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개발한당 ·자전거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이륜차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AI그림당 ·육아당 ·3D메이킹 ·냐옹이당 ·AI당 ·요리한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개판이당 ·덕질한당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야구당 ·물고기당 ·키보드당 ·X세대당 ·ADHD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클다방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임시소모임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음악 헤드폰(포칼 유토피아 하이파이 아리아)사용기 14

2
2021-06-28 00:35:06 수정일 : 2021-06-29 15:01:53 223.♡.178.34
koldstar

(휴대폰이 5년이 넘어 카메라가 고장나 사진은 못찍었습니다 양해해주세요)


재작년 말입니다 문득 유토피아 헤드폰을 역대가로 판다는 걸 보고 충동적으로 무려 2년 할부로 샀습니다 겁도 없었죠


에어팟만 듣다가 헤드폰 끝판왕에서는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보고 싶었습니다(지방이라 청음도 어려워 그냥 냅다 질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정신나갔었네요)



저는 헤드폰만 엄청 좋으면 될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 그게 아니더군요

뭔말이냐면 간단하게 음원 - dac - 앰프 - 스피커 헤드폰 순서로 음악이 재생되더라도 이 중 어느 한가지만 좋아서는 제대로된 고품질의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 상급이라야 상급의 소리가 납니다

(아날로그 스피커는 더 심합니다 턴테이블-카트리지-포노앰프, 프리앰프, 파워앰프, 스피커 다 좋고 조화가 맞아야한다네요;; 그 와중에 케이블과 진공관도 좋아야 하고요)


그런데 이제 막 발을 디딘 제가 뭘 알았겠습니까

사은품으로 준 포터블 덱으로 듣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유토피아도 제대로 들으려면 거치형 앰프가 필요하더군요)


그런데도 어쨋든 다이나믹 끝판왕이다 보니 감동이 느껴졌습니다

베릴륨은 고음에 특화되어 있는데 여자보컬 특히 머라이어캐리의 목소리는 독보적이었네요 (물론 다이나믹 특유의 저음 박력도 좋았습니다)

지금은 유토피아를 처분하고 없는데 그 때의 머라이어캐리의 감동은 아직도 그립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듣다보면 고막이 찌르는 듯 합니다. 한시간 이상 듣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지만 배릴륨이란 특수한 소재가 만들어내는 세밀한 진동을 고막이 견디기 힘들지 않았나 합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라도 듣기 고통스럽고 귀건강을 해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른 헤드폰을 탐색해봤습니다


헤드폰에는 큰 범주로 다이나믹, 평판형, 정전형이 있는데

다이나믹은 옴이 낮아 포터블이 용이하고 평판형은 옴이 높아 거치형 앰프가 필요하답니다 정전형은 고음이 매우 섬세하지만 특수앰프가 필요하고 저음이 별로라네요


편안한 음색이라는 데논 d9200을 들어봤는데 다이나믹 끝판왕 유토피아를 듣다가 들으니 영… (뭐든 역체감이 큰 법이죠)


다이나믹은 안되겠다 싶어 평판형으로 눈을 돌려 중국산 하이파이맨 아리아가 꽤 괜찮다는 평을 듣고 열심히 후기를 찾아보고 샀습니다 평판형은 처음이라 걱정했는데 꽤 괜찮네요 다이나믹의 박진감이 없지만 섬세하고 분리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앰프로는 메리디안 프라임을 샀습니다 성능보다는 장시간을 들어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제품을 구했습니다 그게 저에게 맞아서요 그리고 mqa포멧을 메리디안이 개발했다는 것도 한 이유였네요 (개발한 사람이 제일 잘만들겠지 하는 생각?)


결과는 뭐 지금까지도 기변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 듣는 것은 바이올린 첼로 오케스트라 인데

현악기 소리가 아주 아름답게 들립니다 공간감이 넓어 오케스트라를 들어도 아주 좋습니다

안네소피무터의 타이달 음원은 숨을 멈추게 할 정돕니다


근데 그렇다고 쓰던 에어팟은 별로냐? 그건 아닙니다

에어팟도 날씨 좋은날 밖에서 산책하면서 들으면 감동이 느껴집니다 에어팟의 감동이 있습니다


헤드폰을 알아보면서 음향기기 카페도 가입해 보니 음향기기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은 모두 ‘졸업’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취미를 하는 이상 영원한 졸업은 없다는 명언?도 있더군요 심지어 수억대 시스템을 갖추고도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계속 기변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저는 헤드폰에 있어서는 나름 졸업?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작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누구나 비싼 하이엔드 제품에는 완벽함을 기대하지만

어떤 제품도 완벽한 제품은 없다는 것

반대로 저가의 제품이라도 나름의 장점이 있다는 것

그리고 결국 자신과 상황에 맞는 제품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는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기 경제능력에 맞는 취미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도요

(무리해서 비싼제품을 사면 제품에 완벽함과 큰 기대를 바라게 되고 결국 실망과 불만이 쌓이는 걸 종종 봤습니다 그러다보면 기변을 반복하게 되는데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피폐해집니다)


결국 지름의 만족도 향상에는 결국 가성비와 안분지족(정신승리)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는 말로 글을 마칩니다


사족. 아무리 비싼장비를 사도 이론상 실황과 100% 같을수는 없다고 합니다 정말 실황 그대로를 원하시면 들으러 가야 한다고… 결국 녹음, 변환, 증폭 과정에서 왜곡은 있을수밖에 없는데 얼마나 듣기좋은 결과물이 나오느냐죠 그것도 결국 주관적이라 자기에게 맞는 기기를 찾는게 중요하다네요;; 그냥 단일악기는 내가 배워서 연주하는 것도 음감의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koldstar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kuwataband
IP 61.♡.229.181
06-28 2021-06-28 01:42:11
·
클래식 주로 들으시면 아리아로 잘가신것 같으네요
퐈이팅!
동해달
IP 14.♡.149.88
06-28 2021-06-28 08:11:42
·
CES 쇼 가면 매해 헤드폰 청취하러 다니는데 가장 좋은 세트는 AT-HA5050H 에다가 ATH-AWKT 조합이더군요. 젠하이저 HD 800에 전용 앰프도 괜찮긴 하지만 오디오테크니카에서 직접 셋팅한 조합이 확실히 더 좋았구요.
편대장
IP 183.♡.249.156
06-28 2021-06-28 08:32:21 / 수정일: 2021-06-28 08:34:29
·
하.. 그맘때 저도 유토피아 들일려다가... 진짜 장바구니 넣고빼고 몇 번을 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같은 포칼 클리어/일리어 투트랙 유지하며 소스성향 맞춰 바꿔가며 듣고 있습니다. 언급하신대로 한 유닛에다 모든 성향의 소스로부터 완벽함만을 기대하게 될 거 같고, 결국 들인 비용 대비 만족감이 떨어질 거 같아서요.
아무튼 포칼 한 번 빠지니 포칼 음색의 매력에서 헤어나오기가 힘드네요... 현 클리어/일리어도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koldstar
IP 115.♡.197.11
06-28 2021-06-28 10:17:30 / 수정일: 2021-06-28 10:23:51
·
@편대장님 클리어는 들어보지 못했지만 유토피아보다 음색, 밸런스가 좋아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다이나믹에서는 클리어로 많이들 졸업하신다구요
파안대소
IP 221.♡.71.224
06-28 2021-06-28 08:59:37
·
얼마 전에 아무 생각없이 젠하이저 hd660s 지르고 이제 듣기만 하면 되겠구나 생각했습니다만,
말씀하신대로 헤드폰 하나 샀다고 다가 아니더군요.
dac 도 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이것도 몇 만원대에서 십만원 넘는 것까지 뭘 사야 하는지,
꼬다리형태가 나은지, 아니면 거치형으로 사야 하는지,
음원도 좋게 들어야 한다고 해서 애플뮤직 미국계정으로 가입해야 되나 등등
아직 헤드폰은 도착도 안했는데, 그냥 좋은 헤드폰 사면 핸드폰으로 음악 들어도 괜찮겠지 였는데,
이미 지쳐버린 느낌입니다.
/Vollago
koldstar
IP 223.♡.178.34
06-28 2021-06-28 18:05:53 / 수정일: 2021-06-28 18:06:19
·
@파안대소님 찬찬히 청음도 하면서 졸업을 향해 가는 과정을 즐기시는게 좋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칼쓰뎅
IP 210.♡.41.89
06-28 2021-06-28 09:33:43
·
dac 차이는 사실 인지능력 밖의 스펙 싸움이고 (그래도 상위스펙 쓰면 마음이 흐뭇.. ㅡ.ㅡ;;)
앰프쪽은 출력이 제대로 나와주면되는데, 꼬다리 같은건 끌어올수있는 전력 자체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거치형 많이들 쓰긴하죠. 마음이 든든하니 ㅎㅎ
아예 설계부터 포터블로 된 헤드폰들은 전력 적게 세팅하는거고, 거치형으로 설계한 애들은 전력 많이 먹게 만들고 뭐 그런거죠.

개인적으로는 dac은 암꺼나, amp는 jds atom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그 이상 투자는....음... 황금귀들도 구분이 쉽지않을꺼에요 ㅎㅎ
이슈토리
IP 117.♡.5.180
06-28 2021-06-28 14:51:23
·
연주하는 건 완전 다른 영역의 음악 즐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제 손가락 음질이 너무 안 좋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네요 ㅠㅠㅠㅠ
koldstar
IP 49.♡.77.242
06-28 2021-06-28 22:30:48 / 수정일: 2021-06-28 22:32:15
·
@이슈토리님 그럴 땐 명연주자의 연주를 스피커로 들으면서 같이 연주하면 꼭 내가 잘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ㅋㅋ
오감자
IP 218.♡.134.156
06-28 2021-06-28 21:53:41
·
헤드폰은 앰프를 구비해야 되는 것 때문에 20년 넘게 쳐다도 안 보다가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작년에 처음 헤드폰에 입문 했습니다. 이것저것 사고팔고 하다가 E30+L30+HD660S로 졸업 하기로 했습니다.
koldstar
IP 223.♡.178.34
06-29 2021-06-29 14:47:07 / 수정일: 2021-06-29 14:47:31
·
@오감자님 졸업이 최고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슈크림팡
IP 211.♡.76.42
06-29 2021-06-29 14:32:41
·
유토피아 ㄷㄷㄷㄷ
apnetwork
IP 211.♡.161.18
07-02 2021-07-02 22:38:08
·
앰프 다음에는 전원부입니다.ㅎㄷㄷ 전용콘센트, 멀티탭도 있더라고요.ㅎㄷㄷ
하나둘셋넷
IP 114.♡.111.135
09-21 2021-09-21 06:45:12
·
하이파이맨이 좋죠. 서스바라 좋습니다. 함 도전해 보세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