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의 위시리스트에 있는거 같아 구입부터 사용까지 어느정도 자세히 적어볼까 합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마지막 3줄 요약 참고.
#.구입경위
친구신혼집 집들이 갔다가 엘지 가스건조기 설치한것을 보고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린나이가스건조기,엘지가스건조기,화이트나이츠전기건조기 세 모델중에 구입하기로 하고
집안 설치장소,설치방법,설치까지의 총비용, 장단점 비교 들어갑니다.
1.화이트나이츠 전기건조기
장점-설치가 간편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단점-전기세 등 유지비, 전기식임에도 증기배출관이 있어 설치장소에 제약이 있음
국내에서 옵션으로 판매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증기배출관용 응축(?)통(물통) 구매하면 설치장소에 제약은 없어지나
사용전후 물통 비워주는등 귀찮은 관리동반 (응축통 가격은 영국이베이에서 배송비 제외 30달러 내외)
응축통 사용시에도 환기가 잘되는 베란다 설치를 권하고 실내 부엌 등에는 설치를 권장하지 않음
2.엘지가스건조기
장점-AS용이, 린나이대비 큰 용량, 린나이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함
단점-린나이 대비 기계부피가 큼, 사용시 배출가스동반(린나이는 수증기만 배출),
작동소음이 린나이보다 상대적으로 조금 더 큼
3.린나이가스건조기
장점-사용,유지비 가장저렴,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
하드웨어적 완성도가 좋음(개인의견, 차로 비유하자면 엘지건조기는 현대차 린나이건조기는 혼다차 같은 느낌임)
단점-설치장소에 따라 설치비용 추가발생(저희집 같은 경우는 별도 파이프배관 연장필요), 설치후 사용시까지 시간소요
가격이 있는 가전인지라 구입모델 결정하는데만 한달 걸렸네요.
린나이로 구입하기로 최종결정하고 구입처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온라인 최저가는 앞서 리뷰하신분들 말씀대로 중고나라 판매자입니다. 다만 서울/수도권만 적용, 지방은 제외네요.
여러방면 수소문끝에 지역(대전입니다) 아기엄마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대리점 정보를 찾았습니다.
(참고-기계값 및 판매정책(무이자할부등)은 전국 린나이 대리점이 동일합니다. 그런데 설치환경에 따라 가스배관이 필요한 경우
추가로 가스 파이프 작업이 들어가는데 여기서 대리점마다 가격차이,품질차이가 발생합니다. 특히 추가배관작업시 드는 비용이 대리점마다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났습니다. 5만원~30만원. 그리고 가스를 이용하는 제품인만큼 설치할 때 얼마나 꼼꼼히 잘 작업해주시느냐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 이미 구입한 분들의 평들을 참고하여 대리점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여차저차하여 대리점 결정후 사장님과 구입관련 상담들어갑니다. 저는 대전이고 대리점은 대전이 아니고 충남(대전에서 1시간 거리)
이기에 사장님께서 부탁하시길 '3대를 같이 구매하게 되면 출장비 별도 없이 설치해줄수 있는데 어떻겠냐..한대만 설치하자면 출장비
받고 가는것도 불가능하고 그쪽 지역대리점을 추천드릴 수 밖에 없다' 하시기에 같이 구매할 사람 찾기에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클량 알뜰구매게시판에 글올렸다가 신고먹었네요 ㅋ.) 아무튼 다른 사이트 통해서 같이 구매할 사람 두 분 찾게 되어
구입 및 설치과정에 들어갑니다.
#.설치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기에 옵션 다이를 사용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그 다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개인의견)
사용시마다 덜덜거릴까봐 또 개인적으로 확실하게 고정하는 것을 선호하기에 별도 선반을 제작하기로 하고 샷시집에서 제작하여
벽에 걸기로 결정합니다.(사진참고, 동네샷시집에서 제작비 4만원 들었습니다.)
기사님 오셔서 가스 배관연장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가스밸브로부터 2미터 이내는 플렉시블 호스(보통 가스렌지연결할때 쓰는 고무호스)로 연결가능하고
그 이상일 경우 별도로 파이프배관 작업이 의무입니다)
저희집 경우 베란다 오른편이 가스계량기 및 밸브 위치, 건조기 설치장소는 세탁기가 있는 베란다 왼편이라 파이프 배관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배관연장작업->배관페인트칠->기계설치 순으로 작업은 일단 끝납니다.
파이프배관 연장한 경우만 해당하는지 아니면 가스건조기 설치 전체 경우에 해당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지역 도시가스로부터
사용승인(?) 얻는데 며칠 걸렸습니다. 승인나고 도시가스에서 사람와서 가스배관을 기계와 연결하고 린나이 기사분오셔서 증기배출
주름관 설치해주고 가시면 이제부터 사용가능합니다.
증기배출 주름관은 폭15센치 내외 판넬에 고정식으로 설치할수도 있고 그냥 필요시마다 창문밖으로 내었다 빼었다 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판넬로 고정시 기존 베란다 창을 완전히 닫지 않은 채로 조금 열어놓고 그 폭만큼 판넬을 대어 고정하는식이라
겨울 난방비가 추가로 더 들거 같아, 조금 불편하더라도 사용할때마다 주름관을 내었다 들였다 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개월 사용기
어른2 아이2(3살, 1개월) 식구이고 일주일에 평균 3회 정도 사용합니다.
용량때문에 걱정했으나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었네요. 결론적으로 용량 충분합니다.
스펙상 엘지대비 절반이나 체감상 좀 작긴 하지만 절반으로 느낄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세탁기 용량 표기 기준이 나라마다 다르다는데 같은 이유인지 까지는 모르겠으나 여하튼 4인 식구 사용하기에 부족한 용량은 아닙니다)
전기세는 구입전 구입후 크게 체감하기 어렵네요. 가스비는 저희가 평소에 난방비를 워낙 적게 써서 더 나오는게 느껴지긴 하는데..
여하간 전기세 가스비 등 사용유지비는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많은 사용기에 신세계라고 표현하지요. 이전에 건조기 사용경험이 없으면 신세계 맞습니다.
대학기숙사 생활때 가스건조기 편리함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고민없이 구입하기도 했지만 가스건조기가 있고 없고 차이가 큽니다.
라이프스타일이 달라진다고 하면 조금 과할라나요. 여하튼 혼자사는 독신이라 해도 구입후 후회하지는 않을것 같네요.
직구로 페브릭 소프트너 건조기용 같이 구매해서 사용하니 좋네요.
건조후에 은은하게 좋은 냄새가 과하지 않게 베이게 되고 먼지도 조금 덜 생기는 느낌(!)입니다.
이웃집 분이 얼마나 예만하신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야간에 사용해도 될 정도로 소음이 크지는 않습니다.
기계 작동소음은 작은데 안에서 돌아가는 의류의 지퍼/단추에 따라 건조시 소음차이가 납니다.
지퍼/단추 부분이 감춰지게 뒤집어서 건조하니 마찰소리가 많이 줄어들어 급할때 야간에도 가끔 돌리는데 아직 옆집에서 클레임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3줄 요약
-고민하지말고 지르세요-
-와이프가 엄청 좋아하고 계속 좋아합니다-
-돈아깝지 않으니 지르세요-
from CV
우선 줄어듦 문제의 경우 니트종류(실재질에 따라 다름)는 줄어듦이 심할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면섬유 옷이나 수건, 속옷, 양말, 진 종류는 경험상 줆어듬은 전혀 없었구요. (참고로 예전에 구입전에 고민할때 어느 블로그엔가 니트 섬유 종류에 따라 줄어듦 정도 설명해놓은 데가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옷감 손상에 관해서는 면섬유, 속옷, 양말, 진 등 일상적 용도의 의류는 옷감 손상 별로 걱정하실 필요없다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건조기를 사용하면 옷감 손상이 더 되는것은 맞습니다만 (수명으로 여기자명 수명이 준다고 해야할까요..)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옷이건 수건이건 어쨌건 소모품인데 비용을 따질정도의 손상은 아니라는 얘기이구요. 덧붙여 기능성 의류는 건조기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 발수/방수 의류의 경우 건조기 사용시 그 기능이 90%이상 한번에 없어지거나 서서히 없어지거나 하게 됩니다. 결론은 일반 면의류(반팔티, 런닝 등), 양말, 속옷, 수건만 건조기로 사용하셔도 본전은 충분히 뽑고 남습니다. 손상이 걱정될만한 의류 (비싸다거나 특별한 의미가 있다거나 등)의 경우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좋구요. 손상을 막는 특별한 팁은 없습니다. 비유하자면 구스다운 침구의 경우 가급적 세탁을 안하는게 좋다고 하지요. 깨끗이 커버사용해서 사용하고 가끔씩 통풍만 하면서 관리하라고 추천합니다. 비슷하지 않을까요. 의류도 마찬가지로 세탁하면 할수록 건조하면 할수록 옷감이 손상가는것은 자연스런 일이라 여겨집니다. 건조기 사용으로 인한 다른 물리적 손상(바느질이 튿어진다,단추가 떨어진다,지퍼가 뻑뻑해진다 등)은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단,유니클로 기본 티셔츠는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나머지 폴리 티셔츠나 남방류는 별 차이 없습니다.
#CLiOS
이러다 빨래가 구워져 나오겠다 할 정도로 너무 뜨거워서요.....
어디 노릇노릇하게 구워진데 없나 몇번씩 살펴보았을 정도니....
(니가...무슨... 오징어나 쥐포냐?)
그 걱정때문에 지금까지 걱정...만 해대고 있는 중입니다.
장마때는 정말 저게 딱인데...
폴로 유니클로 티들도 딱맞게 입으시는 분들은 한치수 높은것 사세요.
유니클로 꼭 맞게 입었는데 길이가 짧아져서 잡아당기며 입고입고 폴로티 좀 크네 했는데 딱 맞아졌네요.
#ClienKit2
감사해요. 참고해서 구매할께요. 즐거운 주말되셔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