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생활문화 [DIY]직수형 정수기 설치 사용기(언더싱크정수기) 35

4
2016-07-11 02:44:45 123.♡.171.34
Karos

20160709_204359-001.jpg

20160709_213020-002.jpg

20160709_214017-003.jpg

20160709_220205-004.jpg

20160709_222624-006.jpg

20160709_221552-005.jpg

20160709_222657-007.jpg

1시간동안 작성한거 날아가고 다시쓰려니 멘붕이네요.. 멘탈다잡고 다시 씁니다. 

 

-------------------------------

 

 

직수형 정수기를 설치하려고 마음먹은건 1월즈음부터인데, 한달에 두번밖에 안되지만 물사서 계단 오르려니 불편해서

저번주에 주문해서 요번 주말에 설치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번 소비자리포트에 저수조형 정수기의 문제점도 나오기도 해서 설치 잘한거 같습니다. 

 

 

설치기및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터 구매  

  - 다단필터를 할지 일체형필터를 할지 고릅니다. 

  - 다단필터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지만 3개월마다 교체해줘야 하며 공간을 많이 차지 합니다. 

  - 다단필터중에 중공사막식인지 역삼투압방식인지가 구분되는데 간단히 지하수면 역삼투압, 수돗물이면 중공사막식으로 하면 됩니다. 

  - 일체형필터는 고가이지만 1년에 한번만 교체하면 되고 공간을 덜 차지 합니다. (쓸만한건 해외구매해야...)

 

2. 파우셋을 구매 

  - 조리수 밸브(검색어)라고도 합니다. 

  - 이동식인지 고정식인지 고르면되는데, 이동식이라고 해서 별거없이 그냥 파우셋에 거치대 추가하는 겁니다.

  - 다만 이동식이라고 해서 튜브지나가는 구멍정도는 뚫어야합니다. (7mm)

  - 파우셋은 무조건 스텐 이상으로 사세요. 저가 사시거나 껴주는거 사용하면 코웨이처럼 도금벗겨짐(니켈)이슈 당해요.

 

3. 튜브배관 장착 

  - 이것만하면 50%(첫번째고비) 한겁니다. 

  - 작은 몽키스패너 있는게 이로울겁니다.

  - 기존 싱크대 냉수배관 시작하는 부분에 잠금밸브가 있는데 거길 연결하는 겁니다. (T자 배관 개념)

  - 물은 꼭 잠그고 작업합시다. (싱크대 샤워기 잠궈봤자 소용없어요)

  - 테프론 테이프(파이프씰링)로 잘 마감해야 누수가 없어요.

 

4. 드래인 작업 

  - 드래인밸브가 있으면 필터앞에 연결한담에 물빼기 작업하면 됩니다. 

  - 이때 필터의 인~아웃을 잘 구분해서 연결합니다.

  - 저는 다단필터라 1단계부터 연결하면서 물빼기 작업했습니다. 

  - 필터와 필터끼리 연결할때 에누리없이 연결하면 나중에 필터교체할때 힘들어요.

  - 물빼기작업은 필터마다 시간이 다른데 최소 2분은 해줘야 합니다.

 

5. 파우셋 장착

  - 고정형이라면 싱크대에 홀커터를 이용하여 20mm 구멍(두번째고비)을 뚫습니다.

  - 파우셋자체는 너트 채결방식으로 손으로 조으면 됩니다. 

  - 원터치 니플을 장착한다음에 필터와 튜브로 연결하면 끝이 납니다.

 

6. 물을 마신다.

  - 필터는 싱크대 안에 피스로 고정을 해도 되고 저처럼 케이스가 있으면 그냥 세워놓으셔도 됩니다.

  - 전체 설치 시간은 여유롭게 1시간 30분 생각하시면 됩니다.

  - 원터치니플은 그냥 밀어넣으면 연결이 되고 분리는 동그란 부분을 튜브 반대로 밀면 쉽게 빠지는 구조입니다.(그래서 원터치니플)

  - 저랑 같은 모델을 하실분만 해당되는데, 필터 케이스의 상단 구멍은 케이스 커버의 고정 구멍입니다. 튜브는 하단구멍으로 지나야해요.

 

 

파이프배관과 싱크대 구멍뚫기빼고는 정말 간단합니다. 

 

 

 

 

 

장점

 - 유지비가 저렴.(제가 구매한기준으로 1년 6만원선.. 그래도 고급형에다가 5단계필터까지 한거예요.)

 - 정수된물이 오염될꺼리가 없다.(저수조방식의 모든문제점해결)

 - 정수후에 흐르는 관이 미심적어도 저렴하게 교체할수있다.

 - 전기비 없음.

 - 특정 정수기처럼 버리는 물이 없다.

 - 싱크대 밑 설치라 공간절약.

 

단점

 - 셀프 관리해야함 (3개월마다 자가 교체, 일체형은 1년)

 - 수압이 약하면 속터진다.

 - 냉 온수 기능 없음.

 

 

 

 

 

 

 

설치하고 마누라한테 칭찬받았어용 헤헿헿ㅎ

Karos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agumiyo
IP 175.♡.11.205
07-11 2016-07-11 04:36:47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도 일주일전에 달았습니다... 땀뻘뻘
from CV
Jeff95
IP 211.♡.9.114
07-11 2016-07-11 08:19:2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같은 모델로 거의 10년째 쓰고 있네요. 좋습니다. ㅎ
linak
IP 1.♡.136.135
07-11 2016-07-11 08:21:23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도 저렇게 설치해서 쓰고 있는데
파우셋은 안에 플라스틱 튜브 들어있어요
물나오는 부분 돌려서 열어보면 보여요...

가끔 빨대 닦는 솔로 물나오는 부분 닦아주세요..
주너니
IP 211.♡.21.172
07-11 2016-07-11 08:44:37 / 수정일: 2017-04-30 22:02:45
·
3개월마다 1,2차 필터 갈아주는거 은근히 귀찮아요..
hooooni
IP 211.♡.60.65
07-11 2016-07-11 08:45:19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수도관에서 녹물 나오는 경우에도 3개월 주기로 가능할까요?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09:41:1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녹물이 정말 심한 곳이라면 1차 필터 교체 시기가 더 빨라 질수 있어요.
제생각엔 가격만 문제가 안된다면 1차필터를 병렬 연결해서 교체주기를 길게 가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wooks123kr
IP 61.♡.165.172
07-11 2016-07-11 10:36:52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녹물이 심한 곳이라 하더라도, 주로 온수에서 나오니깐 냉수에 연결하는 건 정상적으로 3개월마다 교체해줘도 되지 않을까요?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13:31:46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어짜피 냉수만 이용하니 괜찮을것 같군요
꼬마선인장
IP 211.♡.48.165
07-11 2016-07-11 15:16:03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녹물나오면 저거 달기전에 10인치하우징+프리필터 달아주면 좋습니다.
샤워기/세탁기에도 달아주면 좋구요.

집으로 들어오는 곳에 달아주는게 젤 좋은데 집안배관도 녹슬었으면 물나오는곳데 달아줘야죠.
필터3개월주기인데 집에 따라 교체주기가 짧아집니다.
러브게이트
IP 211.♡.112.61
07-11 2016-07-11 08:51:12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희도 이거 지금 구매고려 하고 있는데요...
필터마다 좀 다르겠지만...물맛은 어떤가요?
총 구매가격이 얼마 정도 들었을까요?

1년 유지비용 6만원이 필터만? 인거죠?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09:48:37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같은 경우에는 5차필터 달아서 물맛이 좋다고는 하는데, 일반인이 느끼긴 어렵구요. 다만 제가 생수를 오랫동안 사다 마신경험상 정수기물중에선 최고인거 같네요.

구매비용은 고급형필터셋트7만+스텐파우셋2.5만 들었습니다. 필터셋트에 파우셋도 있었는데 위에 적었다시피 못미더워서 따로 구매했어요.
예야
IP 58.♡.207.13
07-11 2016-07-11 09:01:08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다이하고 싶은데 파이프배관과 싱크대 구멍뚫기가 힘들꺼같아서 생수사다 마셔요ㅠ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09:49:5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작은 몽키스패너와 핸드드릴을 빌릴수있다면 금방입니다. 하지만 요즘 날도 덥고 설치할때 1시간은 걸리기때문에 힘들수있어요...
골드문트
IP 14.♡.100.57
07-11 2016-07-11 09:10:36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원봉 골드, 3단계 필터 중에 csm이 정말 좋죠. 대신 수압은 약해집니다.
저는 csm만 씁니다. 수압약해진다고, 직수형에 비추하는분들도 계신데 쓸만합니다.

요즘 실버블록 사용한 카본(2,4 단계 필터만) 나오는거 같은데, 저는 다음엔 이거로 해보려고요.
원봉 나노필터 라인업인거 같던데..

예전에 정말 비싼 원봉 EM-X 라는 필터를 한 번 사용해본 적이 있습니다.
필터하나만 4만원 가까이합니다.. 근데 약간 물맛이 부드러운 느낌이고 별로 모르겠더라고요..


대신 편의성은 에버퓨어 같은 일체형이 짱입니다. 비싸서;;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09:58:00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일체형 필터중에 컬리건이 평이 좋더라구요 해외구매라 포기했었습니다.
밤눈이
IP 203.♡.3.235
07-11 2016-07-11 09:31:52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코웨이에서 5년동안 사용하다가 3년전부터 DIY 필터로 했는데, 일단 미리 정수하지 않아서 청소가 거의 필요없고, 부품 교체만 그때그때해주면 좋은거 같습니다. 물맛은...사실 모르겠습니다.ㅋㅋ
나무늘보
IP 152.♡.203.169
07-11 2016-07-11 11:19:37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중공사막 필터라는 것은 멤브레인의 형태가 속이 빈 실관막 형태라는 뜻이고,
역삼투압 이라는 것은 멤브레인의 세공크기에 따른 명칭입니다.

주로 UF(한외여과)막을 실관막(중공사) 형태로 모듈화하기 때문에 중공사막 하면 UF 멤브레인이 대부분이지만 역삼투막처럼 나권형(Spiral Wound) 모듈로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예전부터 드는 생각이었는데 보통 역삼투막으로 실험할 때 압력이 꽤 높아야 투과가 되었는데(수십기압) 가정용 정수기에서 별도 펌프가 있더라도 이정도 압력이 나올 것 같지는 않고 아마 세공크기가 좀 큰 걸 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중금속이나 다른 금속염들이 제대로 배제될지 의문이네요.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13:28:58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역삼투압방식은 압력이 높아야 하기때문에 별도의 모터펌프가 있어야한다는걸 들은것도 같습니다.
이런식이면 역삼투압방식은 셀프설치로는 부적절해보이긴하네요...
siawase01
IP 211.♡.144.169
07-11 2016-07-11 11:31:50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배관 연결이 골치거리더군요....너트 못 맞춰서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중간에 끊어서 3갈래로 되는걸 끼워넣어야하는데 집 싱크대 구조가 이상해서 끼워넣을 방법이 없더라구요....
혼자서도잘해요.
IP 112.♡.45.80
07-11 2016-07-11 12:18:23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이거 1년 쓰다가 3m 한개짜리로 바껏는데 필터가 한개여서 그런지 물이 더 콸콸 나오더군요
bubbleguy
IP 118.♡.103.211
07-11 2016-07-11 12:27:49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이거 은근 좋습니다... ㅡㅡ;; 쓰고보니 이번달이 필터 교체하는 달이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5시30분
IP 118.♡.56.48
07-11 2016-07-11 13:17:4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도 두 달 전 이사 오면서 구매대행으로 컬리건 언더싱크 정수기를 장착했습니다. 배관이 낡아서 테프론 테이프로 누수 시공하는데 좀 더 공을 들인 거 외엔 큰 어려움 없었습니다. 컬리건은 필터가 1개라 시공하기 비교적 간편하더군요.
Karos
IP 123.♡.171.34
07-11 2016-07-11 13:33:5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도 구매만 간편하다면 컬리건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pluto248
IP 121.♡.110.11
07-11 2016-07-11 21:35:43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요즘 컬리건 국내 수입해서 파는 업체들이 있어서 구매는 간편합니다.
직구와 비교해도 가격 차이도 거의 없구요.
Sujata
IP 203.♡.61.145
07-11 2016-07-11 14:34:57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저도 언더싱크형을 쓰고 있는데..
쓰다가 보니까.. 굳이 필터가 4개, 5개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지하수도 아니고.. 수돗물에.. 너무 낭비라는 생각에
요즘에는 전처리필터 하나랑.. 메인필터 하나.. 이렇게 필터 2개로만 씁니다.
전처리필터는 1년에 한번, 메인필터(중공사막식)는 2년에 한번 교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라인선 전체도 정기적으로 교환해줘야 합니다. 물때가 끼니까..
전 메인필터 교환할때.. 즉 2년마다 한번씩 선도 일체 교환합니다.
필터 주문할때.. 라인 추가로 5미터만 사면.. 충분히 교환하죠.. 라인가격도 싸고..
ㅣㅣ
IP 211.♡.226.42
07-11 2016-07-11 18:29:45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브리타 사용중인데...브리타 보다 더 좋을까요???
pluto248
IP 121.♡.110.11
07-11 2016-07-11 21:37:38 / 수정일: 2017-04-30 22:02:45
·
브리타는 정수능력이 별로 입니다.
주전자형 정수기 중 정수능력이 가장 뛰어난건 zero water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국내는 취급하지 않아 아마존에서 직구를 해야 하구요.
(국내 인지도가 없어서 구매대행 하는 업체도 없네요.)
정수능력만 따지면 직수형보다 더 좋을꺼에요.
미국 각종 리뷰 사이트에서도 상위권이구요.
저도 브라타에서 브리타에서 새로 나온 프리미엄을 쓰다가 재작년부터 zero water로 갈아탔습니다.
브리타의 프리미엄 제품군도 테스트 결과 좀 처참하더군요.
크리크리야
IP 61.♡.34.252
07-12 2016-07-12 14:00:44 / 수정일: 2017-04-30 22:02:45
·
정수기 정수능력 확인해볼수 있는 기구로 NSF가 있습니다. NSF에서 정수능력 인증받은 제품으로 구매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NSF 인증내용 보시면 정수능력 인증받은 내용을 확인할수 잇습니다.

정수기 인증 확인 페이지 주소구요.
http://info.nsf.org/Certified/DWTU/

참고로 컬리건 제품 정수 인증 내용입니다.
http://info.nsf.org/Certified/dwtu/listings.asp?CompanyName=Culligan&submit1=Search+by+Manufacturer&Program=DWTU
vinnie
IP 222.♡.109.129
07-14 2016-07-14 11:28:22 / 수정일: 2017-04-30 22:02:46
·
저도 비슷한 정수기 쓰다가 컬리건 EZ-4 씁니다.
가정용 언더싱크로는 끝판왕이라 봅니다. NSF 1등급...
크리크리야
IP 61.♡.34.252
07-14 2016-07-14 14:38:17 / 수정일: 2017-04-30 22:02:46
·
NSF 인증은 등급으로 나오는게 아닌..........
vinnie
IP 222.♡.109.129
07-14 2016-07-14 16:30:40 / 수정일: 2017-04-30 22:02:46
·
http://www.discountfilters.com/blog/nsf-ansi-certification/

1등급이란게 Class-1 을 말하는거 같은데요...
크리크리야
IP 61.♡.34.252
07-15 2016-07-15 16:14:52 / 수정일: 2017-04-30 22:02:46
·
ansi 42에 class구분이 있었네요. 음용수로는 class I를 base로 봐서요. ㅎㅎ

정수기 수준 보려면 ansi 53이랑 ansi 58을 봐야하죠. ansi 42 class I는 음수용 정수기 기본으로 받아야 하구요. ㅎㅎㅎㅎ
아트루팡
IP 14.♡.71.139
07-24 2016-07-24 10:56:05 / 수정일: 2017-04-30 22:02:48
·
저도 동일모델 직접 달아서 잘쓰고 있네요.. 필터도 제때갈아주고 하면 물맛도 나쁘지 않고 좋습니다~
TPJin
IP 175.♡.3.69
07-29 2016-07-29 08:35:11 / 수정일: 2017-04-30 22:02:49
·
재료들은 어디에사 구입을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올리즌
IP 39.♡.50.80
08-27 2016-08-27 21:03:51 / 수정일: 2017-04-30 22:02:57
·
저도 제집이랑 부모님집 두곳다달았네요.
디지털 유량계달아서 필터주기 관리해야겠네요.
3만원 정도 하네요
http://m.water777.co.kr/goods/view_contents?no=49693
from CV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