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었는지.. 귀가 예민해진건지.. 최근 거설 TV로 영상을 볼 때, 대사가 잘 들리지 않아서 자막을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TV가 대형+슬림화 되면서 기본 스피커의 성능도 영향을 받는 근본적인 문제도 있겠죠.. 여하튼 현실과 구입을 위한 핑계를 붙여서
사운드바 구입을 고려하게 됐습니다. 예산은.. 100만원 미만으로 잡았고 성능 관련하여 대략 3가지 조건을 달았습니다.
1. 우퍼가 없는 올인원 모델
2. 돌비애트모스 지원
3. 영화와 음악 재생 품질이 준수한 제품
-우퍼는 층간 소음을 유발할 수 있으니 그냥 심플한 올인원 제품!
-OTT, 엑스박스 게임 등에서 지원하는 돌비애트모스를 경험하고 싶었고..
-제조사에 따라 영화,음악,스트리밍 간의 음질 차가 존재한다고 들어서.. 이왕이면 성향을 안타는 제품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관적인 정보 검색으로 총 3개 모델을 후보로 선정했습니다.
1) JBL Bar 300
- 가장 최근에 나온 모델이고 가격도 50만원대로 저렴했습니다. 4개의 풀 레인지 레이스트랙 드라이버와 2개의 트위터 구성으로 기본기가 나쁘지 않았고
자동음향보정, 패스스루, 블루투스 및 Wi-Fi, 크롬캐스트 빌트인, 에어플레이 지원 및 JBL 기기간 음향을 공유 확장할 수 있는 옵션까지..
최근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기능들이 모두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크기의 한계로 시청거리가 1.5m~3m 사이에서 그나마 입체감 있는 사운드가 들린다는 모 커뮤니티 리뷰를 보고
이 제품은 거실보다는 작은 공간(원룸 혹은 방)에 어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일단 보류..
2) BOSE SMART SOUNDBAR 600 혹은 900
- 보스 웨이브뮤직시스템, M2 스피커.. 30대 시절을 함께 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라 마음이 살짝 기운 가운데 살펴봤습니다
일단 600은 후면 입력단자가 HDMI 입력단자가 하나뿐이고 JBL 대비 부가기능이 매우 빈약했고 디자인도 투박하여.. 이건 900을 사라고 만든 미끼인가 싶더군요;
그래서 초기 예산을 넘어선 900을 살펴봤습니다. 브랜드 선호도가 있어서 최대한 좋게 보려고 했는데 가장 결정적인 문제가 있었으니 초기 불량 및 사용 중 고장 등
제품의 완성도,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후기를 자주 보게 되어 구입하기가 꺼려지더군요. 그래서 완벽한(?) 보류. 15년 전에 구입한 오디오도 아직도 쌩쌩한데 흠;;
3) 하만카돈 사이테이션 멀티빔 1100
- 사실 마음속 예산은 70만원이어서 후보 대상도 아니었던 제품입니다. 그런데 상품설명과 구입 후기를 잃어 보면 볼수록 제가 원하던 기준을 모두 충족하더군요.
들으면 얼마나 들을까 하는 생각에 그냥 저렴한 JBL로 가야겠다 싶었는데 11번가에서 쿠폰과 후기상품권 등을 합치면 체감가 77만원에 구입이 가능하여 바로 결제!
>> 오늘 오후 제품을 받았고 꼼꼼한 포장과 제품 구성에 역시 비싼 이유가 있구나 싶더군요 ^^ 그리고 질리지 않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재질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설치, 초기 세팅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전원을 켜면 네트워크 설정 및 자동 사운드 보정을 시작하고 구글홈 연결, S/W 업데이트 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제품 중앙에 위치한 터치형 LCD 패널은 디자인이 매우 직관적이어서 세부 조정이 매우 간편했습니다.
중요한 소리! 60W 풀레인지 스피커 8개와 50W 트위터 3개가 들어가 총 630W 출력으로 정말 빵빵한 소리를 내더군요. TV 내장 OTT 서비스 돌비애트모스를 시연했는데 입체감 있는 사운드가 귀를 즐겁게 했습니다. 그리고 음원 재생 품질도 수준급 스테레오 스피커 못지않아서 영화 감상용 스피커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오늘은 밤이 늦어서 내일은 엑스박스에 연결하여 돌비애트모스 지원 게임을 테스트해보려고 합니다. 고심 끝에 구입했으니 이제 자주 그리고 잘 쓰는 일만 남았습니다. 이상 짧은 구입, 사용 후기를 마칩니다~
/Vollago
우퍼를 추가로 구입하려다 아래층에 층간 소음 피해가 생길까봐 현재 보류 중입니다.
참고로 Bose 600과 Bose 900은 모두 싱글 HDMI라서 셋톱박스 사용중에는 좀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셋톱박스를 이용해서 Dolby Atmos 사용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벽걸이tv 작업하면서 사운드바도 깔끔하게 보이려고 tv하단 벽에 세팅했는데요, 소리하고 진동이 아랫집으로 옮겨가서 다 뗘버린후 쇼파뒤에 놓고 블루투스로 작게 듣고있습니다.
그나마 저렴이 입문용 돌비애트모스 사운드바 라서 다행이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