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알구게에 올라왔던 VIVITEK QUMI Q38 프로젝터 사용기 간략하게 올려봅니다.
네이티브 FULL HD 프로젝터가 관세 밑으로 떨어져서 보자마자 바로 구입했네요. (리퍼였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jirum/14226589?po=0&sk=title&sv=q38&groupCd=&pt=0CLIEN
일단 제품을 받아보니 상태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아주 살짝 사용감이 있지만 본체 위쪽에 필름도 붙어있어 새 상품 개봉하는 맛도 살짝 있었어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리퍼 제품 감안하고 구입했기 때문에 외관은 그러려니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아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단 해당 제품의 특징은 안드로이드 6.0과 배터리(2시간 정도)가 내장되어 있어 전원 공급 없이도 활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내장 안드로이드 성능이 형편없습니다. 안드로이드로 활용 가능한 부분 중 상당수가 불만족스럽습니다.
플레이스토어가 없고 자체 앱스토어의 앱만 설치 가능하여 제한이 많으며
안되는 건 아니지만 조금씩 부족하여 해당 제품만으론 쾌적한 사용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1. 넷플릭스 : 스토어에서 한 단계 전 버전을 찾아 설치하면 사용 가능
2. 유튜브 : 스토어에 없음 (웹으로 접속하여 볼 수 있습니다)
3. nas : nas가 없어서 테스트 불가 (가능하다고는 하더군요.)
그리고 리모컨은 수신부와 방향이 맞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으며
자체 스피커가 상당히 작고 질이 떨어집니다.
하여 기기 자체 안드로이드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블루투스 마우스와 블루투스 스피커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특징 중 하나인 미라캐스트 지원으로 스마트폰과 무선 접속 가능합니다만 기기 스피커 질이 너무 떨어집니다.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화면 송출은 프로젝터로 / 사운드는 블루투스 스피커로 가능하다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 결과 저는 안드로이드는 포기하고 컴퓨터 뒤쪽에 삼각대로 고정해 놓고 보조 모니터로 연결하여
컴퓨터 영화 시청 및 게임용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셋팅해 놓았습니다.
HDMI연결로 화면은 프로젝터로 송출하고 사운드는 컴퓨터 사운드를 이용하니
네이티브 FULL HD 인지라 화질도 괜찮고 단점인 사운드도 해결되니 만족스럽습니다.
기기 사이즈 때문에 소음이 크지만 영화 시청 시 크게 신경 쓰이지 않네요.
프로젝터 자체가 소음 감안하고 사용하는 기계라서요....
기대에 비해 아쉽지만 결론은 가성비 생각하면 나쁘지 않네요. 한동안 영화 많이 볼 것 같습니다.
(현재 화면은 90인치 정도 사이즈로 벽지에 쏜 화면입니다. 본가에 스크린이 있어 가져오는 대로 스크린 이용할 계획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투사 인치를 줄이면 초점은 좀 나아지는데 여튼 그게 제일 불만입니다. 내장스피커나
내장 안드는...어차피 처음부터 기대 안해서...
그래도 이가격에 휴대용 fhd면 아직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100인치로 늘려 놓고 하니깐 눈이침침한가.... 하고 생각하다 .. 자세히보니 좌우 초점이 좀 다르더라고요ㅜㅜ
좀 작게 해서 봐야하나...
플레이스토어 설치해봤는데 제경우에는 로그인이 안되더라고요
apk 받아서 몇개 어플들 설치해봤는데
시놀 어플은 되요~ b&O 어플로 s3 두개 연결되고요
usb로 파일 받아서 기기에 꽂으면 안드로이드 캐릭모양 클릭하면 usb에 apk 파일 설치 할수 있게 뜨더라고요
넵 ㅜ 제가 할줄 모른건지 여튼 전 못했어요 ㅜ apk 받으시면 어지간하면 될꺼 같아요 주말에 더해봐야죠
자동 키스톤도 깔급하게 맞춰줘서 가격과 휴대성, 화질을 고려하면 대안이 없을듯 합니다.
다만 초점이 매뉴얼인데 리모컨 수신부가 뒷부분에 있어서 잘 입력되지 않는 부분과 팬소음(상대적일 수 있음) ,
SPRO2 대비 떨어지는 내장 안드로이드 성능 (사용중 느려짐, 발열문제로 추정)때문에
야외에서 사용하거나 팬소음등에 신경 쓰지 않는 환경(헤드폰, 설치위치)일 경우 추천합니다.
저처럼 팬소음에 민감한 가족이 있다면 ㅜㅜ
팬을 ㅜㅜ 바꾸고 싶거나 개조 하고 싶은 욕구가 ..들더라고요 ㅎ
- 넷플릭스는 4.16.4 빌드200217 버전으로 설치하였습니다.
- 스마트폰에서 미러링 켜고 프로젝터에서 미라캐스트 작동 시키면 목록에 스마트폰이 뜹니다. 누르면 바로 연결.
- 초점은 기기 종특인 것 같네요. 전체를 선명하게 맞출 순 없고 전 조금씩 조금씩 조절하면서 적당히 맞췄습니다.
혹시 동영상플레이어는 머쓰시나요 그냥 hdmi로만 만족하시나요? 전 ㅜㅜ 컴은 방에 빔은 거실에서 할려고 했더니 HDMI는 불가능할거 같아요
ㅎㅎ 저 리셋하고 다시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