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에 구입해서 만 4년 정도 잘 쓰던 Shield 셋탑이 어느날부터 해상도가 720p로 고정되는 이상 증세를 보이기 시작 했습니다.
증상이 항상 나타나지는 않았고 몇번 재부팅을 하다 보면 4k 인식이 되기도 했습니다.
해상도가 720p로 고정 된 상태에서는 Netflix 영상이 재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HDMI 기기간 handshake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 했습니다.
처음에는 혹시 TV나 리시버 문제가 아닐까 의심 해서 다른 기기들과 크로스체크도 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Shield TV - 65인치 UHD TV : 720p로 고정 / Netflix 불가
Shield TV - 32인치 FHD TV : 1080p(FHD)로 정상 인식
Intel NUC - 65인치 UHD TV : 2160p(UHD)로 정상 인식
인터넷 검색 결과 종종 발생하는 증세라는 것은 확인 했지만, 어떻게 해결했다는 글은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모 카페에서 동일한 고장 증세로 RMA를 받은 적이 있다고 댓글을 주신 분이 계셔서 하드웨어 문제라고 확신하게 됐습니다.
구입한지 오래 지나 무상 수리는 당연히 불가할거라 생각 했지만, 혹시라도 최신 펌웨어 버그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 nVIDIA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봤습니다.
처음에 메일로 온 조치 방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모든 케이블을 뽑고 장치를 2~3분간 꺼진 상태로 둔다.
- 전원을 연결하고, 컨트롤러를 USB 포트에 연결하고 유선랜을 연결한다. HDMI는 연결하지 않는다.
- 장치가 켜진 뒤 5분간 가만히 둔 뒤, 컨트롤러의 A버튼을 몇초 동안 반복해서 누른다.
- 이 장치를 다시 HDMI 케이블을 연결하기 전 15~20분간 방치 한 후 HDMI 케이블을 연결한다.
위 지침대로 따라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답장에는 새로운 조치 방법이 왔습니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 Advanced display settings 에서 Set Dynamic Range를 Full로 할 것
- Custom mode에서 Set to recommend를 해제하고 Filter by resolution에서 4K가 리스트에 나타나는지 확인
다음 답장에는
- 리시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제거 해 볼 것
당연히 처음부터 의심해서 빼고 테스트 한지 오래였습니다.
그 다음 답장에서는 RMA를 위해 제품 정보를 답장 하라는 양식이 왔습니다.
시리얼번호, 구매처, 주문번호, 구매영수증, 주소 등...
이 즈음에는 거의 포기 상태였습니다. 아마도 구입 시점을 보고는 RMA 불가라는 답장을 주겠거니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희망적인 답장이 옵니다.
Thanks for sharing the details, based on your shield TV unit purchase date we see hit was purchased on November 2015. Ideally shield TV units come with a default warranty of 01 year only from the date of purchase. Unfortunately the device seem to be out of warranty period. But as a goodwill gesture we shall however have your query still forwarded to the back end support team to check for any available replacement options.
이 때 저는 현재 한국에 살고 있고, 만약 RMA를 진행하게 된다면 미국 배대지 주소로 리턴라벨을 발행해 줄 수 있는지를 물었습니다.
다만, 배대지의 무료 반품 서비스를 사용하면 선편으로 가니까 1개월 정도 걸릴 거라는 점을 알렸고,
만약 꼭 리턴라벨로 회수해야 하는게 아니라면 $30 정도면 미국 주소까지 제가 운임을 부담해서 보낼거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다음 답장에서, 한국 주소로 Advanced RMA를 진행 해 주겠다는 연락이 옵니다.
교체 상품을 먼저 보내줄테니, 메일로 동봉한 리턴라벨을 통해 15일 이내에 불량품을 보내라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교체 상품은 홍콩에서 Fedex로 발송 됩니다.
갓갓 엔비디아!! 저는 앞으로 AMD는 쳐다도 보지 않겠습니다. 충성충성!!!
며칠이 지나 교체품이 도착합니다.
Fedex 팀에서는, 홍콩 엔비디아 본사에서 이 상품을 $199.99로 신고 했으며, 이에 따라 부가세가 발생했음을 알립니다.
하지만 부가세는 저한테 청구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발송인측에서 부담하는 옵션이었던 모양입니다.
본체만 포함되어 있었고, 수리용 부품이니 가액을 낮춰서 보냈어도 됐을텐데...
저한테도 선의를 보여주고, 나라에도 좋은 일을 하는 엔비디아.. ㅠㅠ..
그런데 도착한 제품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장치를 연결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절차가 구글계정 로그인인데, 아무리 시도해도 로그인이 되질 않습니다.
일단 로그인이 불가하다는 상황을 이메일로 알려 놓고, 펌웨어 수동 업데이트를 시도 해 보기로 합니다.
다행히 nVIDIA 홈페이지에서는 최신 펌웨어 파일과 설치 인스트럭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Fastboot 명령어를 이용해 oem unlock을 먼저 해 주고,
롬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flash-all.bat 배치파일을 실행시켜 놓고 잠시 화장실에 다녀왔는데..
아뿔싸..! 엔비디아 로고가 떴다가 다시 꺼지기를 반복하는, 일명 벽돌 상황이 됐습니다.
배치파일 실행 결과를 보니 여러 파일 중 하나가 파티션을 찾을 수 없다며 플래싱이 실패 한 상황이었고,
배치파일에 포함된 adb reboot 명령어가 연속으로 실행 되는 바람에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는데 자동 재부팅이 되어 버린겁니다.
어쩐지 매뉴얼에는 배치파일을 쓰라는 말 없이 한 줄 한줄 fastboot flash oooo.bin 형태로 타이핑 하라고 나오더라니..
처음에 펌웨어 다운로드를 위해 진입했던 리커버리 진입 방법도 먹히질 않았습니다.
끈질기게 20번 넘게 시도 끝에 리커버리 진입에 성공했고, 조심스럽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다행히 성공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에 성공했고, 이후에는 모든게 잘 동작합니다.
구글이 한 차례 로그인 인증 방법을 바꿨던 적이 있는걸로 기억하는데, 리퍼비시용 제품이 구버전 펌웨어 상태로 도착해서 로그인을 할 수 없었던 상태였던걸로 추정 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다 보니, 수동 업데이트 말고는 넘어갈 방법이 없었던 거고요.
고장난 제품은 다음주 중에 반송 보낼 예정이고, 어쨌든 다시 한번 다짐하건데.. 앞으로 그래픽카드는 무조건 엔비디아만 쓸겁니다.
그리고, 제 경우는 무척 운 좋게 예외적으로 적용된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증기간이 넘은 상황에서 제 사례를 이야기 하며 무리하게 교환을 요구하지는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마워요 엔비디아!
P.S 고장을 확인한 시점이 마침 3세대 신형 실드를 카드사 할인 먹여 구입할 수 있는 시기였습니다.
신형으로 교체할 좋은 핑계거리가 생김에 감사해 하며 일각의 망설임도 없이 주문했는데,
신형이 한국으로 오는 도중에 RMA 메일이 왔었네요.
신형은 크기/무게도 많이 가벼워졌고, AI 업스케일 기능 하나만으로도 업그레이드에 만족합니다.
여러분, 실드 사세요! 두번 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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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하셨는데....음 거지들 많아요 우리나라에는....ㅋㅋㅋㅋ
분명히 님 사례를 들며 RMA해달라고 징징델껍니다.
그래도 저도 쉴드 사용자이니 미래를 대비하여 스크랩은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어댑터문제일거라 (제발~) 생각하고 이베이에서 어댑터만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실패.
보증기간 지나 안되겠지만 한 번 시도해보지 뭐 하고 라이브챗으로 RMA 신청했습니다. RMA 해주겠다고 메일이와서 다음날 고장본체만 바로 픽업 홍콩발송(페덱스 기사님이 무료로 직접 픽업해갑니다.)
일주일뒤에 교환제품 발송한다고 invoice와 함께 메일도착. 저도 invoice에 부가세가 2만원 넘게 적혀있어서 그정도면 싸게 고쳤네 했는데. 어제 택배도착. 부가세 안받고 기사님이 그냥 배송해주심.
저한테도 갓비디아 입니다. ㅎㅎ
교환 본체와 어댑터가 함께와서. 어댑터만 도합 3개입니다. 어댑터 필요한 분 1개 무료나눔합니다~~~
어뎁터 무료분양 희망합니다. 어뎁터 고장나 못쓰고 있었는데 희망이 생겼내요.
https://www.amazon.com/-/ko/dp/B07YP9FBMM/ref=sr_1_2?crid=1KSN15GIJOA28&keywords=nvidia+shield&qid=1575567754&sprefix=nvid%2Caps%2C339&sr=8-2amazon
이거 사면되는건가요?
그래도 안해주는 회사가 많지만 ㅎㅎ
3세대 배대지에 도착했는데 얼른 써보고 싶네요
저도 쉴드 2세대 컨트롤러 아에 연결이 안되서 문의만 남겼는데 리턴메일이 바로 날아오더라구요 ㅎㅎ
안드로이드 티비 제품을 사용한적이 없지만 대략 어떤 동작을 하는지는 알겠는데. 그게 다인건지..
게임. 엡으로 영상보기(유툽. 넷플릭스) 외에 무엇을 더 할수 있나요?
아앗.뭔가 다가오지 않는 얘기네요. 이해못해서 죄송.ㅠ
제 수준의 질문 몇개만 남길께요.ㅠ
저희는 셋탑이 없어요. 방송 3사만 보편이지만
저걸로 국내 tv도 볼수 있나요?
모바일 베틀그라운드 하는데 tv 설치해서 할수 있나요? 아님 미러링 제품은 아니지만 그런 기능이있는지.
죄송합니다. 질 낮은 질문.
Tv프로 199던데. *_*
고장나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됐습니다.
저는 갑자기 연결이 안되고 노이즈가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아주 심해서 화면을 볼 수 없을 정도로요.
혼자 생각에 hdmi 케이블 문제라고 생각하고 강원전자 케이블을 주문해 놓았습니다.
헌데 직장에 hdmi 케이블이 있어서 집에 가져와서 연결해 봤는데 상태가 그대로네요 -_-
아마도 다른 문제인 듯 싶어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됐습니다.
RMA를 보내야 하나 고민이네요. 예전에 ASUS 공유기 rma 보낸적은 있긴 한데...
아 정말 귀찮네요. 갑자기 노이즈가 심하게 발생하고 하는 문제는 왜 그런지 아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