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G2 간단 사용기 26

2
2021-03-11 19:08:40 116.♡.178.177
vcxeen

지난주에 구매했던 썬더볼트 독을 쓰면서 맥북과 윈도우 기기를 번갈아 가면서 써보고 싶었는데요, 제가 기존에 쓰던 서피스고2는 USB-C 만 지원되고 썬더볼트 단자는 없었습니다.

해서 이왕 이렇게 된거 썬더볼트 지원되는 노트북으로 바꿔서 써보자 하는 생각으로 기기를 찾아봤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조건은


1. 썬더볼트 단자 필요

2. LTE 필요

3. 이왕이면 펜도 되는 것

4. 보호필름 구하기 쉬운 것


이정도 였는데요, 위 조건에 부합되는 기종이 갤럭시북 플렉스2 5G 와 드래곤플라이 G2 였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북으로 갈까 했는데, 가격도 너무 비싸고 결정적으로 무게가 걸렸습니다. 스펙상 무게가 1.26kg 정도 되는데 이정도면 맥북에어랑 별차이가 없는데요, 개인적으로 맥북에어도 너무 무겁다고 생각되서 최종적으로 가격이 더 저렴하고 가벼운 드래곤플라이를 선택했습니다.


구매 전에 리뷰를 찾아보려니 작년에 나온 1세대 모델은 리뷰들이 꽤 있는데, G2는 출시된지 얼마 안된건지 리뷰가 별로 없어서 좀 고민을 했었네요.



일단 사양은 i7-1165G7, 램 16G 온보드, SSD 512G, LTE지원, FHD 400nit 13.3인치 화면에 무게는 스펙상 999g이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패키지는 그냥 무지 박스 입니다. 아무리 사무용으로 나온 제품이라지만 패키지는 정말 싼티나더군요....ㅠㅠ

사은품으로 파우치와 C타입 허브를 주는데, 파우치가 15인치 용 입니다.(.....) 이걸 왜 주는지도 모르겠고, 줄거면 제대로 사이즈를 맞춰주기 뭐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고이 접어서 창고에 넣어 놨습니다.ㅠㅠ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허접한 박스에 비해 구성품은 나름 알차게 들어 있습니다. 본체, 전원 어댑터 (C타입 65w), 와콤 AES 펜, 여분 펜촉, 무선 마우스 등이 들어 있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은 마우스가 무선 2.4Ghz 라서 저는 그냥 안쓰고 넣어 놨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본체는 전 세대와 똑같은 모습 입니다. 사실 드래곤플라이에서 저 짙은 파란색이 마음에 안들었는데, 그래도 실물을 보니 그럭저럭 나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은색, 회색 등 무채색 계열을 좋아하다보니 그런것 같네요.

로고는 예전 HP로고 보다 훨씬 나아 보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키보드는 풀사이즈가 들어 있고, 전원버튼도 옆에 있기 때문에 타이핑시 거슬리는 것 은 없었습니다.

키감은 적당히 쫀득과 부드러움 사이 정도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키감에 아주 예민한 편은 아니라 그냥 나쁘지 않다 생각됩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하판에는 상단에 흡입구 하단에는 스피커가 있습니다. 13인치 사무용인데 스피커가 4개나 되더군요. 물론 갯수가 아무리 많아도 맥북에 비빌 정도는 아닙니다만 나름 윈도우 노트북들 중에서는 나쁘지 않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맥북과 비교하면 가로 길이는 같고 세로만 16:9 비율이라 더 짧습니다.

재질은 마그네슘이라 맥북에 비해서 잡으면 촉감이 부드럽습니다만 물렁한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필름을 부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문방지 필름을 선호하는지라 화면은 지문방지로 부착했네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동봉된 와콤 AES 방식의 펜 입니다.

S펜이 아닌 이상 AES나 MPP나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됩니만, 어쨌든 필기용으로는 아주 준수합니다. 다만 펜촉이 S펜이나 서피스펜에 비해서도 좀 굵은 편이라 아쉽더군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배터리는 내장형이고 펜 끝에 C타입 단자가 마개로 덮혀 있습니다.

배터리는 대략 10일정도 간다고 하네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썬더볼트 독이랑 연결해 봤습니다.

맥북은 썬더볼트 단자가 좌측에 2개인데, 이녀석은 우측에 2개 입니다. 그래서 케이블만 좌, 우로 넘어갈 수 있게 정리해 놨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독에 연결해서 4K 60Hz 출력도 정상적으로 잘 됩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가 필요할 땐 이녀석을 쓰고, 맥을 쓸 때는 맥북을 연결해서 쓰고 하고 있습니다.



일단 윈도우 기기가 하나는 있어야 하기도 하고 외부에서는 집에서든 쓰기 편한 제품을 찾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만족스럽긴 합니다만 맥북처럼 완벽히 마음에 든다 하는 느낌은 아닙니다.


일단 가격대비 마감이 좀 아쉽습니다. (맥북이 눈을 너무 높혀 놨어요...ㅠ) 가격이 200만원 초반대 인데 반해 도색 코팅이 살짝 뭉친곳이 있기도 하고요 (미세해서 그냥 쓰기로 했습니다.) 2in1 요가 타입인데, 힌지 높이가 높아서 상판과 하판이 딱 맞붙게 닫히지는 않습니다. 대신 뒤로 접었을 때 덜렁거리는 부분은 없어서 좋았네요.


그리고 마이크로SD 슬롯이 없다는 점도 좀 아쉬웠습니다.


전체적으로 나쁘진 않은데 맥북에어를 안샀었다면 괜찮다고 생각했겠지만 맥북에어 덕에 눈이 높아져서 외부가 좀 아쉬웠네요.


화면은 전 세대에서 악평을 들은 슈어뷰가 안달린 모델도 출시가 되서 저는 슈어뷰가 없는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화면은 나름 준수한 편이었네요. 400nit라서 엄청 쨍하다 하는 느낌은 없지만 평균 이상의 화질은 보여줍니다.


LTE 연결도 잘되고 심카드 슬롯이 마이크로SD카드 슬롯처럼 편하게 뺐다꼈다 할 수 있는 방식이라서 편리했습니다. 심카드를 자주 바꿔 쓰시는 분들께는 정말 편리할 듯 하네요.


그 외에 전 세대에서 아쉬웠던 8세대 CPU는 최신의 11세대로 바껴서 전체적으로 빠릿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배터리는 스펙상 56wh 용량이 들어 있는데, 배터리 시간도 나름 준수합니다. 맥북 만큼은 아니지만 하루 쓰기는 충분하네요.


윈도우는 10Pro가 설치되어 있고, 바이오스 설정에서 전원 연결시 자동 부팅이 되도록 셋팅할 수 있어서 원격으로 접속해서 쓰기도 괜찮을 듯 합니다.


그리고 극악한 인텔의 발열에도 불구하고 나름 문서작성, 웹서핑, 동영상 감상 등등은 거의 팬이 돌지 않아서 매우 조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일 옵션에 CPU만 i5 정도로 바꾸고 가격이 170만원대 정도로 나왔으면 아주 만족스러웠을 듯 하네요.




전체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아니지만 저처럼 특정한 조건의 모델 혹은 경량형 LTE 모델을 찾으시는 분들께는 나름 괜찮을 듯 합니다. 



vcxeen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D다
IP 211.♡.53.216
03-11 2021-03-11 21:33:34
·
개인적으로 최고의 비즈니스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모델 사용했었는데 CPU 퍼포먼스 빼곤 나무랄데가 없었어요. 이번 제품에서 CPU 퍼포먼스까지 잡았다면 더 완벽해졌겠네요!
vcxeen
IP 116.♡.178.177
03-11 2021-03-11 23:51:45
·
@D다님 퍼포먼스는 데탑 3400G 쓸 때나 별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쾌적합니다.
사무용으로는 차고 넘치네요.ㅎㅎ
반마리
IP 115.♡.195.165
03-11 2021-03-11 22:13:35
·
제가 HP사고 회사 동료가 저따라 HP 샀는데. 전 다행이 알루미늄 통짜라 베터리 부푼게 큰 문제 없었는지만.. 동료는 화면까지 나갔네요.하지만.. HP는 모르쇠.. 로 일관 하네요..
vcxeen
IP 116.♡.178.177
03-11 2021-03-11 23:52:13
·
@반마리님 혹시 무상 기간 내에 배터리가 부푼건가요? 1년 이내에 그랬다면 좀 황당하네요....
CPS-
IP 220.♡.155.3
03-12 2021-03-12 07:17:40
·
반마리님// 잉.. 저는 키보드+배터리 교체 였는데 정말 만족 했거든요 점바점 일까요?
/Vollago
반마리
IP 39.♡.230.193
03-12 2021-03-12 19:02:08
·
@vcxeen님 일년이 좀 지난 시점이었죠.. 하지만 베터리는 그전부터 조금씩 부풀었을 거고 민감하지 않은 사람이 겉으로 드러난 현상을 눈치챈 시점에선 보증기간은 만료된 상태죠..
스페이스바가 이상하게 잘 눌려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베터리 부품을 의심하셔야 합니다ㅡ
Rafaelo
IP 14.♡.48.73
03-12 2021-03-12 01:30:37
·
저는 x360 1040 g7 사용하는데 폼팩터가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10세대 i7 이라는 것만 다르네요
배터리 오래가고 퍼포먼스 괜찮은 편입니다. 특히 LTE 써보니 태블릿을 고를 때도 LTE 들어간 것만 찾게 됩니다 ㅜㅜ
vcxeen
IP 116.♡.178.177
03-12 2021-03-12 02:45:38
·
@Rafaelo님 x360은 재질이 알루미늄이군요. 무게는 확실히 더 나가지만 단단해보입니다.
저도 16년도 쯤 부터 LTE 기종들을 썼는데, 이제는 LTE 지원이 거의 필수 선택이 됐네요.ㅎㅎ
영어할줄아세요
IP 211.♡.254.10
03-12 2021-03-12 08:51:08
·
슈어뷰를 피하면서 LTE, 1TB 옵션이 없네요... 아니면 4K 로 가야하는데 배터리도 그렇고 13인치에 무리일 것 같고...

혹시 SSD 교체가 가능할까요?
vcxeen
IP 39.♡.28.44
03-12 2021-03-12 11:25:36
·
@영어할줄아세요님 네 ssd교체는 하판만 열면되서 쉽습니다. 나사 5개 풀면 되는데, 대신 트록스 규격이라 별드라이버가 필요하긴 합니다.
유튜브에 HP공식 분해 영상도 1세대용이지만 있고 같은 구조라 교체는 쉽네요.
SDf-2
IP 106.♡.11.211
03-12 2021-03-12 08:58:03
·
LTE 부럽습니다. 핫스팟 잡기 귀찮아요 ㅎㅎㅎ
vcxeen
IP 39.♡.28.44
03-12 2021-03-12 11:25:52 / 수정일: 2021-03-12 11:26:08
·
@SDf-2님 LTE 한 번 써보면 다른건 쓰기 힘들죠.ㅎㅎ
bdos
IP 125.♡.146.58
03-12 2021-03-12 09:26:45 / 수정일: 2021-03-12 09:32:01
·
이 모델 저도 구매해서 이틀 정도 됐는데요. 혹시 절전 모드나 전원 아예 OFF 시켰는데도 불구하고, 팬이 미세하게 계속 돌아가진 않으세요? 제 꺼만 그런 건지 절전 모드 또는 전원 아예 OFF 시켜도 귀에 노트북 팬 돌아가는 부분 대고 있으면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거든요.

미세하게 '스스스? 디디디디...?' 돌아가는 소리라 첨 부터 신경 안 썼으면 눈치채기 어려웠을 텐데 한번 신경 쓰이니 자꾸 신경이 가서요.

원래 이런 건지, 제품 불량 인 건지;;
vcxeen
IP 39.♡.28.44
03-12 2021-03-12 11:27:01
·
@bdos님 저는 안들리던데요, 혹시 모르니 센터 가져가 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우벙구
IP 121.♡.175.175
03-12 2021-03-12 09:41:58
·
저는 LTE옵션이 가장 중요해서 3년전쯤 레노버 씽크패드를 샀었죠
사실 LTE옵션을 가장오랫동안 유지하고있는게 씽크패드여서
합리적 가격에 LTE옵션을 사용하고싶으신분들은 씽크패드 T시리즈 추천드립니다
분해조립 좋아하시면 저는 씽크패드가 참 좋다고 봅니다 부품구하기가 참 쉬워서요
HP도 사실 똑같이 AS구려서 없다고 칩니다...
아버지 HP노트북 LTE모듈고장났는데 수리비로 30만원나오고 보증3개월만 가능이란말에 최근 뒷목잡았죠..
알리에서 9만원면 사고 교체하고 남는데.. 보증도1년되고...
여튼 LTE옵션 고민하시고 예산이 100만 초반대면 씽패 추천드립니다 사실 그것뿐이에요 거의 딴데는 안나와서..
vcxeen
IP 39.♡.28.44
03-12 2021-03-12 11:28:06
·
@우벙구님 씽패가 저렴하긴 하죠. 대신 무게랑 보호필름 같은 악세서리 구하기가 힘들어서...ㅠㅠ HP도 자가 수리는 쉽던데, 보증 추가를 살까말까 고민 되네요.
Calipe
IP 183.♡.79.158
03-12 2021-03-12 14:57:23
·
잘 봤습니다. 노트북 필름은 재단해서 붙이신건가요?
vcxeen
IP 39.♡.28.44
03-12 2021-03-12 15:01:17
·
@Calipe님 아뇨 힐링쉴드 재품이 재질 바껴서 나왔길래 액보, 상, 하판 팜레스트, 트랙패드 셋트로 붙였습니다.
옆면 포트부위랑 힌지, 바닥 고무발 위만 재단해서 붙였네요.
지옥개굴
IP 222.♡.82.235
03-13 2021-03-13 00:26:08
·
저도 이 모델 구매해서 사용 중입니다.
대부분 장점이 많은 모델인데요,

제꺼는 ssd에 쓰는 작업에 노이즈가 좀 나네요. 물론 조용한 밤중에 작업을 해서 더 들리는 것일 수도 있네요.
어차피 512GB 모델이라 추후에 Nvme SSD 용량 큰걸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 모델은 쿨러 소리가 비교적 정숙하구요, 스피커 소리가 생각보다 좋네요. 노트북에서 이 정도 소리가 날 줄은 기대도 안했는데, 오히려 이게 만족감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vcxeen
IP 116.♡.178.177
03-13 2021-03-13 01:06:41
·
@지옥개굴님 저는 하판에 귀 바짝 붙여야 미세하게 노이즈 들리더군요. 이정도면 양호합니다만 전원 연결 시 팬이 자꾸 돌아서 그거는 좀 아쉬웠습니다. 바이오스에서 전원 연결시 팬 작동 꺼도 어댑터 끼고 한 10분 정도 지나면 팬이 돌더군요. 언젠가는 패치 되겠지 싶습니다.
스피커는 맥북급 아니라면 사무용에서 이정도 소리는 훌륭하다고 봅니다.ㅎㅎ
Rafaelo
IP 14.♡.48.73
03-14 2021-03-14 02:21:16
·
@지옥개굴님 윈도우 스토어에서 hp command center 설치해 사용해 보셔도 그런가요?
지옥개굴
IP 222.♡.82.235
03-14 2021-03-14 11:33:56
·
Rafaelo님// 말씀하신대로 hp command center를 한번 설치해 봐야 되겠네요.
이전 노트북에서 데이터 옮기느라 복사 작업을 했었는데요,
현재는 복사작업 할 게 없어서 별로 불편한 사항은 없어서, 나중에나 설치해 볼 듯 하네요
ㄱㄴㄱㄴㄲㄴ
IP 210.♡.203.140
04-20 2021-04-20 17:54:00
·
방금 사서 써보는데 발열 엄청나네요.. 겨울에 따듯하겠어요.. 그래도 빠릿빠릿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vcxeen
IP 116.♡.178.177
04-20 2021-04-20 18:06:13
·
@ㄱㄴㄱㄴㄲㄴ님 저는 대체로 간단한 작업만 하는지라 발열이 별로 없었네요. 아, 어댑터 연결하면 CPU 점유율은 낮아도 클럭이 올라가서 발열이 좀 있더라고요. 그래도 금방 식고 대체로 하판만 열이 많지 키보드 위로는 잘 안올라와서 괜찮더군요.
ㄱㄴㄱㄴㄲㄴ
IP 210.♡.203.140
04-26 2021-04-26 03:07:11 / 수정일: 2021-04-26 03:07:28
·
안녕하세요. 혹시 C-state 관련 소음은 없으신가요. 조용한 곳에서 사용하면 화면을 움직일? 때마다 (미세하지만 잘 들으면 들리는) 지지직 소리가 나는 것 같아서요.
애니C
IP 118.♡.13.66
10-14 2021-10-14 14:40:40
·
샀는데 놀고 있어요 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