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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매트릭스와 언리얼엔진의 만남 : The Matrix Awakens 35

7
뒤집기교주
12,821
2021-12-12 16:05:00 수정일 : 2021-12-12 17:48:09 125.♡.154.11

트릴로지로 마무리 된줄(될줄?) 알았던 매트릭스 시리즈의 새 영화 매트릭스 리저렉션 개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원래 세편의 영화로 이야기의 매듭을 잘 지었던 만큼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더 끌어낼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만큼 관련 티저 영상이나 각종 홍보물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언리얼엔진의 에픽게임스에서 The Matrix Awakens 라는 제목의 영화 프로모션 및 테크데모를 내놓았습니다. 이 데모는 기존의 영화 장면들을 재구성한 컷씬들과 현재와 과거의 네오, 트리니티의 대사 그리고 플레이 가능한 짧은 게임으로 구성된 패키지입니다. 플스5나 Xbox X/S 가 있으신 분들은 지금 다운 받으셔서 직접 플레이 해볼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저는 콘솔이 없어서 직접 해보지는 못하고 영상이랑 홍보물 웹사이트에 있는 정보로만 접했는데요, 제가 관심을 가지고 배우고 있는 언리얼엔진5 와 매트릭스 세계관의 만남이 너무나도 반갑고 신기해서 간단히 소개하려고 가져왔습니다. 언리얼엔진과의 만남으로 기술적으로도 이야기거리가 있지만 대사와 내용적으로도 재미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순서대로 요약해보겠습니다. 


언리얼엔진에 관한 간략한 요약영상


001.jpg  초록색 매트릭스 버젼의 언리얼엔진 로고네요, 바탕화면으로 다운로드 받고 싶어집니다.

 002.jpg  003.jpg  004.jpg  수십번 반복해서 봤던 영화인 만큼 익숙한 장면들이 나옵니다. 나이가 들고 더 멋있어진 키아누 리브스님이 나오셔서 이 장면들을 넘나들며 철학적 질문을 던지시네요. 옛날의 풋풋했던 네오와 직접적으로 비교되어 보니 세월이 정말 많이 흘렀구나 싶습니다 .


005.jpg  사라진줄 알았던 네오가 다시 세월이 지나서 깨어나 혼란스러하며 존재와 현실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건가? 싶었는데 ..... 갑자기 제4의 벽을 깨고 메타발언을 시전, 스스로를 키아누 리브스라고 소개합니다. (데드풀??)


006.jpg  오리지널 매트릭스 당시 쓰였던 촬영기법과 영화산업에 대해 이야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오니 이 분이 지금 네오인지, 키아누 리브스인지, 이게 영화 프로모인지 개그영상인지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007.jpg  젊은 키아누 리브스는 정말 잘생겼었네요 ..... 잠깐 이거 메타휴먼인가? 여태까지 본 늙은 키아누도 메타휴먼?? 젊은 키아누가 옛날에 찍어놓은 장면일리는 없는 것 같으니 디지털 휴먼이 확실한 것 같아보이는데, 실사와 섞어 썼다면 어디서 어떻게 섞어 썼는지 확실히 알수가 없을만큼 경계가 모호하군요.


아이폰센서를 이용한 메타휴먼 표정/움직임 컨트롤 예시


008.jpg  009.jpg  갑자기 트리니티도 나옵니다, 이 분은 나오자마자 캐리앤모스라고 소개하네요. 이 장면을 보니 메타휴먼이 쓰인게 확실한 것 같습니다. 트리니티 본체는 아리까리 한게 확실치 않치만 주변으로 줄 서서 나오는 군중의 모습은 메타휴먼이 확실해보입니다


010.jpg  011.jpg  갑자기 액션씬으로 바뀌고, 젊은날의 네오와 트리니티가 추격당하고 있습니다. 근데 대사를 들어보니 ....... 누가 섹시한 액션씬이 좀 필요하다고 해서 장면이 갑자기 바뀐거라고 .... 누가 그랬냐고 네오가 물어보니 트리니티가 마케팅부서에서 그랬다고 대답합니다 (;;; 아니 점점 이분들이.... 갑자기 데드풀 등장할각)


012.jpg  근데 가만, 이 분들도 젊은 시절 네오와 트리니티인데 메타휴먼인가요.... 아주 살짝 움직임이 어색한것 말고는 옛날 매트릭스 영화 장면과 딱히 다른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퀄로 게임을 만들수 있다고 생각하니 팔에 약간 닭살이 돋습니다.


013.jpg  갑자기 뒷좌석에서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하더니 자기가 주인공이랍니다. 네오가 황당해하니까 트리니티가 이게 원래 좀 언리얼하다면서 직접적으로 언리얼이라는 단어까지 언어유희로 사용합니다.


014.jpg  네오가 빠르게 수긍하고 심지어 조언도 해줍니다. 마케팅부서 의문의 1패, 마케팅이 제작자들을 닦달하면 이런 유머도 나오는군요 ㅋㅋㅋ 네오는 그렇게 하늘로 날아가버리고 트리니티가 새로운 주인공에게 타이어를 쏘라고 외칩니다. 그렇게 모든 추격씬의 클리셰와 함께 추격씬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016.jpg  017.jpg  여기서 부터는 실사 영화 느낌은 사라지고 잘 만든 고퀄 게임 느낌으로 바뀌는데 옛날에 Enter the Matrix, The Matrix : Path of Neo 같은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엄청 반가울 듯합니다. 실사와는 확실히 다르지만 자세히 보면 폭발, 파편,  디테일 구현이 감동적이네요.

 018.jpg  20.jpg  021.jpg
022.jpg  박진감 넘치는 추격씬이 끝나고 매트릭스 특유의 도시풍경으로 돌아와 이 프로모션에 언리얼엔진 기술이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보여줍니다. 언리얼엔진5의 힘이겠지만 실시간으로 이 정도의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그리고 이미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여태까지 무심코 보았던 장면들의 배경이 언리얼로 만든것이였다는게 새삼 또 놀랍네요. 단순히 영화적 장치만이 아닌 여러용도로 활용 가능한 디지털 공간이라는 점에 있어서 영화의 매트릭스 개념과도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023.jpg  024.jpg  기술적인 면을 보여주고는 GTA게임 같은 시점으로 돌아와 도시를 천천히 걸으면서 매트릭스 내부를 감상할 수도 있고, 차를 타고 운전해서 다녀볼 수도 있습니다.


025.jpg  매트릭스4 영화자체에서 언리얼엔진을 썼는지 안썼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프로모션 자체는 기술적으로도, 그 배경과 내용에 있어서도 상당히 의미있는 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언리얼엔진 처음 배우는 방법 




뒤집기교주 님의 게시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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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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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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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89950
IP 211.♡.82.117
21-12-12 2021-12-12 16:47:57 / 수정일: 2021-12-12 17:56:16
·
어제 PS5로 받아서 체험해봤는데 2007년인가 크라이시스를 8800gt로 플레이 했을 때 느꼈던 비쥬얼 쇼크를 제대로 경험했습니다. 미래엔 소수의 인원이 게임 엔진만으로 꽤 괜찮은 장편 상업 영화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올 거 같단 생각도 들었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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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064
IP 125.♡.154.11
21-12-12 2021-12-12 17:49:03
·
@UMP님 당장 저 도시 환경에서 영화 몇편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ㄷㄷ
기습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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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4201
IP 218.♡.165.11
21-12-12 2021-12-12 20:34:23
·
@UMP님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forging-new-paths-for-filmmakers-on-the-mandalorian

이미 왔습니다 !! 한국도 꽤 공격적으로 스튜디오를 만들고 있고 언리얼엔진을 쓰고 있죠.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장비는 돈이 들지만 핵심인 언리얼엔진은 방송영화쪽에 무료라서 더 그 시대가 빠르게 오는거 같습니다.
U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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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4516
IP 211.♡.82.117
21-12-12 2021-12-12 20:52:43
·
@기습번트님 헐 만달로리안 촬영에 언리얼 엔진이 쓰였군요 제 생각보다 더 빠르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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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53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0:09
·
@UMP님 저 같은 소형 제작자들한테 특히나 축복같은 기술 같습니다, 아직은 진입장벽이 좀 높기도 하고 배워야 하는게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일단 걸음마나 떼본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배우고 있습니다
remini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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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0659
IP 211.♡.131.129
21-12-12 2021-12-12 17:25:35
·
언리얼엔진으로 만든 세상에서도 자동차에는 뒤에 자석이 달려있군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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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069
IP 125.♡.154.11
21-12-12 2021-12-12 17:49:14
·
@reminiscent님 ;;; 오타 죄송합니다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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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009
IP 221.♡.50.206
21-12-12 2021-12-12 17:45:22 / 수정일: 2021-12-12 19:17:44
·
20211212_191708.jpg
정보 감사합니다. xbox에 설치 중인데 국내스토어에는 없어서 미국에서 다운받고 있네요. 참조하세요.

플레이 후기...차세대 콘솔 가지신 분은 꼭 해보세요. 인터렉티브 무비 수준 테크 데모가 아닙니다. 실제 뉴욕?같은 도시를 게임처럼 돌아디닐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픽으로 GTA를 한다면 엄청나겠네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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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078
IP 125.♡.154.11
21-12-12 2021-12-12 17:49:34 / 수정일: 2021-12-12 19:21:37
·
@도시님 정보 감사합니다~~ /// 후기도 정말 감사합니다~ 친구놈한테 PS5 빌려서라도 해보고 싶네요
냠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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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172
IP 104.♡.84.66
21-12-12 2021-12-12 17:54:14
·
읽을거리, 감사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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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56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0:31
·
@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키덜트의마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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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1610
IP 14.♡.157.154
21-12-12 2021-12-12 18:19:39
·
다 좋은데 키아누리브스 캐릭터가 걸을때 그 뻗뻗한 손모양이나 자세 등이 여전히 완전히 자연스러운 수준까지는 멀어보이더라구요. 얼굴 모습은 진짜 천지개벽 수준입니다.
howdou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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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3328
IP 118.♡.89.188
21-12-12 2021-12-12 19:49:40
·
@키덜트의마왕님
네오 얼굴 빼면 메타휴먼 티가 나긴 하더군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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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62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2:03
·
@키덜트의마왕님 저는 키아누까지는 긴가민가 했는데 트리니티를 보고는 디지털 휴먼이구나 했거든요, 정말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는 것 같습니다
하얀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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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2774
IP 218.♡.229.64
21-12-12 2021-12-12 19:22:11
·
주인공이라는 여자는 예전 매트릭스 게임에 주인공인거 같네요. 저 머리스타일 기억이 나거든요 ㅋ
JoonS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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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9802
IP 220.♡.60.39
21-12-13 2021-12-13 01:41:40
·
585D9A87-230F-4C02-AAA1-92AC61564AA5.jpeg
@하얀손님 예전 게임 주인공은 영화에도 등장하는 니오베 함장입니다
전혀 다른 사람이에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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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67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2:49
·
@하얀손님 저도 처음에 보자마자 든 생각은 나이오비였는데 목소리가 좀 더 젊은 분 같았어요 ㅋㅋ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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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69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3:12
·
@JoonSnow님 추억의 엔터더매트릭스 ㅎㅎ
하얀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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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1190
IP 218.♡.229.64
21-12-13 2021-12-13 07:56:34 / 수정일: 2021-12-14 07:39:38
·
@JoonSnow님 헤어스타일만 보고 같은사람인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요 ㄷㄷ
일리맛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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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3106
IP 194.♡.64.14
21-12-12 2021-12-12 19:37:22
·
XSX으로 돌려 봤습니다.
게임 내의 모션들이 딱 게임스러운것만 빼면 정말 어마무시 했습니다.
주차되어 있는 차들 아무거나 잡아 타고 돌아다닐 수도 있고, 도시의 어느 지점이든지 날아서 이동 할 수도 있었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개인적으론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따라서 시선을 향하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치 인셉션의 꿈속에 들어간 장면이랑 비슷한 느낌이었어요.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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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95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7:23
·
@일리맛있어님 영화도 영화지만 그 환경 개발 해놓은게 아까워서라도 게임도 만들어야겠네요
구마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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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4530
IP 112.♡.4.173
21-12-12 2021-12-12 20:53:30 / 수정일: 2021-12-12 20:55:08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766287CLIEN
내년에 출시될 게임 "스토커2 : 하트 오브 체르노빌" 도 언리얼 엔진5 인데 스크린샷 장난 아니었습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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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598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28:17
·
@구마적님 미쳤네요, 극사실주의 페인팅에다가 총만 얹어놓은 것 같아요
b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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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5674
IP 114.♡.52.102
21-12-12 2021-12-12 21:44:19
·
vr 끼고 플레이어가 저기서 네오가 되어 직접 플레이하면 그 곳이 곧 매트릭스네요.

신기방기합니다.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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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625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32:55
·
@bgg님 언리얼엔진이 이미 VR 부분도 지원하고 있어서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ㄷㄷ
구둔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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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5955
IP 110.♡.134.60
21-12-12 2021-12-12 21:55:40
·
ㄷㄷㄷㄷㄷ 어마어마하네여 ㄷㄷㄷㄷㄷ
뒤집기교주
LINK
#130900626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33:15
·
@구둔살님 이걸로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ㅠ
버스타고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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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99656
IP 72.♡.254.2
21-12-13 2021-12-13 01:19:50
·
마케팅팀하고 가까이 지내지 말라는 말은 싸이버펑크 돌려까는것처럼 들리기도 하는군요 ㅋㅋㅋㅋㅋㅋ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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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636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34:59
·
@버스타고가자님 ㅋㅋ 그 대사 때문에 차에 달려드는 에이전트들이 다 마케팅 팀처럼 느껴졌어요
부르릉캉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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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462
IP 211.♡.68.93
21-12-13 2021-12-13 05:53:24
·
기가막히네용
뒤집기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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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0645
IP 125.♡.145.232
21-12-13 2021-12-13 06:36:31
·
@부르릉캉캉님 저도 모르게 여러번 보고 천천히 다시 돌려도 보고, 너무 신기합니다
빨간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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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1243
IP 125.♡.225.181
21-12-13 2021-12-13 08:01:29
·
전 XSS로 돌려봤습니다. 딱 2+1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1. 그래픽이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스샷으로는 그 느낌의 절반도 안나와요.
2. 마소가 엑시스를 장난으로 대충 만든건 아니구나.. 입니다. 원래 계획이 XSX:XSS=4K:1080P 였는데, 만약 XSX가 1080P 수준으로 나올만큼 그래픽 부하가 크면 XSS는 어떻게 될까가 궁금해졌는데 이정도 수준이라면? 납득할만 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 데모를 코얼리션에서 만들었다는걸 알고 나선 진심 기어스6가 기대됩니다.
타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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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5974
IP 59.♡.106.120
21-12-13 2021-12-13 11:07:03
·



스샷 영상이 없는 것 같아 직접 보고 싶어서 검색 했네요 ^^
gai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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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06251
IP 203.♡.217.230
21-12-13 2021-12-13 11:15:17
·
XSX XSS 에서 돌려봤는데... 움직임 광원등에서 아쉬움이 있었지만 대규모 오픈월드등 차기작에 대한 기대를 가지기에는 충분했습니다 헬블레이드2나 기어스차기작이 기대가 되네요
제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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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12683
IP 123.♡.89.182
21-12-13 2021-12-13 14:36:03
·
그놈의 뭔지도 모를 메타버스 메타버스 들먹일거면 이정도는 가져와서 얘길했었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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