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아이폰13미니 -> 아이폰 14프로 4일 매우 간단 사용기 25

4
2022-10-10 13:21:08 211.♡.192.227
루시엘르

금요일 오전에 만나 3박4일째 아이폰14프로와 함께 생활 중입니다.

아직 허니문 기간이죠.


이제까지 나온 아이폰의 종류들 중 절반 정도는 써봤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냥 새로 나온 아이폰 산다 하는 심정으로 큰 기대 없이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만족 + 상당히 불만족하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상당히 만족


1. 액정 좋아요. 주사율도 미쳤습니다. 

M1 아이패드 프로 11 사용 중인데 그보다 더 좋은 화면 같은 느낌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 13미니와 지금도 함께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2는 그냥 오징어 됐습니다. 

나란히 놓고 보니 미니의 화면이 좀더 누리끼리해 보입니다. 


화면이 커져서 좋습니다. 전에 미니를 사용할 때에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볼 때 폰으로 보지 않고 패드나 랩탑으로만 봤습니다. 잠깐씩 짧은 영상 보는 거라면 모를까 각 잡고 앉거나 누워서 영상 볼 때에는 미니의 작은 화면으로 본다는 건 꽤나 불편한 일이었는데, 이번에는 좋은 화면을 크게 볼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그런데 화면 비율 때문에 여전히 영상 볼 때에는 갤럭시 쪽으로 손이 가긴 합니다.)


원래 아이폰은 쫀득한, 갤럭시는 미끌한 터치감이 특징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14프로는 그 쫀득함을 유지한 채로 미끌거리는 부드러움도 갖춘 것 같습니다.

단언컨대 현존하는 폰 중에서 이보다 더 시각적으로, 그리고 촉각적으로 더 좋은 폰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빠릅니다. 무지 빨라요.

새 폰이니 당연히 빠르겠지 싶습니다만, 이제까지 아이폰과 갤럭시 최신 모델이 나오면 바로바로 구매해서 써 봤던 경험에서 이번만큼 성능 면에서 만족을 주는 새 폰은 없었습니다. 게다가 이전 폰이 미니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메모리 관리 및 성능에서 프로 모델과는 격차가 있었기 때문에 프로 모델을 씀으로 인한 성능 향상 효과도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뭐만 좀 하다가 돌아와 보면 리프레쉬 되어 있는 아이폰의 고질적인 메모리 관리 문제가 이 폰에서는 덜하겠구나 싶은 기대가 생겼습니다. 



3. 용량 넘칩니다.

이건 제가 1테라 모델로 구입했기 때문이지 아이폰 자체의 고유 성능과는 무관한데 어쨌든 전에 256기가 쓰면서 용량 때문에 끙끙거리고 매번 단톡방 이미지 파일 지우고 어쩌고 난리 쳤었는데 당분간 그럴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클라우드 2테라와 함께 사용하기에 부족함 없는 용량 같습니다.



4. 다이나믹 아일랜드 좋아요.

상단 양 옆으로 이전에 비해 쥐꼬리만큼의 공간이 더 생긴 수준이고 사실 이게 얼마나 의미 있을까 싶긴 합니다만, 그래도 시각적으로 주는 만족도가 꽤 있습니다. 이마에 점 하나 찍혀 있는 갤럭시에 비해 손해 보는 공간이 꽤 넓었는데 그게 줄어들었다는 게 영상 볼 때 꽤 실감납니다. 





상당히 불만족


1. 비싸요.

제가 전자제품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성향이기 때문에 기기에 대해 쥐뿔 모르는 문과 출신 주제에 랩탑이고 태블릿이고 뭐고 무조건 최신형, 최고가를 질러버리는 스타일이긴 한데, 그런 미친 자의 눈으로 보기에도 어라? 이 돈 주고 폰을 사야 하나? 싶어집니다. 


환율이 많이 오른 탓이 크긴 합니다만 어쨌든 막상 사고 나서 현타가 좀 오긴 했습니다. 

폰 하나를 이 돈 주고 사고 나니까 괜히 이제까지 살아온 인생에 대해 죄책감도 들고 앞으로 아내에게 더 잘하면서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들고 막 그렇게 착해지고 그래요.



2. 무거워요.

예전에 아이폰11 쓰면서 저주를 퍼붓다가 1년만에 바로 바꾼 적이 있는데 무게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아이폰11은 상당히 가성비 좋은 아이폰이었습니다만, 한 손에 쥐기 애매한 사이즈에 무거운 무게가 불만이었는데요. 14프로는 더 무겁습니다. 침대에 누워서 폰 보면 금방 손목과 팔꿈치가 뻐근해집니다.


다닐 때 한 손에 폰 2개를 같이 들고 다니는데 살짝 더 작은 갤럭시S22가 훨씬 더 가볍습니다. 아예 비교 자체가 안됩니다.

14프로 계속 들고 다니다 보면, 왼손 파지 + 오른손 파지 + 양손 파지 이렇게 3대 500 가능할 것 같은 기분입니다. 

프로 맥스 쓰시는 분들께서는 어떻게 이 무게를 감당하시는지요.



3. 한 손으로 쥐기 애매해요.

이건 아이폰 11 때부터 느꼈던 건데 화면 비율 때문에 아이폰은 살짝 넓적합니다. 얄쌍한 갤럭시에 비해 같은 인치대의 화면이라면 더 크고 넓게 볼 수 있습니다만 그 차이가 그리 크진 않고요, 손으로 쥐었을 때의 파지감에서 너무 차이가 납니다. 갤럭시는 한 손에 쏙 들어오는데 반해 아이폰은 아무래도 손을 더 벌리고 잡는 느낌이고 딱 아귀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무게까지 갤럭시가 훨씬 더 가볍다 보니 손에 들고 사용할 때의 편의성은 역시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제 손이 작은 건 아닙니다. 농구공 위에서 한 손으로만 집어 들 정도로 커요.)




셋팅 다 끝낸 다음에 이전에 쓰던 폰과 나란히 놓고 보니 13미니가 참 앙증맞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 마지막 미니 모델이라 고이 간직하려고 하는데, 14프로가 너무 무거워 침대용으로는 적합치 않은 것 같아서 누워서 폰 볼 때는 미니를 계속 사용할까도 생각 중입니다.


좋은 점 아쉬운 점 다 있기는 한데 어쨌든 이번에도 애플에게 호구짓했으니 최소한 2년 이상은 불편함 없이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루시엘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5]
애매한개발자
IP 220.♡.46.105
10-10 2022-10-10 15:03:38
·
전 S22 쓰다가 넘어왔는데, 너무 무거워요.......
7일에 받아서 이제 4일짼데 벌써 손목에 통증이 옵니다. 이러다가 미니로 바꿀 것 같아요...
루시엘르
IP 211.♡.192.227
10-10 2022-10-10 15:33:39
·
@애매한개발자님 왼손에 갤럭시S22, 오른손에 아이폰14프로 들고 서 있으면 몸이 오른쪽으로 기우는 걸 느끼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그 정도로 무게 차이가 많이 나네요.
makeid
IP 221.♡.222.2
10-10 2022-10-10 15:20:49
·
갤럭시의 다음 기회는 무게에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루시엘르
IP 211.♡.192.227
10-10 2022-10-10 15:34:33
·
@makeid님 다른 여러 요인들도 고려해야겠지만, 폰을 고를 때 무게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무게 면에서 갤럭시의 우위가 점점 더 뚜렷해지는 것 같다고 봅니다. 문제는 성능 면에서의 격차도 그만큼 아이폰이 멀리 앞서 달아나 버려서...
trinity10
IP 223.♡.22.49
10-10 2022-10-10 15:24:02
·
13미니에서 14프로면 스펙상으로는 거의 차이 없을것 같은데 차이가 느껴지나요?
루시엘르
IP 211.♡.192.227
10-10 2022-10-10 15:35:22 / 수정일: 2022-10-10 15:46:57
·
@trinity10님 저도 성능 차이 별로 없을 것 같았는데 확 달라지는 걸 느낍니다. 유독 느리게 동작했던 몇몇 앱들이 훨씬 더 빠르게 돌아가고, 사진이나 영상 파일 처리하는 속도도 그렇고 등등 완전 체감할 정도로 다르네요.
trinity10
IP 223.♡.22.89
10-10 2022-10-10 15:37:40
·
@루시엘르님 13시리즈 사용자는 14시리즈로 바꾸면 옆그레이드 일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아닌가 보군요
조만간에 시간내서 한번 실물영접 해봐야겠네요
elecmonk
IP 218.♡.187.208
10-10 2022-10-10 20:20:48
·
자기전에 폰 들고 하다 놓치면 임플란트 해야 될지도 모릅니다
/Vollago
루시엘르
IP 125.♡.18.221
10-11 2022-10-11 07:12:56
·
@elecmonk님 치아도 치아지만 눈이 걱정입니다. 잘못 떨어져 눈에 맞으면 안와골절이나 실명까지다 우려될 정도예요. 정말 무겁긴 합니다.
체크카드컬렉터
IP 119.♡.183.168
10-10 2022-10-10 22:14:10
·
13미니랑 14프로중에 하나만 고르라면 무엇을 고르실건가요?
저는 12미니에서 넘어가려고 14프로 예약 걸어놓고 기다리는중인데
그냥 배터리교체하고 12쓸지 13미니로 바꾸고 오래쓸지, 그냥 14프로 갈지 계속 고민되네요.
루시엘르
IP 125.♡.18.221
10-11 2022-10-11 07:15:36 / 수정일: 2022-10-11 07:16:41
·
@체크카드컬렉터님 막상 써보니 14프로가 꽤 마음에 들어서 14프로를 고를 것 같긴 합니다.
제가 전에 사용하던 12미니도 있어서 비교해봤는데 12미니는 14프로 대비 성능 차이가 확연해서 14프로를 고를 것 같고요,

13미니는 12미니보다는 성능 면에서 낫기 때문에 가벼움을 중시한다면 굳이 14프로로 기변하지 않고 13미니를 좀더 쓰는 게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사실 14프로로 넘어가면서 좋아진 것들이 또 막상 없으면 굳이 불편한 건 아니거든요. 하지만 13미니의 가벼움은 계속해서 실감할 수 있는 압도적 장점이니까요.

저는 14프로로 넘어가긴 했습니다만, 만약 무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이라면 13미니로 싸게 기변해서 쓰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단, 배터리까지 고려한다면 미니로는 많이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아이폰 쓰면서 갤럭시만도 못한 배터리 수명을 보인 건 미니가 처음이었습니다.
연둥산
IP 124.♡.145.27
10-11 2022-10-11 00:51:35 / 수정일: 2022-10-11 00:52:09
·
역시 무게가 큰 장벽이네요. 저도 아이폰11 쓸 때 가성비 좋고 배터리 오래가서 좋았는데 그놈의 무게가 버틸수가 없더군요.
결국 아몰레드 들어가고 확 가벼워진 12 로 기변하고 나아졌는데... 프로 시리즈는 죄다 아이폰 11 이랑 무게가 비슷해서 선뜻 사기가 두렵네요.
더군다나 가격도 비싸서 잘못 샀다가 무게 때문에 후회할까봐 겁나네요.
루시엘르
IP 125.♡.18.221
10-11 2022-10-11 07:17:33
·
@연둥산님 맞습니다. 저도 12와 13에서 모두 프로를 선택하지 않고 미니를 썼던 이유가 무게 때문입니다.

프로는 비슷한 크기의 갤럭시 대비 너무 무거워서... 그게 최악의 단점 아닐까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호홋뿡뿡
IP 65.♡.196.91
10-11 2022-10-11 03:32:07
·
저도 들어보고 헉 할만큼 무거웠습니다. 제 기억에 제일 적절한 무게는 아이폰7 정도였던거 같아요.
루시엘르
IP 125.♡.18.221
10-11 2022-10-11 07:18:06
·
@호홋뿡뿡님 사실 저에게 가장 적절했던 무게는 아이폰 3gs였습니다 ㅠ
저는 5S부터 어라? 좀 무거워졌다? 싶었고, 그 이후 모든 아이폰이 다 무겁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8823
IP 125.♡.22.139
10-11 2022-10-11 08:45:54
·
8+에서 옮겼는데 무게에 적응해서 그냥저냥입니다. 그 중간 모델들은 훨씬 가벼웠나보네요. 8+보다 두꺼워진 게 전 좀 그렇지만 속도 빨라진 게 체감될 줄은 몰랐습니다.
루시엘르
IP 211.♡.192.227
10-20 2022-10-20 18:10:36
·
@8823님 8+ 쓰다가 14프로로 오신 지인은 무덤덤하시더라고요. 확실히 사람은 적응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요리
IP 211.♡.5.51
10-11 2022-10-11 08:56:42
·
12미니 쓰고있는데 작은폰 쓰다보니까 영상시청에 불편함이 너무 많아서 14프맥 3차 대기중입니다
하도 무겁다고 들어서 맥세이프 팝소켓 하나 구매해놨네요
루시엘르
IP 211.♡.192.227
10-20 2022-10-20 18:11:16
·
@오늘의요리님 어느 정도로 무겁냐면 맥세이프 그립톡이나 맥세이프 스마트링을 살까 하다가 맥세이프 자력이 못 견디고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 정도였습니다. 설마 그러지야 않겠습니다만 그만큼 무거워요.
보쌈단l후니l
IP 221.♡.102.236
10-11 2022-10-11 08:56:48
·
13프로 때 무게 때문에 결국 미니로 돌아간 이력이 있습니다. 무게... 진짜 그놈의 무게가 문제입니닷!!
루시엘르
IP 211.♡.192.227
10-20 2022-10-20 18:11:53
·
@보쌈단l후니l님 끝까지 무게에 적응 못하겠으면 13미니로 돌아가려고 미니는 언제나 책상 서랍에 스탠바이 중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루시엘르
IP 211.♡.192.227
10-20 2022-10-20 18:12:34
·
@MiniDots님 저는 사실 라이다 센서의 활용도를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인지라 그게 있다고만 알고 있지 뭔지 잘 모릅니다만... 미니보다 카메라가 압도적인 건 사실 같습니다.
바흐에버
IP 61.♡.2.132
10-19 2022-10-19 17:42:09
·
무거운 만큼 배터리가 너무 좋져...무게는 한달정도 사용하면 적응이 되긴합니다...

프로 모델이 램용량이 커서 앱리프레쉬도 적고 사진촬영시

딜레이가 적어 좋습니다...이게 생각보다 아주 크더군요...
루시엘르
IP 211.♡.192.227
10-20 2022-10-20 18:13:14
·
맞습니다. 아이폰 고질적인 앱리프레쉬가 불편했고 종종 딜레이 생기는 것도 신경 쓰였는데 그런 문제에서는 한결 나아진 것 같습니다.
밤이슬9709
IP 39.♡.25.222
09-16 2023-09-16 12:18:04
·
13미니랑 14프로 둘다 써보신 입장에서
아이 동영상 촬영시 화질이나 편의성이
많이 차이가 날까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