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사용기를 써봅니다.
사실 인터넷에 맛깔나게 잘 쓴 사용기가 많아서 전자기기를 구매해도 사용기 글을 쓸 필요가 없었는데요.
ARM 기반 CPU(Micosoft SQ3)가 탑제된 서피스 모델... 사용기라고는 한 두개가 전부라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글 솜씨가 별로인 만큼 읽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서피스 프로 9 5G 메모리 16GB 모델은 파는곳도 많지 않고, 가격도 제각각이더라구요.
어떤 쇼핑몰은 200만원 부르는곳도 있습니다만, 쿠팡에서 미개봉 중고로 구매하시면 150만원 이하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 제품 구매했습니다.
쿠팡이라 다음날 바로 배송왔습니다.

포장하나는 참 잘합니다. 영롱하네요.
상자 까고 빨리 부팅 해보겠습니다.

초기 설정은 Intel 버전의 서피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적당히 계정 입력하고, 몇 가지 버튼 눌러주면 셋팅은 완료 됩니다.

CPU 에 Microsoft SQ3 라고 적혀있네요. 메모리 16GB 모델로 잘 왔습니다.
이제 소프트웨어를 좀 설치해보려고 했는데요.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보다 잘 됩니다.
ARM 네이티브로 빌드된 프로그램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Microsoft 제품군들(오피스, 팀즈, 엣지 브라우저 등..)은 모두 ARM 네이티브를 지원하고 있구요.
Zoom, IntelliJ IDEA, VS Code 등 개발 도구들도 지원 됩니다.
비율로 따지면 한 30% 정도는 ARM 네이티브를 지원해주고 있다고 느꼈고,
나머지 70% 소프트웨어들은 64bit 로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주면 에뮬레이터로 실행해서 사용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들 중에서는 예스24 ebook 리더기, brave browser, discord, slack 이 친구들은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에뮬레이터로 실행되는 앱들 속도는 꽤 느립니다. 예를 들어 Brave브라우저도 한번 설치해봤는데, 별로 좋은 경험은 아니었습니다.
디스코드 또한 많이 느려서 ARMCord 라는 서드파티를 설치했습니다.
아주 소수의 드라이버나 VPN Client 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은행 뱅킹은 가능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장점:
- 베터리는 아주 오래 갑니다. 많이 안써봤지만 체감상 2배... 정도 오래가는 것 같아요.
- 그 만큼 발열도 적습니다.
- 개통하면 LTE 로 셀룰러 네트워크도 이용 가능합니다.
단점:
- 안되는건 많은데 비싸다... 사실 미개봉중고 150만원도 싸게 산 편인데 이 마저도 비싸게 느껴지네요. 적정 가격은 70~80만원 정도? 호환성 리스크를 감수했는데 얻는게 별로 없는듯 해요.
- 게임은 마인크래프트 조차 안돌아갑니다 ㅎㅎ
- 학교 수업용, 사무용을 벗어난다면 고난이 찾아올 것 같습니다.
- 밴치마크 돌려보니까 인텔보다 점수가 더 안나오던데...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 C 타입 USB 가 썬더볼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개통 팁:
KT 대리점에 가면 잘 안해준다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대리점은 폰 파는곳이라 이런거 별로 안좋아한다고 해서 KT Plaza (직영점) 찾아갔습니다. 신분증이랑 개통할 기기 들고 가서 '데이터 쉐어링 신청하러 왔어요' 하면 알아서 해줍니다.
IMEI 번호 어디있는지 직원분이 여쭤보실텐데,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셀룰러 -> 통신사 설정 들어가시면 됩니다.
유심 뒷판에 꽂아주면 바로 인터넷 사용 가능 했습니다.
결론:
꼭 Windows 2 in 1 노트북을 써야겠고, 반드시 셀룰러 네트워크가 되야하며, 스타벅스에 들고가도 되는 제품을 찾는다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150만원은 일단 비싸다고 느꼈고, 이 가격이면 M1 맥북을 사거나, 갤럭시 북을 구매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혹시 테스트하고 싶으신 프로그램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실행해보고 결과 공유 드리겠습니다 ㅎㅎ
전 대안으로 8을 생각중인데..
그것도 넘 비싸더라구요..ㅜ ㅜ
x86인데 컴파일때 arm 트렌지션이 용이하게 컴파일 되었다더라구요
막상 지들도 ARM으로 다 하려니 힘들었구나 싶었습니다
기존에 ARM64 전용 바이너리 보다 호환성을 위해서 만든거라 앞으로는 ARM64EC를 쓸것 같습니다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1/06/28/announcing-arm64ec-building-native-and-interoperable-apps-for-windows-11-on-arm/
배터리 오래 가고, 오피스, 웹, 메일 등 기본적인 사용 다 가능하고 등등
근데 마지막에 가서 항상 이 목적으로 150? 여기에서 딱 멈추게 되더라구요 😅
인텔 서피스 프로9 은 진짜 배터리가 너무 심각해서 도저히 실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다행히 다른 부분 불량이 있어서 환불했던.....
이제 하나 남은게 프로그램들이 지원하는건데.. 윈도우 생태계도 뭔가 좀 미래지향적? 으로 움직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느리지만 x86앱들은 다 돌아가는건줄 알았습니다.
정가 주고 사기는 좀 그런거 같고 대충 본체+키보드 해서 130이하면 그럭저럭 괜찮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
180만원 주고 풀세트 샀는데 화나네요 150만원에 할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카드할인까지 하면 130만원이네요 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