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9시 33분 수서발 12시 정각 부산행 7857 열차를 탑승하였습니다.
1. 분당선 수서역에 도착하고나서.
SRT에 관련된 아무 안내판이 없습니다! 심지어 가장 가까운 5번출구가 현재 SRT 연결통로 공사중이라 막혀있는데 안내판이 없습니다.
4번출구로 나가셔서 가셔야하는데 이 안내를 4,5번출구 바로 앞에다만 해놨네요.
2. SRT 역사내부
역 외관느낌도 그렇지만 내부는 딱 KTX 서울역에서 공항철도 입구 들어가는 느낌으로 되있었습니다.
깔끔하게 되있는데... 코레일 자회사 아니랄까봐 이름은 SRT인데 코레일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3. 승강장
승강장은 역에서 지하로 내려가야합니다. 저는 4번 승강장을 이용하였습니다. 터미널식 승강장인데 희안하게 막혀있는 끝부분에 지하철 연결통로가 바로 있습니다. 실개통시 편한 환승이 예상되는바입니다.
나머지는 그냥 지하에 있을뿐 일반 KTX 승강장과 동일합니다.
다만 안내디스플레이는 참 큰것도 썼는데 코레일 자회사 아니랄까봐 디자인이 아주 심플하다 못해 참...
솔직히 완전히 새로 자회사까지 만들었으면 JR 신칸센 절반만큼의 디자인이라도 좀 써주지 차라지 지하철 2호선 승강장 LCD가 더 이뻐보입니다.
4. 열차내부
KTX-산천 베이스에 좌석만 다릅니다. 좌석은 비슷하나, 좀더 넓게 설계되어 앉아마자 어? 좀 나아졌네 소리는 나왔습니다.
다만 아직 신칸센만큼은 아닌거같네요. 비교대상이 일본열차인건 뭐하지만서도 최신형 열차인만큼 그래도 좌석은 좀더 좋은거였음 괜찮을텐데 말입니다.
좋은점이라면 전좌석 2자리당 1개씩 220V 콘센트가 있다는겁니다. 충전하긴 좋네요.
뭐 일반적인 관점에선 일반 KTX와 다른건 뭐 이정도인거같습니다.
그리고 KTX와 같이... 객차내부 역 도착안내 표시는 KTX와 같습니다. 좀 이쁘게 해주시죠. 서울지하철 9호선 절반만 좀 따라해주시지.
5. 승무원
친절합니다. 그리고 테스트기간도중인지 정말 자주 왔다갔다합니다.
설문조사지를 작성해야하는터라 배포, 회수를 해야하는게 있어서 그런거같네요.
6. 열차 편의시설
KTX-산천과 동급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거! 아직 차내판매가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 음료수'를 꼭 들고타세요!
물 안먹고 탔는데 부산까지 목마른상태로 이동중입니다. 살려주세요.
시운전중인터라 특실타면 주는 선물도 줬는데 안에 비스킷과 견과류가 들어있네요.
근데 물이 없어요! 이건 정상운행땐 상관없는거지만 무료시승식을 이용하실분들은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7. 자리
이걸 왜적었냐면,
분명 열차는 매진 (5~8호차 좌석 절반씩만 판매함)인데...
아무도 표 확인을 안합니다. 입장부터 열차안에서까지. 현재 대전을 넘어가는중인데 표확인을 안합니다.
애초에 역 안에 게이트조차 안만들어둔건 똑같습니다.
이정도면 솔직히 몰래타도 모르겠네요 ㅡㅡ; 표확인좀 하세요.
중간승하차도 되는데 말이죠.
그리고 5호차 기준으로는 상행 하행 상관없이 홀수번호가 창이 넓은 자리입니다. 다른차 기준은 모르겠는데 이제 창가자리 안좋은곳 피하려고 검색은 안해도 될거같네요.
+++ 전산장애로 내일부터 제대로 검표한다는 이야기가 들어왔습니다.
오늘 하루만 이러는거같은데 다행이네요.
8. 중간승하차
저도 동대구까지만 가야하는 다음주 스케쥴때문에 고객센터에 문의했었는데요,
열차 시간표에 맞춰 중간정차역에 정차후 여객취급후 출발하므로 그냥 그시간대에 와서 중간승하차 하시면 된답니다.
지금 실제로 탔을때도 중간정차역마다 다 서서 문열고하네요.
9. 뭐같은 안드로이드 어플.
SRT 로그인방식이 이상해서 회원가입만으론 인증된 메일, 전화번호로 로그인이 안됩니다. 이건 PC에서도 동일하니 회원가입후 추가로 전화번호, 메일을 인증해주셔야합니다.
그런데 그게 중요한데 아니라...
제가 뽑아놓은 표가 정작 어플에선 보이지 않네요.
홈티켓으로 뽑았다곤 하지만 내일 수서행과 다음주 표는 그대로 보이는걸로봐선 뭔가 표 띄워두는 시간이 이상한걸로 보여집니다.
탑승한상태에선 탑승한 편성 예약표가 보여야지요.
더 난감한건 열차편성만 나올뿐, 자리같은 세부내역이 뜨질 않습니다.
그냥 홈티켓으로 표 뽑아오시거나 역에서 발급받으셔야할거같습니다.
대체 뭘 어떻게 했길래 이런걸까요.
10. 콘센트
그냥 제품만 껴봤을땐 몰랐으나, 충전기를 핸드폰에 꼽고, 이어폰을 꼽으니 전기잡음(지이잉) 소리가 계속납니다. 사용엔 별 지장이 없으나 충전하면서 음악은 못듣겠네요.
11. 화장실
남, 여 화장실이 구분되있습니다! 제가 5호차에 탔는데 5호차엔 여성화장실밖에 없습니다.
장애인,남,여공용화장실은 2호차, 여성전용화장실은 3,6,7호차에 있으며,
남성전용화장실은 3,7,8호차에 있습니다.
처음에 화장실 가려다가 여성마크만 있어서 황당했는데, 승무원에게 물어보니 여성승객들의 남자가 같이쓴다는거에 대해 항의가 많아 남여공용을 없애고 따로 구분지어놨답니다.
거참 뭐가 그리 불편하신건지... 화장실 이용시간은 여성분들이 더 길수밖에 없는데 따로 나눠두는건 좋은데 남자쪽만 비면 또 통합아니라고 항의들어오는건 아니겠죠?
하여튼 2호차를 제외한 화장실은 남여가 구분되있으니 확인해주세요.
뭐 일단 무료시승식 탑승기는 이정도입니다. 여긴 사진을 한장밖에 못올리니 좀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11월 한달간 탑승하시는분들! 꼭 음료수 들고타세요!
from CV
from CV
얼마나 잘 나셨길래 초면에 헛소리라니 헐..
기존 KTX보다는 많이 편하긴 하죠.
그리고 판매좌석이 1~4호차는 아예 판매안하고, 5~8호차의 정원 절반이였던거 맞습니다.
적으신걸로봐서는 같아보이긴 한데....흠...
와인산천이 그냥 산천과 비교해서 시트피치가 5cm 정도 넓어요.
#CLiOS
#CLiOS
고맙습니다.
개인적인 자리 문제인지 전체적인 문제인지 모르겠지만요ㅠ
#CLiOS
그리고 고속선은 단전시 전구간이 한번에 전기가 끊기는걸 막기위해 중간중간 교류-교류 사구간이 존재해서 그런곳을 지나가면 전원이 나갑니다.
KTX만의 문제인지 고속철들의 문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좌우지간 KTX 고질병입니다
내리는거야 열차가 서는 역이면 목적지 이전역이면 아무데서나 내리면 되는거 아닌가요? *
수서~대전 이렇게 예매가 안됨
부산 안가고 전에 내려도 된단겁니다.
시승행사니 전부 시승해야 하나 하고
예매안하시는분들도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