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생활문화 사우디 경험기 52

5
2013-01-13 14:09:51 212.♡.104.154
보나안보나
현지 경험을 정리하자면,

1. 보시다시피 인터넷 다 잘되고 페북도 안 막아놨습니다. 유투브로 소녀시대 '아 갓어 보이'뮤비도 봅니다.

2. 현지 날씨는 한국 초여름같습니다. 여름에는 50도 까지 올라간다는데 습도가 높지 않아 괜찮아 보입니다.

3. 한국보다 6시간 늦습니다. 여기 저녁시간이 한국의 밤 12시입니다. 그래서 저녁 먹고 나면 몽롱해집니다. 대신 여기 새벽(한국시간 오전 8~12시)에 자동으로 깹니다. 근데 어두워서 또 잡니다.

4. 공항 입국 심사를 오래 합니다. 한 사람 잡으면 기본이 5분입니다. 내앞에 10명 있으면 한 시간 잡아야 합니다. 사우디에 처음 입국한 사람에 한해 지문 날인, 사진 촬영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 상당히 게으르게 심사합니다. 그렇다고 항의하면 추방될 수 있습니다. 대신 급행료 같은 건 없는 것 같습니다.

5. 관광비자 없습니다. 사업비자나 현지인이 초청해주면 쉽게 오고 안그러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특히 외국인 여자는 어머니 인적사항까지 요구한답니다.

6. 우리처럼 재정문제로 복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왕이 결정하면 석유 판돈으로 바로 합니다, 참고로 원유 원가는 배럴당 5달러인데 그걸 100달러 가까이에 팔고 있습니다.

7. 왕 성격이 화끈합니다. 문제 있다고 한 마디 하면 바로 다 바뀝니다. 최근 대형 종합병원에서 마취 실수로, 현지 점유율이 가장 높은 도요타자동차의 법인장 손자가 사망하자 병원 전체를 영업정지시켜버렸습니다. 비가 일년에 한두번 오는 곳인데 작년 하루만에 100mm가 넘는 폭우로 수백명이 사망하고 왕이 화를 내자 지금 도로 곳곳에서 엄청난 배수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8. 왕자만 2만명 있습니다. 왕이 순시가는 곳에서 왕자가 생긴다고 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평생 품위유지비가 나오고 대다수가 해외에서 생활한다고 합니다.

9. 일부 왕자는 사업을 하는데 힘 있는 왕자들은 잘되는 남의 사업을 달라고 해서 헐값에 넘겨받는다고 합니다. 거부하면 소심한 복수를 합니다. 예를 들어 KFC보다 유명한 'al bick'이란 치킨집을 왕자가 달라고 하자 사장이 거부했습니다. 그러자 제다(사우디 제2의 도시)이외에선 지점을 못내게 했습니다. 홍해 바로 앞의 리조트도 인수에 실패하자 왕자가 리조트와 바다 사이에 큰 도로를 만들어버렸습니다.

10. 기름값은 리터당 120원쯤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큰 차에 만땅으로 기름 넣습니다. 전국 모든 주유소의 기름값이 같아 우리처럼 싼데 찾아 빙빙 돌지 않습니다. 대신 최근들어 휴지, 생수 이런 걸로 서비스 경쟁합니다.

11. 일본차가 많은데 현대기아차도 최근 상당히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현기차는 모닝부터 제네시스까지 전모델이 다 보입니다. 쉐보레 마크 단 말리부, 크루즈도 많습니다.

12. 현지인들은 고급 승용차를 몇 대씩 갖고 있고 신모델이 나오면 바로 중고로 팔고 새차 산다고 합니다. 독일차보단 먼저 진출한 도요타의 렉서스가 눈에 많이 보입니다.

13. 도로 이정표가 거의 없고 네비도 안 씁니다. 대신 교차로마다 커다란 조형물이 많아 "어디 탑 근처에서 보자" 이렇게 약속을 정합니다.

14. 전자제품은 LG가 에어콘으로만 유명하고 스마트폰은 역시 삼성이랍니다. 도로 곳곳에 아이폰5, 갤노트2광고 보입니다.

15. 대체로 하얀 얼굴에 전통 남자의상인 타브(하얀색 옷에 검은 머리띠)를 입은 사람이 현지인이고 나머지는 일하러 온 터키, 방글라데시, 인도인들입니다.

16. 중국처럼 시간약속 잘 안지킵니다. 대부분 핑계가 애가 아프다입니다. 일부 다처제니 애가 참 많겠지요.

17. 외국기업은 의무적으로 사우디인 고용을 해야합니다. 그 비율이 최근 20%까지 높아졌는데 문제는 사우디인 인구가 많지 않고 게으르다는 점입니다. 세금이 없고 나라에서 주는 돈이 많아 사우디인 자체가 일하기를 싫어합니다. 그래서 심지어 길거리 캐스팅으로 사우디인한테 제발 우리 회사에서 자리만 맡아달라고 합니다. 거리에서 보이는 부랑자들은 대부분 외국인입니다.

18. 은행 대출은 무이자입니다. 대신 돈을 맡겨도 이자 없습니다. 가끔씩 왕이 기분 좋으면 부채 탕감해준다고 합니다. 은행 가서 무이자로 돈 빌려 부동산만 해도 성공하는데 역시 게을러서 잘 안 한다고 하네요.

19. 유학가면 학비, 생활비, 심지어 부인 생활비까지 다 나옵니다. 그래도 귀찮아 잘 안가려고 한답니다.

20. 여자들은 아바야라는 검은 색 옷을 입고 눈만 보이고 다닙니다. 안에는 청바지 등 자유롭게 입고 특히 속옷을 화려하게 입는다고 합니다. 가방은 명품백 많구요. 근데 거리에서 여자보기가 쉽지 않아요.

21. 법에는 없지만 외국인 여자도 아바야를 입어야 분위기입니다. 교복처럼 생각해 치장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니 편한다고 생각하는 여자도 있답니다.

22. 여자가 운전을 못하기 때문에 기사들이 대신 해줍니다. 기사가 없는 현지인은 아버지, 삼촌, 오빠가 대신 해줍니다. 말씀드린데로 대부분 남자들이 놀고 먹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16세 부터 면허를 딸 수있지만 10살도 안 돼 보이는 꼬마가 엄마 모시고 대형 SUV를 운전하기도 합니다. 경찰도 그냥 봐준다고 합니다.

23. 사촌끼리 가문끼리 결혼하는 경우가 많고 대형몰에서 남녀가 눈맞는 경우도 최근 있답니다. 주로 '왓츠업'메신저로 얘기 나눈답니다.

24. 여자들의 눈만 봐도 엄청난 미인입니다. 쌍꺼풀 있는 눈이 크고 깊고 맑습니다.

25. 일부다처제이지만 둘째 부인 갖기가 까다롭습니다. 첫째 부인에게 허락 받아야 하고 둘째 부인에게 해주는 만큼의 예물도 따로 줘야 합니다. 신혼 여행도 먼저 첫째 부인과 새로 다녀온 후 둘째 부인과 가야 합니다. 네 번째 부인을 맞으려면 돈도 많이 들고 힘들다고 하네요.

26. 사복입은 종교 경찰이 대형 쇼핑몰 같은 곳에 있습니다. 아바야를 제대로 입지 않은 여자들을 지적하고 미안하다 말하면 끝이랍니다. 대부분 노는 것 같답니다.

27. 컴파운드라는 고급 빌라 단지가 곳곳에 있습니다. 단지 안에 수영장, 볼링장도 있고 여기선 여자들도 아바야를 벗고 다닙니다. 외국인은 사우디 부동산을 가질 수 없어 우리돈으로 월세 300만원 쯤 합니다.

28. 날이 더워 할 게 없으니 쇼핑몰에 자주갑니다. 이마트 같은 대형쇼핑몰, 24시간 편의점도 있습니다. 소비성향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최근들어 피트니스 센터도 들어섰답니다.

29. TV채널 앞쪽은 죄다 축구입니다. 한국팀이 와서 사우디팀을 이기자 한국 교민들에게 테러가 있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차라리 한국팀이 지는 게 여기 교민들에겐 낫답니다.

30. 현지인 집에 갔었는데 3층 집에 엘리베이터, 수영장 있습니다. 응접실 남녀 구분해 서너개씩 있구요.

31. 현지인들끼리는 은밀하게 어느 정도 술이나 유흥업소를 즐긴다고 합니다. 대부분 해외 생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랍니다.

아침 먹으러 갑니다. 나머진 다음에~
보나안보나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2]
onjo
IP 218.♡.34.186
01-13 2013-01-13 14:14:2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재밌네여. 글 감사합니다
odde
IP 59.♡.202.102
01-13 2013-01-13 14:21:1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오! 일목요연한 글! 재밋어요!^^
from CLIEN+
cr_kn
IP 61.♡.136.234
01-13 2013-01-13 14:23:2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알 한두렐라!
M____
IP 117.♡.8.18
01-13 2013-01-13 14:37:4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이런 세계 현지에 경험했던 주관적인 이야기 매우 좋아합니다
왕자의 소심한? 복수이야기 참 화끈하고 영화같이 재미있네요
(물론 당사자는.. 애도)
MentalisT
IP 61.♡.9.80
01-13 2013-01-13 14:48:53 / 수정일: 2017-04-30 10:25:40
·
;ㅁ; 역시.. 돈 많은 나라는 참 좋군요. 그 돈 아껴서 300년이 지나도 끄덕없는 강성대국을 만들어보고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SuhSquad
IP 211.♡.48.205
01-13 2013-01-13 14:57:21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일부다처제가 허용되지만,
'모든 부인에게 평등하게 대하라'도 율법에 나오는 사항이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어~~~~~~~~~~ㅁ청 든다죠..
선물을 사줘도 네 명 똑같이 사줘야하고... ㅎㅎ

사우디 갔다온 사람들 다 '너무 힘들었다'고들 하던데, 잘 마치고 돌아오셔요. . ^^
sg4520
IP 121.♡.80.145
01-13 2013-01-13 15:07:52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은근히 궁금한것들이 다있네요 ㅎㅎ
황야의칼잡이
IP 175.♡.255.89
01-13 2013-01-13 15:09:5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마눌신님이 둘이라고 생각하면 ㅎㄷㄷ
푸른빛
IP 115.♡.105.169
01-13 2013-01-13 15:10:1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사복입은 현지 경찰 = 무타와 (무따와) 라고 하지요. 외국기업 들은 사우디 현지인 스폰서가 필수고요. 그리고 하루 5번인가 기도 시간 있는데 그때는 가계들 문 닫는 진풍경이 벌어지고요. (실내 레스토랑 같은 경우는 밖 문만 잠그고 안에서는 계속 식사 가능합니다.) 그리고 법적으로는 술(+돼지고기)이 금지 되어 있는데 리조트 같은데 가면 왕자들이 술마시고 노는 풍경도 볼수 있고요. 돼지고기 같은건 바레인, UAE나 미군 유통 경로 통해서 밀수(?)하기도 합니다. 또 괜히 카메라 들고 찍었는데 아바야 쓴 다른 여자 찍게되면 카메라 압수당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사우디 현지인으로부터 자신의 자화상이 담긴 사진을 받으셨다면 그건 당신을 믿을수 있는 친구로 인정받으셨다는 징표입니다. 그리고 사우디 기업들은 월급 말고도 휴가갈때 휴가비도 줍니다. 또 놀라운건 바닷가 조경에 신경을 써서 해안가에 잔디가 깔려있습니다. (들어가서 막 밟아도 됩니다. 그러라고 만든거...)
보나안보나
IP 212.♡.104.154
01-13 2013-01-13 16:15:0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오호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무한비행
IP 183.♡.20.55
01-13 2013-01-13 15:14:01 / 수정일: 2017-04-30 10:25:40
·
헉 왕자가 2만명??
gabikko
IP 213.♡.197.195
01-13 2013-01-13 15:15:5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중동에서의 큰형님 나라인만큼 율법은 아직까지 가장 엄격한 것 같습니다.
다른 중동에서 사우디 잠시 출장다녀와도 "아후~ 역시 사우디" 라고 이야기할 정도니까요
푸른빛
IP 115.♡.105.169
01-13 2013-01-13 15:17:0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80년대에는 공개처형도 많이 했다고 하는군요.
꼬맹
IP 112.♡.141.202
01-13 2013-01-13 20:57:07 / 수정일: 2017-04-30 10:25:40
·
공개처형은 지금도 좀 한다고 합니다

도둑들 손목 자르는 형벌은 회사 상사에게 들었습니다 ㅎㄷㄷ
seong7776
IP 211.♡.62.167
01-13 2013-01-13 15:18:0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우와 게을러서 안하는 국민들도 있다는걸 처음듣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푸른빛
IP 115.♡.105.169
01-13 2013-01-13 15:18:57 / 수정일: 2017-04-30 10:25:40
·
KFUPM 같은 현지 대학이 있는데 현지인 등록금 없습니다. 교육 거의 무상이라도 봐도 되는데 공부안하죠. 캠퍼스 내에 교수, 학생 거주지도 있습니다. 예전에 한국인 태권도 사범하시던 분도 그 대학에 한분 계셨고요. 안타깝게 돌아가시긴 했지만... 그것도 꽤 됬군요.
Jun911
IP 211.♡.72.191
01-13 2013-01-13 15:20:1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흥미진진하네요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tiddalik
IP 153.♡.30.51
01-13 2013-01-13 15:44:11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뭐 이건 컬쳐쇼크수준...
C_Ronaldo
IP 84.♡.91.100
01-13 2013-01-13 15:46:3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저도 지금 사우디에 있습니다. 카타르-아부다비-사우디 테크로 중동 6년차..ㅜㅜ

사우디 뿐만 아니라 중동에 잘 산다는 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일하기 싫어하죠.

현지인 채용 때문에 자리만 만들어 놓고 놀면서 돈 받아 간다는...

중동 여자 많이 이쁘죠. 저도 이전까지는 한국 여자가 세상에서 제일 이쁘다고 생각했었는데

여기 여자들은 눈만 봐도 빠져들어요.
amakusa
IP 221.♡.166.174
01-13 2013-01-13 15:52:23 / 수정일: 2017-04-30 10:25:40
·
ㅎㅎ 잼있습니다.
chaev5
IP 220.♡.60.97
01-13 2013-01-13 16:01:5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정말 재밌어요 ㅎㅎ 또 해주세요
nowandnew
IP 182.♡.220.26
01-13 2013-01-13 16:05:2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글로만 봐서는 한국보다 100배는 살기 좋네요. ^^
gabikko
IP 213.♡.197.195
01-13 2013-01-13 16:46:02 / 수정일: 2017-04-30 10:25:40
·
그나라 국적이면 확실히 살만하죠. 외국인이면 좀 달라집니다... ^^:
일단 서양인 제외하고 한국인은 그나마 괜찮은데 인도나 주변 못사는 나라 사람들은 사람으로 안봅니다. 그냥 동물정도로 보죠. (거의 대놓고 말합니다.)
nowandnew
IP 182.♡.220.26
01-13 2013-01-13 20:58:2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국적에 따른 혜택, 인종차별
그건뭐 어느나라나 마찬가지이니까요. ^^
보나안보나
IP 212.♡.104.154
01-13 2013-01-13 16:17:0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월욜 새벽에 또 올리죠 ㅎㅎ 서프라이즈 중동입니다 ㅎㅎ
phones
IP 125.♡.236.180
01-13 2013-01-13 16:17:3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추가하자면
사우디는 이슬람의 성지니까요 제약이 많습니다. 막상 주말이 되면 바레인으로 술먹으러가는 차량의 행열을 볼수있습니다.
여성들에대한 제약이 많지만 거꾸로 남성이 더 피곤하죠. 남자가 항상 모시고 다녀야하니까요.
명품세일을 아주 많이 합니다. 덕분에 남편분들이 더 힘들어집니다.
from CLIEN+
동네북
IP 116.♡.117.177
01-13 2013-01-13 16:34:0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왕자 2만명 ㅎㄷㄷ
muggs
IP 220.♡.164.1
01-13 2013-01-13 16:48:4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사우디에서 태어났어야 ... 와 쇼크네요
ddstone
IP 1.♡.160.239
01-13 2013-01-13 16:49:47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이건 뭐랄까.... 신선국인가요 ....
O(nlogn)
IP 121.♡.201.94
01-13 2013-01-13 18:01:3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안되겠습니다. 우리 나라에도 석유가 나오게 합시다
Jasmine
IP 59.♡.209.238
01-13 2013-01-13 18:08:32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역시 자원이 갑이군요 재밌게 잘봤습니다 다음 글도 기다릴게요! *
*의*
IP 115.♡.27.157
01-13 2013-01-13 18:49:4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딴건 모르겠구, 통치 스타일 ㅎㄷㄷ이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꼬맹
IP 112.♡.141.202
01-13 2013-01-13 20:57:5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저도 알제리에 좀 있었는데 알제리랑 사우디는 분위기가 아예 다르더라구요~

물론 최 북단쪽에만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hosang21
IP 112.♡.204.250
01-13 2013-01-13 20:25:0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와 왕자이야기 재밌네요. 저나라는 마치 신세계의 느낌이....ㄷㄷㄷㄷ재밌어요 또 글써주세요~ *
lcarus
IP 221.♡.56.150
01-13 2013-01-13 20:26:0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날씨라도 구린 동네니 다행이지 날씨마저 하와이같았으면 그냥 천국이군요-_- 타락한 천국인가 ㅋㅋ
Nemesis_CR
IP 59.♡.249.35
01-13 2013-01-13 20:35:1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아니 왕자가 2만명이라면 최소 2만번을 했다(?) 라는 말인가요?
근 50년동안 날마다 일 치뤘을리는 만무할테고...
왕자를 저렇게 많이 두는 이유나 그 많은 왕자를 생산하는 경위가 어케 되는지 궁금하네여 ㅎㅎ
nowandnew
IP 182.♡.220.26
01-13 2013-01-13 20:46:5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할아버지때 왕자들, 아버지때 왕자들, 아들의 왕자들, 세손의 왕자들... 이렇게 누적된 왕자들 아닐까요? ^^
형제나 조카가 왕이 되었다고해서 왕자 지위를 박탈하지는 않을테니까요.
dodandy
IP 125.♡.73.62
01-13 2013-01-13 20:36:41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음... 2010년 월드컵 예선때 사우디 0-2로 털어주고 왔는데

그때 테러가 있었군요.. ㄷㄷㄷ
정들었던
IP 175.♡.54.86
01-13 2013-01-13 20:48:05 / 수정일: 2017-04-30 10:25:40
·
ㅎㅎㅎㅎㅎ재미지닼ㅋㅋ으ㅓㄱ
어절씨구
IP 116.♡.239.37
01-13 2013-01-13 21:00:1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다른건 몰라도 기름값.. 정말 부럽네요
중형차로 서울 부산 왕복하는데 리터당 10km 잡아도 기름값이 만원이면 되는군요....

에쿠스 만땅 채워도 만원이 안되네요

연비운전이란 개념이 없을듯....
世界制覇
IP 122.♡.204.62
01-13 2013-01-13 21:09:59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이민 갈만한가요??
SnowBoy
IP 121.♡.138.153
01-13 2013-01-13 22:36:43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이민은 비추입니다.
coco_hyunmin
IP 222.♡.4.96
01-13 2013-01-13 21:21:5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저도 뭐 재대로 겪어보지 못해서 왈가왈부할 처지는 아니지만 날씨만 봐도 그냥 한국이 나은거 같아요.
유리조각
IP 175.♡.137.206
01-13 2013-01-13 21:25:26 / 수정일: 2017-04-30 10:25:40
·
두바이 공항에만 가봤는데(경유때문에..) 냄새가 완전 ㄷㄷㄷ
공항에서 일하는 외쿡형들에게 물어보니 나라가 부자라 노동자들 대부분이 외국인이라고 하던데.. 사실인지는 모르겠네요. 자기들 나라에서 버는 것보다 돈을 엄청나게 많이 받아서 주변국에서 많이 입국한다고 들었습니다.
섭카
IP 213.♡.38.3
01-13 2013-01-13 22:05:1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짧게 계셨던 것 같은데 오래있으면 참 살기적적한 곳입니다 ㅜㅜ
섭카
IP 213.♡.38.3
01-13 2013-01-13 22:06:24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짧게 계셨던 것 같은데 오래있으면 참 살기적적한 곳입니다 ㅜㅜ
삭제 되었습니다.
lalilali
IP 175.♡.24.232
01-14 2013-01-14 02:23:50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이래서 자원이 있어야ㅠㅠㅠㅠ
3pisod3
IP 1.♡.196.168
01-14 2013-01-14 03:38:21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 ⓗ
콩칡팥칡
IP 115.♡.73.92
01-14 2013-01-14 04:51:04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재밌어요~~ 다른 이야기도 기다릴께요. *
베르
IP 211.♡.105.138
01-14 2013-01-14 08:51:12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완전 멋지네요..~~ 너무 재미있습니다. 사우디 살만하네요~~
huaa
IP 182.♡.94.61
01-14 2013-01-14 09:05:48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재밌어요~ 사우디에 있는 친구 어찌사나 궁금했는데 이렇게 사는군요 ㅎ 좋은 얘기 감사해요~
리나쉬멘또
IP 203.♡.173.130
01-14 2013-01-14 09:20:12 / 수정일: 2017-04-30 10:25:40
·
저기서 태어나면 그냥 놀고 먹네요..취직을 해서 그냥 자리만 지켜도 돈이 나오다니!!!
근데 왕이 왠지 행보관 삘이.....ㅋㅋ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