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아이폰 17 프로, 망원 카메라 간단 사용기 22

13
2025-09-20 22:00:18 수정일 : 2025-09-20 22:01:37 211.♡.199.246
SHERLOCK

제품 받은 날은 비가 오고 그 다음날인 오늘은 왠지 높은 곳에서 저녁 노을 찍기가 괜찮을 거 같아서 서울스카이(롯데월드타워 전망대)를 올라갔습니다. (혼자 올라간 사람은 저 밖에 없는 거 같은 ㅋㅋ)


일단 본 게시판에 올라간 이미지들은,


아이폰 17 프로에서 프로 로우 48M으로 촬영 → 맥의 기본 사진앱을 통한 보정 및 3:2 크롭 → JPG 중간 퀄로 엑스포트 한 결과물입니다.


250920 - 1.jpeg


250920 - 2.jpeg


250920 - 3.jpeg


250920 - 4.jpeg

250920 - 5.jpeg


250920 - 6.jpeg


250920 - 7.jpeg


250920 - 8.jpeg

한 줄 소감은 무척 훌륭하다 입니다.


특히 망원렌즈는 그 특성상 저조도 촬영이 굉장히 어려운데 일단 이 어려운 건 14 프맥 ~ 15 프로들의 5배 테트라프리즘으로 상당히 수준급으로 구현했었거든요. 센서가 문제여서 그 좋은 기능을 다 말아먹었는데 17 프로는 핸드헬드로 저조도 망원을 찍기에 충분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28-135 풀프레임 렌즈급이라면 오히려 17 프로쪽의 야간 망원 결과물이 더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인데 망원 줌렌즈는 2.8 렌즈라 하더라도 저조도는 ISO를 상당히 올려야 하고 그것보다도 어두운 조리개라면 100mm 넘어가는 망원은 사실상 야간 촬영은 포기하거나 엄청나 퀄리티 저하를 감수하고 하이 ISO(10000 안팎이거나 그 이상)까지 가야 하거든요.


상기와 같은 이유로 저는 업무 특성상 넓고, 좁고, 밝고, 어두운 곳을 가리지 않고 찍어야 해서 소니 R4에 24/1.4(크롭), 50/1.4z + 135/1.8z조합으로 찍고 있는데 어쨌건 다시 아이폰 이야기로 돌아와서 망원 단렌즈급이 아닌 이상 (결과물의 아름다움이 아닌) 결과물의 신뢰성은 아이폰 17 프로쪽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확신까지 못하는 이유는 상기한대로 전 망원도 1.8 단렌즈로 굴려서요 ㅋㅋ)


그리고 뜻하지 않은 부분에서 함정카드가 발동하는데 프로 로우 기준으로 ISO 2000까지는 48M으로 찍히지만 2000보다 감도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12M으로 강제 리사이즈 됩니다.


14프로 / 15프로 / 16프로의 48M 24mm 카메라에서는 한 번도 겪지 못한 상황이고 촬영 컷수가 많지는 않지만 16프로의 13mm 48M에서도 겪어보지 못한 상황이긴 한데요, HEIC으로는 안 찍어봐서 모르겠지만 인물모드 4x 걸면 24M으로 찍히고 이 때는 아무리 어두워도 24M으로 찍히긴 하더군요.


다만 12M 프로로우나 24M 인물모드나 ISO 5000애선 별 차이가 없는 거 같더군요. 이 부분은 좀 더 써봐야 하겠고 24mm / 13mm에선 아마 ISO 3200까진 올리더라도 48M이 유지됐던 기억인데 과거 촬영결과물들도 좀 보고 저조도에서도 이런 저런 확인을 좀 해봐야 할 듯 합니다.


M-250920 - 1.jpeg  그리고 곁다리로.. 이건 24mm


U-250920 - 1.jpeg


U-250920 - 1 (1).jpeg

이건 13mm이고..


느낌적인 느낌인데 24mm / 13mm도 16프로보다 좀 더 좋아진 것 같아요 ㄷㄷㄷ (저조도쪽에서 개선이 많이 이뤄진 거 같은데 일단 느낌적인 느낌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인 스맛폰의 가장 큰 불만은 색감이거든요. 풀프레임 카메라인 소니 R4와 비교하면 R4는 ISO 5000 이상 올리지 않는 한 장소와 광원의 상관 없이 일정 퀄리티의 색감이 나오는데 아이폰의 경우 14 프로 ~ 16 프로까지는 태양광, 형광등, LED 등 조명과 장소에 따른 색감 편차가 너무 제각각이어서 카메라보다 다루기가 쉽지 않은 부분인데 이 부분은 몇 개월 간 다양한 환경에서 써보면서 판단해야 할 듯 합니다.

SHERLOCK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지킬 것이 많아도 모험해보지 않겠는가?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아스바니뽕
IP 211.♡.200.51
09-20 2025-09-20 22:33:17
·
와... 금손이시네요.
SHERLOCK
IP 211.♡.249.94
09-21 2025-09-21 00:30:59
·
아스바니뽕님// 금손까진 아니고 몇 가지 팁만 숙지하면 전망대에선 쓸만한 사진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ㄷㄷㄷ
Golden_Gay
IP 101.♡.217.62
09-20 2025-09-20 22:56:38
·
보정 취향이 약간 물 빠진 느낌을 좋아하시는것 같아요.
SHERLOCK
IP 211.♡.249.94
09-21 2025-09-21 00:32:49
·
Golden_Gay님// 일단 보정하는 모니터들은 전부 dci-p3 95%급으로 맞췄고 대비는 올리지만 그림자하고 블랙포인트를 수정해서 암부를 끌어올리기도 합니다 ㅎ
야쫌
IP 116.♡.131.187
09-20 2025-09-20 23:10:09
·
야간 고스트는 어떤가요
SHERLOCK
IP 211.♡.249.94
09-21 2025-09-21 00:33:31
·
야쫌님// 야간 고스트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전망대 유리에 비치는 것부터 가려가며 찍어야해서요 ㅋㅋ
씨펄
IP 211.♡.168.134
09-21 2025-09-21 20:12:30
·
@야쫌님
매장에서도 재연이 생겨서
컬러스케일 같은거가
생겨야 답이 나올것 같아요
geeks
IP 211.♡.205.31
09-20 2025-09-20 23:21:26
·
센서 커진게 어두운데서 강해진게 아닐까요??
/Vollago
SHERLOCK
IP 211.♡.249.94
09-21 2025-09-21 00:36:03
·
geeks님// 같은 조도에서 사진을 찍을경우 광원을 카메라가 직접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이상 망원으로 갈수록 저조도는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폰카건 디카건)

특히 망원 센서가 메인만큼 큰 것도 아닌지라 저조도의 퀄 다운은 감수를 해야 할 부분이죠.
마징가다
IP 14.♡.130.2
09-21 2025-09-21 00:29:13
·
풀프레임이면 삼각대 세우면 됩니다.
필카떄는 상반측불궤 떄문에 좀 까다로웠는디 디카에서는 그런거 없기 때문에 오히려 편하죠.

어차피 아이폰도 센서는 소니인데 딱히 ISO 높은데서 SLR보다 깡성능이 좋을리는 없죠.
깡성능 좋은 저노이즈 센서라면 SLR부터 적용했겠죠.
이미지프로세싱 과정에서 적당히 밀어버리고 보여주는 것일 겁니다.
아이폰으로 찍어서 문짝만한 인쇄를 하지는 않을테니까요.
SHERLOCK
IP 211.♡.249.94
09-21 2025-09-21 00:42:04
·
마징가다님// 전망대마다 편차는 있지만 삼각대, 셀카봉 반입 금지인 전망대들도 있으며 어떤 곳은 심지어 가방을 못 갖고 들어가게 해서 원바디 원렌즈만 허용되는 곳들도 있어요..

그리고 AP 후처리가 예전같지가 않아서 되려 계조나 DR은 FF 미러리스보다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하는 게 요즘 폰카들이죠. 저는 요즘 여행 갈 때 카메라는 R4 + 50/1.4 만 갖고가고 24m / 13mm는 폰카로만 찍는데 나쁘지 않습니다.
마징가다
IP 14.♡.130.2
09-21 2025-09-21 01:02:05
·
@SHERLOCK님 어떤 용도로 찍는지가 중요한 것이겠죠.
폰카의 성능이 꽤 괜찮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다만 SLR급이다라고 하기에는....
섬세하게 콘트롤하면서 퀄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고 하면 폰카보다는 SLR을 선택하겠죠.
하라쇼
IP 182.♡.69.116
09-21 2025-09-21 06:15:14 / 수정일: 2025-09-21 06:57:12
·
글 읽고 보니 스맛폰이 야간이나 실내에서도 생각보다 ISO가 되게 낮긴 하네요 확인해보니 보통 2000이하인데 신기하군요 ㄷㄷ
스마트폰이 조리개가 많이 밝긴 하지만 그 정도 차이는 아닌 거 같은데 ㄷㄷ 단렌즈도 사용한다고 하시니 ..

그래도 판형이 크면 같은 ISO에서도 노이즈가 더 적은 거 아닌가유?

게다가 라룸으로 노이즈 제거 한번 돌리면 감쪽같습니다 ㅎㅎ

주광에서 DR은 스맛폰이 대체로 더 뛰어나긴 하더군요 ㅋㅋ 근데 눈으로 직접 보는 것보다도 더 화사하게 느껴지는 수준이라 과장이 좀 있긴 합니다.

화밸이랑 질감, 디테일은 미러리스가 월등한 듯 싶습니다.. 노이즈 억제 잘 되는 만큼 디테일을 뭉개버려 조금만 확대해도 수채화 느낌 진하게 나서(HEIF) 아이폰 카메라에 배신감을 느끼는 중입니다..

아이폰의 장점은 사진보단 동영상인 것 같습니다. 더 큰 센서를 탑재한 폰들과 비교해도 스맛폰 중 최고급이고 크롭이 좀 크긴한데 손떨방도 강력하고요, 풀프레임+짐벌은 여행 시 이걸 손에 휴대한다는건 말이 안되기에.. ㅋㅋㅋ
SHERLOCK
IP 39.♡.14.191
09-21 2025-09-21 07:56:55 / 수정일: 2025-09-21 08:02:22
·
하라쇼님// 이게.. 저조도 사진에 있어서 판형이 깡패인 것까진 맞는데 이게 전부는 아니고 조합되는 렌즈의 확각과 조리개까지 종합해서 봐야 최종 결과물이 결정되는 거거든요.

예를 들어 35mm 환산화각 기준, 같은 장소에서 APS-C 24mm/F1.4와 FF 135mm/F1.8로 저조도 사진 찍으면 1/200s 기준으로 전자는 ISO 400도 안 올라가는 상황에서 후자는 ISO 2000 이상 올립니다.

1.5크롭인 APS-C라도 밝은 조리개 + 광각이면 카메라 입장에선 FF보다 촬영 부담이 더 적다는 뜻이 되죠.

그래서 저조도는 판형 + 화각 + 조리개를 다 봐야하는 것이고,

전통적인 레거시 카메라(DSLR / 미러리스 등)는 사진의 결과물에 순수한 면이 있죠. FF를 기준으로 하자면 광각일수록, 밝은 조리개일수록 저조도 사진에 더 강하죠.

바꿔말하자면 애매한 3.5-4.5 가변조리개 줌, 4.5보다 더 어두운 줌렌즈는 플래시 없이는 저조도에서 쓰레기가 됩니다. 삼각대 없이 핸드헬드 촬영에 의지하려면 135mm 기준으로 최하 1/125s, 숨 참고 노력하면 1/100s까지도 되겠는데 바디 내장 손떨방 도움을 받았을 때 이 정도 셔터스피드로 핸드헬드 촬영이 가능하고 여기서 조리개가 4.0 이상으로 올라가면 실질적으로 하이 ISO에 의존하는 게 FF 카메라들이죠.

(이렇게 산정하는 것도 진짜 극한의 상황에서 핸드헬드 한계점을 이야기하는 거고 저같은 경우 135/1.8 단렌즈로 저조도 촬영할 때 ISO 10000까지 올라가는 거 감수 하더라도 1/200이나 1/250 정도로 찍습니다;;;)

반면 17 프로 48M 100mm 망원의 경우 작은 센서 + 강력한 손떨방으로 도심 거리에서 핸드헬드 촬영을 하면 ISO 1000 언더, 1/30s로 찍어도 핸드블러 없는 사진이 찍힙니다. 100mm 이상 화각을 1/30s로 삼각대 없이 FF로 찍으라면 불가능하죠.

이런 이유로 망원 핸드헬드 촬영은 단렌즈급이 아닌 이상 FF보다 아이폰이 더 나을 수 있다 라고 말하는거고요.

아무리 판형이 깡패라도 핸드블러 앞에선 아무 쓸모가 없죠..
하라쇼
IP 182.♡.69.116
09-21 2025-09-21 09:32:31
·
@SHERLOCK님 초점거리가 클수록 손각대에서는 셔터스피드를 필연적으로 올려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ISO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군요 ㅎㅎ

스마트폰은 고정조리개의 한계로 팬포커스 촬영은 아무래도 좀 힘들 것 같은데, 같은 화각 셔속 기준 APS-C F6과 FF F9랑 비교하면 아무리 그래도 FF가 저조도에선 퀄리티가 비교도 안되게 좋지 않으려나요?
삭제 되었습니다.
gabikko
IP 116.♡.51.193
09-21 2025-09-21 14:02:19 / 수정일: 2025-09-21 14:18:48
·
사용하시는 기종이 R이니까 핸드블러등으로 인해 원하는 결과물이 잘 안나올 수는 있겠다 생각은 하지만
(렌즈 밝기로 인한 얕은 심도, 핸드블러 등의 문제가 있을 수는 있겠죠. 작은 센서의 휴대폰은 상대적으로 심도도 깊어서 실패할확률이 낮긴하죠)
사실 풀프레임과 비교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사진은 그냥 PC에서 띄워보는 것만으로도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는데요.
(올려주신 샘플도 PC로 혹시 보셨을까요. 띄워보시면 그냥 휴대폰 사진 느낌인데..)
사진결과물에 대한 만족감을 카메라와 비교하는 이야기는 이해할 수 있는데.. 장비특성에 따른 촬영 스킬에 대한 문제로인해 이젠 풀프레임보다 낫다는 이야기까지 듣네요.
gabikko
IP 116.♡.51.193
09-21 2025-09-21 14:14:29 / 수정일: 2025-09-21 14:17:07
·
위에서도 조금 더 보태자면 이야기하시는 문제는 R시리즈를 사용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현재 M3사용하고 휴대폰은 S25울트라인데, 그동안 찍은 기억을 되짚어보면 손각대로도 카메라가 항상 휴대폰보다 결과물이 좋았던거같네요. 렌즈는 28-200(F2.8-F5.6)주로 들고다니고 요즘은 20-40(f2) 도 갖고다닙니다.
원펀치옥수수
IP 125.♡.8.249
09-21 2025-09-21 17:49:35
·
남한산성 뷰 인가요?
고네이
IP 210.♡.144.118
09-21 2025-09-21 21:38:54 / 수정일: 2025-09-22 08:49:35
·
이번 아이폰의 망원카메라와 비슷한 화각인 풀프레임에 100mm전후 망원렌즈라면 조리개 2.8정도치고 ISO 1600정도만 해도 들고 걸으며 찍지 않는 한 최소한 흔들리지 않는 셔터속도는 확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풀프레임이라면 ISO를 6400까지 올려도 저런 밝은 도심사진은 크게 문제 될 것 없을 것 같고, 1600정도면 꽤나 깔끔한 사진이 나오더군요.
135mm F1.8GM렌즈를 조리개 최대 개방하고 찍어도 저
정도 풍경의 먼 거리라면 뒤쪽까지 초점이 다 맞는 심도일 것도 같구요.
그럼 수전증이라도 있지 않는한 제 경험은 ISO 400이나 800도 충분할 듯 합니다
워낙 잘 찍으시니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지만요.;;
올려주신 사진 크롭하니 노이즈와 디테일이 폰카의 한계가 느껴지긴 합니다.
다이나믹레인지도 명부 날아갔고 암부도...
풀프레임이라면 아무리 저려미 렌즈 물려도 이렇게 크롭하면 쨍해서요.;;
저도 아이폰만 줄창 쓰고 있지만 사진은 거의 풀프레임으로 찍습니다.
폰카의 태생적 한계로 사진 퀄리티차이가 너무 나서요.
SANGSANG-GD
IP 58.♡.21.133
09-22 2025-09-22 09:16:28
·
음... 웹상으로 보고 클릭해서 열어도 보는데... 그냥... 뭐.. 찍으신 분은 잘찍으시는데 화질은. 그냥.. 그냥.. 딱히 좋은게 아니구나 싶네요..
디스한갑
IP 61.♡.95.173
09-22 2025-09-22 11:48:52
·
카메라가 문제가 아니라 손이 문제군요 ㅎㅎㅎ
금손~~~~
EdanLee
IP 211.♡.245.153
09-22 2025-09-22 17:35:00
·
역시 카메라가 문제가 아니였나봐요... 제손이 문제였어요 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