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년부터 스마트룸미러 제품을 접하게 되어 그 동안 여러 형태로 6~7종류를 사용해 봤습니다.
여러 제품을 겪어 보며 저가형 제품, 고급형 제품의 스펙 차이를 알게 되어 스마트룸미러를 고려 중인 분께 가이드라인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 해 봤습니다.
요즘엔 미국 차들 몇종에 순정으로 채용되는 추세죠. (Bolt EUV, 테슬라 사이버트럭 등)
생각보다 화질도 또렷하고, 프레임도 부드러우며 시야각의 장점이 매우 큽니다. 설치할 수만 있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3D 프린팅 샤크는 제가 만들 능력이 안되어, 지인께서 만들어 주신걸 쓰고 있습니다.
도면 문의 주셔도 제가 알려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플라스틱 사출 제품이 출시 된다면 좋을텐데...

IMX307 탑재 카메라는 가장 화질이 좋았던 2308Y를 기준으로, 동일한 모양 카메라를 번들로 판매 중인 여러 셀러에게 질문해서 파악한 내용입니다. 다만, 같은 모양에 다른 센서가 들어 있는 제품이 있을 수도 있어서 100% 확신하진 못합니다.
끝판왕 화질이 궁금해, IMX291을 사서 써봤는데 생각보다 실사용으로 쓰기 어려운 화질이었습니다. CCTV용으로 적합해 보입니다.
괜한 돈낭비 하지 마시길...


저는 아직 JUNSUN H166 제품을 사용 중이며, 이번에 IMX415를 사용한 4K 제품을 새로 구입해 보려고 여러 제품을 비교 중입니다.
4K 제품은 실사용을 해 보지 못해서 어떤 브랜드가 좋다고 딱 찍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파인뷰R2는 궁금하긴 한데 굳이 20만원 넘게 써가며 호기심 충족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분의 사용기 이미지를 보고 화질을 추정했습니다.

HGDO D255 제품은 국내 사용자 분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이 있어서, IMX415 + IMX307 화질 가늠해 보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업로드 하신 분께 미리 양해를 구하지 못했는데, 공개링크라 괜찮겠죠?? 혹시나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면 내리겠습니다.
2308Y 카메라 단품 판매 하는 흔치 않은 매물입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스마트룸미러 화질이 불만족스러우신 분은 이걸로 교체 해 보시길 권합니다.
https://www.aliexpress.com/item/4001225107117.htmlAliExpress
준선을 언제 설치할꼬. ㅠㅠ
회사에서 보고서를 이렇게 허접하게 쓰면 혼납니다 ㅠㅠ
아무래도 어디가 원조일지 모를만큼 복제품이 판치다보니 편차가 좀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단자부 납땜 접촉불량이 한번 걸려서 자가수리했습니다.
만약 고장나더라도 전원을 끈 상태에서는 거울이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주행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https://car-accessory-news.com/smart-room-miror/
https://car-accessory-news.com/drive-recorder-image-sensor-sony/
아울러 블박은 파면 팔수록 r&d는 커녕 중국공장 oem, odm만 있는 바닥인데 언제나 최강은 아이나비더군요. 항상 당대 최고 스펙, 최고의 영상처리 기술 등 다른 제조사는 엄두도 못내는 최고존엄 같은 느낌...
일본어 압박에 제대로 못 살펴봤는데 확실히 일마존이 스펙도 잘 표기하고 제품도 다양하더군요. 하지만 중국 소형브랜드 난립이 기본이라 특정 브랜드를 믿기는 여전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본은 특이하게 신호등 50hz/60hz 호환여부, 전방카메라 우측 배치 등 일본만의 특징이 있더군요.
카메라를 두개 달수도 없고.
화각이 매우 넓습니다. 스트리밍에 표시되는건 크롭된 일부고 녹화는 16:9로 됩니다.
일반적인 실내설치 블박이 비오는 야간에 아무것도 안 찍히는 수준이라 격차가 엄청납니다. 신호대기중엔 뒷차 코파는거까지 다 보입니다.
후진기어넣으면 좀 더 아래를 보여줍니다
윗분 말씀대로 크롭해서 보여주는건가 보네요.
어쨌건 아마존에서 하나 주문했는데 화요일쯤 온다고 하니 테스트 해봐야 겠네요.
오토디밍 되는 제품은 본적이 없는데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미러를 뒷유리 방향으로 하지 않고 최대한 위로 꺾어 천장에 딱 붙인 각도로 쓰는데 이렇게 하면 뒷차 하이빔을 직접 받지 않게 되거든요. 하이빔 때문이 아니더라도 뒷유리쪽을 비추고 있으면 반사가 심해 불편합니다. LCD 디스플레이 특성상 시야각이 넓어 각도조절이 자유롭습니다
특히 눈/비올때 전혀 영향없고 거울처럼 각도 문제도 없어서 편합니다.
트래버스에도 달려 나왔군요! 순정옵션은 얼마 정도 하나요? 순정카메라는 초발수코팅 안 발라도 어느 정도 오염에 강하게 만들었을 것 같아 어떻게 관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경차 몰아보면 정말 시야가 답답하더군요. 잘 안 보여서 조심스럽게 운전할 수 밖에 없겠더라고요. 초보운전일수록 경차는 피해야겠던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각 사이드미러가 우선이지만 스마트룸미러를 DIY 하실 수 있다면 설치해주시면 운전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똥손이라 몇시간 끙끙거릴거 같은데 준선 한국지사?에서는 10만원 받는다니ㅠ
준선 한국 서비스 한다더니 설치서비스도 하나보군요! 아무래도 DIY가 안되면 맡기는게 낫지요. 위에 순정 시스템의 무시무시한 가격을 보니, 직구 + 시공 받아도 엄청 가성비가 좋음을 느낍니다 ㅎㅎ
추천해주신 campark r10 대신 r12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공홈에서 99.9달러에 쿠폰 먹이면 대략 9만초반에 구매 가능하더군요
화질 좋고 빨라서 좋습니다
다만 후방카메라를 어떻게 설치해야 하나 고민중 ㅠㅠ
/Vollago
감사합니다ㅎ
줄이 간다고 해야되나, 불량이 아닌가 의심됩니다ㅠ
설치해준 분 말로는 중국산이 원래 접지가 엉망이라 후방카메라에 노이즈가 많이 낀다는데 진짠지 알 수가 없네요;;
실외 설치 하셨는데 그렇던가요?
사진이 있다면 한번 볼 수 있을까요?
이건 하드웨어적인 불량일것 같네요. 본체 카메라잭, 배선, 카메라모듈 중에 어딘가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센서 특성으로는 저렇게 나오기 어려울거 같아요.
높이가 낮아서인지 뒷차 헤드라이트 빛 때문에 제대로 안나올 때도 많아서 다시 시공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일단 링크주신 카메라 주문했고 도착하면 바꿔 달면서 위치도 변경해볼 생각입니다.
티맵+hud 연결 용도로 함 사봤는데... 실사용이 힘든 수준입니다 ㅋ
(그래도 뭐 장거리 뛸 때 한번씩 연결하면 꽤 쓸만은 합니다...)
다음 차에는 스마트룸미러 전용으로 설치해야겠습니다~ㅎ
좋은 글 잘봤습니다~ ^^b
거울은 짐 많이 실으면 후방 시야 확보가 안되서 불편하거든요.
후방카메라가 방수가 안된다고 들어서 외부에 설치를 하지 못했는데 상기 기재된 제품들은 방수가 되어있을까요? 방수가 안되서 샤크 안테나에 설치를 한걸 까요?
방수가 됩니다. 샤크는 미관상 덧씌운 것이고 비 올때는 거의 가림막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기류로 쓸려오는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에는 지붕 역할을 해주긴 하는데 발수코팅 없으면 어차피 튀는 물이 다 묻더라구요.
호환만 된다면 좋은 카메라로 바꿔보고 싶네요
스포츠카라 카마로 처럼 스포일러에 달아보려고 합니다
너무 한 기업이네요
화질좋고, 잘보입니다. :)
최근 구입한 차량에 장착하고 싶은데 외부에 장착할 방법이 있나 이것저것 뒤지다보니
아래와 같은 제품도 있네요
https://www.coupang.com/vp/products/336908942?itemId=1074652488&vendorItemId=72729359471&src=1032001&spec=10305201&addtag=400&ctag=336908942&lptag=P336908942&itime=20210426234036&pageType=PRODUCT&pageValue=336908942&wPcid=15917067254796315233011&wRef=cr.shopping.naver.com&wTime=20210426234036&redirect=landing&isAddedCart=coupang
리누님 추천 Junsun 제품과 스펙이 유사해 보이나 디스플레이는 10인치군요.
삼성테크윈이라는 죽은 자식을 사칭(?) 한 것은 좀 많이 마음에 걸리지만 일단 설치도 알선해주고 외부 설치시 카메라 케이스가 있다는 점이 괜찮아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 무엇보다 파인뷰 LX3보다 많이 저렴합니다. 파인뷰의 경우 외부형은 현재 최고가 모델에만 적용 되네요.
중국산보단 좀 비싸지만 전후방 센서 스펙도 표기하고 믿을만하네요. 후방도 2308y이니 화질도 우수할거고요.
후방은 저게 케이스가 있는거라고 보기 어려운게, 천장에 얹으려면 평평한 바닥 부분이 천장에 닿게 카메라를 뒤집어 설치해야 하는데 상하반전이 지원되지 않으면 천장에 설치하기 위한 평평한 바닥이 없는게 됩니다. 스포일러 아래로 붙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아 스포일러에만 가능한 형태군요.
조언 감사 드립니다^^
안드OS 탑재 제품들의 ADAS 지원이 암짝에도 쓸모 없었습니다. 제어를 해주는게 아니라 기껏해야 소리 내주는 정도인데 그거 때문에 전용칩(하이실리콘)을 포기하면 성능상의 손해가 너무 커집니다.
빗물에 효과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다만 기류 특성상 흙먼지가 계속 붙는 자리라면 오래 가지 못할 수도 있긴 합니다.
3030y를 단품으로 파는 걸 못봐서 이제부터 알아봐야겠네요.
후방카메라용으로는 3030Y가 우세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