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질문 파워미터 사용하시는 분들 속도계의 오토포즈와 오토슬립 기능 전부 끄고 쓰시나요? 22

2021-05-26 09:20:06 수정일 : 2021-05-26 11:20:00 112.♡.239.36
데저트

어제 스테이지스 2세대 외발형을 영입해서 저도 드디어 숫자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일단 하나하나 공부해나가야 할 것 같은데 기본적인 권장 설정이 속도계의 오토포즈와 오토슬립을 해제하고 사용하도록 되어있더군요. 쉬는 시간까지 라이딩의 일부이기에 정확한 데이터 산출을 위해 그런 것 같은데 여타 파미 사용하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셋팅하여 사용 중인신가요?


추가

확실히 파미 사용자는 가민이 답이긴 하네요. 트림원 모든게 다 맘에 드는데 파미 관련 지원은 아직까지 먼 것 같습니다. 1초 단위 저장과 제로값 포함도 추후 지원 예정이라지만 작년까지 약속했던 업뎃도 아직까지 안되고 있는게 많아서 규모가 작은 회사의 한계가 좀 보이네요.

데저트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JaGer
IP 211.♡.225.108
05-26 2021-05-26 09:29:57 / 수정일: 2021-05-26 09:32:46
·
오토퍼즈 끄기와 파워 제로값 포함은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이걸 안하면 IF나 TSS 등 힘들게 얻은 데이터값이 죄다 쓰레기가 됩니다.
제가 언젠가 말씀을 드렸던 것 같은데... 그래서 파워미터를 사용하면서 부터는 평속은 별 의미가 없다는거죠.
그리고 라이딩 전 항상 캘리브레이션을 해줘야 하고요,
라이딩을 끝낸 후에도 캘리브레이션을 해서 라이딩 전 캘리 수치와 비교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데저트
IP 112.♡.239.36
05-26 2021-05-26 09:39:38
·
@JaGer님 아~ 오토포즈를 끄게 되면 평속이 엄청 떨어지겠군요. 어차피 라이딩 전구간 평속이라는 건 의미 없는 걸 알고 있기에 별 문제는 없겠네요. 다만 사용중인 속도계가 트림원이라 파워제로값 포함 같은 기능이 없는 것 같은데 알아봐야겠습니다.
stwhite
IP 118.♡.9.68
05-26 2021-05-26 09:50:41
·
@JaGer님 요즘은 또 오토퍼즈 하란 말이 있더군요. 의미 없다고. 그래서 저는 다시 킵니다.
푼짱
IP 211.♡.190.35
05-26 2021-05-26 09:59:47
·
@남산깎는노인님 이유가 궁금합니다.
쌍문동개장수
IP 125.♡.88.201
05-26 2021-05-26 10:15:04 / 수정일: 2021-05-26 10:28:59
·
@푼짱님 오토포즈를 이용하면 어떤 값들이 잘못 계산되는지 테스트는 안해봤지만, 요즘 개발자들이 오토포즈 여부를 제대로 처리 못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라이딩 쉬는 시간 동안에 굳이 *.fit 데이타 파일에 계속 0W 0W 0W 0W 이렇게 꽉 채워놓지 않아도 기기가 오토포즈 모드로 들어가고 나온 시간의 타임스탬프만 봐도 그 사이에 모든 파워값이 0W라는걸 충분히 미루어 계산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테스트는 안해봐서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덧) 아.. 아래 @고네이님 글을 보니..... 순수하게 파일에 기록된 파워만 가지고 평균파워를 계산하는 경우에는 평균파워값이 잘못될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NP값의 계산은 잘못될 이유가 별로 없을것 같고요, TSS도 NP를 기반으로 하니 계산 결과가 잘못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오토 포즈 끄라는 말ᅟ은 단지 평균 파워(Average Power) 하나의 문제인가 보네요.
푼짱
IP 211.♡.190.35
05-26 2021-05-26 10:39:12 / 수정일: 2021-05-26 10:40:37
·
@쌍문동개장수님 네. 확실히 평파는 달라지겠죠. 결국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놓느냐의 차이 같습니다.
데저트
IP 112.♡.239.36
05-26 2021-05-26 10:53:43
·
@JaGer님 트림원 문의 결과 현재 주행 데이터에 파워 제로값은 미포함이라고 하네요. ㅠㅠ
추후 1초단위 데이터 저장과 같이 기능 설정 업데이트 예정이라는데 언제 될지 모르겠네요.
산하e
IP 1.♡.17.227
05-26 2021-05-26 11:31:03
·
@쌍문동개장수님 저도 예전에 알아봤는데, 평파는 당연히 영향주고, NP도 수식이 파워 0값이 들어가면 평파만큼은 아니지만 낮아지게 되더군요. TSS의 경우는 변수로 시간이 들어가니, 오토포즈 꺼놓으면 계속 쌓이게 되구요. ㅠ
stwhite
IP 118.♡.9.68
05-26 2021-05-26 12:36:38
·
@푼짱님 조... 아래 북멧출님께서ㅜ설명해주셨... 헤헿ㅅ
쌍문동개장수
IP 125.♡.88.201
05-26 2021-05-26 14:02:16
·
@산하e님 아.. 그러ᅟ렇군요. 자세한건 잘 몰랐는데 아래 @북멧출님 설명을 보니 이해가 가네요.
어쨌든, "제로파워 포함"은 켜고 "오토 포즈"는 끄고.. 저의 사용방법을 바꿀 필요는 없네요. ^^
고네이
IP 223.♡.181.102
05-26 2021-05-26 09:30:57 / 수정일: 2021-05-26 09:31:39
·
전 끕니다.
그래서 np와 평균파워 차이가 크게 나옵니다.
제로 파워는 포함한 설정이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가은아범
IP 223.♡.146.186
05-26 2021-05-26 10:49:23
·
저는 w'bal 위주로 보는 편이라 오토퍼즈 끄고 탑니다. 어차피 스트라바에서 멈춘 시간은 알아서 제외해줘요 ㅎㅎ
동네형
IP 121.♡.57.7
05-26 2021-05-26 11:16:07
·
그래서 대부분,, 무정차 롸딩을 합니다.
물론 오토퍼즈 끄고. 파워데이터 0 도 포함합니다.
Khala
IP 223.♡.10.168
05-26 2021-05-26 11:41:52 / 수정일: 2021-05-26 11:44:09
·
.. 트림원이 그 기능 해제 지원 안 해서 고민하시는 거면 비싼 파워미터와 데이터를 위해서 사이클링 컴퓨터를 이젠 바꾸셔야겠네요-_-;;
북멧출
IP 218.♡.81.182
05-26 2021-05-26 12:09:13 / 수정일: 2021-05-26 12:35:11
·
제로값 포함은 무적권 하셔야 합니다.
오토퍼즈는 정답이 없고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토퍼즈를 꺼놓는것보다 켜놓는게 좋다고 봅니다.

오토퍼즈에 대한 이슈는 주된 두가지인데 피크파워 계산과 TSS 관리입니다.

1. 오토퍼즈를 켜놓을 때의 문제 (파워커브관리 이상)
가민 커넥트 같은 분석 프로그램에서는
중간에 쉰 값을 계산을 거지같이 해서 자칫 파워커브나 추정 FTP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발생시키거나 하지 않으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문제)

2. 오토퍼즈를 꺼놓는 경우의 문제 (TSS 관리 이상)
TSS 관리할 때는 쉬는 시간 다 포함하면 안되고 짧게 쉰 시간만 포함되어야 하는데
밥먹는시간이나 너무 길게 회복한 시간까지 다 포함해버리면 TSS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이러한 이슈를 recovery-augmented tss 라고 합니다
특히, 랜도너스 같은 장거리 타시는 분들은 이걸 수동으로 정지안시켜주시면
PMC 차트가 이미 저세상으로 가버리게 됩니다.

오토퍼즈 자체가 TSS 관리를 용이하기 위해서 나온 기능이라고 보시면 돼요.
1번의 문제는 극히 드물게 발생하지만, 2번의 문제는 굉장히 자주 발생하니까요.
국내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이를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밥먹을 때나 쉴 때도 기기를 켜놓고 TSS를 쌓는 분들이 많더군요.
JaGer
IP 211.♡.225.108
05-26 2021-05-26 12:18:35
·
@북멧출님 그렇다면 오토퍼즈 속도는 몇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보통 3~5kph 정도로 하시는 것 같던데요,
끌바할 때를 생각하면 사람이 걷는 속도를 보통 5kph로 보는데... 그 정도 범위라면 별 차이 없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북멧출
IP 218.♡.81.182
05-26 2021-05-26 12:19:25
·
@JaGer님 그냥 0에 가까울수록 좋겠죠.
데저트
IP 112.♡.239.36
05-26 2021-05-26 12:49:17
·
@북멧출님 이거 속도계도 바꿔야 하나 심히 고민입니다. 본문에도 적었듯 파미 지원에 대한 부분을 제외하곤 특별히 불만이 부분이 없는데 말이죠. 특히나 배터리 타임은 넘사벽이라
JaGer
IP 211.♡.225.108
05-26 2021-05-26 13:56:18
·
@북멧출님 안그래도 북멧출님께서 얼마전에 쓰셨던 글이 생각나서 찾아봤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bike/16052739CLIEN
이때와는 오토퍼즈에 대한 입장이 좀 달라지신 것 같아서요.
리플에도 쓰셨지만 밥을 먹는다거나 2~30분 이상 입터벌을 하는 시간이 포함이 되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만
가령... 남산 약수터 입구에 도착해서 물마시고 뭐 하고 그러는 5분 내외의 휴식 같은 건 꼭 포함이 되어야 한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오토퍼즈를 걸어버리면 이런 자잘한 휴식까지 모두 제외가 되어버려서 이 데이터 값도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푼짱
IP 211.♡.190.35
05-26 2021-05-26 14:08:14 / 수정일: 2021-05-26 14:09:43
·
@북멧출님 그렇다면 만약에 밥 먹는 시간이나 긴 휴식 시에는 가민 기록을 일시정지시켰다가
출발 시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활성화하면 오토퍼즈를 꺼놓고 타도 데이터 신뢰도에 큰 차이가 없을까요?
문제는 이걸 꼬박꼬박 챙길 정신머리를 온전히 유지하느냐인데, 사실 자신은 없네요....ㅠㅠ
북멧출
IP 218.♡.81.182
05-26 2021-05-26 14:14:14 / 수정일: 2021-05-26 14:20:05
·
@푼짱님 네 그렇게 타는게 원래 방식이구요. 그게 귀찮아서 오토퍼즈 거는거에요. TSS 수치가 다소 보수적으로 잡힐 수는 있겠지만 목표 TSS 채우기 위해 더 길게 타면 됩니다. ㅎㅎ
북멧출
IP 218.♡.81.182
05-26 2021-05-26 14:18:43 / 수정일: 2021-05-26 14:27:09
·
@JaGer님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파워커브와 TSS로 구분해서 설명드린거에요. 저 글은 파워커브에 대한 내용이구요. 라이덕은 오토퍼즈와 무관하게 일관성있는 파워커브를 나타내준다는 이야기입니다.
5분 휴식을 포함하냐 안하냐가 TSS에 영향을 준다면 아주 짧은 라이딩이겠죠.
오토퍼즈를 켜면 TSS를 아무래도 보수적으로 잡을 순 있는데, 그게 싫으면 수동으로 정지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개인의 선택사항이죠.
상식적으로 오토퍼즈가 필요없는거라면 굳이 만들었을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