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
덧글들 보고 내용 추가합니다.
2011년식 하브로 나오자 마자 바로 삿던걸로 기억합니다.
구입 1년후에 중고차 보상에 이것저것 할인에 보증기간 연장에 많았는데
저는 아무것도 혜택을 못받았네요. 직업은 비밀! 다만 이리저리 많이 다닙니다.
1.내구성
내구성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반 YF 소나타와 같은 것 같습니다.
저는 차를 상당히 애지중지 하면서 탄지라.. 수리는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동안 먼 거리를 타다보니
내구성은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쇼바도 22만쯤에 처음으로 교체하고.. 그외 큰 수리는 없었습니다.
물론 잔고장은 제외하고요.
그렇지만 최근들어서 경사지에서 코너를 돌때 차체에서 뚜둑 거리는 소리가 나네요.
뭐 때문일까요.. 하..
2. 하이브리드
별생각 없이 타면 고속도로에서 20~23사이로 트립상에는 나옵니다만
트립이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보통 10~20%정도 빼야지만 실제 연비입니다. 즉, 실연비는 16~20사이입니다.
가장 많이 땡긴거는 요번에 리뷰한다고 엄청 신경써서 25.9km/l 까지 나왔네요.
7:3 (고속도로:일반) 정도로 탔을때는 17~19사이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에어컨키면 10% 더 까야됩니다. 뭐.. 이건 다 같은 상황이죠.
3. 녹
녹은 최근에 자동차 검사소에서 봤는데 전체적으로 괜찮았습니다.
년식이 짧기에 아직까지는 선방하는 것 같더군요.
4. 변속기
변속기가 참.. 역대급으로 안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2단->3단->4단 또는 4단->3단->2단에서의 변속 충격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그냥 기어가 걸립니다. 툭하고 잡아 당기는 수준이 아니라 스틱에서 클러치를 속도에 맞춰서 발을 떼는게 아니라 툭 떼버리는 느낌입니다.
특히나 고속에서 저속으로 갈때의 변속 충격은.. 하.. 말이 필요없습니다. 다행이라면 LF 하브 오면서 개선 되었다는 하네요. 는 저랑 상관이 없네요 ㅎㅎㅎㅎㅎ
5. 현재까지..
현재 차의 상황을 보면 연비는 충실히 나와줍니다. 신차 상태일때나 지금일때나 연비는 어느정도 나와주며
가장 중요한 배터리팩이 아직까지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살아 있습니다. 20만이 넘어서면서 언제터질지 모르는
돈폭탄을 들고 타는 것 같은데 어쩔 수 없겠죠..
Q&A
Q. 차 내구성엔 문제 없으셨나용? ㅎ
A. 한두달전까지만 해도 이상이 없었는데 최근에 경사지에서 코너돌때 차체에서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네요
Q. 중간에 베터리 등 가셨나요? 정말 현대서 공짜로 해주던가요?
A. 배터리팩은 안갈았고 시동배터리만 갈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어자피 소모품이니깐요.
Q. 베터리 상태요 연비가 떨어지지는 않는지
A. 괜찮습니다. 배터리 상태는 떨어져 가는 것 같은데 연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네요.
Q. 장거리 많이 뛰신거 같은데 고속연비는 어떤가요?
A. 최대 25.9km/l 까지 나왔네요 ㅎ.. 리뷰한다고 열심히 굴려봤습니다.
보통 별생각없이 굴리면 20 ~ 23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100근처로 했을때요.
Q. 내구성들이 궁금하네요 하브배터리 리튬이온인가요?? 방전은 안되시는지..?
A. 리튬이온폴리머배터리, 방전은 되지 않습니다. 방전이 되는순간 그 차량의 배터리의 수명은 다했다고 봐야 되겟지요.
총평
1. 23만을 타도 만족스러운 연비
2. 20만을 넘어서니 눈앞에 보이는 시한폭탄
3. 변속기 변속기 변속기
4. 보고 있나 현대?
CASE 01
고속도로 9 : 시내 1 의 42km 주행
25.9 km/l
최대한 연비주행(90~100km/h)
CASE 02
고속도로 9 : 시내 1 216km 주행
23.8km/l
90~110km/h
몇년 타셨길래 23만...인거죠..?
택시는 4년정도 타면 70~80만 나옵니다.
from CLiOS
2.실례지만 하시는 일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이 타시는지...
딱히 수리하신곳은 없어보입니다 ㅎㅎ
의도치않게 질문글이 되는것 같네요;;;
from CV
질문글이 되는것 같아 걱정이네요.
거듭 갑사합니다 ㅎ
앤드볼, 로어암, 쇼바마운트, 스테빌라이져 부싱or링크 확인해보시면 될듯합니다. 심한경우 눈으로 고무부싱이 찢어진게 보일수도...
미션충격의 경우는 공랭식미션오일쿨러를 추가 장착하시면 좋아질수도 있습니다. 국내용엔 고객을 위해 생략해서 미션오일 온도가 좀 높아 미션충격도 심하고 미션오일수명도 상당히 짧아지죠
암튼 연비가 괜찮은것 같긴한데 와~~하는 느낌은 안나네요 ㅠㅜ
한 30-40되려면 아직 멀었겠죠? ㅠㅜ
#CLiOS
알아본바 미션은 종특이라 어쩔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yf하브 타시는분들 모두가 느끼는 증상인지라 답이없다네요 ㅜㅜ
30 40은 많이 먼거같습니다 ㅜㅜ..
뭐.. 저도 미션충격심한 구형싼타페이지만
미션오일쿨러(전 쏘2쿨러) 장착하고 많이 좋아졌습니다. 무엇보다 미션오일수명이 대충 3배 늘어났습니다.
미션오일갈때 한번 달아보시는것도 해볼만합니다 ㅎㅎ
#CLiOS
a6 디젤탈때 5만원 경유 넣으면 기름값 고려 안해도 대략 400은 탄거같은데요
42리터니까 리터당 20이 조금 안되네용
5만원이라 치면 670정도 타는것같네용
w.ClienS
-평지에서는 덜하지만 경사지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충분하지 않아서 커브시 엔진에 부하가 걸리며 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오일만 조금 보충 하면 됩니다.(제 경험에 비교해 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같음증상을 겪나보네요
저도 차뽑은 이후로 지금까지 실연비는 15.9 정도구요.. 변속 충격은 정말 어마무시하네요.
한번은 경사길에서 엑셀을 깊게 밟은 뒤 발을 땠는데 쾅!하더라구요.. 뒷 차가 들이 받은 줄 알았는데.. 변속 충격이었구요-_-;
그리고 종사하시는 직업군이 뭔지 알것 같습니다.. 단순 영업으로는 저런 커버리지가 안나오죠...
고생 많으십니다:)
이건 정말 타본사람만이 아는것같네요
등속조인트 나간 거는 핸들 끝까지 돌렸을 때 끼리리릭 소리가 나면..
2016년형 lf부터 넣어주기 시작한 알미늄 로워암 쓰고
바닥 소음도 좀 줄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
저도 이거랑 i40랑 고민했었는데 디젤차 보다 더 많이 타시네요 6만원에 800km라니 ㄷㄷㄷ
from CV
만약에 차 본넷을 힘차게 피스톤운동하듯이 눌렀을때 끼익끼익 소리나면 어퍼암이나 로워암 부싱쪽 문제일겁니다 다만 교체할때는 일체형 (일명 앗세이) 이라 싹 갈아야 될겁니다 솔직히 고무부싱만 갈면되는데 일반 정비소나 블루핸즈 모두 안해줍니다
등속조인트는 재생품 사용이 가능한 부품이라 가능하시면 재생품 쓰시고
어퍼암이나 로워암도 재생품이 있긴 있는데 어차피 공임이 비싸니 저렴한 공업사쪽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미션 충격문제는 변속타이밍 문제가 있으면 일단 TCU 업뎃 해보세요 그래도 해결이 안될경우 미션오일 교체하면서 점검받으시고 미션오일쿨러 달면 좀 해결됩니다
직종 특성상 장시간 운전하시는거 같은데 미션오일쿨러 사제로 설치하시면 가장 큰 만족감을 얻으실거 같네요
뉴코란도 탈때 가끔 10시간 장거리(서울 부산 왕복) 뛰었는데 1~2단 미션충격이 심했습니다 장시간 운전시 변속충격이 더 심해졌죠 게다가 100km만 달려도 3000rpm이 넘는 고rpm 운전이구요
공업사에서 추천해줘서 미션오일쿨러 달고 많이 해결봤습니다 초반 충격이 많이 줄었고 장거리뛰어도 크게 충격때문에 스트레스 받는일이 줄었습니다
아무튼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2년에 20만인데 ㄷㄷㄷㄷㄷ
from C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