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갤럭시 폴드5 초 간단 사용기 37

53
2023-07-29 12:22:34 211.♡.194.47
순순

사전 투고 서비스로 신청한 폴드5를 어제 받아와서 초 간단 사용을 해봤습니다.

성수 플립 마켓? 이란 곳으로 다녀왔는데, 너무 거리가 젊음으로 가득한 느낌이라.. 배나온 아재로써 눈치를 보면서 수령을 해왔네요.


전체적으로 폴드4 랑 거의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1.png


카메라 섬 부분도 라이트? 부분이 바깥으로 빠져나간거 빼고는 거의 비슷한 것 같고..


0.png


수령해서 만져보기 전에는 전체적으로 폴드4의 옆그레이드 느낌이라.. 가지러 가기도 좀 귀찮고 해서.. 그냥 받아오지 말까 고민도 했었는데, 이게.. 실제로 받아서 만져보니..


얇네요.. 얇아요..


스펙상으로는 전작에 비해서 0.8mm 정도 얇아졌다는데.. 이게 아무래도 폴드폰이다보니 체감상 차이가 크게 느껴집니다.


2.png


아이폰 14프로맥스와 비교. 10그램정도 무거운데.. 접어서 사용할때 이정도 그립감과 무게라면, 이제 접어서도 충분히 그냥 폰이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3.png


내부 주름이는 딱히 개선된 점을 모르겠습니다. UDC 도 폴드4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그런데 폴드 시리즈 쓰다보면 주르미나 UDC 는 어느순간 뇌이징 되서 그냥 있으나 마나 한 느낌이더라고요. 필기 할때는 빼고 주르미도 딱히 거슬리는 것도 모르겠고요. 


4.png


폴드5 에 워낙 관심이 없었어서 어떤 칩셋이 들어간지도 잘 몰랐는데, 검색해보니 스냅드래곤 8 gen2, S23 에 들어간 제품이 들어갔더군요. S23 은 체험이나 구매를 안해보고 스킵해서 잘 몰랐는데 긱 벤치 돌려보니 점수가 너무 잘 나와서 놀랐습니다.


5.png


확실히 안드로이드 스냅드래곤 칩셋들이 애플 진형을 많이 따라 잡은 것 같습니다. GPU 점수는 좀 차이가 나는 것 같은데 3D마크 테스트를 돌려봤을때는 또 아이폰 14 프로 맥스랑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더군요.


물론 저는 모바일 게임을 거의 즐기지 않아서.. 굳이 이런 성능이 중요하나 싶긴하지만..

뭐.. 성능이야 좋으면 좋긴 하겠죠? 


매번 폰 성능 테스트할때만 원신을 깔아서 플레이해보는데.. 폴드4때도 쾌적하게 잘 즐겼었기 때문에 이번 폴드5에서도 잘 됩니다. 안되면 문제가 있는 거겠죠? 


6.png


전체적인 리뷰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사진과 저의 사견이 많이 들어간 리뷰는 제 블로그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rogagmer/223169209162


이상으로 짧게 소개해본 폴드5 간단 사용기를 마쳐보려합니다.

아직 몇시간 써보지 못하긴 했지만.. 이번에 저 자신을 좀 반성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최근 UMPC 니 3D프린터니 다른 제품군에 관심을 갖고 많이 사용하다보니.. 신형 스마트폰들에 대해서 관심이 좀 줄어들기도 했고, 자세히 살펴보지 못했었지만.. 그래도 갤럭시 언팩 행사는 챙겨보았는데...


제 성향이랑 맞지 않는 행사 내용으로 인해서 집중해서 보지도 못했고, 향후 클량이나 다 커뮤니티, 뉴스등에 올라온 사진이나 정보를 보면서도 ' 삼성 미친거 아니야..? ' 왜 거의 폴드4랑 비슷하게 만들었지.. 안팔려고 그러나? 하는 아주 비판적인 생각을 했습니다.


폴드3때부터 폴드4 까지 꾸준히 구매했고, 작년에는 양가 부모님 제품들도 다 삼성 갤럭시 폰으로 바꿔드리긴 했지만.. 폴드4를 구매해놓고 거의 쓰지 않고 방치만 하면서.. 좀 갤럭시 제품군들에게 회의적인 감정도 갖기도 했고.. 이번 폴드 5는 특히 변화점이 거의 보이지 않아서 구매 자체를 고려 안하고 있었는데..


투고를 통해서 만져서 써보니.. 이게 진짜 미묘하게 얇아진게 크네요. 어디에 쓸진 잘 모르겠지만 성능 향상도 맘에 들고요. 아직 카메라 성능은 제대로 테스트해보거나 리뷰해보지 못하긴 했지만.. 폴드4때도 카메라는 그냥 쓸만했어서,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역시 제품은 그냥 인터넷 사진이나 타인의 평가로만 정의 내리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목적에 맞게 실제로 실물을 보고 써보면서 평가를 해야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써서 만져보니 사전예약때 지르고 싶어지네요..


그런데, 이번에 전작에 비해서 가격이 오르기도 했고, 폴드4를 사놓고 거의 쓰지도 않고 방치만 하고 있었기도 하고.. 굳이 사야할 핑계가 없어서.. 사전 예약 혜택 정보가 나오는거 보고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저야 주력을 아이폰 시리즈로 쓰고 있으니 고민을 하긴 하지만, 폴드 시리즈를 만족하고 쓰시거나, 아니면 폴드2나 3를 쓰셔서 이번기회에 바꾸는 걸 고민하시는 분들은 정말 만족 하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근처의 체험존 등에서 꼭 실기를 한번 만져보고 고려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삼성이 애플의 전략을 많이 따라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매번 새로운 전략과 컨셉과 디자인으로 확확 바꿔서 내놓는게 아니라 이미 어느정도 충성 고객이 생긴 제품의 기본 사양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기존 사용자들이 만족할만한 업그레이드에 집중하면서 내실을 다져가며 완성도를 올려가는 전략이랄까? 이러한 전략을 상당히 좋지 않게 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기도 한데.. 저는 나름 잘하고 있다고 보이긴 합니다.


물론, 폴드5 시리즈의 흥행 실적까지 이어져야 그 의지도 빛을 보겠지만..

여하튼, 꽤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 나온 것 같습니다. ( 가격 제외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progagmer/223169209162
순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시드니박교주
IP 49.♡.228.21
07-29 2023-07-29 12:29:34
·
정성스런 리뷰 잘봤습니다
순순
IP 211.♡.194.47
07-29 2023-07-29 12:30:10
·
@시드니박교주님 감사합니다!!
CaTo
IP 172.♡.94.47
07-29 2023-07-29 12:34:43
·
폴드3보시면 주름 줄어든게 확 느껴지실겁니다 ㅠㅜ
GLaD
IP 118.♡.2.236
07-29 2023-07-29 12:38:59
·
저도 고작 10그램인데 무슨 큰 차이 있겠어? 왜 난리야 싶었는데 전시품 들어보니 목업인 줄 알았습니다. 물론 케이스 씌우고 하면 비슷해지겠지만... 생각보다 무게 차이가 나더라구요
sny0925
IP 114.♡.182.80
07-29 2023-07-29 12:42:49 / 수정일: 2023-07-29 12:43:20
·
올인원으로 이만한 제품이 없긴 하죠.
넘어갈까 생각중인데 앱 생태계 때문에 고민이 되네요.
궁궁
IP 118.♡.14.63
07-29 2023-07-29 13:47:51
·
폴드4 얇은 쪽 기준 0.8mm이고 두꺼운 쪽 기준 2.4mm 얇아졌습니다.
아직 저는 만져보기 전이지만 이 정도면 엄청 얇아진거죠 ㅎㅎ
이노
IP 218.♡.144.151
07-29 2023-07-29 14:05:52
·
예판 256 512 변경으로 큰 가격인상이 안느껴지더라구요 ㅋㅋ
이루스
IP 180.♡.138.58
07-29 2023-07-29 14:35:16
·
펜이 언넝 들어가면 딱인디 (@_@);;; 잘 보았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마모루쿤
IP 106.♡.193.90
07-30 2023-07-30 23:59:12
·
@이루스님
다크갬
IP 116.♡.77.202
07-29 2023-07-29 14:37:37 / 수정일: 2023-07-29 16:39:56
·
후기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필기용도로 폴드는 괜찮은 선택일까요?
vibhuti
IP 118.♡.179.3
07-29 2023-07-29 16:11:24
·
이번엔 힌지 두께 개선이니.. 6은 가야 카메라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군요 ㅠ
M4XiMUEL
IP 58.♡.153.124
07-29 2023-07-29 17:10:27
·
솔직히 기존 제품이 '오래되서' 더 진해보이는거라 생각합니다. 주름 개선은 없지 싶어요.
starleo
IP 59.♡.227.150
07-29 2023-07-29 17:56:23
·
오랜만에 폴더를 열면 LCD가 깨질것 같은 찌거걱 소리가 5에서는 안 납니다
하얀종이배
IP 118.♡.12.212
07-29 2023-07-29 18:02:55
·
139요?, 진짜 많이 줄긴 했네요
안성나그네
IP 116.♡.154.151
07-29 2023-07-29 18:17:14
·
주름이 많이 개선되어 왔고
사용하면서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고 하지만
계속 그게 걸려서 5도 패스네요
뭘마리오
IP 112.♡.27.101
07-29 2023-07-29 18:23:25
·
케이스를 씌워야 참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ㄷㄷㄷ
유치천년봉이아빠
IP 39.♡.245.19
07-29 2023-07-29 19:39:09
·
좋은글 감사합니다
싸가지써니
IP 39.♡.46.61
07-29 2023-07-29 19:54:43
·
폴드 시리즈는 4부터 쓰기 시작했는데 저는 뒤늦게 "이 좋은 걸 왜 이제야 썼지?" 하고 잘 쓰고 있습니다.
근데 폼팩터가 어쨌든 아직까진 일반적(?)은 아니다보니 맞는 사람은 저처럼 너무 잘 쓰고 아닌 사람은 또 절대 적응 못 하시는 거 같더군요.
일단 폴드4를 가진 분들은 굳이? 바꿀 필요는 없어보이고 2나3 정도면 한번 옮겨가보시는 것도 괜찮아보이네요.
째즈블루
IP 112.♡.131.165
07-29 2023-07-29 20:21:45
·
@싸가지써니님 제가 폴4를 쓰고 있는데 매장 가서 보고 왔습니다. 위 리뷰처럼 저 역시 그렇게 느꼈지만 흰지 및 AP 바뀐거 외에는 거의 변화가 없더군요. 폴5으로 바꾸려면 4를 중고로 팔고 거의 60을 태워야 하는데. 하....
그냥 1년 더 쓰는걸로 결정했네요
prunesyrup
IP 222.♡.94.96
07-29 2023-07-29 20:58:47
·
@째즈블루님 s23 보시면 이번 ap변화가 꽤 극적이란걸 아실거에요
각자의생각
IP 219.♡.26.222
07-29 2023-07-29 21:19:32
·
최근 플립5 발표를 보니 좋아보여서 애플이 긴장해야겠다는 식의 글을 썼다가 많은 반대 댓글들이 달렸는데요.
(완성도나 사용성때문에 그런 글을 썼는데 점유율가지고 이야기 하시는 분 보고 급 당황했던 ㅋㅋㅋ)

점유율 이딴거 다 떠나서 "요즘" 애플과 갤럭시폰의 사용만 놓고 본다면 아직도 차이가 많이 나나요?
버벅임이나 팅겨서 재시작 등등 이런 이슈들이 여전히 있는지요. 예전에는 그런 이슈 때문에 저도 한동안 갤럭시를 나쁜 시선으로 봤지만 요즘 애플의 도가 지나친 행동들 땜에 갤럭시로 갈아 타려고 합니다.

누구 말처럼 갤럭시 갔다가 후회하고 다시 애플 올거라는 글이 요즘도 동일한지 모르겠네요
(물론 맥북을 쓰고 있는 저로써는 불편함이 여럿 생기긴 하겠지만요)
따라란!
IP 223.♡.252.78
07-29 2023-07-29 21:44:15
·
@각자의생각님 제가 비슷하게 맥북 갤럭시 쓰다가 아이폰으로 바꾸었습니다. 저는 다른 이유는 없고 S20울트라가 연식이 있고 상판떼기가 너무 큼직해서 부담스러운게 이유였어요. 그래서 미니로 샀는데 용도로는 아주 만족합니다 ㅎㅎ

두 기기를 모두 쓰면서 느끼는건, 요즘은 예전과 달리 아이폰 갤럭시가 매우 비슷하단 점입니다. 수십 개 앱과 엑셀을 돌려도 한 번을 리프레시 되는 일이 없던 깡용량(12기가 램) 갤럭시와 달리 리프레시가 잦은게 조금 아쉽긴 합니다만, 이젠 정말 취향 차이란 것 이상의 절대적 우위나 열위는 사실상 없다고 해도 될 정도에요. 심지어 UX마저 비슷합니다. 맥-윈도우보다 아이폰-갤럭시 바꿔 쓰는게 더 쉬울 정도에요.
오히려 저는 갤탭과의 근거리 파일 공유가 어려운 점, 즉 아이폰의 폐쇄성이 유일하게 문제로 느껴집니다. 그래서 나스를 장만했고요.

갤럭시의 버벅임이나 재시작 같은 이슈는 더 이상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이폰 리프레시가 더 불편하면 불편했지 갤럭시에서 그런 버그는 S20 이후론 거의 본 적이 없어요.

오히려 S20은 정말 바꾸고 싶은데 계속 개선이 되는 까닭에 도무지 바꿀 이유가 없어 못 바꿨습니다. 뭐가 느리거나 버그가 생겨 불편하니 바꿔야지! 생각을 하면, 단 몇 주도 되지 않아 갑자기 OS 업데이트로 고쳐버립니다. 이 점이 매우 큰 메리트였어요. 저는 사진과 그립감 때문에 미니를 쓰지만 다시 바꾸게 되면 고민 없이 폴드로 넘어길겁니다. 이 좁은 폭의 그립감이 참 좋아요 ㅎㅎ
각자의생각
IP 219.♡.26.222
07-29 2023-07-29 21:51:39
·
@따라란!님 앗. 저도 아이폰 미니 사용자 입니다 ㅋㅋㅋ 방갑네요.
결국 사용하는 방식이 좀 다를뿐 두 기계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 별 문제가 없다는거군요.
귀한 사용소감 감사합니다.

저번에 글 올렸다가 사람들이 어디서 애플과 비교하냐는 식의 글을 보면서 예전의 저도 저런식의 반응을 했던게 생각이 나더군요.
두 기계 모두 성능이나 사용성에 큰 어려움이 없는데 단순히 점유율가지고 따지는 분들 보면.. 에휴..
예전에 삼성 옹호자들이 프리미엄폰과 저가폰 모두 합쳐서 점유율로 애플은 안된다라고 주장했던게 갑자기 떠오르더라구요 ㅎㅎ

애플의 요즘 행보를 보면 고객을 호구오브호구로 밖에 안보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갤럭시로 갈아타려고 맘을 먹었답니다. (물론 삼성도 별반 차이가 없을진 모르겠으나 그건 그때가서 생각하면 되겠지요)
따라란!
IP 223.♡.252.90
07-29 2023-07-29 22:06:32
·
@각자의생각님 ㅎㅎ 소신발언하자면 갤럭시에 대한 인식을 애플 옹호자들이 일부러 망가뜨리려 한다는게 종종 느껴집니다. 지금은 아이폰 대비 소프트웨어 완성도가 좋으면 좋았지 결코 부족하지 않거든요. 특히 최근 애플의 macOS, iOS 버그와 아이패드의 밑바닥을 기는 생산성 등… 이래도 사네? 하면서 인내심을 테스트하는 느낌까지 받아 매우 불쾌합니다.

갤럭시 역시 아쉬움이 있는건 당연한 일이지만 적어도 애플처럼 불쾌했던 기억은 없었습니다. 특히 갤럭시 탭을 쓰던 중에 버그가 유독 심한 업데이트 판이 있었는데, 그 판을 받은지 30분도 채 안 되어 버그를 수정한 판으로 업그레이드해준 것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그 후로 갤탭은 사랑해주고 있습니다 ㅎㅎ 폴드는 정말 역작이라 생각합니다.
겨울의검
IP 222.♡.121.49
07-29 2023-07-29 21:25:17
·
오, 잘봤습니다. 폴드도 계속 진화하네요... 안드쪽 폰은 써본 역사가 없어서 (피쳐폰 -> 계속 아이폰) 안 쓰고 있는데......

갤 폴드는 항상 고민하게 만드네요. 저 큰 화면이 너무 매력적입니다 ㅠ ㅠ...
댕댕이
IP 106.♡.65.131
07-29 2023-07-29 21:29:00
·
폴드4대비 폴드5의 배터리 체감이 얼마니 개선되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로직
IP 125.♡.130.138
07-29 2023-07-29 21:35:24
·
0.8 이면 엄청난데요..
케이준
IP 211.♡.194.73
07-29 2023-07-29 21:46:18 / 수정일: 2023-07-29 21:47:15
·
폴드4 사용중인데 폴드5 구매 예정입니다.
삼성 스토어 가서 잠깐 봤는데, 제 폴드4 기준으로는 가운데 주름 차이가 별로 안 느껴져서 살짝은 실망스러웠습니다.
깊이는 조금 덜 깊어진 대신 너비가 좀 넓어진 듯 하고, 검정화면에서 주름은 4와 비슷하게 보여지는 듯 합니다.
근데 폴드4 쓰면서 주름은 거의 신경이 안 쓰였더래서 그래도 폴드5 구매 할 듯 합니다.
물방울 힌지는 주름을 펴기 위함 보다는 힌지 부분 두께를 줄이기 위해 적용한 듯 합니다.
가나다라마사
IP 106.♡.66.10
07-29 2023-07-29 21:47:41
·
폴드4 사용자인데 폴드 최고입니다 ㅠㅠ
애들 유튭 보여줄때 최강 .......
이고 겜할때 좋습니다 문라이트로 디아하면
아주 좋습니다 ㅎㅎㅎ
근데 5는 4사용자한텐 별로 어필이 안되는것 같네요
6는 살것 같은데
스냅드래곤 안들어갈까봐 걱정입니다 ;;;
따라란!
IP 223.♡.252.202
07-29 2023-07-29 21:59:16
·
갤럭시의 최대 강점은 높은 생산성, 자유도, 다양한 기능입니다. 이 강점을 더 높이기 위해 DeX 등 다양한 방향의 시도를 했지만 어정쩡해진 경우가 많았는데요. 폴드는 그 장점을 가장 멋지게 끌어낸 성공작이라 생각합니다. 플립은 디자인으로 존재감을 드러냈고요 ㅎㅎ 플래그십 모델 라인업이 하나 더 추가됐단건 상당히 큰 이익이죠.

폴드는 이미 2에서 사실상 완성되었고, 아이폰처럼 꾸준히 개량을 해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과정이 아이폰보다 훨씬 체감도 크고 진취적이에요. 4에서 바뀐 비율은 생각보다 체감이 매우 컸습니다. 이번 5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이번 빈틈없는 힌지 덕에 그립감이 크게 향상된게 장점입니다. 아이폰 13 미니를 쓰는 이유가 좁은 폭의 그립감인데, 이전의 쐐기형 디자인은 그립감이 애매했거든요. 미니를 쓰는 제게조차 경량화 체감도 상당했고요. 이번 폴드는 성능, 크기, 그립감, 무게 등 모든 면에서 완성작이라 봅니다. 차기작은 어떻게 바꿔야 할지 걱정이 될 정도에요. 드디어 ‘폴더블’이 필요해서가 아니더라도 쓰기 좋단 가치를 증명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개선에 매우 만족합니다.
바베르크
IP 1.♡.244.219
07-29 2023-07-29 21:59:57
·
5초 간단 사용기가 이렇게 디테일 하다고? 라고 잠시 생각했네요 ㅎㅎ
이재명비어천가
IP 180.♡.169.21
07-29 2023-07-29 22:29:33
·
힌지가 개선이 되면서, 손으로 쥐어보면 폴드4랑 비교하면 꾀나 만듬새가 단단해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펼쳤을때도 확실히 폴드4 보다 나아진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러나 굳이 폴드 4에서 넘어갈 필요까진 없고, 처음 입문하는 분들은 폴드5로 바로 넘어가도 되겠더라구요.
누운누난롸
IP 124.♡.85.198
07-29 2023-07-29 22:56:05
·
10g이 그렇게 크게 느껴지리라고는 저도 몰랐습니다 ㄷㄷ
4 잘 쓰고 계신 분이라면 몰라도 매력적인 제품 같아요
lemontwist
IP 211.♡.229.100
07-29 2023-07-29 23:31:22 / 수정일: 2023-07-29 23:32:07
·
4 쓰고 있는데 5 만져보니 이제 완성단계에 거의 다 왔지 싶더라구요. 4의 힌지와 잡음새가 뭔가 구닥다리처럼 느껴졌어요.
여기서 더 해봐야 물방울 힌지 내구성 강화 정도 남을거 같습니다.
휴일에
IP 117.♡.3.65
07-30 2023-07-30 19:54:42
·
전 폴드4와 같은 카메라사양 때문에.. 고민하고 있네요.
센치
IP 112.♡.248.233
07-30 2023-07-30 21:16:24
·
무게만 200g 밑으로가면 완성품임
nedict
IP 203.♡.138.4
08-04 2023-08-04 16:13:29
·
배터리 크기 그대로인 상태로 무게 10g 줄인건 유의미하다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배터리 좀 더 줄이고 무게 줄여서 230~240g 정도면 매우 만족할거 같습니다.

이번 사전예약 혜택이 예상대로 별로라서 살짝 고민이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