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기타 드론 입문에서 드론 레이싱 초보까지의 짧막한 후기 35

1
2015-05-28 00:33:40 112.♡.237.34
너굴

drone.jpg

스크린샷_2015-05-28_오전_12.42.14.png

안녕하세요.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 드론(쿼드콥터)에 대해 초보를 막 벗어나고 있어 한번 개인 적인 소감을 한번 정리해봅니다. :)

 

지금까지 다루어 본 드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바닥 보다 작은 SYMA X12

2. 손바닥 크기인 Hubsan X4 H107D 

3. 가방만한 크기의 DJI 팬텀 2 비전 플러스

 

그리고 지금은 

 

4. A4 용지 정도크기의 레이싱용 드론 (250mm FPV)을 2대 운용 중입니다. 

 

어릴때 잠깐 완성형 제품 RC,헬기정도 해봤던지라 거의 초보 였습니다만, 

석달만에 지금은 알리익스프레스/하비킹/뱅굿/GETFPV등의 사이트에서 각각의 부품을 구입하여

조립하고 세팅하고 다른 분들과 이야기 나눠볼 정도는 되었네요. 

 

하다보니 한국항공모형협회회원으로 등록해서 주말비행은 지도조종사분들의 관리하에 교육/관리?도 받고 있고

많은 분들과 정보를 교류 하다 보니 안전하고 합법적인 비행에 대해서도 나름 지식을 터득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3달 정도 의견을 짧게 의견 서술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점

 

1. 진짜 재미있다. 

 

하늘을 내맘대로 날아보는 이카루스의 꿈은 한번 쯤은 꿔보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버드뷰로 세상을 바라 본다는 것 참 즐거운 일입니다. 또 내 마음대로 조종되는 날것(?)이 있다는 것도 재미있고요.

내가 조립한 물건이 잘 동작하는 순간에 오는 카타르시스도 끝내줍니다. ㅎ

오랜기간 도전해보는 취미 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 :)

 

2. 생각보다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다.

 

저렴하게 맛만 보는 정도로는 조종기, 기체 포함 5만원 정도로도 시작 가능하고요. (완구쪽이겠습니다만.)

드론 레이싱 기체(250mm급)는 비싼 녀석은 비싸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82$ 정도의 기체(베터리제외전체부품)도 훌륭히 제 역할을 합니다. 

어느정도 알고 보니 드론 레이싱 기체(10만원), 조종기 중고 (12만원), 베터리/충전기 (10만원) 으로도 레이싱을 시작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3. 생각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최근 완구 처럼 조립된 상태로 나오는 품질 좋은 제품들이 많아서 마음만 먹으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어렵다. 

완성품 드론은 쉽습니다만 조립을 시작하시면 시작도 많이 어렵습니다. 

매뉴얼도 별로 없고요. 아직은 불친절함 천지 입니다. 

심지어 RC 안해보신 분은 베터리 충전도 어려울 꺼에요. ㄷㄷㄷ

(mAh, S, C, Li-Po ....)

 

2. 돈이 들어가는 취미다. 

 

두가지 측면인데요. 

날아다니는 물건이니 추락할때가 있습니다...

(대인/대물 사고는 다른 측면이니 따로 기술 하겠습니다.)

이른바 '견적'이 나는 순간인데요. 어느정도 해보시면 돈십만원 정도선에서 해결되는 견적은 웃고 지나갑니다. 허허

인스파이어 같은 몇백만원되는 물건이 추락해서 박살 나거나 바다로 빠지는 장면 보시면 해탈의 경지에 이르실 겁니다. ^^;;

 

다른 측면은 장비병(?)의 차원 입니다.

드론 동호회 분들을 뵈면 저를 포함해 다들 어느정도 장비에 대한 애착을 보게 됩니다. 

저만 해도 팬텀 한대로 끝내보려다가..

레이싱 조립 시작하고 한달뒤에 카드 내역보고 까무러치는 줄 알았네요. ㄷㄷㄷ

 

시작은 쉽지만 맛들이면 중고차한대 정도는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누군가 그러시더군요. 돈 들어가는건 드론이 RC 끝판왕이라고..

 

3. 마음대로 조종은 생각보다 정말 어렵다.

 

다른 사람들이 날리는 것을 보면 참 쉬워 보입니다만, RC를 기존에 다뤄 본 분이 아니라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자동차 처럼 전후좌우만 고려해야 할 것이 아니라 상하라는 개념까지 있기 때문인데요. 

그나마 완성형 제품들은 조작이 비교적 쉬워요.

하지만 본격적인 드론 / 조립형-레이싱으로 넘어가서 매뉴얼로 조종하시면 많이 어렵습니다. 

또 공중에 떠 있을때 앞뒤좌우 구분이 생각처럼 쉽게 되지 않아 견적/사고로 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첨언

 

1. 업이 아니라면 생각보다 영상 촬영에 대한 흥미는 금방 떨어집니다. (최소한 저는 .)

 

2. 드론(직접적으로 멀티콥터 입니다만.. 드론으로 통칭)은 잘 못다루면 아주 위험한 물건 입니다. 

최근에 법령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되고 있습니만 제 생각에도 최근 무분별한 비행이 많이 보여 조만간 규제가 이루어지겠구나 싶기는 했었습니다. 

꼭 안보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드론은 하늘을 날기 때문에 사람의 머리위로 회전하는 칼날(프로펠러)를 달고 덥칠 수 있어 아주 조심해야 하죠.

손바닥 보다 작은 완구용 드론 정도는 프로펠러에 맞아면 따끔한 정도지만 펜텀이나 드론 레이싱 기체정도면 살이 찢어지는 정도는 일도 아닙니다. ;;

 

또 여타 RC들 처럼 Li-Po 베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베터리에 대한 주위도 필요합니다. 

 

시작하시는 분은 위험성에 대해 사전에 꼭 숙지하시고 비교적 안전한 손바닥 보다 작은 드론부터 다루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다른 분들께서도 즐거운 취미 생활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혹시나 궁금한 점 질문 주시면 답변 틈틈히 달께요.

감사합니다. :) 

 

 

 

 

 

너굴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5]
nepro
IP 175.♡.43.122
05-28 2015-05-28 00:53:47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최근 관련 영상을 보고 레이싱 기체를 좀 알아봤습니다만... 기본 셋에 백만원은 깨지겠더군요..ㅋㅋㅋㅋ 주로 어디서 레이싱하시나요???한국 동호회 이야기가 좀 궁금합니다 :)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0:57:57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저도 모르고 시작하니 꽤 들었지만 알고보니 100 까지는 안깨져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은 서울에서도 공식으로 날릴 수 있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본격 레이싱은 가끔 열리고요.
합법적으로 비행 가능 공간이 광나루쪽에 신정교 쪽이 가장 대표적이네요. :)

위 두곳은 미리 비행신청을 동호회/협회 차원에서 하기 때문에 미리 동호회/협회에 가입하셔야 하긴 합니다.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1:02:00 / 수정일: 2017-04-30 15:35:33
·
동호회는 네이버의 아래 두군데 동호회 가보시면 거의 답 나올껍니다.

멀티로터연구소는 온라인 중심으로 정보가 많고, 신정비행클럽은 오프라인 모임 중심입니다. :)
nepro
IP 175.♡.43.122
05-28 2015-05-28 01:02:16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입문용으로 저렴한 기체 추천 부탁드릴게요..알리발..^^ 이정도면 한방이다 이런거 말고 한계를 알기 전까지 이것부터 써봐라 싶은 수준.. 일단 방에서 날려보고 싶은데요 250정도면 방에서 날릴만하나요?? 꽤 작던데..
nepro
IP 175.♡.43.122
05-28 2015-05-28 01:03:20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하비킹에서 완성형 하나 사볼까 들여다보고 있었거든요..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1:08:21 / 수정일: 2017-04-30 15:35:33
·
250mm는 집안에서는 불가입니다. (집이 많이 크면 다른 이야기 입니다만;; )
이리 저리 해보니 손바닥 사이즈 150mm미만이 실내용이라는게 제 결론 입니다.
그정도 크기는 완성품은 Walkera QR Ladybird, Blade nano QX나 Hubsan H107D가 있고요.
본격적인 실내용 조립품은 Oversky Hermit, 하비킹의 Super-X, Turnigy Micro-X 정도 있겠네요. :)
nepro
IP 175.♡.43.122
05-28 2015-05-28 01:32:17 / 수정일: 2017-04-30 15:35:33
·
레이싱과 HD 촬영, 작은 사이즈를 모두 만족시키는 애들은 없군요..ㅋㅋ 화질이 좋아야 재미가 있을 것 같은데.. 일단 화면 달린 Hubsan으로 가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차초
IP 1.♡.151.139
05-28 2015-05-28 00:57:09 / 수정일: 2017-04-30 15:35:33
·
FC는 어느걸 사용하셨나요 ???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0:59:48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저의 레이싱 (250mm) 주력은 CC3D구요. Naze32로 옮겨 볼까 생각 중이라 추가로 하나 조립중입니다. ㅎㅎ
DJI NAZA는 달아보았다가 지금은 먼지 쌓이고 있네요. ^^;;
푸른까마귀
IP 121.♡.168.179
05-28 2015-05-28 03:31:58 / 수정일: 2017-04-30 15:35:33
·
같은 장르인지 모르겠는데, https://www.lily.camera 여기의 드론은 어떤가요? 저는 드론 조정하는 것보다 드론이 저를 쫓아다니면서 영상을 찍어주는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와서요~
아낳고온다
IP 98.♡.21.253
05-28 2015-05-28 06:20:04 / 수정일: 2017-04-30 15:35:34
·
링크 주신데 가서 구경하는데...

여행갈때 한대 가지고 가면 정말 좋겠네요 ㄷㄷㄷㄷ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7:13:20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이런 운용 방식을 보통은 follow me 모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릴리는 그 부분을 더 부각해서 보여주고 있죠. :)

현재 출시중인 드론들에도 follow me를 탑재한 드론들이 있고 여러 방법을 통해 추가도 가능합니다.
능력자 분들 중에서는 블루투스 모듈로 휴대폰과 연동해서 자작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ㄷㄷㄷ

다만 위험요소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성이 얼마나 확보 되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계다 보니 센서가 오동작하는 순간 잔디깎이가 저를 덥치는 형국이라서요 ㄷㄷㄷ
RunNGun
IP 112.♡.130.124
05-28 2015-05-28 03:55:16 / 수정일: 2017-04-30 15:35:33
·
알씨는 돈gr입니다. 돈있으면 샵가서 고치면 되는데
독학으로 수리하려면 인고의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죠
견적이 정말 사람 잡아요.
저는 알씨카부터 시작했는데 견적나서 자가수리하기까지
6개월은 족히걸린듯하네요
헬기를 끝으로 저는 알씨 접었네요.
1년반 다되가는데 미련이 없어요
어릴적 로망이었던터라 알씨땜에 해외구매도 하고.
본문 내용으론 고수의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초보분들에겐 유익한 글이네요
from CV
JUNG
IP 70.♡.4.133
05-28 2015-05-28 04:35:13 / 수정일: 2017-04-30 15:35:34
·
RC는 돈GR이다라는건 매우 공격적 멘트 아닌가요?
기분이 별로 안좋을것같네요
from CV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7:14:34 / 수정일: 2017-04-30 15:35:34
·
/RunNGun RC인이셨군요. 맞는 말씀 입니다. ㅎㅎ 그걸 투자하고도 즐기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죠. :)

/JUNG 감사합니다. ㅎㅎ 기분 나쁘지는 않아요~ :)
RunNGun
IP 116.♡.143.30
05-28 2015-05-28 21:43:50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알씨인들끼리는 흔한 농담입니다.
알씨카의 경우 젤 쉬울꺼 같지만 견적도 잘나구요
팬텀류도 견적나면 답없어요
국내샵의 경우 판매가는 개인 해외구매가 대비 1.5배는 기본이구요
자기샵에서 구매안하면 수리도 안해줘요
완제품 사면서 필수 구매품이 공구셋 인두기 글구 리폴충전셋입니다
리폴배터리의 경우엔 단자만 납땜하면 호환되요
전용배터리 살 필요가 없죠
제가 주로 구매하던 홍콩샵은 www.ehirobo.com 이었네요
from CV
istD_어토
IP 58.♡.2.253
06-30 2016-06-30 00:38:58 / 수정일: 2017-04-30 22:02:43
·
저도 1:8버기 굴렸는데 들어간 돈이 중고차 한 대 샀을 듯. ㅜㅜㅜ
돈GR맞아요. ㅎ
kazama
IP 182.♡.238.151
05-28 2015-05-28 06:38:29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저하고 비슷한 길로 진행 중이시네요..ㅋㅋ 저도 팬텀 2로 시작해서 이제는 레이싱 쿼드로 넘어 왔네요.

경험이 쌓일수록 안전이 중요 하다는걸 절실히 느낌니다. 멀티로터 연구소에서 만난 비슷한 지역 사시는 분 4명이서 같이 날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명이서 하면 기자재에 대한 노하우 및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어서 시행 착오와 정보 습득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매번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다짐 하지만 기체가 하나씩 늘고 있네요... 레이싱 기체만 지금 4대 네요...
안전비행 하세요...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7:15:16 / 수정일: 2017-04-30 15:35:34
·
반갑습니다. 어디서 날리시나요? 안전 비행하셔요~ :)
sachtler56
IP 112.♡.23.167
05-28 2015-05-28 08:06:20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우리나라 사람 한번시작하면 최고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병나죠...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9:11:00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제가 조금 잘못 표현한 부분이 있네요.
다른 취미 보면 저도 말씀하신 것 같은 안좋은 장비병은 있는데요. ㅎㅎ
드론은 해보면 최고의 장비라는 기준이 애매하긴 합니다.
알만하면서 비싼게 TV에 가끔 나오는 DJI 인스파이어 일텐데 최고의 장비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네요.

장비병이라고 말씀 드린게 RC 취미가 한번 갖추면 기체 늘리는건 얼마 안들어서요. 조종기 있는것 쓰면 되고 베터리도 그렇고 .. 적게도 돈 십만원 조금 더 주면 기체 한대 더 늘릴 수 있는데 크기나 부품에 따라 맛(?)이 달라서 그런거 같아요.
RunNGun
IP 116.♡.143.176
05-28 2015-05-28 21:46:13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최고의 장비는 방송용 쿼드나 옥타콥터 정도 일껄요
팬텀은 일반인들이 접근장벽이 낮기에 그만큼 인기를 얻은겁니다
from CV
삭제 되었습니다.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9:20:32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작고 HD 영상 촬영 이라는 측면이 참 어렵습니다. ㅎ
촬영용 시작으로 가장 적합한건 DJI 팬텀 기종이라고 생각합니다.
모터를 사용해서 비행하는 특성상 영상에서 진동을 잡기 위해 짐벌(김벌)이란게 달려야 하는데요.
그 사이즈면 작기가 어려워요. 최소한 중학생 책가방 크기는 되어야 할껍니다. ^^;

레이싱용 기체는 더 작은편인데 영상 촬영용으로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비용으로 따시면 레이싱용이 더 저렴할 수는 있고요.

작다는 수준에서 적당히 타협하자면 위에 쓴 Walkera QR Ladybird, Blade nano QX나 Hubsan H107D가 괜찮아 보입니다. 미리 영상 수준은 유튜브에서 살펴 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cliendev
IP 121.♡.231.11
05-28 2015-05-28 09:12:56 / 수정일: 2017-04-30 15:35:34
·
http://www.wowdro.com/ 라는곳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던데
너굴
IP 112.♡.237.34
05-28 2015-05-28 09:22:39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음. 처음 보는 사이트네요. 운영 정보에 주체가 좀 많이 불분명한데요. ^^;;
미니TM
IP 116.♡.143.68
05-28 2015-05-28 09:51:59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인스파이어 한대, 그 외 잡다한 완구형 멀티콥터 대여섯대 갖구 놀고 있습니다. 작은 기체들은 제맘대로 갖고 놀 수준입니다만 인스파이어 한번 띄울땐, 한번 비행에 일주일씩은 늙어가는 기분이네요. 손가락이 아직도 떨려요. (비행 자체는 말할 나위없이 안정적이지만 워낙 위험요소가 많고 견적나면 후덜덜이니...)
입문하실 분들은 무조건 gps없는 완구형으로 충분히 호버링을 연습하신 후에, 촬영용으로 가실 분들은 gps모듈이 반드시 있는 모델(cx-20인가가 가장 저렴할겁니다)로 가시고, 스릴있는 비행으로 가실 분들은 본문에 소개해주신 제품군으로 가시면 될듯 하네요.
제가 알기론 dji제품들은 견적나면 무조건 중국본사로 보내는듯 하더라구요. 기본 두달 소요에 비용이....
fpv 고글 하나 끼고 멀티콥터 레이싱 하는 외국영상을 종종 봅니다만... 그 분들은 가히 신의 경지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CLiOS
너굴
IP 118.♡.210.50
05-28 2015-05-28 10:19:11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인스파이어 쪽이시군요. ㅎㄷㄷ
동감합니다. 조립해보고 하니 이제는 DJI 제품도 고칠 수 있을것 같긴 해요. ㅎㅎ
Cloak
IP 61.♡.118.163
05-28 2015-05-28 12:25:21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전에 뉴스보니 아치형 구조물로 트랙 만들어서 레이싱 경주하는데 어떤분은 HMD까지 쓰고 하시더군요. 마치 스타워즈에서 나오는 비행기 추격신이나 레이스신 같아서 엄청 재밌어 보이더라구요.
근데 그정도 하려면 돈이 엄청 들거 같아 그냥 참고있네요.
너굴
IP 118.♡.210.50
05-28 2015-05-28 13:33:48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저도 그쪽입니다. ㅎ 조종 능력은 그정도 안됩니다만... ㅠㅠ
비용이 엄청 까지는 아니고요. 고글은 35~65만원 정도로 가장 많이들고
다른 부자재는 그렇게 까지 들지는 않습니다. 적당히 맞추면 100만원 정도 선에서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미니TM
IP 182.♡.234.201
05-28 2015-05-28 15:33:13 / 수정일: 2017-04-30 15:35:34
·
그 양반들은 최소 헬기rc 고급손가락 보유자일겁니다.ㅎㅎㅎ
astrokjw
IP 203.♡.221.3
05-28 2015-05-28 16:27:57 / 수정일: 2017-04-30 15:35:34
·
얼마전 뉴스보고 궁금했었는데 감사하네요.
레이싱용 드론 입문으로 완제품은 머가 좋을까요?
FPV 도 되면서요
너굴
IP 118.♡.210.50
05-28 2015-05-28 18:26:19 / 수정일: 2017-04-30 15:35:34
·
드론 레이싱용 입문이라는게 애매해 보입니다.
말씀 하신 부분은 즐겨 보시는 단계로 접근하시면 아래 세트 정도일것 같습니다.
(영상지원기체, 조종기, 영상고글 포함)
http://www.amazon.com/BLADE-FPV-Nano-RTF-Quadcopter/dp/B00P6P7AR0/ref=sr_1_6?ie=UTF8&qid=1432804972&sr=8-6&keywords=blade+nano+qxamazon


근데 막상 조금만 욕심 생기셔도 다 바꿔야 해서 그다지 추천 드리기는 어렵네요.
조종기/고글(혹은 영상수신장치)는 좀처럼 고장나는 부분이 아니라서 살때 좋은걸 사는게 장기적으로는 돈을 아끼는 길이긴 합니다. ^^;;
삭제 되었습니다.
astrokjw
IP 203.♡.221.3
05-28 2015-05-28 19:41:54 / 수정일: 2017-04-30 15:35:34
·
감사합니다 ^^^
공룡알
IP 223.♡.213.99
06-13 2015-06-13 13:36:16 / 수정일: 2017-04-30 15:35:37
·
저도 F550 조립 중인데... 250급도 엄청 땡기네요.
엄지척
IP 211.♡.227.131
06-24 2015-06-24 06:16:38 / 수정일: 2017-04-30 15:35:39
·
초보 입문자 입니다. 동호회는 어떤게 좋을까요...? 댓글에 언급하신 멀티로터 연구소 ??? 신정비행클럽??? 아님 다른 곳이라도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