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존 스퀘어드입니다. 이번에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 대해 더 깊게 이야기하고, 아이폰 11프로맥스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아이폰 11프로 맥스가 작년에 출시된 핸드폰이기는 하나, 지금 아이폰과 갤럭시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고, 아직 최신 스마트폰이 애플에서 나오지 않았으므로 둘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사용기를 읽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면, 갤럭시 S20 울트라는 갤럭시 투 고를 통해 대여했고, 아이폰은 직접 구매했습니다. 다만 중고로 구매한 만큼 배터리 테스트 결과는 작년에 새로 사서 측정한 아이폰 11프로 맥스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사진으로 가끔 출연한 갤럭시 S20+는 11번가를 통해 대여받았습니다. 그러나 리뷰는 온전히 저희 의견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은 영상의 대본을 글 형식으로 바꾼 것으로, 내용 면에서 빠지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러나 120Hz 화면, 스피커 음질과 동영상 화질은 글을 통해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 옆에 동영상 어느 부분인지 표시해 놓을 테니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외관
우선 먼저 외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화면 크기는 엄밀하게 아이폰 11프로맥스는 6.46인치, 갤럭시S20 울트라는 6.86인치입니다. 두 스마트폰은 화면의 비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19.5:9, s20 울트라는 20:9입니다. 이 차이 때문에 s20 울트라가 10mm가량 더 깁니다. 다만 더 긴 것을 감안해도 2.35:1, 16:9 화면 둘 다 S20 울트라가 더 큽니다. 16:9 화면 크기는 아이폰 11프로가 5.5인치 s20울트라가 5.8인치입니다. 그리고 노치와 펀치홀 차이 때문에 동영상용으로는 갤럭시 s20울트라가 더 좋습니다.
후면의 경우 둘 다 카메라들을 사각형으로 배치한 소위 인덕션 디자인입니다. 두께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잘 언급하지 않지만, 이번에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도 2mm 가량의 카툭튀가 있습니다. 이는 센서를 90도 각도로 돌려 고배율 줌을 하는 울트라의 잠망경 형태의 망원 렌즈 때문입니다. 또 아이폰은 226그램, 갤럭시는 220그램으로 두 핸드폰 모두 크고 묵직하므로 가벼운 핸드폰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더 작고 가벼운 파생 모델들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디스플레이
두 기기는 화면 크기 말고도 큰 차이가 있는데, 바로 S20 시리즈의 120hz 고주사율 화면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아이폰의 화면보다 2배 더 자주 리프레쉬를 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화면이 더 부드럽습니다. 또한 120Hz 화면은 터치의 반응속도, 영향을 끼치는데, 터치 딜레이가 41ms 정도로, 갤럭시노트 10+ 보다 한프레임 이상, 아이폰보다 반프레임 정도 빨라졌습니다. 또 재미있는 점은, 60hz 상황에서도 터치 레이어는 120hz 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이며, 때문에 60hz 에서도 약간의 터치감 개선이 있습니다. 영상으로 부드러움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1:36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화면의 색과 퀄리티 면에서는 두 휴대폰 모두 충분히 좋은 화면입니다. 두 휴대폰 모두 웹표준의 sRGB, HDR 영상의 DCI 색역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굳이 구분을 해보자면 아이폰은 아주 정확한 색감이고, 갤럭시는 아주 약간의 색 강조가 들어갑니다.
S20울트라는 표준색역 외에도 DCI 113%의 선명한 화면 모드가 있는데, 아주 쨍하고 인상적인 색감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화면의 밝기는 아이폰은 실내와 실외 동일하게 600nit가량, 갤럭시는 실내에서는 최대밝기가 400nit가량이고, 강한 빛을 감지하면 화면 전체 흰색 800nit까지 올라갑니다. 아이폰 11프로 맥스는 HDR 영상 시청 시에는 최대밝기가 1200nit까지 올라가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작동하지 않아 야외 시인성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3. 배터리
배터리 크기는 아이폰은 3969mah, 갤럭시는 5000mah입니다. 테스트 조건은 밝기를 200nit으로 통일하였으며, 비행기 모드에서 와이파이만 켠 상태입니다. 실제 사용 환경이 아닌 만큼, 개인적으로 느끼는 배터리 시간은 테스트 결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징 테스트에서는 120Hz에서 아이폰과 거의 비슷한 10시간 15분 정도, 1440p 60Hz는 거의 12시간에 가까운 배터리 시간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상 재생 테스트는 1440p로 진행했는데, 이 때는 20시간 40분 가량으로 아이폰 11프로 대비 10프로 가량 더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이폰도 배터리가 매우 오래가는 편이지만 역시 5000mah의 깡용량을 이기기에는 어려웠습니다.
4. 카메라
더 많은 샘플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 4:05로 가시면 됩니다.
올해 갤럭시는 색감, 즉 컬러 사이언스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108mp, 8k 영상을 강조한 만큼 해상력에도 많은 관심이 갑니다.
그래서 두 스마트폰의 해상력과 색감, 두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표준 사진들은 A7R4, A7R2로 찍어서 어도비 표준으로 편집한, 눈에 보이는것과 비슷한 사진입니다. 일단 해상력부터 보자면, 얼핏 생각하면 108mp 카메라가 있는 갤럭시의 압승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갤럭시 S20울트라는 현재 12mp 모드로 촬영할 시 아이폰과, 갤럭시 S20의 카메라보다 해상력이 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특히 이 현상은 2배 줌 즉 50mm 모드를 활용할 시에 심한데, 상당한 수채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비닝 없이 모든 픽셀을 활용하는 108mp 모드에서는 해상력이 상당히 좋고,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108mp 픽셀 모드는 셔터랙이 약간 있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대비가 매우 강한 역광이나 저조도에서 사진을 찍으면 암부 디테일이 사라집니다. 위 사진에서 간판에 써있는 글씨를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고대비 상황에서는 108mp 보다는 일반 모드가 더 좋습니다.
반면에 S20울트라에는 102mm환산화각의 4배줌 렌즈가 있습니다. 메인 렌즈와 달리 줌 렌즈는 상당히 깔끔하고 해상력도 좋습니다. 10배 무손실 줌은 광학 줌이 아니라, 4배 광학줌에 2.5배 디지털 줌을 합한 것이지만, 상당히 해상력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부를 300% 확대한 위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 초광각의 경우 아이폰은 화면 중앙부의 해상력은 나쁘지 않지만, 양 옆으로 갈수록 갤럭시 S20시리즈의 해상력이 더 좋으며, 또 아이폰의 주변부에서 발생하는 왜곡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바일에서 찍은 사진을 막 확대해서 보지는 않으므로, 실질적으로 카메라의 해상력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색감, 컬러 사이언스에 대하여 말해보겠습니다.
카메라의 색감 면에서 이번 S20은 전작인 S10보다는 아이폰에 조금 더 가까워졌습니다. 먼저 밝기를 전작보다 조금 더 낮춰, 표준에 조금 더 가깝게 찍습니다. 또 이번에 가장 큰 차이는 암부 프로세싱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눈에 보이는 것보다 암부표현을 많이 누릅니다.
이는 캐논 카메라의 JPG 표준 모드나, 후지필름 벨비아, 소니 딥 모드와 비슷한 진한 검은색의 사진입니다. 현실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딱 봤을 때 더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 역시 암부를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조금 더 누르는 편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갤럭시보다는 더 현실적이고 정보가 많은 암부표현을 보여줍니다.
밝은 부분의 표현, 실내에서 보이는 야외등의 하이라이트 핸들링은 예외적인 상황도 있지만, 갤럭시가 대부분의 경우에서 더 밝은 부분의 디테일을 많이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주 밝은 네온 사인같은 곳으로 가면, S10에 비해 두 휴대폰이 조금 처리를 못하는것 같은 점은 안타깝습니다.
화이트밸런스 면에서 갤럭시는 비교적 일관되게 잘 잡아줍니다. 반면 아이폰은 실내에서 화이트밸런스가 초록색으로 틀어지는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화이트밸런스는 쉽게 보정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약간 귀찮은 점입니다.
야간 사진을 보자면, 갤럭시는 도심 야경과 같이 빛이 많은 상황에서는 하늘과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주광과 비슷하게 누르는 편입니다. 그런데 갤럭시S20 울트라는 야간에서 메인 카메라가 가끔씩 초점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히 초점을 잡는 속도가 느린 것이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는 초점이 2~3번정도 맟추어야 합니다. 이게 초기 펌웨어 문제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알 수 있겠습니다. 이 부분을 직접 보시려면 영상 7:01로 가시면 됩니다.
아이폰은 암부표현을 약간 누르기는 하지만, 갤럭시보다 정도가 덜하고, 출시 초기에 보았던것보다 덜 심해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밝은 부분의 간판, 조명등의 색과 밝기의 보존을 잘 하지 못해 하얗게 날아가는 편입니다.
간판이 없거나, 조금 더 어두운 상황으로 가면 갤럭시는 색감이 바뀌는데, 암부를 누르는 대신 올리고 밝은 부분은 여전히 잘 핸들링합니다. 이러한 색감이 마음에 드신다면, 사진을 찍을 때 암부를 터치해주면 밝기를 올려줍니다.
영상을 비교해 보시려면 8:07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영상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8k의 추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화질이 4k보다 더 좋습니다. 그렇지만 8k로 찍으면 컴퓨터에서 플레이와 편집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4k로 다운스케일링을 해서 작업해야 하는데 이런 귀찮음을 감수할 만큼 큰 차이가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그리고 4k 대비 상당한 크롭이 들어가고, 24p밖에 지원이 안 되며, 색감은 4k 동일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s20 울트라의 전반적인 영상 퀄리티는 장족의 발전이 있었으며 작년에 가장 영상 퀄리티가 독보적으로 좋았던 아이폰 11 프로와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영상에서 또 하나 S20 시리즈에서 매우 큰 개선이 있는 부분은 슈퍼스테디 카메라입니다. 전작인 S10의 슈퍼스테디 모드는 영상의 퀄리티가 상당히 떨어져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리기 힘들었습니다. 반면에 S20의 슈퍼스테디 카메라는 해상력이 720p 수준으로 떨어지기는 하지만, 색감은 괜찮기 때문에 실제로 액션캠 대용으로 어느정도 활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5. 성능
성능 면에서 지금까지의 엑시노스 갤럭시 시리즈는 CPU, GPU 성능도 약간씩 부족한 편이었으며, 발열 역시 적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이번 갤럭시는 성능, 특히 CPU 성능면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었습니다. 또한 게이밍을 할 시에도 휴대폰 자체의 온도가 아이폰은 조금 뜨거우며, 울트라는 따뜻해지는 정도입니다. s20 울트라는 20분 정도 벤치마크를 돌려도 성능 하락이 별로 없으며, 아이폰은 3-5분 정도 벤치마크를 돌리면 쓰로틀링이 꽤 있습니다.
이보다 체감이 가능한 것은 램 용양과 OS의 차이에서 오는 멀티태스킹 기능의 차이입니다. 갤럭시는 어플을 여러개 돌아가면서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아이폰은 지도, 드라이브, 원노트와 같이 무거운 어플들을 동시에 열면 리프레쉬가 자주 일어납니다.
또 기본 모델의 가격은 비슷하나 용량이 s20울트라가 4배 많고 마이크로sd를 통한 확장도 가능하므로 구매 시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6. 스피커
스피커는 갤럭시는 중고음의 밸런스가 더 좋으며, 반면에 아이폰은 강한 중고음때문에 조금 경질적일 수는 있으나, 풍부한 저음 덕에 더 인상적인 소리입니다. 두 휴대폰 모두 고음에서 배음왜곡이 상당히 있기에 깔끔하지는 못하지만, 크게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사람의 머리위치에서 측정용 마이크로 녹음한 음악을 들어보시려면 영상 10:08부터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갤럭시 s20울트라는 매우 커진 배터리, 부드러워진 화면, 엑시노스 대비 많이 좋아진 그래픽 성능 등 여러 부분에서 작년 대비 크게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카메라가 보다 표준에 가까우며, 갤럭시 S20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는 일반 모드에서의 해상력, 108mp 셔터랙 등 자잘한 문제가 있습니다.
12mp 메인 카메라로 사진을 많이 찍고, 사진의 표준 색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스마트폰의 스피커로 컨텐츠를 많이 소비하시며 다른 ios 기기와의 연동성을 중시하신다면 아이폰 11프로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반면 더 오래가는 배터리, 더 크고 부드러운 화면을 원하시며, 인상적인 사진을 원하고 야간에 사진을 많이 직으시며, 4배 이상의 줌을 많이 사용하신다면 갤럭시 s20울트라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존 스퀘어드였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돈받고 리뷰하는 분들이랑 다르게 전문적인 리뷰라 도움많이 됩니다
울트라 가격보니 근데 노트도 가격상승은 피할수 없겠네요... ㅠㅠ
/Vollago
/Vollago
/Vollago
오히려 메모리에 영향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AP가 제성능을 못내도록 발목 잡힌다는거죠
/Vollago
/Vollago
회사 루팡 도중이라 글로만 봤는데 집에가서 영상도 봐야겠네요~
전 아이폰 사용하는 사람인데 갤럭시 울트라가 엄청 좋아 보이긴 합니다
아픙로의 카메라 발전이 기대 됩니다 ~ㅎㅎ
이번에 스냅으로 바꾼건 정말 신의 한수 같습니다!
그냥 아이폰이니까 사는 ... ㄷㄷㄷㄷ
하지만..타 브랜드 폰과 어떤 성능 차이가 있는지 보여주는것은 흥미롭내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 시간을 할애 한다는거 싶지 않거든요.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가 구려서
걀럭시로는 못가요
차만 좋으면 뭐하나요
도로도 휘발유도 좋아야지
구독합니다.
H/W 성능은 역시 겔력시가 우위네요.
그러나 이는 몇달만 써보시면 안드로이드가 무슨 단점이 있는지 아시게 될겁니다.
안드로이드라는 OS 한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결국 안드로이드건 iOS건 본인에게 맞는거 구매하시면 될거 같네요.
4배이상이야 울트라가 좋겠지만
제가 자주 사용하은 저조도 2.5~3배가 궁금하네요
아이폰이 딥퓨전 땜에 일단 이부분에선 최강인데
울트라는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