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Colorful SL500 512GB 오랜 사용기 9

1
2021-10-08 16:32:44 118.♡.128.241
RaphKay

prev.jpg


한때 모 유통사를 통해 국내에 좀 팔린걸로 아는 Colorful ( 그래픽 카드 제조사 거기 맞습니다 ) 의 SL500 512GB 입니다.

이걸 산지 꽤 된거 같은데 ... 언젠지는 기억이 안납니다만 Crystal Disk Info 로 보니 아래처럼 600시간 정도 쓴거 같습니다.


cinfo.jpg


하루 24시간 켜 두고 썻다면 겨우 25일 쯤 쓴 꼴 이지만 전원 인가 수는 거의 200 에 가까우니 200일쯤 쓴 걸로 쳤을때 과연 이 SSD 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라는 관점에서의 리뷰 입니다.


일단 이 SSD 를 쓰는 시스템은 원격 업무용인 Lenovo ThinkCentre m72e tiny 입니다.

한동안 모 회사를 통해 Sandisk 64GB 짜리 SSD, 메모리 4GB 달려 나온게 시장에 10만쯤에 팔리던 제품 그것 입니다.

CPU 가 i3-3240T 2.9GHz ( 2core + HT = 4threads) 제품이라 저전력 CPU 치고 아직도 쓸만한 제품 입니다.

게임성능은 - 이 PC 로 게임을 하지 않긴 합니다만 - 내장 그래픽 가지고 마인크래프트 포지 정도 까진 초반 30초 가량 버벅이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할만 하게 돌기에 불만은 없는 정도 입니다.


구입후 개조를 통해 Intel Dual Band AC-7260 을 내/외장 안테나 달아서 현존 5GHz 대역에 BT 까지 모두 쓸만하게 돌아가는 정도라 원격을 돌리기엔 아직 차고 넘칩니다. ( 구글 크롬 데스크탑이나, 팀뷰어, 또는 VNC 등 )


이 시스템 기준으로 이 SSD 를 오래 쓴 경험을 사용기로 써 보자면.


장점

- 일단 SSD

- 빠른 부팅 ( Windows 10 기준으로 전원 넣고 5초 언저리로 로그인 )

- 아래에 서술한 단점을 만나기 전까진 신속하고 빠른 읽기


단점

taskman_ssd.jpg

( 이미지 한장으로 설명 )

- MLC 이라 하기엔 믿을수 없는 놀라운 쓰기 성능, 10MB/sec 언저리

- 믿을수 없는 SLC 성능 ( 중국산 NVMe SSD 들이 SLC 없는 상태로 더 빠름 ...  )

- SSD 내 IO 가 느려질때 이를 쓰는 시스템 전체가 같이 느려짐, 21세기에서 20세기 PC 의 답답함을 경험.


결론

이걸 외장 SSD 로 쓰기도 뭐 해서 ( 이미 작고 빠르지만 열이 엄청나는 NVMe SSD 를 많이 쓰고 있어서 ) 원격업무용 PC 에 달아 쓰고 있긴 합니다만 ... 이 시스템이 케이블 문제인지 어떤 SSD 를 달아도 SATA3 가 아닌 SATA2 로 동작을 합니다. 그래서 제일 성능이 떨어지는 이 SSD 를 쓰고 있긴 한데 ... 참 ... 아직 전체 쓰기 2TB 언저리라 SSD가 죽지는 않을거 같은데, 제가 답답해서 죽을거 같은 경험을 자주 합니다.

그래도 부팅은 정말 요즘 PC 못지 않게 빨라서 불만은 없다는점, 뭔가 디스크 쓰기를 자주 안하면 불편함을 안느낄 수 있다는 점 ...

이런정도가 아니면 저 512GB 를 다 채워 볼 일이 전혀 없습니다.

한 180GB 만 쓴 상태에서도 저렇게 쓰기 속도 10MB/sec 나오는 일이 빈번하다 보니, 이 제풍은 NAND 를 정말 쓰레기급을 쓴 것이던가, 아니면 SM2258XT 컨트롤러 FW 를 더럽게 못만들었다던가, 아니면 둘 다 던가 ... 암튼 그렇습니다.


요즘도 SSD 자기네 이름 붙어 파는지 모르겠지만 이 회사에서 나온건 거르는게 맞다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고자 사용기를 써 봤습니다.


번외

이 제품을 뜯어 보면 알루미늄 외장 안에 PCB 가 있고, 이 PCB 와 외장재 사이에 투명 필름이 외장재 안쪽에 붙어 있습니다.

이게 무슨 용도 인지 도저히 모르겠는데 ( EMI filter 용이라 하기엔 투명필름 따위론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왜 붙어 있는지 도통 모르겠더군요.

온도 센서가 구라센서 인지 항상 40도로만 인식 되는데 사실 동작은도는 더 높습니다. ( 위 캡쳐 이미지 처럼 버벅일때 만져 보면 뜨겁습니다 )

아마 그 필름을 제거 하고 써멀패드를 붙여서 외장재로 열이 빠지도록 하면 좀 더 나아지련지는 좀 궁금한 부분이긴 하군요...

출처 : 본인
RaphKay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Complex developer @ all platforms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9]
하늘목장
IP 223.♡.146.25
10-08 2021-10-08 16:50:31
·
같은 SL500 480gb 입니다

역대 써본 ssd중에 투탑으로 비추하는 ssd입니다
(다른 한개는 국산 리** 파란색 ssd)

메인 os ssd로쓰면 툭하면 프리징 걸립니다
50% 채우면 응답시간 2000ms(2초죠…) 넘어가길 일쑤…

결국나중에는
Nvme 메인 os로쓰고
잠시 자료 저장용으로 썼는데
솔직히 3.5”하드가 더 나은거 같습니다

480이면 512대비 예비용량 잡아둔 것 같은데

이건뭐 역대급 폐급입니다 진짜…

20% 이하로 남으면 프리징 천국이더라구요
RaphKay
IP 118.♡.128.241
10-08 2021-10-08 17:43:14
·
@하늘목장님 그래서 용량을 512GB 로 나왔지만 많이 안쓰는 PC 에 달았어요 .... 지금도 연속 쓰기 하면 마우스가 끊기는 현상까지 격습니다. ㅎㅎ
spinball
IP 211.♡.196.1
10-08 2021-10-08 16:53:05
·
SM2258XT 컨트롤러 사용한 제품은 그냥 다 꽝인것 같습니다.
RaphKay
IP 118.♡.128.241
10-08 2021-10-08 17:43:41
·
@spinball님 아닌 제품도 더러 있어요. 다 그렇진 않습니다. 다만 이 제품은 그 안좋은 현상의 끝판을 달리는거 같긴 합니다만 ...
ProNAS
IP 112.♡.169.130
10-08 2021-10-08 16:55:42
·
저가형 SSD는 하드 보다 느립니다..
Dram Cache 가 꼭 있어야 해요..
RaphKay
IP 118.♡.128.241
10-08 2021-10-08 17:44:13
·
@ProNAS님 저 제품을 지점으로 DRAM 안달린 제품은 안시로 했었죠. 그래서 온통 WD 아님 Sandisk Ultra 만 쓰게 되더군요.
언젠가봄날
IP 117.♡.4.200
10-08 2021-10-08 18:07:55 / 수정일: 2021-10-08 18:14:34
·
저 동일 모델 640g 쓰고 있습니다 아직 반도 안 채워서인지 크게 불만은 없네요 3년전 9만원 줬었네요 그때는 D램리스 이런거 몰라서 용량대비 싼걸로 샀는데 좀 알고 나서 후회했어요 근데 2T 하드 따로 달아놔서 용량 채울일이 크게 없더라구요
RaphKay
IP 118.♡.128.241
10-08 2021-10-08 18:15:18
·
@언젠가봄날님 640GB 제품은 뭔가 개선되어서 나왔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다른가 봐요.
언젠가봄날
IP 182.♡.126.252
10-08 2021-10-08 20:05:40 / 수정일: 2021-10-08 20:07:29
·
다를게 있을까요?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니 D램 캐쉬 있다고 나온 기사도 있는데 없는거 아닌가요?

맞는건지 의문이네요

https://kbench.com/?q=node/186169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