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데스크탑 컴퓨터를 외부에서 접근해서 작업해야 할 일이 많은데
제 경우엔 3D CAD 같은 걸 사용하기 때문에
RDP 종류는 적당하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할 수 없이 좀 느린 걸 감수하고 VNC 계열로 사용중인데
대충 사용해본 소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TeamViewer
아마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을텐데, 회사에서 꽁짜로 사용하면 불법이 되므로 문제가 있죠.
또 높은 인지도 때문에 해킹위협 노출 확률이 높을 것 같은 기분(?)도 들고
사실 속도도 느리다는 생각이 듭니다.
2. tigerVNC, tightVNC, realVNC, ultraVNC 같은 (전통적인) 오픈소스/꽁짜 프로그램들
꽁짜라서 좋긴 한데 퍼포먼스가 너무 않좋고,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단도 딱히 없어서 실무 목적으로 사용하기엔 좀 골룸합니다.
3. Radmin, nqvm, AnyDesk 같은 상용 고품질 제품들
일정기간 꽁짜로 쓸 수 있거나 개인용도로는 무료로 해 주긴 하는데, 역시 회사에서 꽁짜로 쓰면 안됩니다.
4. Google Remote Desktop
역시 이것저것 안 따지고 이게 접속 용이성은 최고이긴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만 있으면 다 되니...
하지만 역시 퍼포먼스에는 여전히 약간 불만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으로 찾아봤는데
jsmpeg-vnc 라는 오픈소스가 깃허브에 떡 있더군요.
https://github.com/phoboslab/jsmpeg-vnc
화면 프레임 버퍼를 압축하는데, 다른 일반적인 vnc들은 jpeg 압축을 한다는데
이놈은 자바스크립트로 mpeg 압축을 해서 퍼포먼스를 올렸나 보더군요.
(물론 mpeg압축엔진 자체는 dll이지만)
암튼 그러다보니 압축퍼포먼스를 상당히 끌어올렸나 봅니다.
사용방법은 아무래도 실험적인 프로젝트이다 보니 그냥 커맨드 명령 한 줄 치면 끝입니다.
(로그인 과정도 없고 그냥 브로드캐스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보안성은 없습니다.)
잠깐잠깐 접속해서 일 보고 종료하고 이런 식으로 운용하기엔 좋더군요.
퍼포먼스 데모 동영상을 보고 오오 좋은데 하면서 저도 실제로 해 보니깐 진짜루 저정도 퍼포먼스가 나옵니다.
기존에 주로 사용하던 구글 리모트 데스크탑과 비교해서 훨씬 레이턴시가 낮아진게 체감이 되다 보니깐 답답함이 좀 가시더라고요.
다만, 지금 현재 구현된 실행파일은
로그인 기능 같은게 없고, 그냥 브로드캐스팅 형태이다 보니
보안성이 없다는 점은 유념하시기를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접속 주소와 포트를 외부 해커가 알아냈을 경우에는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겠죠)
Nvidia quadro 니깐 함 시도해 볼께요!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괜히 잘 쓰고 계시는데 찬물 끼얹는것 같아 지웠는데 댓글 달아주셨네요 ..
위 프로그램도 써보진 않았는데 ffmpeg 사용하는거 보니까 .. 같은 스트리밍 방식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체크를 해 보니깐, parsec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용도로만 무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업무용으로 사용할 수는 없겠더라고요.
대신 nvidia moonlight는 GPL라이센스라서 상관없는 듯 합니다.
저도 이게 써본것 중에서는 젤 낫던데
실제 계속 써 보시다 보면 MPEG 으로 안하고 다들 JPEG 으로 하는 이유를 아실 거예요.
부분으로 변경 부분만 인식해서 JPEG 처리 하는게 아직은 가장 현명한 방법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설치해 보니깐 그냥 팀뷰어 느낌이라 엄청 쉽네요.
서버구축해 보려고 오라클 무료 인스턴스 계정 만들긴 했는데 난이도가 높아서 성공할런지... 성공하면 레시피 올려봐야겠습니다.
고수님들이 쓴 따라하기 레시피를 아직 발견을 못했네요.
덕분에 궁금한게 많아졌네요
감사합니다.
RDP RemoteFX 를 한번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퇴근하면 당장 시도해보겠습니다.
raspbian와 VNC가 잘 연결되는 게 없어서 헤매고 있었습니다...
(tigerVNC 류는 단 하나도 연결이 안 되더라는....)
댓글보고 많이 정보 얻어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