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전자기기 녹투아(NOCTUA) 시스템 쿨러 일괄 교체기 (120MM/140MM) 83

8
2020-12-23 16:02:11 39.♡.133.181
linecrows

1. 왜 질렀는가?


기존의 시스템쿨러는 RPM이 머물러 있는 단위가 900~1300대를 넘나들다보니,

게임을 할때마다 쿨러 5개가 붕붕 돌았다가 멈췄다가 하는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다보니 소음에 대한 스트레스가 점점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고사양 PC를 가진 분이라면 이 고통을 잘 아실겁니다.

오버 조금만 땡겨도 시스템 전체에서 비행기 점점 이륙하는 소리가 절로나는것을요...


게다가 LED 링 튜닝때 시류를 잘못타서 산 LED 쿨러들은 '이쁜 쓰레기' 가 되어가고.. 수명이 2년이 넘어가니 RPM 컨트롤도 제대로 안되는데다가, 휘도도 구려지는데 3PIN의 이런 단점을 경험하고 나니 4PIN PWM의 쿨러가 간절하게 생각나는 순간이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넌 온도감지도 하고 자동이라매?)


그래서 찾아보니 '이왕에 갈거면 끝판왕' , '부엉이 내려온다' 라는 소리를 듣는 녹투아가 유명한거야 진즉에 알고는 있었지만

문제는 그놈의 가격 가격 가격... (심지어 가격경쟁대비 아틱이라는 브랜드도 있고...)



하지만 아는 지인이 '시스템 팬 쿨러 싹 다 녹투아로 교체하면 2~300rpm 으로도 쿨링되는 마법이 벌어짐' 이라는 말을 듣는 순간, 24시간 내내 컴퓨터 켜놔야하는 입장에서 LED 눈뽕의 고통에서도 해방될 수 있는데 극저소음까지 가능하다는 매리트가 너무나도 크게 다가오기 시작하더군요. (잠을 위해서라면 그정도 돈이야!)


심지어 녹투아가 이제 크로맥스 시리즈도 생각보다 많이내놔서 (120mm / 140mm / 15T 두께 / 25T 두께별)

작업과 잠을 위한 당위성이 세워졌으니 고민없이 바로 질렀습니다 ㅋㅋ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이것이 녹투아의 탑입니까 / 크로맥스지만 똥색 뺀다곤 안했다 ^_^)



구매한 구성은 140MM X2 (상단용) / 120MM X4 (후면 1 / 전면 3개) 용으로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는 몰랐죠. 

케이스 상단을 똑바로 안재면 어떤 고통이 초래되는지에 대한 것과, 팬 쿨러는 원래 다 25T 아냐? 라는 무지함을...



2. 눈요기로 보는 탈거 및 장착기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기존 팬 쿨러의 상태를 적나라하게 올리는 것이 가장 좋다고 판단되어 올리게 된 사진입니다.

순서대로 상단 - 상단 - 후면 - 전면부입니다.


2년을 쓴 상태인데... 뽀얀 먼지가 앉아서 쿨러 탈거 후 샷시 청소가 필요할 정도로 많은 먼지가 유입된게 보일 정도였습니다.

먼지필터가 없었으면 더 끔찍한 사태가 벌어졌을텐데, 먼지필터는 시각 테러가 너무 강해서... -_-;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컴퓨터 샷시 청소는 역시 남아도는 클리닝 페이퍼로! (?)

(시각적으로 누런 먼지때를 가장 잘보여줍...)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아무튼 여차저차해서 힘겹게 배선끈과 나사를 위해 탈거를 끝낸 쿨러들입니다.

쿨러 조합을 대충하면 이렇게 나중에 고통받는구나 라는걸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앞으로는 LED 커스텀 눈뽕에 휘둘리지말고 성능에 정직한 쿨링만을 보겠노라고 다짐해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140MM 와 120MM 를 모두 구매했다보니 날개의 모양과 크기에서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게끔 찍어봤습니다.

(120MM - 빗살 없음 + 환풍기형 날개 / 140MM - 빗살있음 +  스크류형 날개) 


심지어 왜 고무 댐퍼는 8개가 아니라 4개씩만 주는거지? 하고 생각해보니 실제로 나사가 맞닿는 후면 4개꺼만 준다는 걸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 이거 그냥 깔맞춤하게 8개 주지.. 쫌 - .-)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막간을 이용해 남자의 선정리.JPG 

를 안올리면 아쉽죠)




3. 케이스의 두께 파악시 주의할 점 (15T / 25T)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지금은 어떻게든 간격을 맞춰서 조립한 샷이지만, 육안으로 보면 보드와 쿨러간에 1MM 밖에 간격이 없을만큼 좁습니다.

케이스의 크기가 매우 다양하고, 특히 미들타워 이하급 케이스를 조립할때 신경쓰셔야 할 사항입니다.


보통 케이스의 쿨러들이 대부분 25T 로 제작되다보니 이런 비스무리한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단부에서 CPU 전원부 8+8핀 부문과, 샷시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케이스 상단부와 보드 / 쿨러 두께의 간섭율을 반드시 체크하시고 15T / 25T 둘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15T는 풍량이 살짝 떨어지지만 비좁은곳에 장착하기 용이합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후면부와 전면부는 아무래도 공통된 규격이 있다보니 25T로 해도 무난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만,

M-ATX 이하급 케이스도 샷시 두께를 확인하셔서 간섭율을 최대한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쿨러 하나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비싸므로.. 꼭 줄자로 실측하세요.. -_ㅠ)





4. 그래서 성능은? 3줄 요약 좀...



쿨러 교체 전 : 기본 900~ 활성 1300 RPM 에서 쿨링이 유지됨

쿨러 교체 후 : 기본 210 ~ 활성 860 RPM  에서 쿨링이 유지됨


교체 전 소음 : 작은 선풍기 2개가 동시에 돌아가는 정도의 지속적인 소음과 LED 빛으로 인한 수면 방해

교체 후 소음 : "없음"


메인보드 PCH 온도 쿨러 교체 전 : 평균 45도~48도 - 부하시 67도까지 올라감

 메인보드 PCH 온도 쿨러 교체 후 : 평균 39도~42도 - 부하시 64도까지 올라감



소음에서 정말 만족스러운 교체였고, 쿨링은 덤일정도로 왜 사람들이 녹투아 녹투아하는지 크게 알 수 있었던 교체기였습니다.

야밤에 교체한다고 고생 깨나 하긴했는데, 착하고 조용해진 컴터를 보면 그저 만족스럽기만 합니다 : - 9


부족한 내용은 집에서 마저 보충하겠습니다.

linecrows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83]
삭제 되었습니다.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1:10
·
@개소리하지마님 막쿨러 쓰고있다면 갓투아 라는 소리 나옵니다. 바람은 느껴지는데 소리가 안나는걸 처음 느꼈습니다 ㅠㅠㅠㅠ
램팟
IP 211.♡.159.243
12-23 2020-12-23 16:15:02
·
아 어제 아틱 주문했는뎅...
/Vollago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1:29
·
@램팟님 아틱 좋은거야 다 알지만 이번만큼은 녹투아로 해봤슴당..
onlee
IP 223.♡.10.199
12-23 2020-12-23 16:19:38
·
저도 시스템쿨러 녹투아로 교체한이후 cpu쿨러 도는 소리만 들립니다. 성능으로는 정말 깔때가 없는 물건인듯합니다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1:51
·
@onlee님 아무소리도 안나는채로 잠을 잘 수 있다는게 이렇게 큰 행복인 줄 몰랐습니다...
아마티
IP 211.♡.70.78
12-23 2020-12-23 16:20:05 / 수정일: 2020-12-23 16:25:45
·
아시겠지만 녹투아 120mm는 a12x25가 원탑인데 색상때문에 크로맥스를 선택하신 걸까요?
그리고 배기가 더 강하면 흡기팬 이외에 다른 틈으로부터 필터를 안거치고 공기가 들어와서 먼지가 더 많이 쌓이는 문제가 있으니 흡배기 균형도 좀 맞춰주셔야 합니다.
아마 흡기 120x3, 배기 140x2, 120x1 구성일텐데 메인보드가 잘 맞춰주길 바래야겠네요...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2:35
·
@아마티님 애초에 크로맥스라 표기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데칼도 저한텐 중요하다보니 이 부문은 크로맥스로 갔습니다 :-9
로이로잉
IP 223.♡.139.143
12-24 2020-12-24 18:19:54 / 수정일: 2020-12-24 18:20:14
·
@아마티님 어음..쿨러알못인데 오늘 후면배기 1, 하단 흡기 2, 상단 배기3 이렇게 120짜리도 달았는데 이러면 안되는거같네요...?;;;전면은 아예 막혀있는 케이스구요
리힌
IP 220.♡.176.78
12-23 2020-12-23 16:20:16
·
소음 신경쓰시는 분들은 녹투아 꼭 추천드립니다.
정말 비싼 돈 준만큼 차원이 다른 조용함을 보여줍니다.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3:03
·
@리힌님 어 쿨러가 안움직이는것 같은데? (녹투아 처음쓰는 사람 반응)
삭제 되었습니다.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25:35
·
@박주부님 튜닝램때문에 지금 시퓨 쿨러는 못갈고있는데 이것도 물량들어오는대로 무조건 녹투아로 갈 것 같습니다.
S2U
IP 1.♡.0.19
12-23 2020-12-23 16:26:52
·
얼마전에 자금 사정으로 반만(-_-) 녹투아로 바꿨는데.. 이 글을 보니 나머지 반도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ㅠ.ㅠ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37:59
·
@Say2U님 우리에게는 무이자 6개월 할부가 있... ㅋㅋ
삭제 되었습니다.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38:24
·
@plaintext님 제대로 맛보니 와.. 정말 대단합니다.

역시 내돈내산 감탄이 짱입니다.
진짜메뚜기
IP 39.♡.231.144
12-23 2020-12-23 16:34:11
·
역시 녹투아죠 저도 X300에 녹투아 달아놨습니다 ㅎㅎㅎㅎ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38:41
·
@진짜메뚜기님 -_-)b 이젠 갓투아말곤 다른게 안보입니다..
나의라임오졌지나무
IP 115.♡.24.163
12-23 2020-12-23 16:36:28
·
우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쿨러가 저 정도 소음+성능이 차이날만한 기술적 차이가 있는건가요?
비싸긴하네요...
linecrows
IP 223.♡.22.163
12-23 2020-12-23 16:40:20
·
@나의라임오졌지나무님 쿨러 기술이라면 쿨러깎는 장인이기도하고.. 베어링의 차이도 크다고 합니다.

그냥 자동차 타다가 전기차 탈때의 정숙감과 어색함을 컴터로 느끼는 중입니다 ㅎㅎ
나래상
IP 112.♡.155.24
12-23 2020-12-23 16:43:46
·
프랙탈 흡음케이스 녹투아 쿨러

제로팬 파워 글카써서 무소음에 가깝게 쓸 수 있었습니다.

녹투아가 짱이죠 ㅋㅋ 전 똥색도 많이 좋아하는데 이번 크로맥스 인기가 진짜 좋더라구요
linecrows
IP 223.♡.21.248
12-23 2020-12-23 17:07:05
·
@나래상님 이번에 튜닝램용 간섭줄인 시퓨쿨러 크로맥스 언제나오냐고 다나와 닦달 댓글들만 봐도... ㄷㄷ
칼쓰뎅
IP 210.♡.41.89
12-23 2020-12-23 16:54:02
·
흠... 녹투아가 풍량자체가 타사대비 월등할수가 있는건가요?;;; 아니면 모터의 소음이 조용한건가요?
linecrows
IP 223.♡.21.248
12-23 2020-12-23 17:07:42
·
@칼쓰뎅님 적은 RPM으로도 풍량이 좋고 베어링이 SSO2 베어링이라고 합니다.
rlawnsdh1104
IP 175.♡.200.254
12-23 2020-12-23 16:56:46
·
똥투아 적으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크로맥스였네요 ㅎㅎ
외쳐 빛투아!
linecrows
IP 223.♡.21.248
12-23 2020-12-23 17:08:02
·
@목적격관계대명사님 똥투아는 똥투아일때 가장 성능이 좋다는 명언(?)이... ㅋㅋㅋㅋㅋ
펭수
IP 223.♡.130.186
12-23 2020-12-23 17:10:31
·
저렇게 구성해서 교체 하면 비용이 어느정도 드셨을지 궁금합니다.
linecrows
IP 223.♡.21.248
12-23 2020-12-23 17:12:26 / 수정일: 2020-12-23 17:12:44
·
@커피물조절장인님 140mm 2개에 120mm 4개해서 18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제법고가이니 잘 고르셔야 합니다.
네이브
IP 118.♡.9.175
12-23 2020-12-23 17:12:47
·
녹투아는 다 똥색인줄 알았는데 검댕이도 있군요 ㅋㅋ
linecrows
IP 223.♡.21.248
12-23 2020-12-23 17:14:33
·
@네이브님 덩색 탈출은 좋은데 신봉자들에게 오리지-날 이 아니라고 아쉬워하시는 글을 봅... ㅋ_ㅋ
쿨러마스터
IP 210.♡.216.188
12-23 2020-12-23 17:50:28
·
녹투아 시그니처 컬러를 전 좋아하는데...ㅎㅎ
linecrows
IP 39.♡.133.181
12-23 2020-12-23 17:53:02
·
@쿨러마스터님 깔맞춤과 취향은 역시 개인의 영역이죠 ㅎ_ㅎ
오라오라
IP 122.♡.189.219
12-23 2020-12-23 17:57:32
·
휴 저도 상단 140mm 쿨러 땜시 고통 받고 있는데 뽐뿌 엄청 오네요.
linecrows
IP 223.♡.36.217
12-23 2020-12-23 18:29:15
·
@오라오라님 바꾸고나서 편안을 얻었습니다. 빨리바꾸세요 ㅎㅎ
색칠놀이
IP 61.♡.31.187
12-23 2020-12-23 18:00:55
·
"시스템 팬 쿨러 싹 다 녹투아로 교체하면 2~300rpm 으로도 쿨링되는 마법이 벌어짐"
이멘트가 정말 과장된게 없죠.. 흐흐 녹투아로 오신걸 환영합니다.
똥밭감성에 한때 빠져있었는데 저런모델도 있었군요
linecrows
IP 223.♡.36.217
12-23 2020-12-23 18:29:34 / 수정일: 2020-12-23 18:30:58
·
@현간호사님 이쯤되면 야 너두? 야 나두!
iohc
IP 14.♡.201.104
12-23 2020-12-23 18:13:50
·
이 시기에는 빨래감이 전혀 없는 방 창문 밖 베란다 놓으시면 아주 그냥 끝내주는데... 헤헤 ^^;
linecrows
IP 223.♡.36.217
12-23 2020-12-23 18:29:57
·
@iohc님 어우.. 그 어떤 팬도 겨울 찬바람 쿨링보다 못할겁니다 ㅎ
iohc
IP 211.♡.202.207
12-24 2020-12-24 09:20:59
·
@linecrows님
정말 좋습니다. 작은 방이 넓어지기도 하구요.
다만 창문 틈새로 들어오는 찬바람 막는 작업은 추가로 필요합니다.

집구조나 여러조건이 맞아야하겠지만 가능하시면 시도해보시라 추천합니다.
Handul
IP 223.♡.41.133
12-23 2020-12-23 18:34:18 / 수정일: 2020-12-23 18:34:48
·
X투아가 아닌 블랙이라니!!! 반칙(?)입니다 ㅎㅎ
ㅋㅋㅋ 저도 늘 고민인데..
이왕 갈꺼면 한방에 가라는 말이 생각나는 군요 ㄷㄷ
linecrows
IP 223.♡.36.217
12-23 2020-12-23 18:37:22
·
@Handul님 진짜 한방에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쾌적해질 수가 없습니다... +_+
뷍뷍
IP 58.♡.174.187
12-23 2020-12-23 18:45:59
·
똥투아로는 안가셨군요 ㅋㅋㅋㅋ

역시 성능좋아도 그색깔은...
linecrows
IP 121.♡.71.186
12-23 2020-12-23 20:52:13
·
@뷍뷍님 '그' 색깔만큼은.. 으어어...
noongom
IP 27.♡.87.17
12-23 2020-12-23 18:55:35 / 수정일: 2020-12-23 18:59:37
·
처음에 커세어 라디팬부터 녹투아로 갈았습니다
라디 양면으로 회색 크로막스 붙어있습니다.

3080달고 배기도 녹투아로 갈 수 밖에 없더군요
linecrows
IP 121.♡.71.186
12-23 2020-12-23 20:52:33
·
@noongom님 역시 녹투아는 깔맞춤이 진리인것 같습니다.
마앞
IP 223.♡.75.21
12-24 2020-12-24 01:07:11
·
@noongom님 라디팬은 어떤걸로 써야잘까요?커세어 120x2 열 수냉입니다 라디팬 고민입니다
noongom
IP 27.♡.87.17
12-24 2020-12-24 01:11:28 / 수정일: 2020-12-24 01:12:27
·
@마앞님 풍압 높은 F12 썼습니다.
PWM 모델로 했는데 정작 운용은 DC 모드로 하고 있습니다
마앞
IP 223.♡.75.21
12-24 2020-12-24 01:15:15
·
@noongom님 네 감사합니다 찾아보겠습니다
helloworld
IP 211.♡.163.22
12-23 2020-12-23 19:41:56
·
공냉갈거면 처음부터 녹투아가 정답이죠!!
linecrows
IP 121.♡.71.186
12-23 2020-12-23 20:52:45
·
@helloworld님 이 진리를 너무 늦게 깨달은 1인 추가합니다... ㅠ ㅠ
아범테크
IP 210.♡.154.165
12-23 2020-12-23 20:36:15
·
저도 올해 중순부터 갈아탔습니다 ㅎ
근데 겨울에 가습기가 더 씨끄러워서 어차피 다른 것들 소음이 있는데 녹투아 정도로 조용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ㅋㅋ
linecrows
IP 121.♡.71.186
12-23 2020-12-23 20:53:04
·
@아범테크님 이제 가습기도 교체를 하면 됩니다 ㅎㅎ (?)
아범테크
IP 210.♡.154.165
12-23 2020-12-23 20:57:08 / 수정일: 2020-12-23 20:57:23
·
@linecrows님 녹투아 가습기는 안나왔지만 내년에 A12x25 120mm쓰는 책상 선풍기는 다온다 하니 내년 여름에는 이걸로 조용하게 보낼려고요 ㅋㅋ
리디딩
IP 58.♡.214.148
12-23 2020-12-23 21:10:37
·
녹투아 조용하다 조용하다 해서 샀는데
정말 조용하더라고요
자꾸 팬 도는건지 싶어서 손을 대보게 되요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36:21
·
@Hogie님 아.. 진짜 몇번을 봐도 공감을 안할래야 안할 수 가 없습니다 ㅠㅠ
git
IP 121.♡.156.228
12-23 2020-12-23 21:12:38
·
쿨러는 무조건 녹투아만 사용합니다. 데스크탑, 나스, 서버 2대 전부 풀 녹투아입니다 ㅎㅎ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37:31
·
@git님 이렇게 녹투아의 간증이 하나 둘 나오고 있군요 +_+
급해요급해
IP 183.♡.140.18
12-23 2020-12-23 21:37:37
·
녹투아로 시스템쿨러 다 바꾸면 웬만한 컴가격 하나가 나오죠.. ㅎㄷㄷ 저는 그냥 케이스쿨러는 아틱으로 하고 수랭만 녹투아로 갈아줬씁니다... 내년에 a14x25가 나오면 케이스쿨러는 그걸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ㅎㅎ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37:52
·
@급해요급해님 아.. 근데 투자한 만큼 너무 조용해지니까 정말 사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물건이긴 합니다 ㅠ_ㅠ)b
Blueguy
IP 121.♡.202.49
12-23 2020-12-23 22:01:17
·
내일 케이스 교체 해야는데 다른것보다 녹투아들 옮기는게 일입니다. ㅎㅎ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40:54
·
@Blueguy님 귀하신 분이니 조심스레 옮겨주십시요 (?)
로이로잉
IP 168.♡.128.118
12-23 2020-12-23 22:24:59
·
차이가 많이 나나요? 녹투아 살까하다가 너무 색이 구려서...CORSAIR LL120 RGB 화이트 <<이녀석으로 9개 주문해놨는데 ㅠㅠ;;;아,,그리고 쿨러 개수 제한은 없나요? 전원연결을 어케 하는거죠 ㅡ.ㅡ;
linecrows
IP 223.♡.36.163
12-24 2020-12-24 02:41:13 / 수정일: 2020-12-24 17:14:56
·
@로이로잉님 써보면 안다는 예전 사람들의 말을 격하게 체감중입니다.

지금이라도 바꾸세요 ㅠㅠ)b

쿨러갯수 제한은 팬 허브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딥쿨에서 나온 팬 허브 4핀용 있습니다.
로이로잉
IP 223.♡.139.143
12-24 2020-12-24 18:25:32
·
@linecrows님 이미 배송받아놔서 말안듣고 오늘 설치했는데...팬 소음이 크네요...ㅜㅜㅜ망해쓰요
famous
IP 14.♡.31.159
12-23 2020-12-23 22:30:05
·
녹투아 팬 선택시 참조하세요.
PC Case용으로는 풍량이 높은 S 시리즈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모로 사용하기에는 A 시리즈가 최고의 선택이죠.
famous
IP 14.♡.31.159
12-23 2020-12-23 22:33:21
·
녹색을 보시면 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42:16
·
@윤실장님 올 검뎅 데꼬-뤠이-숀 을 위해 이번만큼은 크로맥스로..!
zetakamiru
IP 124.♡.149.125
12-24 2020-12-24 00:40:13
·
어차피 소음 신경쓰는 세팅으로 가기위해 쿨링팬을 교환하신다면
걍 한번에 녹투아 가는게 돈 아끼는 지름길입니다.
여름에 나한테 쐬는 선풍기보다도 비싸단 생각이 살짝 현자타임이 오긴 했었지만
괜히 p12 라든지 이런저런 가성비 팬으로 방황한게 돈 너무 아깝더라고요... ㅠ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46:25
·
@genelec님 결국 한방에 좋은거 가라는 말 / 어짜피 써봐야 결국 가게 되어있다는걸 나름 비싼 교훈으로 치뤘... ㅋㅋ
아제로써
IP 218.♡.203.244
12-24 2020-12-24 00:46:17
·
농협쿨러 비싸서 그렇지 ㅎㅎ 좋죠.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2:47:05
·
@ 아제로써님 입에 왜 저렇게 침이 마르게 칭찬하지.. 했다가 결국 저도 이 대열에 합류하고 말았습니다 ㅋ_ㅋ
개맛고양이
IP 122.♡.26.209
12-24 2020-12-24 00:48:48
·
Deskmini 에 녹투아 달고 본체를 모니터 밑에 (키보드 앞) 두고 쓰는데 소음이 없음 수준은 절대 아니네요.
맥북 이륙하는 듯한 고음으로 올라가지 않아서 크게 거슬리지 않는 수준이지만..
데스크탑용 큰건 다른건지..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3:03:31
·
@개맛고양이님 쿨러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소음부문에서 손해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긴합니다.
청년불패
IP 211.♡.11.136
12-24 2020-12-24 02:29:33
·
녹투아 A12X25 4개에 A12 2개, A14 2개 쓰고 있는데, 진짜 A12X25는 현존하는 최고의 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ㅎ 써보면 딴 팬은 눈에 차지도 않는...똥색의 마력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3:11:04
·
@청년불패님 크로맥스 쓰면서도 와 진짜 방이 조용해졌다.. 이정도인데 A12x25는 도대체 어느정도라는건지.. ㄷㄷ
청년불패
IP 211.♡.11.136
12-24 2020-12-24 08:24:22
·
@linecrows님 성능은 정말 좋아야 하고 거기에 조용하기까지 해야 한다면, A12X24가 답입니다.ㅋ 케이스팬, 수냉쿨러팬, 배기까지 모든 수치에서 강력한 외계인이 만든 팬 ㅎ
내손안에있네
IP 121.♡.249.153
12-24 2020-12-24 02:36:00
·
전면 상단 죄다 140mm로 하려다가 cpu 전원케이블이랑 간섭을 일으켜서 상단은 120로 전면만 140으로 갔었네요
원래 이런건가?? 하다가 전에 달려있던 쿨러를보니 얇더군요.. 저도 사고나서 알았어요 ㅋㅋ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3:11:39
·
@내손안에있네님 25T 가 아니라 15T를 샀었어야 했나.. 싶다가도 가격보면 이미 무를 수도 없고.. ㅋ_ㅋ 여차저차 해서 달아줬습니다 : )
Domybest
IP 222.♡.186.207
12-24 2020-12-24 02:51:54
·
녹투아 쿨링 잘되죠 ㅋㅋ 짱이에요 조용한데 온도가 오히려 더 낮아짐.
linecrows
IP 121.♡.71.186
12-24 2020-12-24 03:12:14 / 수정일: 2020-12-24 03:12:19
·
@beforesunrise님 돈을 쓰니 둘 다 잡히는게 정말 있긴 있구나... 라는 기분이 왜 오랫만에 드는건지?!
(예전엔 하나만 되는거 아니었어?) <- 라는 느낌입니다 ㅋㅋ
sh6045
IP 223.♡.188.122
12-24 2020-12-24 18:33:03
·
저도 크게 크게 맞추고 싶은데 너무 신경쓸게 많아보여요ㅠㅠ 대단하십니다
linecrows
IP 223.♡.35.109
12-27 2020-12-27 13:21:03
·
@승하입니다님 진짜 샷시 두께 잘못재는 순간 멘붕 확 옵니다 (...)
MartinQ
IP 223.♡.29.52
12-27 2020-12-27 00:20:34
·
a12 25t 크로맥스가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이라
a14 25t만 우선 구입 했습니다 :)

검은색을 원해서 산 건데 그럼에도 비싼 티가 안 나서 웃프기도 하고 ㅋㅋ
여튼 묘합니다 :)
linecrows
IP 223.♡.35.109
12-27 2020-12-27 13:20:40
·
@MartinQ님 정말 말 안해주면 모를 사실이긴한데.. 조용하게 잠 잔다는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느끼는 중입니다 ㅋㅋㅋㅋ
MartinQ
IP 221.♡.7.147
12-27 2020-12-27 17:49:29
·
linecrows님//
LED가 빠지는 순간 선택지가 그렇게 많지 않더라구요... ㅠ”ㅠ
아틱도 추천 많이 받았고, 크로맥스가 있는지 몰라서 사일런트윙도 보고 있었는데
아틱은 쓰시다가 녹투아로 넘어가는 추세고, 사일런트윙은 녹투아랑 얼마 차이도 안 나고...
그냥 한 방에 녹투아로 결정했네요 :)

얼른 a12 25t 크로맥스가 나와서 제 컴퓨터도 정숙이란 것좀 알았으면 좋겠네요 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