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자동차 스마트룸미러 고르는 방법. 2년간의 사용 경험 53

35
2021-04-25 22:18:06 수정일 : 2021-04-26 04:18:36 59.♡.206.206
리누


재작년부터 스마트룸미러 제품을 접하게 되어 그 동안 여러 형태로 6~7종류를 사용해 봤습니다.


여러 제품을 겪어 보며 저가형 제품, 고급형 제품의 스펙 차이를 알게 되어 스마트룸미러를 고려 중인 분께 가이드라인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요즘엔 미국 차들 몇종에 순정으로 채용되는 추세죠.  (Bolt EUV, 테슬라 사이버트럭 등)

생각보다 화질도 또렷하고, 프레임도 부드러우며 시야각의 장점이 매우 큽니다. 설치할 수만 있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page1.png




3D 프린팅 샤크는 제가 만들 능력이 안되어, 지인께서 만들어 주신걸 쓰고 있습니다.

도면 문의 주셔도 제가 알려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플라스틱 사출 제품이 출시 된다면 좋을텐데... 

page2.png



IMX307 탑재 카메라는 가장 화질이 좋았던 2308Y를 기준으로, 동일한 모양 카메라를 번들로 판매 중인 여러 셀러에게 질문해서 파악한 내용입니다. 다만, 같은 모양에 다른 센서가 들어 있는 제품이 있을 수도 있어서 100% 확신하진 못합니다.

끝판왕 화질이 궁금해, IMX291을 사서 써봤는데 생각보다 실사용으로 쓰기 어려운 화질이었습니다. CCTV용으로 적합해 보입니다.

괜한 돈낭비 하지 마시길...


page3.png


page4.png



저는 아직 JUNSUN H166 제품을 사용 중이며, 이번에 IMX415를 사용한 4K 제품을 새로 구입해 보려고 여러 제품을 비교 중입니다.

4K 제품은 실사용을 해 보지 못해서 어떤 브랜드가 좋다고 딱 찍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파인뷰R2는 궁금하긴 한데 굳이 20만원 넘게 써가며 호기심 충족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분의 사용기 이미지를 보고 화질을 추정했습니다.


page5.png


HGDO D255 제품은 국내 사용자 분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이 있어서, IMX415 + IMX307 화질 가늠해 보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업로드 하신 분께 미리 양해를 구하지 못했는데, 공개링크라 괜찮겠죠?? 혹시나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면 내리겠습니다.



2308Y 카메라 단품 판매 하는 흔치 않은 매물입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스마트룸미러 화질이 불만족스러우신 분은 이걸로 교체 해 보시길 권합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4001225107117.htmlAliExpress



리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3]
앵-
IP 114.♡.208.34
04-25 2021-04-25 22:21:56
·
보고서 스타일. 굿굿 잘 봤습니다. ㅎㅎ.
준선을 언제 설치할꼬. ㅠㅠ
리누
IP 59.♡.206.206
04-25 2021-04-25 22:24:11
·
@앵-님
회사에서 보고서를 이렇게 허접하게 쓰면 혼납니다 ㅠㅠ
helloFi
IP 1.♡.101.206
04-26 2021-04-26 00:19:07
·
모델3 운용중인데, 이번에 스마트룸미러를 한번 달아볼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스마트룸미러가 혹시 고장나거나 오작동 할 경우는 없나요?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1:40
·
@helloFi님
아무래도 어디가 원조일지 모를만큼 복제품이 판치다보니 편차가 좀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단자부 납땜 접촉불량이 한번 걸려서 자가수리했습니다.

만약 고장나더라도 전원을 끈 상태에서는 거울이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주행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쥬스스
IP 211.♡.25.21
04-26 2021-04-26 00:46:47 / 수정일: 2021-04-26 00:49:26
·
저는 구입 전 아래 사이트를 많이 참고했습니다. 제품의 신뢰성이 담보된다는 가정하에 실 사용시 가장 중요한건 눈부심방지기능, 암시성능, 프레임레이트, 적절한 화각이더군요.
https://car-accessory-news.com/smart-room-miror/
https://car-accessory-news.com/drive-recorder-image-sensor-sony/
아울러 블박은 파면 팔수록 r&d는 커녕 중국공장 oem, odm만 있는 바닥인데 언제나 최강은 아이나비더군요. 항상 당대 최고 스펙, 최고의 영상처리 기술 등 다른 제조사는 엄두도 못내는 최고존엄 같은 느낌...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4:29
·
@쥬스스님
일본어 압박에 제대로 못 살펴봤는데 확실히 일마존이 스펙도 잘 표기하고 제품도 다양하더군요. 하지만 중국 소형브랜드 난립이 기본이라 특정 브랜드를 믿기는 여전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본은 특이하게 신호등 50hz/60hz 호환여부, 전방카메라 우측 배치 등 일본만의 특징이 있더군요.
쥬스스
IP 117.♡.28.82
04-26 2021-04-26 09:45:46
·
@리누님 일마존도 사실 믿을 수가 없습니다. Jado, pormido 이런 제조사는 센서도 거짓으로 표기하구요. ㅋㅋ
Watanka
IP 24.♡.218.127
04-26 2021-04-26 01:08:55
·
그런데 뒤쪽 카메라를 미러기능으로 쓰면 백업 카메라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각도가 많이 차이날텐데...
카메라를 두개 달수도 없고.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5:58
·
@jabberwky님
화각이 매우 넓습니다. 스트리밍에 표시되는건 크롭된 일부고 녹화는 16:9로 됩니다.
일반적인 실내설치 블박이 비오는 야간에 아무것도 안 찍히는 수준이라 격차가 엄청납니다. 신호대기중엔 뒷차 코파는거까지 다 보입니다.

쒸프트키
IP 61.♡.6.252
04-26 2021-04-26 08:08:41
·
@jabberwky님 제가 쓰는 제품은 스트리밍/후진기어 일 때 보여지는 영역이 더르더라구요
후진기어넣으면 좀 더 아래를 보여줍니다
Watanka
IP 144.♡.131.231
04-26 2021-04-26 13:49:55
·
@쒸프트키님 카메라 한개로 그게 되는건가요?
윗분 말씀대로 크롭해서 보여주는건가 보네요.
어쨌건 아마존에서 하나 주문했는데 화요일쯤 온다고 하니 테스트 해봐야 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7:37
·
@Liammer님
오토디밍 되는 제품은 본적이 없는데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미러를 뒷유리 방향으로 하지 않고 최대한 위로 꺾어 천장에 딱 붙인 각도로 쓰는데 이렇게 하면 뒷차 하이빔을 직접 받지 않게 되거든요. 하이빔 때문이 아니더라도 뒷유리쪽을 비추고 있으면 반사가 심해 불편합니다. LCD 디스플레이 특성상 시야각이 넓어 각도조절이 자유롭습니다
잠탱
IP 116.♡.74.77
04-26 2021-04-26 02:39:38
·
트래버스에 기본으로 달려 있어서 쓰고 있는데 강추 합니다.
특히 눈/비올때 전혀 영향없고 거울처럼 각도 문제도 없어서 편합니다.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8:25
·
@잠탱님
트래버스에도 달려 나왔군요! 순정옵션은 얼마 정도 하나요? 순정카메라는 초발수코팅 안 발라도 어느 정도 오염에 강하게 만들었을 것 같아 어떻게 관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Karos
IP 118.♡.112.43
04-26 2021-04-26 08:54:05 / 수정일: 2021-04-26 08:54:53
·
@리누님 트래버스는 아닌데 카마로 20년식부터는 스마트 룸미러로 나와서 알아봤는데 gm이라 역시 부품가가 사악하더군요... 직구몰에서 룸미러+배선+후방샤크카메라 190만원선... 설치비는 별도인거 같구요..이가격이면 너무 가성비 떨어지는 작업이라 입맛만 다셨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잠탱
IP 210.♡.123.233
04-26 2021-04-26 15:45:54 / 수정일: 2021-04-26 15:47:25
·
@리누님 트림별로 달려 나오는거라 가격은 모르겠습니다. 순정은 따로 관리는 안해도 별문제 없이 운영가능합니다. 워셔액 뿌리는 기능도 있구요
잠탱
IP 210.♡.123.233
04-26 2021-04-26 15:46:40
·
@장승업님 저도 첨에는 그랬는데 뒤에 밝기 조절 살짝해보세요. 그럼 눈도 편하고 좋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하늘향기>_
IP 210.♡.52.184
04-26 2021-04-26 02:42:39
·
누님이 마티즈 모는데 키가 작아서 뒷쪽이랑 오른쪽 보기를 힘들어하는거 같은데 괜찮은 제품 있을까요?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06:39:12 / 수정일: 2021-04-26 06:40:04
·
@하늘향기>_님
경차 몰아보면 정말 시야가 답답하더군요. 잘 안 보여서 조심스럽게 운전할 수 밖에 없겠더라고요. 초보운전일수록 경차는 피해야겠던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각 사이드미러가 우선이지만 스마트룸미러를 DIY 하실 수 있다면 설치해주시면 운전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bigstarko
IP 39.♡.139.40
04-26 2021-04-26 06:04:20
·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힘찬아빠
IP 61.♡.33.250
04-26 2021-04-26 06:53:41
·
네비에는 기능이 없을까요? 후방카메라도 다 있을건데
쒸프트키
IP 61.♡.6.252
04-26 2021-04-26 08:07:49
·
@힘찬아빠님 자세히는 모르지만.. 후진기어 넣었을때 전원 들어가는 선이랑 이어놔서.. 카메라로 상시전원이 안이어지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쒸프트키
IP 61.♡.6.252
04-26 2021-04-26 08:08:02
·
70mai 에서 나온 룸미러 몇달째 쓰고있는데 굉장히 만족합니다 ㅎㅎ
둥굴레차
IP 129.♡.246.22
04-26 2021-04-26 08:23:12
·
굴당에 그동안 올려주신 정보도 보았는데 저에게는 설치가 가장 걸림돌입니다.
똥손이라 몇시간 끙끙거릴거 같은데 준선 한국지사?에서는 10만원 받는다니ㅠ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16:17:54
·
@둥굴레차님
준선 한국 서비스 한다더니 설치서비스도 하나보군요! 아무래도 DIY가 안되면 맡기는게 낫지요. 위에 순정 시스템의 무시무시한 가격을 보니, 직구 + 시공 받아도 엄청 가성비가 좋음을 느낍니다 ㅎㅎ
램팟
IP 49.♡.6.175
04-26 2021-04-26 08:42:48
·
예전에 찾아보던 제품이었는데
추천해주신 campark r10 대신 r12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공홈에서 99.9달러에 쿠폰 먹이면 대략 9만초반에 구매 가능하더군요

화질 좋고 빨라서 좋습니다

다만 후방카메라를 어떻게 설치해야 하나 고민중 ㅠㅠ
/Vollago
마니피코
IP 211.♡.194.29
04-26 2021-04-26 08:45:33
·
어제도 후방카메라 구매 고민하다가 우연이 본 리누님 글 덕분에 2308Y 제품 구매하였습니다ㅎ
감사합니다ㅎ
번개비
IP 223.♡.208.40
04-26 2021-04-26 09:38:55
·
저는 hgdo d466 모델로 구매했는데 후방카메라 화질이 어두울땐 노이즈가 엄청 끼더라구요.
줄이 간다고 해야되나, 불량이 아닌가 의심됩니다ㅠ
설치해준 분 말로는 중국산이 원래 접지가 엉망이라 후방카메라에 노이즈가 많이 낀다는데 진짠지 알 수가 없네요;;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10:09:01
·
@번개비님
실외 설치 하셨는데 그렇던가요?
사진이 있다면 한번 볼 수 있을까요?
번개비
IP 223.♡.208.40
04-26 2021-04-26 11:56:30 / 수정일: 2021-04-26 11:56:42
·
@리누님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는 것 같은데 동영상으로 올려볼게요
번개비
IP 222.♡.249.156
04-26 2021-04-26 12:09:16 / 수정일: 2021-04-26 12:38:37
·
@리누님 어두울수록 심해지더라구요.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12:37:40
·
@번개비님
이건 하드웨어적인 불량일것 같네요. 본체 카메라잭, 배선, 카메라모듈 중에 어딘가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센서 특성으로는 저렇게 나오기 어려울거 같아요.
번개비
IP 222.♡.249.156
04-26 2021-04-26 12:38:47 / 수정일: 2021-04-26 12:39:20
·
@리누님 원래는 해치백이라 상단 스포일러 밑에 부착해달라고 했는데 시공하는 곳에서 못 한다고 해서 번호판쪽 후방카메라 옆에 달았습니다.
높이가 낮아서인지 뒷차 헤드라이트 빛 때문에 제대로 안나올 때도 많아서 다시 시공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일단 링크주신 카메라 주문했고 도착하면 바꿔 달면서 위치도 변경해볼 생각입니다.
조알로하
IP 121.♡.193.217
04-26 2021-04-26 09:58:33 / 수정일: 2021-04-26 09:58:51
·
예전에 레이탈때 JADO D230인가 설치해서 사용했는데 매우만족했습니다
전국INFP협회
IP 175.♡.92.12
04-26 2021-04-26 10:01:33
·
와우! 제가 지금 뭘 본거죠? 정성 글 감사합니다.
당곰
IP 211.♡.170.145
04-26 2021-04-26 10:02:26
·
안드로이드 올인원 미러 사용자로서 리누님의 비추는 옳습니다~ ^^:;;
티맵+hud 연결 용도로 함 사봤는데... 실사용이 힘든 수준입니다 ㅋ
(그래도 뭐 장거리 뛸 때 한번씩 연결하면 꽤 쓸만은 합니다...)
다음 차에는 스마트룸미러 전용으로 설치해야겠습니다~ㅎ
좋은 글 잘봤습니다~ ^^b
대니스
IP 182.♡.248.73
04-26 2021-04-26 10:02:45
·
영상 뒷부분에 나오는 음악이 제 스타일.. 음악이 뭔지 궁금하네...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하하소사이어티
IP 210.♡.41.89
04-26 2021-04-26 11:01:58
·
SUV인데 캠핑갈때 최대 적재 가능해서 좋았습니다.
거울은 짐 많이 실으면 후방 시야 확보가 안되서 불편하거든요.
MadZun
IP 112.♡.205.68
04-26 2021-04-26 12:24:06
·
파인뷰r2 사용자 입니다.
후방카메라가 방수가 안된다고 들어서 외부에 설치를 하지 못했는데 상기 기재된 제품들은 방수가 되어있을까요? 방수가 안되서 샤크 안테나에 설치를 한걸 까요?
리누
IP 223.♡.178.136
04-26 2021-04-26 12:35:40
·
@MadZun님
방수가 됩니다. 샤크는 미관상 덧씌운 것이고 비 올때는 거의 가림막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기류로 쓸려오는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에는 지붕 역할을 해주긴 하는데 발수코팅 없으면 어차피 튀는 물이 다 묻더라구요.
MadZun
IP 39.♡.231.170
04-26 2021-04-26 12:43:05
·
@리누님 댓글달고 파인뷰 홈페이지 갔더니 r3 후속으로 lx3를 파네요 외부 카메라 옵션이 있어서 파인뷰에 문의 남겨놓았습니다.
호환만 된다면 좋은 카메라로 바꿔보고 싶네요
스포츠카라 카마로 처럼 스포일러에 달아보려고 합니다
MadZun
IP 112.♡.205.68
04-26 2021-04-26 13:40:22 / 수정일: 2021-04-26 13:40:34
·
파인뷰에 문의결과 r2랑 lx3제품의 스펙은 같지만 기능이 달라 호환 안된다 스펙 제공 안된다 테스트 검증 안한다 라고 합니다.
너무 한 기업이네요
셀빅아이
IP 121.♡.140.98
04-26 2021-04-26 16:02:03 / 수정일: 2021-04-26 16:02:23
·
예전 굴당에서 리누님 글 보고 JUNSUN 제품으로 동생차에 달아줬는데, 만족합니다.
화질좋고, 잘보입니다. :)
삭제 되었습니다.
SDf-2
IP 59.♡.96.25
04-26 2021-04-26 23:46:47 / 수정일: 2021-04-27 00:01:43
·
사용기 및 가이드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최근 구입한 차량에 장착하고 싶은데 외부에 장착할 방법이 있나 이것저것 뒤지다보니
아래와 같은 제품도 있네요
https://www.coupang.com/vp/products/336908942?itemId=1074652488&vendorItemId=72729359471&src=1032001&spec=10305201&addtag=400&ctag=336908942&lptag=P336908942&itime=20210426234036&pageType=PRODUCT&pageValue=336908942&wPcid=15917067254796315233011&wRef=cr.shopping.naver.com&wTime=20210426234036&redirect=landing&isAddedCart=coupang
리누님 추천 Junsun 제품과 스펙이 유사해 보이나 디스플레이는 10인치군요.
삼성테크윈이라는 죽은 자식을 사칭(?) 한 것은 좀 많이 마음에 걸리지만 일단 설치도 알선해주고 외부 설치시 카메라 케이스가 있다는 점이 괜찮아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무엇보다 파인뷰 LX3보다 많이 저렴합니다. 파인뷰의 경우 외부형은 현재 최고가 모델에만 적용 되네요.
리누
IP 223.♡.181.179
04-27 2021-04-27 08:38:37
·
@SDf-2님
중국산보단 좀 비싸지만 전후방 센서 스펙도 표기하고 믿을만하네요. 후방도 2308y이니 화질도 우수할거고요.

후방은 저게 케이스가 있는거라고 보기 어려운게, 천장에 얹으려면 평평한 바닥 부분이 천장에 닿게 카메라를 뒤집어 설치해야 하는데 상하반전이 지원되지 않으면 천장에 설치하기 위한 평평한 바닥이 없는게 됩니다. 스포일러 아래로 붙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SDf-2
IP 1.♡.39.13
04-27 2021-04-27 08:45:07
·
@리누님
아 스포일러에만 가능한 형태군요.

조언 감사 드립니다^^
승준오리
IP 216.♡.161.67
04-27 2021-04-27 11:22:55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혹시 ADAS 지원하는 룸미러는 추천해주실 만한것이 있으실까요?
리누
IP 223.♡.181.179
04-27 2021-04-27 12:28:56
·
@승준오리님
안드OS 탑재 제품들의 ADAS 지원이 암짝에도 쓸모 없었습니다. 제어를 해주는게 아니라 기껏해야 소리 내주는 정도인데 그거 때문에 전용칩(하이실리콘)을 포기하면 성능상의 손해가 너무 커집니다.
승준오리
IP 216.♡.161.67
04-27 2021-04-27 12:49:42
·
오! 감사합니다
파크현
IP 221.♡.55.135
05-07 2021-05-07 15:59:38
·
질문 하나만 드리면 혹시 초발수를 후방카메라에 뿌려도 도움될까요? 아니면 의미가 없을까요?
리누
IP 59.♡.206.206
05-12 2021-05-12 19:52:53
·
@파크현님

빗물에 효과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다만 기류 특성상 흙먼지가 계속 붙는 자리라면 오래 가지 못할 수도 있긴 합니다.
리누
IP 223.♡.162.196
05-07 2021-05-07 21:39:50
·
뒤늦게 보시는 분들 HGDO D466 (카메라 형상 다른것 3030y) 사셔도 될 것 같습니다. 후방카메라가 기존에 쓰던 2308y보다 노출을 좀 더 잘 잡고 빛 억제도 잘 됩니다. HGDO 본품의 운영체제도 Junsun h166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한글화도 되어 있습니다.

3030y를 단품으로 파는 걸 못봐서 이제부터 알아봐야겠네요.
삭제 되었습니다.
리누
IP 59.♡.206.206
05-12 2021-05-12 19:54:30
·
1번은 이름모를 카메라, 2번이 2308Y(JUNSUN H166, HGDO D400), 3번이 3030Y(HGDO D466), 4번은 HGDO D466의 전방카메라(IMX415) 입니다.

후방카메라용으로는 3030Y가 우세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