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초보 다이버가 사용해본 애플 워치 울트라 사용기 29

61
2022-10-09 00:15:55 수정일 : 2022-10-09 08:05:23 104.♡.71.40
blancshe

제가 밴드에 기록용으로 작성한 글을 기반으로

옮겨온거라 어투가 불편하신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세요.. ㅜㅜ


스쿠바, 프리다이빙을 둘다 하고 있어서 

양쪽 관점에서 골고루 작성하였습니다. 



---------------------


애플워치 울트라 Pre 리뷰



주 : 이 리뷰는 아직 애플에서 Oceanic+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리뷰이므로
이후에 Oceanic+가 나오면 다시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0. 개봉기는 리뷰어들이 부지런히 많이 했을거라 제외

1-0 외관 : 애플이 너무 터프하고 투박한 이미지를 강조를 해온 광고들을 보고 기대를 하지 않아서 그런지  
첫 외관의 느낌은 생각보다 깔끔했다.

1-1 밴드 

IMG_1318.jpeg

울트라의 밴드는 크게 3가지중 선택이 가능하다.
알파인, 트레일, 오션..
난 당연히 다이빙이 메인 용도이므로 오션 밴드 노란색을 선택했으며,
드라이슈트에 작용을 할수 있게 6.5만원짜리 익스텐션 밴드를 추가 구매 하였다.

IMG_1327.jpeg




밴드를 착용해본 느낌은..  솔직히  불편했다...
결착을 강하게 주기 위해 나름 고민했나본데,
솔직히 전통적인 방식의 가민이 훨씬 편한 느낌

또한 밴드를 잡아주는 고리가 금속재질로 되어 있어
맥북등에서 작업을 할때 금속이 맥북의 금속 팜프레스트와 부딪혀서 매우 거슬린다.

밴드는 49mm로 이번에 처음 나온 사이즈지만
더 작은 사이즈의 워치에 쓰던 밴드도 어느정도 호환은 된다고 하니, (실제로 잘됐음)
기본 줄질은 좀 해야 할듯..




2. 워치 위치 세팅

IMG_1328.jpeg

일반적인 시계는 왼손에 차기 때문에 크라운 세팅을 워치 오른편에 하는게 맞겠지만,
나는 이리 저리 고민해본 결과 인플레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오른손에 착용하는게 나을것 같았다.
디지털 크라운도 왼손으로 조작하기 워치 왼편에 세팅을 하고 이 세팅에서 익숙해지기로 하였다.




3. 디스플레이 비교

IMG_1320.jpeg


IMG_1321.jpeg




가민 Descent MK1은 반사형 LCD + 백라이트
애플워치 울트라는  OLED
로 디스플레이가 구성되어져 있다.

둘간의 장단점이 물론 있겠지만,
가민의 반사형 LCD의 경우 강한 햇빛에서도 가독성이 좋고 배터리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흑백 LCD와 비슷)

반면 애플워치 OLED의 컬러는 조금이라도 어두운 곳에서는 훨씬 보기 좋은 가독성과 시야성을 제공해준다,.. 단점은 배터리...

오늘 딥스테이션에서 둘간의 비교를 해봤을때 단순히 가독성에서는 애플워치가 훨씬 좋았다.
시야가 더 안좋은 바다에서의 가독성도 아마 애플워치쪽의 좋을것으로 보인다.
이건 추후 리뷰에서.





4. 디지털 크라운 사용
애플의 발표 이후 가장 궁금했던것은 이 다이빙 컴퓨터가 과연 한국의 찬물 다이빙에서
쓸만한가 였다.
그중에서도 디지털 크라운을 장갑, 특히 드라이 장갑을 돌릴수 있을까 였었다.
애플측의 이야기로는 장갑을 끼고 크라운을 돌릴수 있다고는 했지만,
애플쪽의 비디오 영상에서도 맨손으로 크라운을 돌리는 모습만 보여주었다.

그래서 직접 실험을 해보았다




결론적으로는 잘 돌아가기는 했느나, 미세하게 한칸씩 돌리는건 신경을 써서 돌려야 했다.
이후 Oceanic+ 앱이 나와서 실제 물속에서 써봐야 알겠지만,
이것 저것 신경써야 할게 많은 물속에서, 사용이 편할것 같지는 않았다.
가민의 진동 감지로 더블탭을 눌러 화면 전환이 되는게 훨씬 나은 방식이라고 보여진다.


실제 물속에서의 사용 후기

다행히 운이 좋게도 워치를 받은 당일 딥스테이션을 갈 기회가 생겼다.
이후에는 사진을 찍은게 없어서 아쉽지만.  말로서 간단히 리뷰를 하겠다.
물론 Oceanic+앱이  없는 관계로 실제 다이빙용 리뷰라고 보기는 힘들것 같다...
현재 수중에서 동작하는 앱은 기본 앱으로 들어 있는 깊이 측정앱만이 동작한다.
기본 깊이 앱은 다이빙의 종류, 물의종류, NDL 표기, 등 다이빙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1. 스톱워치
프리다이빙을 연습할때 스태틱이나 다이빙 기술들을 측정할때
스톱워치는 굉장히 유용하고 기본적인 기능이다.
이걸 사용 해볼려고 했으나, 문제가 생겼다.
애플워치는 물에 본체를 담구는 순간 수중모드로 들어가면서 모든 터치가 잠기고
물리버튼들만 동작을 한다.  
즉 스톱워치를 사용하려면 물에 팔을 담구기 전에 누르고 스태틱을 해야 한다.

수중모드에서는 지정된 앱(오셔닉앱이 없으니 현재는 깊이 측정앱만)만 동작할수 있기때문에
다른사람의 스태틱을 측정해주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면
스톱워치를 편하게 본인이 쓰기는 불편해 보인다.


추가 : 다행히 숲속으로 님의 조언을 듣고 Action Button에 스톱워치를 할당 하는 방법으로 가능함을 확인 했습니다!!

Action Button에 저는 다른걸 할당할 이유가 많지 않으니 요걸 할당해서 쓰면 될것 같습니다. 


수중모드에 빠져 나와서는 디지틀 크라운을 길게 눌러서 스피커 등에서 물을 빼는 작업을 해야
모드에서 빠져 나올 수가 있다.

추후 오셔닉앱에서 스톱워치를 지원하거나, 수중에서 사용 가능한 앱이 나오길 기대 한다.






2. 깊이 정확도
가민과 같이  딥스테이션의 16미터 측정시 거의 동일한 깊이를 보여주었다.
설마 센서오차가 있진 않을거라고 보여진다.
깊이앱의 기본 동작은 프리다이빙 깊이 측정이나 수중시간 측정등은 보여주고 있었다,



3. 측정 결과 지원 앱
당연하지만 Oceanic+ 앱이 없는 관계로 아이폰의 Health 앱에서만 기본적인 깊이 측정을 보여준다.
추후 Oceanic+ 앱이 나오면 다시 리뷰를 하겠다.

건강앱에서 보여지는 수심 데이터는 불편한게
1로그 단위의 다이빙이 아니라 간격이 1시간 혹은 1일 단위의 로그를 보여주었다.
바다에 나가서는 모르겠지만, 딥스테이션 등에서 트레이닝을 할때에는
1-2시간은 풀에서 머물게 되는데 다이빙 1로그단위로 스케일이 보여지지 않는건 다소 불편했다.


애플 건강앱 수심 표기


IMG_1322.PNG


IMG_1323.PNG







가민의 수심 표기

IMG_1331.PNG





그외에도
내가 느끼는 가장 큰 단점은 애플의 건강기록은 데스크탑등에서 지원하지 않아
오로지 휴대폰에서만 볼수가 있다.
지정된 멤버를 제외하고는 쉐어도 불가능하고 여러가지 불편한게 많다.


수중시간의 RAW Data 자체를 하나 하나 삭제가 가능해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 할수 있는건  편해 보인다. 




오셔닉 앱이 빨리 나와서 가민처럼 다양한 다이빙 정보가 한눈에 볼수 있었으면..



4.배터리
이걸 측정을 할 생각을 제대로 못했는데 집에와서 생각이 났다.
애플워치는 낮에 완충하고 다이빙 1로그를 진행시 배터리가 72%정도남았다(12시간 + 1로그)
가민은 전날 충전 한 상태인데 83% 정도 남아 있었다. (24시간 + 1로그)

스쿠버를  따뜻한 바다에서 길게, 나이트까지 하면서 4탱크씩 하게 된다면
배터리에 대한 걱정은 계속 해야 할것 같다 배터리가 살짝 아쉬운 느낌이다



간단 소감
가시성 좋은 디스플레이가 기대되는 다이빙 컴퓨터이다.
다만 전용 기기가 아니다보니
몇몇가지 애플워치의 한계가 보이고,
이후 데이터를 가지고 다른 앱으로 확장 할수 있기를 기대 한다.
1세대 애플워치 울트라는
레크레이션 다이빙 범위를 넘어날순 없을걸로 보이고
Oceanic+ 앱이 잘 나와줘서 추후 리뷰에서 좀 더 비교를 해보겠다.

blancshe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9]
야동량대표아적심
IP 59.♡.77.78
10-09 2022-10-09 01:50:35
·
수고 하셨습니다.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2:08
·
@Amor_Party님
감사합니다!
신림동내고향
IP 211.♡.67.75
10-09 2022-10-09 02:54:13
·
정성글 잘 읽었습니다.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2:33
·
@신림동내고향님
감사합니다.. 제 멋대로 리뷰라.. ...살짝 부담스러웠습니다 ㅎㅎ
앵-
IP 110.♡.211.2
10-09 2022-10-09 03:22:58
·
와 멋지네요. 잘 봤습니다.
구독이라니 ㅂㄷㅂㄷ
가민도 좋아보이네요, 순토만 몇 개 본 초보라.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3:10
·
@앵-님
사실 다이빙 비용을 감안하면 크게 부담될 정도는 아니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지만
굳이? 라는 생각은 들긴 합니다
잇힝잇힝
IP 121.♡.124.194
10-09 2022-10-09 04:01:56
·
잘 봤습니다. 오셔닉 앱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말씀대로 아쉬운 부분들이 보이네요.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3:34
·
@잇힝잇힝님
네네 오셔닉이 나와야 정확한 비교가 될것 같은데
아쉽긴 하더라고요
캐슬오너
IP 223.♡.28.208
10-09 2022-10-09 06:42:01
·
수중모드 이걸 끄면 자동실행이 안될것 같은데 전 물에 안들어가봐서 모르겠어요
blancshe
IP 104.♡.68.29
10-09 2022-10-09 07:45:26 / 수정일: 2022-10-09 08:07:19
·
@캐슬오너님
자동 실행은 다이빙 할때마다 수동으로 하기는 조금 힘들것 같아서(잊을수 있으니)
요설정을 바꾸긴 힘들것 같고
아래 "숲속으로"님 말씀대로 Action Button을 스톱워치를 지정하고 테스트 해보니 가능은 했네요!!
요방법을 업데이트 해야겠습니다
beachfreeman
IP 24.♡.98.35
10-09 2022-10-09 07:31:28
·
"애플워치는 물에 본체를 담구는 순간 수중모드로 들어가면서 모든 터치가 잠기고
물리버튼들만 동작을 한다."
동작버튼을(오렌지버튼) 스톱워치로 지정하면 될거 같은데요
그리고 혹시 물속에서
손쉬운 사용 > 어시스티브터치 > 손제스처를 이용해보셨나요?
blancshe
IP 104.♡.68.29
10-09 2022-10-09 07:54:46 / 수정일: 2022-10-09 08:08:08
·
@숲속으로님
오... 지금 물받아서 해봤습니다..

스톱워치를 할당하는게 살짝 부담 스럽지만..
동작액션을 스톱워치로 동작 가능했습니다!
저는 다른걸 할당하지 않을것 같으니 이걸 할당해야겠습니다.

손제스쳐는 물받아서 한게 낮아서 그런지 약간 동작이 확실치 않아서 요건 다음에 풀장에 가서 테스트 해본후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위 내용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조언 감사드려요
게맛사탕
IP 221.♡.35.222
10-09 2022-10-09 09:48:55
·
상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다이빙에는 오션밴드를 착용할거지만 일상에선 알파인을 착용하려고 생각중입니다.. 주변 보니까 오션으로 일상은 생각보다 어려울것같더라구요... 근데 링블이 이쁘네요?? 링블로 갈지 노마드로 갈지 엄청 고민중입니다..

일단 다이빙은 보수적으로..(라고 쓰지만 장비자랑스포츠 아니겠습니까 ㅋ) 다이빙컴퓨터에 보조로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신뢰할만한 데이터가 없으니...
blancshe
IP 104.♡.100.63
10-09 2022-10-09 11:39:42
·
@게맛사탕님
넹 저도 아직 30-40미터 딥을 탈때는 보수도가 어느정도일지 잘 몰라서 몇번 2개를 동시에 차고 들어가려고 합니다.
말씀대로 안따가 최고 입니다!
rrer
IP 125.♡.195.33
10-09 2022-10-09 13:37:21 / 수정일: 2022-10-09 13:37:26
·
@cobratop님
저도
원래 두개씩 차고 들어가는거 아입니꽈!!
라고 주장하며 샀습니다 ㅎㅎ
blancshe
IP 104.♡.100.53
10-09 2022-10-09 14:09:09
·
@rrer님
그럼요 그럼요!!
다른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 안전한 다이빙을 위해서 2개인겁니다!!
야채으르렁
IP 220.♡.225.121
10-09 2022-10-09 09:54:09
·
다이빙 컴터가 망가져서 대체로 살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직 충분한 기능 지원은 못하는 것 같네요. 내년 5월 투어 전까지는 좋은 앱이 나오면 좋을련만... 제게 큰 도움이 되는 후기네요.
blancshe
IP 104.♡.100.63
10-09 2022-10-09 11:40:14
·
@야채으르렁님
오셔닉+가 잘 해줄거라고는 믿지만, 전문장비에 따라갈지는 좀 봐야 할것 같긴합니다.
인생은선택
IP 1.♡.134.220
10-09 2022-10-09 10:40:23
·
부럽네요
용인 딥스테이션 지난달에 다녀왔는데 또 가보고 싶네요
상세한 후기 너무 감사합니다~
글 잘 봤어요 ㅎㅎㅎ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1:51
·
@인생은선택님
감사합니다. 오셔닉 앱이 릴리즈되면 더 나은 후기 올리겠습니다
갓현종54
IP 211.♡.68.219
10-09 2022-10-09 10:43:26
·
기다렸던 후기네요. 후기를 읽어보니 아직 좀 더 지켜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후기 감사해요 ㅎㅎㅎ
blancshe
IP 104.♡.102.47
10-09 2022-10-09 11:41:23
·
@갓현종54님
넹 오셔닉 앱이 나오고 구매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옥똥자
IP 223.♡.149.3
10-09 2022-10-09 11:35:25
·
프리다이빙 말고 스쿠버다이빙 기능도 있을까요? 안전정지 같은 기능도 있는지 궁금하네요.
blancshe
IP 104.♡.100.63
10-09 2022-10-09 11:41:07 / 수정일: 2022-10-09 11:44:34
·
@옥똥자님
기본 깊이앱은 다이빙 타입 조차 선택이 불가해서 ㅜㅜ
나와봐야 알것 같습니다..
UI를 보니 수중 진입시 작동하는 앱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세팅이 가능한것 같더라고요
오셔닉이 나오면 리뷰 업데이트 혹은 새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놀던오리
IP 101.♡.118.113
10-09 2022-10-09 12:02:35
·
순토에 프리다이빙 연습 앱 만들어서 썼었는데 울트라 용으로 한번 만들어봐야겠네요.
blancshe
IP 172.♡.95.44
10-09 2022-10-09 13:13:36
·
@놀던오리님
오 기대 하고 있겠습니다!
게임매니아
IP 218.♡.247.200
10-09 2022-10-09 12:20:38
·
프로들이 사용하는 전용 다이브 관련 워치가 있는지 가격대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프로를 위한 모델이라고 해도 특정 분야의 프로를 만족시킬 수는 없나보군요
기존의 워치보다 다방면으로 좀 더 깊어진 정도인가봐요
blancshe
IP 172.♡.95.44
10-09 2022-10-09 13:16:31
·
@게임매니아님
가격은 전용 다이브 컴퓨터는 싼건 2-30만원짜리부터 200만원짜리 까지 많이 있는데요..
오셔닉+는 구독까지 해야 해서 가격경쟁력이 아주 높은지는 애매한편인것 같습니다.
아직 오셔닉 앱이 나오지 않아서 정확한 비교를 하기는 좀 힘들것 같지만
의도는 아쉬운점을 쓸려고 했는데 제가 너무 나쁜점만 부각한 리뷰 같기도 하네요 (제 잘못입니다 ㅎㅎ)
게임매니아
IP 218.♡.247.200
10-09 2022-10-09 14:13:01
·
@cobratop님 글의 의도로 보진 않았어요 세상 다 그런 것 아닌가요 ㅋ 잘보았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