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생활문화 린나이 가스건조기 구입/설치/사용기 20

2
2016-06-11 01:39:22 39.♡.34.136
untamed

Photo_6-11-16,_12_23_11_AM.jpg

많은 분들의 위시리스트에 있는거 같아 구입부터 사용까지 어느정도 자세히 적어볼까 합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마지막 3줄 요약 참고.

 

#.구입경위

친구신혼집 집들이 갔다가 엘지 가스건조기 설치한것을 보고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린나이가스건조기,엘지가스건조기,화이트나이츠전기건조기 세 모델중에 구입하기로 하고

집안 설치장소,설치방법,설치까지의 총비용, 장단점 비교 들어갑니다. 

 

1.화이트나이츠 전기건조기

장점-설치가 간편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단점-전기세 등 유지비, 전기식임에도 증기배출관이 있어 설치장소에 제약이 있음

        국내에서 옵션으로 판매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증기배출관용 응축(?)통(물통) 구매하면 설치장소에 제약은 없어지나

        사용전후 물통 비워주는등 귀찮은 관리동반 (응축통 가격은 영국이베이에서 배송비 제외 30달러 내외)

        응축통 사용시에도 환기가 잘되는 베란다 설치를 권하고 실내 부엌 등에는 설치를 권장하지 않음

 

2.엘지가스건조기

장점-AS용이, 린나이대비 큰 용량, 린나이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함

단점-린나이 대비 기계부피가 큼, 사용시 배출가스동반(린나이는 수증기만 배출),

       작동소음이 린나이보다 상대적으로 조금 더 큼

 

3.린나이가스건조기

장점-사용,유지비 가장저렴,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

        하드웨어적 완성도가 좋음(개인의견, 차로 비유하자면 엘지건조기는 현대차 린나이건조기는 혼다차 같은 느낌임) 

단점-설치장소에 따라 설치비용 추가발생(저희집 같은 경우는 별도 파이프배관 연장필요), 설치후 사용시까지 시간소요

 

 

가격이 있는 가전인지라 구입모델 결정하는데만 한달 걸렸네요.

린나이로 구입하기로 최종결정하고 구입처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온라인 최저가는 앞서 리뷰하신분들 말씀대로 중고나라 판매자입니다. 다만 서울/수도권만 적용, 지방은 제외네요.

여러방면 수소문끝에 지역(대전입니다) 아기엄마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대리점 정보를 찾았습니다.

 

(참고-기계값 및 판매정책(무이자할부등)은 전국 린나이 대리점이 동일합니다. 그런데 설치환경에 따라 가스배관이 필요한 경우

추가로 가스 파이프 작업이 들어가는데 여기서 대리점마다 가격차이,품질차이가 발생합니다. 특히 추가배관작업시 드는 비용이 대리점마다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났습니다. 5만원~30만원. 그리고 가스를 이용하는 제품인만큼 설치할 때 얼마나 꼼꼼히 잘 작업해주시느냐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 이미 구입한 분들의 평들을 참고하여 대리점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여차저차하여 대리점 결정후 사장님과 구입관련 상담들어갑니다. 저는 대전이고 대리점은 대전이 아니고 충남(대전에서 1시간 거리)

이기에 사장님께서 부탁하시길 '3대를 같이 구매하게 되면 출장비 별도 없이 설치해줄수 있는데 어떻겠냐..한대만 설치하자면 출장비

받고 가는것도 불가능하고 그쪽 지역대리점을 추천드릴 수 밖에 없다' 하시기에 같이 구매할 사람 찾기에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클량 알뜰구매게시판에 글올렸다가 신고먹었네요 ㅋ.) 아무튼 다른 사이트 통해서 같이 구매할 사람 두 분 찾게 되어

구입 및 설치과정에 들어갑니다.

 

 

#.설치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기에 옵션 다이를 사용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그 다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개인의견)

사용시마다 덜덜거릴까봐 또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을 선호하기에 별도 선반을 제작하기로 하고 샷시집에서 제작하여

벽에 걸기로 결정합니다.(사진참고, 동네샷시집에서 제작비 4만원 들었습니다.)

 

기사님 오셔서 가스 배관연장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가스밸브로부터 2미터 이내는 플렉시블 호스(보통 가스렌지연결할때 쓰는 고무호스)로 연결가능하고

 그 이상일 경우 별도로 파이프배관 작업이 의무입니다)

저희집 경우 베란다 오른편이 가스계량기 및 밸브 위치, 건조기 설치장소는 세탁기가 있는 베란다 왼편이라 파이프 배관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배관연장작업->배관페인트칠->기계설치 순으로 작업은 일단 끝납니다.

 

파이프배관 연장한 경우만 해당하는지 아니면 가스건조기 설치 전체 경우에 해당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지역 도시가스로부터

사용승인(?) 얻는데 며칠 걸렸습니다. 승인나고 도시가스에서 사람와서 가스배관을 기계와 연결하고 린나이 기사분오셔서 증기배출

주름관 설치해주고 가시면 이제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증기배출 주름관은 폭15센치 내외 판넬에 고정식으로 설치할수도 있고 그냥 필요시마다 창문밖으로 내었다 빼었다 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판넬로 고정시 기존 베란다 창을 완전히 닫지 않은 채로 조금 열어놓고 그 폭만큼 판넬을 대어 고정하는식이라

겨울 난방비가 추가로 더 들거 같아, 조금 불편하더라도 사용할때마다 주름관을 내었다 들였다 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개월 사용기

어른2 아이2(3살, 1개월) 식구이고 일주일에 평균 3회 정도 사용합니다.

용량때문에 걱정했으나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었네요. 결론적으로 용량 충분합니다.

스펙상 엘지대비 절반이나 체감상 좀 작긴 하지만 절반으로 느낄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세탁기 용량 표기 기준이 나라마다 다르다는데 같은 이유인지 까지는 모르겠으나 여하튼 4인 식구 사용하기에 부족한 용량은 아닙니다)

전기세는 구입전 구입후 크게 체감하기 어렵네요. 가스비는 저희가 평소에 난방비를 워낙 적게 써서 더 나오는게 느껴지긴 하는데..

여하간 전기세 가스비 등 사용유지비는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많은 사용기에 신세계라고 표현하지요. 이전에 건조기 사용경험이 없으면 신세계 맞습니다.

대학기숙사 생활때 가스건조기 편리함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고민없이 구입하기도 했지만 가스건조기가 있고 없고 차이가 큽니다.

라이프스타일이 달라진다고 하면 조금 과할라나요. 여하튼 혼자사는 독신이라 해도 구입후 후회하지는 않을것 같네요.

 

직구로 페브릭 소프트너 건조기용 같이 구매해서 사용하니 좋네요.

건조후에 은은하게 좋은 냄새가 과하지 않게 베이게 되고 먼지도 조금 덜 생기는 느낌(!)입니다.

이웃집 분이 얼마나 예만하신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야간에 사용해도 될 정도로 소음이 크지는 않습니다.

기계 작동소음은 작은데 안에서 돌아가는 의류의 지퍼/단추에 따라 건조시 소음차이가 납니다.

지퍼/단추 부분이 감춰지게 뒤집어서 건조하니 마찰소리가 많이 줄어들어 급할때 야간에도 가끔 돌리는데 아직 옆집에서 클레임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3줄 요약

 

-고민하지말고 지르세요-

-와이프가 엄청 좋아하고 계속 좋아합니다-

-돈아깝지 않으니 지르세요-

untamed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삼각이아저씨
IP 211.♡.156.124
06-11 2016-06-11 02:08:43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옷 손상이 걱정되서 아직도 고민중인데요. 다른 장점들이 옷손상되는 점을 커버항 정도인가요? 아니면 손상을 막을 팁이 있으세요?
from CV
untamed
IP 39.♡.34.136
06-11 2016-06-11 02:45:18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손상을 걱정할 정도의 옷이 없어 그냥 막 사용하고 있지만 그냥 알고있는 상식 그리고 경험선에서 얘기드릴게요.
우선 줄어듦 문제의 경우 니트종류(실재질에 따라 다름)는 줄어듦이 심할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면섬유 옷이나 수건, 속옷, 양말, 진 종류는 경험상 줆어듬은 전혀 없었구요. (참고로 예전에 구입전에 고민할때 어느 블로그엔가 니트 섬유 종류에 따라 줄어듦 정도 설명해놓은 데가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옷감 손상에 관해서는 면섬유, 속옷, 양말, 진 등 일상적 용도의 의류는 옷감 손상 별로 걱정하실 필요없다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건조기를 사용하면 옷감 손상이 더 되는것은 맞습니다만 (수명으로 여기자명 수명이 준다고 해야할까요..)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옷이건 수건이건 어쨌건 소모품인데 비용을 따질정도의 손상은 아니라는 얘기이구요. 덧붙여 기능성 의류는 건조기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 발수/방수 의류의 경우 건조기 사용시 그 기능이 90%이상 한번에 없어지거나 서서히 없어지거나 하게 됩니다. 결론은 일반 면의류(반팔티, 런닝 등), 양말, 속옷, 수건만 건조기로 사용하셔도 본전은 충분히 뽑고 남습니다. 손상이 걱정될만한 의류 (비싸다거나 특별한 의미가 있다거나 등)의 경우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좋구요. 손상을 막는 특별한 팁은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구스다운 침구의 경우 가급적 세탁을 안하는게 좋다고 하지요. 깨끗이 커버사용해서 사용하고 가끔씩 통풍만 하면서 관리하라고 추천합니다. 비슷하지 않을까요. 의류도 마찬가지로 세탁하면 할수록 건조하면 할수록 옷감이 손상가는것은 자연스런 일이라 여겨집니다. 건조기 사용으로 인한 다른 물리적 손상(바느질이 튿어진다,단추가 떨어진다,지퍼가 뻑뻑해진다 등)은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별이_흐르는_밤에
IP 49.♡.18.119
06-11 2016-06-11 20:55:06 / 수정일: 2017-04-30 22:02:39
·
동일 제품을 6개월정도 사용한 경험에 의하면 옷 줄어듦은 거의 없습니다.
단,유니클로 기본 티셔츠는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나머지 폴리 티셔츠나 남방류는 별 차이 없습니다.
잿빛토끼
IP 1.♡.223.81
06-11 2016-06-11 02:31:55 / 수정일: 2017-04-30 22:02:39
·
린나이 가스건조기는 가격이 어느정도 하는건가요? 저희도 통돌이 세탁기이고 앵글을 설치해야 할 것 같은데요.
untamed
IP 39.♡.34.136
06-11 2016-06-11 02:49:16 / 수정일: 2017-04-30 22:02:39
·
기계값+기본설치비 의 경우 인터넷 검색하시면 나오는 그 가격 그대로입니다. 다만 본문 글대로 설치환경에 따라 들어가는 부작업(+부자재)에 따라 대리점마다 책정하는 가격이 다릅니다. 앵글의 경우도 샷시집마다 다르겠구요.(저의경우 구입 전에 기계 하단부 발판 4개 사이의 가로 세로 간격 측정해서 샷시집에 갔더랬습니다.) 제품 자체의 무게는 무거운 편이 아니라 적당한 앵글 사이즈로도 충분히 지탱이 되고 사용시에도 진동이 없습니다. 기계 놓기전에 앵글을 벽에 얼마나 견고하게 고정하느냐가 관건이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untamed
IP 39.♡.34.136
06-11 2016-06-11 02:50:36 / 수정일: 2017-04-30 22:02:39
·
하도 많이 써서 손잡이 쿠션이 너덜너덜해져서 다 떼었다면 믿으실라나요..ㅎㅎㅎ ^^
giraffing
IP 175.♡.138.66
06-11 2016-06-11 02:56:31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서울이고 설치 예약했는데- 국민카드 새로 만들면 6만원 할인되서 64만원에 설치까지 해주신다고 했어요.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은 찾아보시면 더 저렴할수도?!
#CLiOS
jhjeon73
IP 175.♡.9.51
06-11 2016-06-11 08:25:01 / 수정일: 2017-04-30 22:02:39
·
괌에서 건조기 돌려보고 시드니에서도 한번 더 돌려보고 걱정되더군요...
이러다 빨래가 구워져 나오겠다 할 정도로 너무 뜨거워서요.....

어디 노릇노릇하게 구워진데 없나 몇번씩 살펴보았을 정도니....
(니가...무슨... 오징어나 쥐포냐?)

그 걱정때문에 지금까지 걱정...만 해대고 있는 중입니다.
장마때는 정말 저게 딱인데...
untamed
IP 119.♡.100.250
06-11 2016-06-11 17:47:06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자동으로 놓고 쓰면 좀 뜨겁게 끝나긴 하더군요. 빨래양 감안해서 적당히 타이머 사용해서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덜 말랐다 싶으면 5분단위로 시간 추가가능하구요. (추가로 작동중에 일시중지하면 언제든 문열고 닫을수 있습니다.) 장마든 뭐든 날씨 상관없이 잘 마릅니다. ㅎㅎ 과열로 인한 화재방지 센서가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제품 신뢰도의 문제겠지만 어쨌든 자동으로 놓고 계속 사용하는데 별탈 없습니다. 빨래감이 적을때는 좀 과하게 뜨거울때도 있기는 합니다
아마데유스
IP 119.♡.44.70
06-11 2016-06-11 10:50:34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옷은 줄어듭니다. 슬림핏으로 입으시는 분들은 문제됩니다. 수건류 속옷류 이불류 사용하기 좋구요.
폴로 유니클로 티들도 딱맞게 입으시는 분들은 한치수 높은것 사세요.
유니클로 꼭 맞게 입었는데 길이가 짧아져서 잡아당기며 입고입고 폴로티 좀 크네 했는데 딱 맞아졌네요.
하이델롱
IP 124.♡.164.76
06-11 2016-06-11 12:31:25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저도 대전이고 신혼집 가전으로 엄청 고민중이라 업체정보 요청드릴려고했는데, 충남이군요. ㅎㅎㅎ
#ClienKit2
이노
IP 222.♡.140.242
06-11 2016-06-11 13:04:30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저도 도안 사는데 고민중입니다.... 린나이 대전점 에서 할까 고민중이네요.
아햏행
IP 175.♡.26.24
06-11 2016-06-11 12:34:45 / 수정일: 2017-04-30 22:02:39
·
건조 후 주름은 어떤가요? 드럼세탁기 건조기능 사용후 바로 안꺼내면 주름 대박 지는데 가스는 괜찮을까요?
쿨하스
IP 223.♡.67.186
06-11 2016-06-11 13:04:59 / 수정일: 2017-04-30 22:02:39
·
거짓말 좀 하면 다림질 필요 없을 정도로 매끈하게 나옵니다
untamed
IP 119.♡.100.250
06-11 2016-06-11 17:48:55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와이셔츠 면바지 등은 별도로 다람질이 필요하긴 합니다. 건조기에서 꺼내서 스팀다리미로 부분적으로(주름부분, 바지 종아리쪽 부분등) 조금씩만 해주면 되는 정도구요. 다른 면 의류 수건등은 말끔하게 나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예신연꽃
IP 125.♡.72.73
06-11 2016-06-11 15:08:44 / 수정일: 2017-04-30 22:02:39
·
대리점에서 체크해야할부분이 어떤게 있을까요? 사고싶은데 님 글보여주고 체크할부분까지 알려주면 별 걱정없이 남편이 오케이할거같아요. 상세한 글 감사해요
untamed
IP 119.♡.100.250
06-11 2016-06-11 17:54:09 / 수정일: 2017-04-30 22:02:39
·
우선은 설치장소를 확실하게 정하셔야 그에 따른 추가배관 설치여부가 판단히 되겠죠. 만약 추가로 파이프배관이 필요하다면 주변 대리점 몇군데 전화하셔서 견적을 받아 비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즉, 기계값차이는 없으니 가정내 설치장소/설치방법(전용다이 또는 맞춤식앵글 또는 기존 드럼세탁기 상부) 결정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가격차이도 발생하구요. 추가로 주름관 사용때마다 창밖으로 뺏다 넣었다 하는게 그렇게 귀찮지는 않습니다. 대리점 기사님도 판넬로 설치하는걸 추천하지는 않더라구요. 이중창 효율성이 떨어지고 주름관 교체해야할때나 간단히 청소할때 번거로워지기도 하구요. 설치장소에 따라 기본제공 주름관보다 긴 길이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그건 대리점재량으로 무료로 긴것으로 주더라구요. 대리점마다 다를것으로 사료됩니다. 어차피 몇천원짜리긴 하구요.
예신연꽃
IP 175.♡.94.64
06-11 2016-06-11 21:06:31 / 수정일: 2017-04-30 22:02:39
·
untamed님
감사해요. 참고해서 구매할께요. 즐거운 주말되셔용
레드와인
IP 175.♡.33.193
06-11 2016-06-11 23:08:20 / 수정일: 2017-04-30 22:02:39
·
린나이 사용중이고 대만족입니다. 사용시 창문 밖으로 배관을 뽑는게 좀 귀찮고 여름이라 사용후 다시 창문 닫는게 불편항거 빼고는 대만족입니다. 이제 집에 건조대에 빨래 거의 안널어요
Merry
IP 220.♡.120.99
06-12 2016-06-12 00:39:25 / 수정일: 2017-04-30 22:02:39
·
린나이든 트롬이든 건조기 무조건 사서 쓰세요. 괜히 사용기가 이렇게 편파적(?)인게 아닙니다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