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Jetson nano 사용 후기입니다. 12

2022-01-19 00:50:45 수정일 : 2022-01-19 00:54:05 119.♡.70.149
양면치킨

먼 옛날에 젯슨 나노(Jetson nano)를 하나 얻어와 오랫동안 방치해 둔 것이 생각 나 간단한 사용 후기를 남겨봅니다.


젯슨 나노는 클리앙 여러분이 1+개 가지고 계시는 라즈베리파이와 비슷한 개발보드입니다.


차이점으로는 엔비디아사의 CUDA 지원 컴퓨팅 프로세서(NVIDIA Maxwell 기반 128-core)가 arm프로세서(Cortex-A57)와 함께 장착되어있어 이를 이용한 수치해석, 선형대수연산이 가능합니다.


미리  jetpack이 설치된 ubuntu 이미지를 엔비디아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배포하여 이를 설치 후 간단한 추가 설정을 하여 바로 사용가능한 점도 라즈베리파이와 비슷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최근에는 수치해석, 선형대수 연산을 tensorflow나 pytorch와 같은 파이썬(python) 프레임워크 위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프레임워크 사용 시 도커를 사용하거나 각 프레임워크를 하나의 파이썬 환경에 넣는것도 좋지만 저는 취향껏 arm64용 miniforge를 사용했습니다.


miniforge를 설치하고나면 conda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에서 제공하는 젯슨 나노용 프레임워크는 파이썬 3.6버젼용이므로 간단하게 다음 명령으로 환경을 두개 만들어 사용하였습니다.

2022-01-18 232604.png

이제 젯슨 나노용 프레임워크를 받으면 됩니다.

https://elinux.org/Jetson_Zoo

ssh를 통해 작업하실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해당 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기 전에 screen을 사용한 터미널에서 작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22-01-19 001133.png

차 한잔 마시고 돌아오면 위와같은 기다란 알림이 떠있습니다. 테스트해봅니다.

2022-01-19 001404.png

기본 데이터 형식은 float(4byte)입니다. 대략 4기가 할당을 시도해봅니다.

2022-01-19 001509.png

실패했습니다.

에러 메시지를 보니 844795904 바이트가 최대인것 같습니다.

804메가를 할당해봅니다.

2022-01-19 001948.png

성공했습니다.


torch도 비슷하게 테스트 해봅니다.

2022-01-19 003735.png

성공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4기가를 할당해봅니다.

2022-01-19 003839.png

실패했습니다.

에러 메시지로 보아 torch에서 파악한 실제 메모리는 1기가가 약간 넘는 크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2022-01-19 004131.png

예상대로 1기가 할당은 성공합니다.


tensorflow는 기본값으로 사용할 최대 메모리를 할당 후 해당 크기 안에서 메모리를 사용하지만 torch는 실제 메모리 사용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약 10%정도의 용량차이가 보여지는것 같습니다.


프로세서 성능상 어느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더라도 메모리를 다 채우는 딥 러닝 모델의 경우 성능이 만족스럽지는 않겠지만 엔비디아가 보여준 성능표대로의 성능은 나올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젯슨 나노에서 tensorflow를 빌드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버전 3.9를 사용하고싶어 시도하였습니다만, 45시간 정도가 걸려 포기하였습니다. 



제 무질서하고 짧은 젯슨 나노 사용기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양면치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2]
삭제 되었습니다.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01:13:12
·
@규링님 그래도 사양이 괜찮은 편이라 여러모로 잘 쓰는 사람은 많은 듯 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23:21:40
·
@cytokinesis님 감사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엔비디아 도커를 쓰는것 같습니다.
블루TM
IP 118.♡.103.189
01-19 2022-01-19 09:27:21
·
저는 TVHeadend에서 영상 트렌스코딩용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저전력으로 정말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었던 기억이...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23:25:18
·
@블루TM님 소비전력도 부담없고 하드웨어 가속까지 되니 말씀하신 용도로도 사용하기도 좋겠군요..!
villa
IP 112.♡.159.24
01-19 2022-01-19 10:13:58
·
텐서플로우 직접빌드한 1인입니다...ㅜㅜ 개인적으론 tx2까지는 TensorRT를 사용해야 그나마 쓸수있는 성능을 내주는것 같습니다.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23:26:48
·
@villa님 앗..아아.. 저도 configure에서 TensorRT 옵션 주고 곧 3일간 빌드하도록 하겠습니다..
YouthGoneWild
IP 61.♡.80.131
01-19 2022-01-19 13:11:52
·
요즘 라즈베리파이 품귀에 가격도 너무 올라가서리.. 얘는 좀 저렴할까요
분노의다운힐
IP 27.♡.242.71
01-19 2022-01-19 14:27:58
·
@YouthGoneWild님
제 기억엔 가격 오르기 전에도 젯슨 나노가 라즈베리 파이보다 훨씬 비쌌던 것 같습니다.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23:29:03
·
@YouthGoneWild님 중고 가격이 아마 라즈베리파이 4 신품 가격과 비슷했던것 같습니다. 위에 분노의다운힐님 말씀대로 원래 가격은 두배정도 더 비쌉니다..
YouthGoneWild
IP 221.♡.115.179
01-19 2022-01-19 23:41:49
·
@양면치킨님
라즈4와는 비교가 실례일 정도로 미디어 성능이 월등하네요
훨씬 잘 활용할 수도 있어보입니다 신품은 이것도 아예 매물이 없고 (해외 2G가격 59$네요)
중고 잘 매복해 봐야겠네요
백에이커의숲
IP 210.♡.216.140
01-19 2022-01-19 14:17:08
·
기억이 잘 안나는데... 젯팩에 엔간한 딥러닝 프레임웍 설치 스크립트가 다 있었고 그정도로 길게 걸리진 않았던것 같습니다. 쓸일이 있어 아예 따로 카페빌드한적이 있는데(카페는 직접해야됩니다.) 이것도 한시간 안걸렸어요.
그리고 메모리할당은 걍 스왑으로 늘려서 써야합니다. 그래서 8기가짜리 모델 올려도 쓸만해요. 속도도 예상만큼 나쁘진 않았습니다. ㅎㅎ
양면치킨
IP 119.♡.70.149
01-19 2022-01-19 23:31:54 / 수정일: 2022-01-19 23:32:04
·
@백에이커의숲님 말씀해 주신것처럼, 미리 빌드된 whl같은 설치 스크립트로는 금방 끝났습니다만
tensorflow가 v2 api로 넘어가면서 좋은것들을 많이 집어넣었는지 소스에서 빌드하는 경우 메모리를 한 8~12기가 사용하더군요..
3.0 지원 usb에 swap 크게 잡아서 다시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