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서피스 프로 9 5G 2주간 사용 후기 입니다 (개통 포함) 27

7
2023-11-06 22:32:02 수정일 : 2023-11-06 22:36:10 121.♡.136.157
볼봇

처음 사용기를 써봅니다.


사실 인터넷에 맛깔나게 잘 쓴 사용기가 많아서 전자기기를 구매해도 사용기 글을 쓸 필요가 없었는데요.

ARM 기반 CPU(Micosoft SQ3)가 탑제된 서피스 모델... 사용기라고는 한 두개가 전부라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글 솜씨가 별로인 만큼 읽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1.png

서피스 프로 9 5G 메모리 16GB 모델은 파는곳도 많지 않고, 가격도 제각각이더라구요.

어떤 쇼핑몰은 200만원 부르는곳도 있습니다만, 쿠팡에서 미개봉 중고로 구매하시면 150만원 이하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 제품 구매했습니다.


쿠팡이라 다음날 바로 배송왔습니다.



20231030_190543.jpg

포장하나는 참 잘합니다. 영롱하네요.

상자 까고 빨리 부팅 해보겠습니다.


20231030_195558.jpg

초기 설정은 Intel 버전의 서피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적당히 계정 입력하고, 몇 가지 버튼 눌러주면 셋팅은 완료 됩니다.


20231030_200002.jpg

CPU 에 Microsoft SQ3 라고 적혀있네요. 메모리 16GB 모델로 잘 왔습니다.

이제 소프트웨어를 좀 설치해보려고 했는데요.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보다 잘 됩니다.


ARM 네이티브로 빌드된 프로그램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Microsoft 제품군들(오피스, 팀즈, 엣지 브라우저 등..)은 모두 ARM 네이티브를 지원하고 있구요.

Zoom, IntelliJ IDEA, VS Code 등 개발 도구들도 지원 됩니다.


비율로 따지면 한 30% 정도는 ARM 네이티브를 지원해주고 있다고 느꼈고,

나머지 70% 소프트웨어들은 64bit 로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주면 에뮬레이터로 실행해서 사용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들 중에서는 예스24 ebook 리더기, brave browser, discord, slack 이 친구들은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에뮬레이터로 실행되는 앱들 속도는 꽤 느립니다. 예를 들어 Brave브라우저도 한번 설치해봤는데, 별로 좋은 경험은 아니었습니다.

디스코드 또한 많이 느려서 ARMCord 라는 서드파티를 설치했습니다.


아주 소수의 드라이버나 VPN Client 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은행 뱅킹은 가능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장점:

- 베터리는 아주 오래 갑니다. 많이 안써봤지만 체감상 2배... 정도 오래가는 것 같아요.

- 그 만큼 발열도 적습니다.

- 개통하면 LTE 로 셀룰러 네트워크도 이용 가능합니다.


단점:

- 안되는건 많은데 비싸다... 사실 미개봉중고 150만원도 싸게 산 편인데 이 마저도 비싸게 느껴지네요. 적정 가격은 70~80만원 정도? 호환성 리스크를 감수했는데 얻는게 별로 없는듯 해요.

- 게임은 마인크래프트 조차 안돌아갑니다 ㅎㅎ

- 학교 수업용, 사무용을 벗어난다면 고난이 찾아올 것 같습니다.

- 밴치마크 돌려보니까 인텔보다 점수가 더 안나오던데...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 C 타입 USB 가 썬더볼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통 팁:

KT 대리점에 가면 잘 안해준다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대리점은 폰 파는곳이라 이런거 별로 안좋아한다고 해서 KT Plaza (직영점) 찾아갔습니다. 신분증이랑 개통할 기기 들고 가서 '데이터 쉐어링 신청하러 왔어요' 하면 알아서 해줍니다.


IMEI 번호 어디있는지 직원분이 여쭤보실텐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셀룰러 -> 통신사 설정 들어가시면 됩니다.

유심 뒷판에 꽂아주면 바로 인터넷 사용 가능 했습니다.


결론:

꼭 Windows 2 in 1 노트북을 써야겠고, 반드시 셀룰러 네트워크가 되야하며, 스타벅스에 들고가도 되는 제품을 찾는다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150만원은 일단 비싸다고 느꼈고, 이 가격이면 M1 맥북을 사거나, 갤럭시 북을 구매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혹시 테스트하고 싶으신 프로그램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행해보고 결과 공유 드리겠습니다 ㅎㅎ


볼봇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녹차맛고양이
IP 1.♡.0.60
11-06 2023-11-06 22:42:40 / 수정일: 2023-11-06 22:42:51
·
저는 싸게 올라올때마다 결제창에서 매번 망설이고 있네여ㅠㅜ
레오공룡
IP 211.♡.73.41
11-06 2023-11-06 23:16:44
·
녹차맛고양이님// 매우 공감합니다..
전 대안으로 8을 생각중인데..
그것도 넘 비싸더라구요..ㅜ ㅜ
플라워85
IP 125.♡.61.89
11-07 2023-11-07 00:28:31
·
게임이 거의 불가능수준이군요.. ㅎㅎ 서피스랩탑 스튜디오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 이겁니다..
CaTo
IP 104.♡.119.28
11-07 2023-11-07 00:36:11
·
오피스는 arm전환은 아니고 하이브리드 앱이라고 들었습니다
x86인데 컴파일때 arm 트렌지션이 용이하게 컴파일 되었다더라구요
막상 지들도 ARM으로 다 하려니 힘들었구나 싶었습니다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09:08:00
·
@CaTo님 아... 저도 처음 알았네요. 오피스 몇 번 써봤을때 네이티브 만큼 부드럽게 동작하더라구요..
LinkeneitoR
IP 210.♡.105.1
11-07 2023-11-07 10:48:26
·
@CaTo님 오피스 ARM 버전은 ARM64EC라는 바이너리를 쓰는데요 내부에 X64코드가 없더라도 이 포맷을 쓴다고 하네요
기존에 ARM64 전용 바이너리 보다 호환성을 위해서 만든거라 앞으로는 ARM64EC를 쓸것 같습니다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1/06/28/announcing-arm64ec-building-native-and-interoperable-apps-for-windows-11-on-arm/
고은재
IP 112.♡.111.191
11-07 2023-11-07 01:38:07
·
셀룰러 되는 노트북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블링블링종현
IP 218.♡.151.116
11-07 2023-11-07 06:06:14
·
정말 사고 싶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오래 가고, 오피스, 웹, 메일 등 기본적인 사용 다 가능하고 등등

근데 마지막에 가서 항상 이 목적으로 150? 여기에서 딱 멈추게 되더라구요 😅

인텔 서피스 프로9 은 진짜 배터리가 너무 심각해서 도저히 실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다행히 다른 부분 불량이 있어서 환불했던.....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09:09:36 / 수정일: 2023-11-07 09:10:01
·
@블링블링종현님 서피스프로 8 인텔 버전 2년 정도 쓰다가 바꿨는데, 베터리 때문에 밖에 오래 들고 다니기는 어려울 것 같더라구요. 저는 호기심 + 부모님 찬스 써서 150만원의 벽을 어떻게 넘었습니다 ㅋㅋㅋ..
파미
IP 104.♡.119.18
11-07 2023-11-07 06:37:00
·
KT 개통 팁2로 공 심카드가 이미 있거나 편의점 등에서 kt심카드 구입 후, kt 다이렉트 홈페이지 접속하면 웹으로 데이터쉐어링 가입이 가능합니다.
빨간LED
IP 125.♡.225.181
11-07 2023-11-07 07:31:11
·
아마 스냅엘리트X? 를 달 다음 버전이 기대됩니다. 회사에서 한분이 SQ2 장착한 삼성노트북 한대를 사용중인데.. 셋팅하면서 보니 진짜 배터리 오래 가긴 하더군요.

이제 하나 남은게 프로그램들이 지원하는건데.. 윈도우 생태계도 뭔가 좀 미래지향적? 으로 움직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Avrekh
IP 121.♡.21.183
11-07 2023-11-07 08:33:47
·
저렇게 딱 8인치 내주면 좋을텐데...
자유전자
IP 118.♡.5.104
11-07 2023-11-07 10:30:46
·
KT홈페이지에서 데이터쉐어링 신청하기 되지 않나요? 2년전에는 홈피서 신청하면 상담사 전화와서 유심비 다음달에 청구된다고 고지하고 우편으로 보내주더라고요..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14:36:48 / 수정일: 2023-11-07 14:36:55
·
@자유전자님 그것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인터넷 찾아보니 다들 kt 방문해서 개통하시길래 퇴근하고 잠깐 들러서 신청했습니다.
잉스
IP 106.♡.0.167
11-07 2023-11-07 11:40:35
·
저도 이번에 쿠팡에서 하나 질렀습니다...악명에 비해서 엄청 쾌적하고 좋더군요......전 개인적으로 만족하며 사용중입니다.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14:35:53
·
@잉스님 오... 쿠팡 재고 하나가 줄었던데 여기 구매자가 계시는군요 ㅎㅎ
솜브레로
IP 27.♡.242.71
11-07 2023-11-07 11:43:12
·
아 윈도우가 트랜스레이션을 해주지 않는건가요?
느리지만 x86앱들은 다 돌아가는건줄 알았습니다.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14:37:47
·
@솜브레로님 드라이버 쪽 건드리게 되면 잘 안되는것 같더라구요... 보안 프로그램 포함해서 대부분 잘 동작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있어그런애
IP 180.♡.19.120
11-07 2023-11-07 12:10:28
·
사무용으로.. 한컴오피스, 관공서 접속이 원활한지 궁금합니다 ㅎㅎ
볼봇
IP 118.♡.25.102
11-07 2023-11-07 14:30:52
·
@있어그런애님 한컴 오피스는 이번에 웹 버전으로 나왔더라구요. 설치형은 네이티브 지원이 없어서 아마 못쓰지 싶습니다. 관공서는 제가 몇 곳 못해봤는데 금융 보안 프로그램들 돌아가는걸 봐서는 접속에 문제 없을것같습니다.
레키레키레키
IP 222.♡.65.80
11-07 2023-11-07 19:55:13
·
@있어그런애님 한글은 최신버전은 좀... 느려서 곤란 하실 거고 2010은 매우 부드럽게 잘 돌아갑니다. 정부24, 국세청, 인터넷 등기소, 전자가족관계시스템등등 까다롭지 않게 잘돌아갑니다.
레키레키레키
IP 222.♡.65.80
11-07 2023-11-07 20:08:11
·
갤럭시 북s 쓰는데 스팀 2d게임들은 잘 돌아가더군요. OPEN GL? 뭐 이런거 필요한 게임은 뭔가 좀 이상하기는 했습니다만 아닌게임들은 그럭저럭 잘 돌아갔어요. GOG고전게임도 돌아가구요.

정가 주고 사기는 좀 그런거 같고 대충 본체+키보드 해서 130이하면 그럭저럭 괜찮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
종완이
IP 59.♡.82.165
11-07 2023-11-07 21:10:34
·
저도 지난 주에 쿠팡에서 8기가모델 키보드 슬림펜2 포함해서 104만원 정도에 구입했던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사용중인데 뭐 제 용도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재밌게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다른 노트북에서 사용하던 lte유심을 바로 끼웠더니 서비스 불가라고 떠서 대리점가서 개통해야할 것 같은데...시간이 안나네요..
볼봇
IP 121.♡.136.157
11-07 2023-11-07 21:44:34
·
@종완이님 다른노트북에 있는 유심은 바로 이용 못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통신사에 전화해서 기존 유심 해지하고 다시 등록해야한다고 어디서 들었던것 같네여
볼봇
IP 118.♡.25.102
11-09 2023-11-09 15:02:48 / 수정일: 2023-11-09 15:03:57
·
https://www.coupang.com/vp/products/6884840094?itemId=16510581887&vendorItemId=83697927954&landingType=&isAddedCart=coupang
180만원 주고 풀세트 샀는데 화나네요 150만원에 할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카드할인까지 하면 130만원이네요 ㅠㅠㅠㅠㅠㅠ
○바둑알●
IP 223.♡.99.211
11-14 2023-11-14 15:11:48
·
@볼봇님 지금은 무려 99만원이네요 키보드, 펜포함 풀세트
볼봇
IP 118.♡.25.102
11-16 2023-11-16 09:57:53
·
@○바둑알●님 이런 된장 ㅠ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