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제 아이폰7+가 나오자마자 공기계로 구입해서 심카드를 넣었는데, 기존 아이폰이 10.1 베타인데 새 아이폰이 베타 업데이트가 안되서 인터넷에서 받은 파일로 업데이트를 했는데, 처음엔 잘되다가 재부팅을 하니 무한사과가 걸려서 센터까지 가서 싹다 밀고 온 것이 1차 쑈였고(그래서 지금도 기존 백업을 못 올린 상태입니다), 오늘은 또 다른 쑈를 했네요.
몇달 전 구입해 잘 쓰고 있는 미밴드를 새로운 아이폰에 연결하려고 미핏을 다운받았는데, 로그인을 하라고 해서 새로 아이디를 만들어 로그인을 했습니다(기존에 쓰던 아이디가 기억이 안난 것은 당연). 그러고 미밴드를 페어링하려는데, 페어링이 안되길래 기존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껐는데, 그래도 새 아이폰에서 인식을 못하더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미밴드는 그렇게 하면 기존의 폰도 인식을 못하고, 새 폰도 인식을 못하는 상태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해결책은 미밴드를 컴퓨터 USB에 연결하면서 그 순간 페어링을 하는 것이라고 검색에 나오길래 그렇게 했더니 폰에는 인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미밴드에 들어가서 연결을 하려고 하니, "이 제품은 다른 어카운트에 연결되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영어로 뜨면서 연결이 안되었습니다. 즉, 기존에 폰에서 쓰던 아이디와 연결된 제품인데, 다른 아이디가 연결하려고 하니 안된다는 뜻이죠(왜 이렇게 하나의 계정과만 연결되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방금 옛날 폰의 미핏 앱을 제거하고 다시 다운로드 받은 상황이라(연결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그랬죠), 기존의 계정으로 로그인 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이런 상황에는 해결책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미핏을 버려야 한다는 뜻이죠.
순간, "애플워치를 사라는 하늘의 뜻인가?"라는 생각이 번뜩 들긴 했지만, 아이폰도 무리해서 샀는데, 애플워치까지 사기는 너무도 무리라서 어떻게 해서라도 미밴드를 살려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다행히도 기존 폰의 백업본이 있기에, 이 백업본으로 기존 폰을 복원해봤습니다. 만약 모든 데이터가 그대로 살아난다면 기존의 어카운트 정보도 살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랜 복원의 기다림 끝에 폰을 키고 미핏에 들어가 봤더니...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 된 상태였습니다! 이 상태에서 미밴드를 연결해 보니까, 연결이 안된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아, 결국은 안되는 것인가라고 좌절의 마음이 들었지만, 여기저기 눌러보다 보니 unpairing 옵션이 뜨더군요. 연결도 안되었는데 언페어링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해보니 정말 언페어링이 되었습니다. 즉, 여기서 언페어링이란 기계에 어떤 정보를 보내는 것이 아닌, 서버에서 이 기계와 이 계정을 연결했던 내용을 삭제한다는 뜻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인터넷에 보니 미핏을 초기화하기 위해 냉동하면 된다는 말이 있던데, 그렇다면 북극에서 냉동을 해도 문제는 해결이 안될 것입니다).
어쨌든 이렇게 해서 언페어링을 하고, 새로운 아이폰과 연결을 하니 몇번 실패 후(그냥 되면 재미가 없다고 생각했는지...), 어떻게 성공하더군요. 이렇게 긴 글을 남기는 이유는, 혹시라도 폰을 바꾸면서 미밴드를 새 기기에 연결해야 하는 분은, 기존 기기의 미핏에서미밴드 언페어링을 꼭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물론 계정의 아이디와 비번을 기억하면 새기기에서 그 계정을 그냥 써도 됩니다). 그리고, 미밴드 자체는 나름대로 실용적이고 값싼, 샤오미 특유의 제품이지만, 역시 속은 뭔가 어설프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애플 감성의 애플 워치 구입을 꿈꿔보며...
언페어링 필요없더라구요
아이디 분실시 가입시 적은 폰번호로 하면되요.
+8210 뒤에 010 빼고 폰번호 8자리 쓰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