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3년만의 데스크파이 업데이트 (Fosi ZH3, iLoud MM) 19

2
2026-06-15 21:16:56 222.♡.35.108
vcxeen

지난 주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책상을 정리하다 DAC+앰프 조합이 좀 덩치가 커서 거슬리는 느낌이 들더군요.

옛날에 제가 살 때만 해도 DAC+RCA 입력이 되는 기기가 몇 없어서 당시에는 그래도 좀 저렴하게 iFi의 Zen DAC V2 시그니처 모델과 Zen Can Air 조합으로 쓰고 있었는데요, 이 조합이 헤드폰 연결해서 듣기는 괜찮지만 스피커를 연결하기에는 앰프 쪽에 출력이 6.3단자와 4.4단자 뿐이라 좀 애매했습니다.

그렇다고 Zen DAC만 쓰면 소리가 좀 많이 이상해져서 그냥저냥 쓰다가 꽤 오래 썼으니 좀 바꿔볼까해서 뒤져보니 요새는 DAC에 RCA입력단자가 있는 제품이 있더군요.

그래서 바꿔봤습니다.ㅎㅎㅎ





SE-3918f293-b761-41ec-945d-9ed4f9cd9471.jpg

기존에는 보스 컴패니언2 시리즈3를 물려서 쓰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LAM-Z03 미니디스크 데크도 쓰고 있었고요.

요번에 정리하면서 일단 Z03은 잠시 치워 뒀습니다.






SE-51983ff5-b40a-47d8-bb91-18206914d5be.jpg

요번에 바꾼 조합입니다.

DAC은 Fosi의 ZH3라는 제품이고요, 스피커는 iLoud Micro Monitor라는 제품입니다.

바꾸고 나니 책상도 좀 정리가 되는 느낌이고요, 뭣보다 이제는 스피커 연결 케이블을 뒤로 뺄 수 있어서 좋네요.ㅎㅎ

스피커는 GPT와 장시간 대화 끝에 골랐습니다.

잠시 미친셈 치고 제네렉 8010A 모델도 봤는데, 아무래도 주력은 이어폰 쪽인지라 책상에서 쓰는 용도로는 가격이 너무 과하더군요.ㅠㅠ

그 외에 오디오엔진 A2라든가 많이 쓰시는 에디파이어 제품들도 봤는데 사이즈가 책상에 올려두기는 좀 커서 이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마침 신품급 중고가 떠서 와이프님 차 얻어타고 파주까지 가서 들고 왔네요.ㅎㅎㅎ




일단 바꾸고나서 스피커 체감이 엄청나게 큽니다.

책상에서 쓰는 용도로 컴패니언2 시리즈3도 그럭저럭 쓸만하다 수준이었는데, iLoud MM은 아예 체급이 다르네요. 해상력, 저역의 울림 모두 비교가 안되는 수준입니다.

에디파이어 제품들을 들어보지는 못 했지만 사이즈 대비 소리를 비교한다면 이 제품도 밀리지는 않을 듯 하네요.

나름 RCA, 3.5 입력에 블루투스도 지원이 돼서 이래저래 쓰기는 편할 듯 합니다.

현재는 DAC 뒤에 RCA단자로 연결해 놨네요.

-근데 기본 구성품에 RCA 케이블이 없다는게.....


Fosi ZH3도 가격대비 매우 준수합니다. 전면에 6.3, 4.4단자가 있고요, 후면에는 XLR과 RCA 출력단자, 입력은 RCA, 코엑셜, 광단자, USB-C포트 등을 지원합니다.

덕분에 후면이 단자로 빼곡하네요.

DAC칩은 AK4493SEQ를 쓰고 있는데 해상력과 분리도가 좋습니다. 더불어 앰프도 통합이라 출력도 괜찮고요.

현재 PC볼륨은 100%, 스피커 쪽 볼륨은 1/4 정도에 DAC쪽은 100단계 중 30 놓고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코앞에서 듣기는 엄청 크네요.ㅎㅎ


한동안 음향기기는 휴대용 쪽만 보다가 오랜만에 집에서 쓸 거치기기를 바꿔봤는데, 들어간 비용 대비 아주 마음에 듭니다. (DAC은 기존 기기 팔고 샀고, 스피커도 팔고 사니 실제로는 한 15만원 정도 들어간 셈이네요.)

이 상태로 또 몇년 쭈욱 쓰다가 다음에는 진짜 제네렉 8020 정도 한 번 사서 써보고 싶기는 합니다.ㅎㅎ 아무튼 아주 만족스러운 지름이었네요.ㅎㅎ

 

vcxee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밧드K
IP 112.♡.176.3
06-15 2026-06-15 21:32:51
·
저는 ERIS e3.5를 쓰다가 책상이 좁아서 에디파이어 M60으로 바꿔볼까 하고 있는데 iLoud Micro Monitor도 괜찮네요.
vcxeen
IP 222.♡.61.86
06-16 2026-06-16 08:35:57
·
@밧드K님 사이즈가 작은데도 저음도 상당히 잘나오고 좋더라고요. 가격 차이가 좀 나긴 하는데 그만한 값을 하는 것 같습니다.ㅎㅎ
Mars
IP 133.♡.47.8
06-15 2026-06-15 22:32:26
·
edifier보다 iloudMM이 좀 더 상위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edifier는 좋은 부분은 좋은데 각 모델마다 조금씩 단점이 있더라구요. 저음부가 과하게 둥둥거리기도 하고, 고음역이 좀 뭉개지기도 해서 선뜻 손이 안가더라구요.
iloudMM 작은 유닛을 쓰지만 저역대도 괜찮아서 계속 눈여겨 봤었는데.....그냥 좀 투자해서 kef lsxii로 안착했습니다.
vcxeen
IP 222.♡.61.86
06-16 2026-06-16 08:36:54
·
@Mars님 저도 작년에 거실용으로 KEF보다가 가격이 넘사벽이라 포기했네요. 지금은 방에서 쓰는거라 애초에 놓을 공간도 없다보니 KEF는 꿈도 못 꾸고 있습니다.ㅎㅎ
우리는어디로가는가
IP 140.♡.29.3
06-16 2026-06-16 01:13:23
·
저는 소노스 사용중인데 , 선정리가 안되네요.
선정리가 너무 깔끔하게 되있어서 마음이 편안합니다. :)

질문이하나있는데, 의자는 가끔 영화도 보고 하는데 어떤의자가 편할까요?
vcxeen
IP 222.♡.61.86
06-16 2026-06-16 08:38:22 / 수정일: 2026-06-16 08:41:05
·
@우리는어디로가는가님 저는 와이프가 매장 가서 앉아보고 괜찮다고 해서 제닉스 게이밍 체어 샀습니다. 고가의 의자로 가실거 아니면 게이밍 체어가 주로 쿠션이 두툼한 편이라 괜찮지 않을까 싶긴 한데요, 오프라인서 직접 앉아보시고 사시는게 나을 듯 해요.
저는 하이마트나 일렉트로마트, 용산 매장 같은데서 앉아봤습니다.ㅎㅎ
마이클샤프
IP 211.♡.196.100
06-16 2026-06-16 08:52:43
·
Genelec G1에 꼬다리 물려 쓰다가 이번 알리세일을 참지 못하고 질렀습니다. 볼륨조절을 다이얼로 하니 확실히 편합니다. 리모콘도 있지만요. 엘텐바이미 만들어 사용중인데 디자인이 깔끔하고 좋네요.
vcxeen
IP 222.♡.61.86
06-16 2026-06-16 09:08:36
·
@마이클샤프님 좋은 스피커 쓰시네요.ㅎㅎㅎ DAC으로 볼륨조절 하면 아무래도 편리하죠. 미세 조정도 잘 되고요. 저는 리모콘은 안써서 넣어뒀는데 리모콘도 은근 장점이죠.ㅎㅎ
공감글
IP 222.♡.73.97
06-16 2026-06-16 10:14:38
·
LAM-Z03 명기죠. 상태 너무 좋아보이네요.
vcxeen
IP 118.♡.74.62
06-16 2026-06-16 13:09:42
·
@공감글님 2년 전 쯤에 큰맘먹고 사서 나름 수리 받고 아직 현역입니다.
간간히 MD 쓰는데 쿨타임 돌면 또 꺼낼 듯 하네요 ㅎㅎ
공감글
IP 222.♡.73.97
06-16 2026-06-16 14:57:43
·
@vcxeen님 저는 6년전쯤 8만원인가 싸게 방출하고 후회중입니다.
vcxeen
IP 222.♡.35.108
06-16 2026-06-16 17:28:17
·
@공감글님 어우 싸게 넘기셨네요ㅡㅠㅠ 저는 해외서 들여와서 대충 14만원 정도 줬습니다.ㅠㅠ 이런거는 놓치면 나중에 자꾸 생각나더라고요
맥대디
IP 166.♡.220.107
06-16 2026-06-16 20:36:28 / 수정일: 2026-06-16 20:36:40
·
iloud mm 저는 음악 작업용으로 사용중 인데 데스크에서는 사용성이 좋죠, 지금은 단종되고, 업글 버젼이 나왔는데, 가격도 오르고 성능도 개선 되었더군요.
vcxeen
IP 222.♡.35.108
06-16 2026-06-16 22:50:07
·
@맥대디님 혹시 그게 mm Pro인가요? 프로도 봤는데 갑자기 가격이 두 배 정도 뛰길래... 일단 요정도로 만족했네요.ㅎㅎ
강철군화
IP 119.♡.223.198
06-16 2026-06-16 22:40:56
·
아주 깔끔한 구성이네요~~ 저는 제네릭 8020 오래 사용했었습니다~ 음감용 보다는 음원 작업용 모니터로요~ 아주 플랫해서 음악들을 때 맛이 좀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나중에 참고하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
vcxeen
IP 222.♡.35.108
06-16 2026-06-16 22:51:11 / 수정일: 2026-06-16 22:51:18
·
@강철군화님 그렇군요. 제대로 된 비교는 아니겠지만 8030 리뷰 유튜브에서 보니 소리가 확실히 다른 스피커랑 다르더라고요. 8020이 목표였는데 가격도 큰 차이 안나서 나중에 8030을 노려볼까 합니다.ㅎㅎㅎ
강철군화
IP 119.♡.223.198
06-17 2026-06-17 08:20:50
·
@vcxeen님 제네렉 8000 시리즈가 원래 스튜디오 모니터용으로 나온 스피커라 사이즈가 커도 소리만 크지 기본 음질은 거의 같았습니다. 그래서 얼마전 음감용으로 G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면 저도 유튜브 리뷰 많이 보긴 하지만, 모든 리뷰 영상이 바이럴이라, 직접 청음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vcxeen
IP 222.♡.61.86
06-17 2026-06-17 08:59:40
·
@강철군화님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G시리즈가 듣기로는 8000시리즈 대비 마감 같은게 살짝 부족하다고 들었는데 별 차이 없나보네요. 저도 리뷰는 참고만 하고 가능하면 직접 들어보는 편인데 스피커류는 다 들어보려면 매장 찾아가는 것도 시간이 들다보니 쉽지가 않았네요.ㅠㅠ
다음에 제네렉 사게 되면 큰 돈 들이는거니 말씀해주신 것 처럼 청음해보고 결정해야겠습니다.ㅎㅎ
은둔형인싸
IP 210.♡.244.174
06-23 2026-06-23 17:46:11
·
G1, G3, G4, G5, 8351을 써봤습니다. 현재 G4, G5가 책상과 거실에 있네요.
야금야금 올라오게 됩니다 ^^; 전 시간을 되돌려 옛날로 간다면 한방에 G4로 가겠습니다.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8351은 오히려 저랑 안맞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