혀있는 OFFSET값은 더이상 의미가 없다. 내 생각에는 마이트레이닝 앱에 칼리브레이션해서 나온값을 디레토에 전송해서 그값대로 파워를 계산하는거 같다.

만일 장력조정 육각나사를 12번(정확히 12번은 아니어도 된다) 안돌리고 너무 적게돌리거나 너무 쎄게 조인경우는  마이트레이닝 앱 칼리브레이션할때 점검이 필요하다고 나온다고 한다. 의심이 들어 자전거 양발 파워미터와 디레토 파워미터를, 하나는 가민에 하나는 즈위프트에 연결해서 실시간 비교해봤는데 칼리브레이션 전에는 20~30W정도 차이났는데 칼리브리이션이 끝나자 파워가 거의 비슷하게 바뀌었다.


칼리브레이션이 끝나고 2~3회 즈위프트를 해봤는데 조용하니 예전과 같은 디레토가 되었다. 청소하고 록타이트 발랐다고 소음이 없어진다고???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여튼 고쳐진다......안고쳐지면 탁스 네오2T 사려고 했는데..ㅜ 당분간 계속 디레토 안고 가야겠다...


3번은 아직 겪어보지 않았지만 검색한 결과 엘파마에 연락하면 5만원에 벨트와 풀리셋트를 보내준다고 하는데 재고가 없어서 오래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엘리트 본사에 문의하면 보증기간 2년이 지나도 무상으로!!! 벨트와 풀리셋트를 보내준다고 하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metaco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0]
Antiel
IP 211.♡.103.25
03-14 2022-03-14 07:06:03
·
아무래도 본사에 직접 컨택하는게 더 좋다니...
수입사들이 있어서 무슨 소용인가 싶네요.
고생하셨습니다
metacon
IP 222.♡.35.253
03-14 2022-03-14 08:25:17
·
@Antiel님 국내수입사는 보증기간 지나면 좀 소홀한게 사실이죠ㅜ
푸레
IP 49.♡.51.4
03-14 2022-03-14 09:02:16
·
정보 감사합니다 상태 메롱이된 디레토 분해수리한번 도전해봐야겠네요
metacon
IP 222.♡.35.253
03-14 2022-03-14 12:05:50 / 수정일: 2022-03-14 12:10:14
·
@푸레님 케이스 고정 볼트안풀리면 억지로풀지마시고 드라이버 큰거사서 해보세요. 케이스 거의 다 풀었는데 나사하나 안풀려서 멘붕왔거든요.
맥앤치즈
IP 39.♡.47.48
03-14 2022-03-14 09:39:50
·
이런 자가정비 팁 정말 소중합니다. 다른 메이커 기종에도 적용할 수 있을 법한 팁이 보이는거 같네요.
metacon
IP 222.♡.35.253
03-14 2022-03-14 12:06:23
·
@맥앤치즈님 감사합니다. 다른 기종도 원리는거의다 비슷한거같더라구요.
DAM담
IP 106.♡.192.162
03-14 2022-03-14 12:06:35
·
전 볼라노 쓰고 있었는데 2번 증상으로 수리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버리고 키커로 와버렸거든요. 자가 수리를 했으면 정말 어마어마한 여정이 될 뻔했네요.
바디 열고 안에 구리스까지는 확인해봤는데, 그 다음은 도저히 엄두가 안나더라고요. 대단하십니다.
Yubee
IP 119.♡.62.63
03-16 2022-03-16 22:54:28
·
감사합니다 지우지말아주세영~!@
M1N
IP 1.♡.64.225
06-13 2022-06-13 10:00:53
·
전 탁스네오 수명이 다된거 같아서 엘리트 디레토XR로 갈아타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인데 정보공유 감사합니다.
참고로 탁스 수입업체 와츠바이크??? AS가 완전 꽝입니다. 전화해도 메일보넨도 다 대놓고 씹어요;; 나중에 연락준다고 해놓곤 깜깜무소식이네요.
한국에서 탁스구입은 좀 추천못드리겠네요.
gREyaSH
IP 103.♡.200.24
01-26 2023-01-26 18:23:55
·
디레토 XR 구입하고 2년 정도 지나니 탈 때 2번의 끼이익하는 잡소리가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자가 정비법을 검색하던 차에 이 글을 보고 얼릉 스크랩했습니다. 저도 조만간 큰맘먹고 자가수리를 도전해야겠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