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생활문화 좋은대학교가 달랐던 점(수험생분들께) 37

2
2018-11-16 16:52:00 수정일 : 2018-11-16 17:06:37 49.♡.96.64
getune





부담없이 쓴 글이며 예민하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유!





사정상 학교를 두 군데 다녔습니다


둘 다 신입이었고요 2000년대 초반

학번입니다(문과)


두 곳 모두 인 서울이긴 하지만 차이가 엄청났습니다. 간략히 적어보면


1.학교 제반 시스템이 다름

전대학은 그냥 소소이지만 뒷대학은 고시반부터 시작해서 장학금 동문장학금등 엄청난 혜택이 많았습니다 특히 공대(자연계?)의 경우 80퍼 이상이 이공장으로 공짜로 다니고 있었음

의대가 있고 없고의 차이도 꽤 컸으며 대학교 병원 혜택이 나름 또 괜찮습니다


2.학구열

전대학도 나쁘진 않았습니다만 뒷대학은 공부를 진짜 열심히 ㅎ합니다. 알아서 하게 되는... 솔직히 안 하게 되면 부끄러울정도(자괴감?) 전교에서 1~2등 하던 친구들도 중간정도 하는 걸 보면 진짜 세상은 넓은 것 같습니다. 머리좋은 친구들도 많고...

어떤 수업은 수업 끝나고 자체적으로 스터디 그룹도 만들어 공부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원어강의가 두 배 이상 많았고요



3.졸업인증

전대학은 딱히 졸업인증이 없었던 것 같네요. 뒷 대학은 제 전공 기준으로 영어점수가 필요했습니다. 근데 그 영어점수가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웬만해선 다들 통과를 한 번에...(모 과는 진짜 상상초월의 점수). 논문은 다행히 없었습니다


4.고시

전대학은 고시랄게 딱히 없을 정도지만 합격하면 플래카드걸리는 정도?  뒷대학은 워낙 많이 붙으니 그저 그려러니 합니다. 특시 변시나 기술행시(?)가 있다는게 신기했습니다. 고시반 운영도 잘 되어있고 심심해서 psat1차 붙고 그걸로 학비면제받는 타대생도 많았습니다(...이건 좀)

지금은 로스쿨이라 사시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상황으로 하위대에서 모교로스쿨은 거의 못 붙는다고 합니다


5.도서관

도서관이 가장 큰 차이였습니다. 전대학에선 책을 빌리거나 시험전 잠깐 공부하려고 도서관을 갔다지만 뒷대학 도서관에 처음 가니 수건이 걸려있었고 세면도구가...(-_-)


도서관에서 사는 사람이 실제 존재하는 걸 발견했습니다

규모는 말할것도없고 졸업 후에도 무료로 책을 빌릴 수 있어 좋음 것 같습니다(근데 멀어서)


6.동문파워


실제 뒷학교졸업생이라 잘 모르지만 사회에 진출하니 전대학 졸업생은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근데 뒷대학은 어마어마하고 실제 임원도 많았습니다. 아마 대중소기업을 다 합치면 우리나라에서 학석사 출신으로 1위가 아닐까 싶네요. 그만큼 눈에 보이지 않는 선후배 파워가 대단합니다. 근데 단점은 퍼포먼스가 안 나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얼마전 모 장관분을 뵈었었는데 역시 학교 선배인걸 알고 당황했습니다) 정계도 많고요. 


7.취업 및 직장

뒷 대학 기준으로 서류에서 손해보는 일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전공에서 손해를 보면 모를까(이마저 특이전공임에도 불구하고 네임밸류로 도장깨는 경우도 봤습니다.) 특히 모교의 경우 평판이 기업에서 매우 좋은 편이라 긍정적으로 많이들 봐 주시는 것 같습니다. 저도 동문후배들을 보면 괜찮은 친구들이 많았고요. 



단점


1.발전가능성

어느정도 정체가 되어있다보니 급진적으로 뭔가가 달라져서 좋아진 경우가 없습니다. 특히 시설투자나 학식(?)일까요

Ucla 가보고 정말 부러웠습니다


2.외국인학생

외국인학생이 진짜 많습니다. 다양한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만 정작 그 국적이 너무 치우쳐있다는 점(?). 실제 중국계가 너무 많아서...어떤 수업은 절반이 중국에서 온 경우도 있었습니다


3.개인플레이

이건 학바학 과바과일 수 있겠지만 경영대같은 경우 인원이 너무 많아 어떤 같은 과 동기는 한 번도 못 보고 졸업하는 경우도 많다 합니다. 저는 소수인원이었기 때문에 그 케이스에 해당하진 않지만 서로 잘난맛(?)이 있어서 좀 선후배같의

무례한 케이스도 몇 번 봤네요


일단

수험생에서의 1~2년 늦어지는 대신 좋은 학교 원하는 전공을 갈 수 있다면 강력추천합니다 

공부를 좀 더 빡세게 해서 조기졸업 칼복학 노휴학을 하면 충분히 상쇄가 가능합니다



이제 수능이 끝났는데 모두 남은 원서영역 대박나시기를 바랍니다

getune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sunshower
IP 61.♡.144.115
11-16 2018-11-16 16:58:41
·
학교명이 궁금하긴하군욤 ㄷㄷ
getune
IP 49.♡.96.64
11-16 2018-11-16 17:00:22
·
그냥 비밀로;;;절대강자대학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제가 느낀 좋은 점들이라...
umakoo
IP 222.♡.77.210
11-16 2018-11-16 17:02:53
·
일단 SKY군요. 전 대학은 CKFC (맞나;) 정도 되나요?
그런데 전 대학 졸업이시라구요?
getune
IP 49.♡.96.64
11-16 2018-11-16 17:07:14
·
훅 오타네유 전대학은 2학기만 마쳤습니다

CKFC가 뭔지 모르겠
삭제 되었습니다.
뭐하자는건지
IP 211.♡.118.17
11-16 2018-11-16 17:03:50
·
공대로 유명한 한양대인가요?
getune
IP 49.♡.96.64
11-16 2018-11-16 17:07:30
·
노코멘트입니덩
Beth
IP 146.♡.157.160
11-16 2018-11-16 17:10:14
·
도서관은 정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장서수, 장서 종류, 열람 가능한 저널, 열람실 환경 등 사실 이게 보통 돈드는 일이 아니더군요.
getune
IP 49.♡.96.64
11-16 2018-11-16 17:13:06
·
도서관이 으리으리한 것도 있지만 장서도 그렇고 책도 주문하면 사주더라구요. 신기한건 만화책도 구입이 가능한..
HarveySpector
IP 121.♡.5.147
11-16 2018-11-16 17:12:49
·
백남학술관 좋지요~ 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슈크림_빵
IP 112.♡.164.143
11-16 2018-11-16 21:41:53
·
설대는 고시반이 없어서... 졸업논문도 웬만하면 있구요...
Notepad
IP 130.♡.130.232
11-16 2018-11-16 17:20:42 / 수정일: 2018-11-16 17:21:58
·
저기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 풀(pool)'이 추가로 붙습니다.

지금 시대가 아쉽게도 학력이 높을 수록 경제수준도 높은 상관관계가 적용이 되는 시대라서,
상위권 대학으로 가면 갈수록 경제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동기, 친구'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동기, 친구, 과 선후배, 동아리 선후배 등등의 아버지가 대기업 부회장이고, 국제 변호사고, 대학병원 원장이고, 대형 로펌 변호사고, ...
불편하지만 이게 사실이니까요.
getune
IP 49.♡.96.64
11-16 2018-11-16 17:24:43
·
이걸 사실 제일 쓰고 싶었습니다
논란이 될까 조심스럽지만 선후배들 부모님보면 전문직종이 굉장히 많아서 좌절하기도 했습니다. 등록금이야 전혀 걱정없는 친구들이었으니깐요. 저야 양민이라 악착같았지만...
은유주유
IP 117.♡.28.121
11-16 2018-11-16 17:22:11
·
이 글의 목적이 재수해서라도 좋은 대학을 가라 라는 건가요?
똥싸게
IP 183.♡.228.234
11-16 2018-11-16 17:38:15
·
예전에 여친이 설대 다녀서 공부 같이 할 때 설대 도서관 가봤는데...
분위기가 제가 다니던 학교의 도서관과 너무 차이 나더군요.
저도 인서울이었는데... 시험기간이 아닐때는 한산하고 고시준비 하는 사람 정도만 좀 있을 정도였는데..
시험기간이 아닌데도 도서관의 인구밀도와 공부에 대한 집중력이 너무나도 차이가 나더라구요..

아..이래서 설대설대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VT
IP 106.♡.83.250
11-16 2018-11-16 18:03:13 / 수정일: 2018-11-16 18:03:49
·
글쎄요. 2000년대 초반과 지금의 대학 분위기는 많이 다르다는 생각입니다.
굳이 나누자면 서연고, 그리고 나머지 인서울로 나뉜다고 해야하나..)
말씀하신 내용 중 상당수가 요즘은 많이 뭐랄까 퍼졌다고 해야하려나요
90년대 학번 분들은 요즘 어느 대학을 가봐도 놀라십니다. 애들이 왜케 공부만 하냐고...
그리고 졸업인증, 외국인학생 같은건 요즘 너무 퍼졌죠. 학교가 국내학생 정원을 못늘리니 외국인을 받아서라도 돈을 벌려고 하기 때문에..

그래도 이거 하나만큼은 넘사벽이고, 영원할 것 같아요. '인간관계 풀(pool)'
명문대학이 아닌 대학이 절대 극복할 수 없는, 가장 큰 차이일거라고 생각해요.
Aquastellar
IP 121.♡.58.146
11-16 2018-11-16 18:05:13
·
인서울 하위권 대학 나왔습니다. 저는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전문직 딴 친구 얘기를 들어보면 그쪽이 학력풀이 좀 까다롭다고 하더군요, 같은 전문직 시험에 붙어도 일단 상위권부터 데려가고 하위권 대학들은 ...
근데 그런게 아니라면 취업하고 나니 간판이 그렇게 중요한가 싶긴 합니다.
겨울향기
IP 183.♡.87.156
11-16 2018-11-16 18:39:27
·
저희 때에는 1학년들이 도서관에 있는 걸 선배들이 보면 장난으로 혼냈다죠.
나름 좋은 대학임에도 참 공부 안했었는데, 요새는 다들 열심히 공부하고 스펙쌓고...

근데 분명 좋은 대학 나오면 좋은 점이 많기는 합니다.
특히 동문 같은 쪽으로요.
마르면먼로
IP 121.♡.208.213
11-16 2018-11-16 19:04:10 / 수정일: 2018-11-16 19:05:06
·
결국,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서열이 있는데 그냥 수시 없이 정시로 뽑으면 안될까요? 수시에서 떨어지면 왜 떨어졌는지도 모르는데, 혹 쌍둥이 처럼 수시중에 내 앞에서 ㅈㄹ 했다면 너무 억울 할 듯 합니다.
내리막길
IP 175.♡.192.201
11-16 2018-11-16 19:10:23
·
요즘은 다들 그걸 알아서 고등학교도 특목고 보내려 하죠. 사회친구는 한계가 있잖아요. 고등학교, 대학교 때 형성된 인맥이 많이 중요한게 현실이니까요. 특목고, 최상위권 대학에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고, 그 속에서 우수한 친구들 끼리 경쟁하면서 더더욱 우수해 지고. 보통은 그런 친구들이 집안도 좋죠.
Avaritia
IP 18.♡.53.254
11-16 2018-11-16 20:49:57 / 수정일: 2018-11-16 21:00:23
·
제 경험상 가장 큰 장점은 학생 풀입니다. 우수한 대학에는 우수한 학생이 모이죠. 이과 기준 명문에서는 과학고는 발에 채이는 수준이고 해외고, 전국 단위 자사고, 외고 등 너무 많죠. 그런 친구들을 보면서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기도 하고, 각성해서 더 공부하기도 하고, 오히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기도 하고, 진로를 고민해보기도 하고 많은 무형의 이익을 얻습니다. 솔직히 부자인 친구도 많고, 능력자도 많고 세계의 넓음을 많이 깨닫죠. 그리고 이런 친구들이 다시 사회 지도자가 될 것임은 확률상 명확하죠. 서울대 경제 친구랑 얘기했을 때 가장 인상 깊엇던 내용이 "그래도 요놈들 나중에 30년 지나면 국회의원하고 임원하고 사장하고 교수 할텐데 믿어지지 않네"라고 한거였습니다. 서울대 경제인의 밤 이런 내부 행사 가보면 고위급들도 많고 뭐 그렇죠. 멘토링 이런거 해도 공 좀 들이면 모교 출신 대기업 임원급이랑 1:1 멘토링 이런 것도 가능하고요. 나머지 장점은 이에 비하면 그냥 소소한거죠.
세드나
IP 183.♡.164.47
11-16 2018-11-16 21:05:25
·
K대가 아닐까 싶네요 후후
삭제 되었습니다.
tothelight
IP 121.♡.209.89
11-16 2018-11-16 22:20:20
·
변시반 기술고시반이 유명하면 한양대군요
Ahnold
IP 122.♡.227.150
11-16 2018-11-16 22:23:50
·
고대에 한표....
삭제 되었습니다.
마훈네
IP 121.♡.159.40
11-16 2018-11-16 22:40:53 / 수정일: 2018-11-16 22:40:59
·
그래도 50대 되면 치킨집 아닌가요?

금수저 집안 아니라면.
오피셜
IP 218.♡.108.85
11-17 2018-11-17 00:34:46
·
마훈네님// 공겹가면되죠
삭제 되었습니다.
fahren32
IP 125.♡.247.187
11-16 2018-11-16 23:02:02
·
SKY 중에서 서울대는 고시본다고 따로 지원이 없을거에요. 니가 알아서 해야지 그걸 왜 학교가 신경써줌? 이런 분위기라.
아이뻐조아
IP 49.♡.200.93
11-16 2018-11-16 23:40:29
·
고대면 선배님이시네욥
입실렌티 체이홉~~~~~ 우리의 함성은 신화가 될겁니당
/Vollago
oldman
IP 116.♡.148.99
11-17 2018-11-17 01:46:14
·
아카라카 칭, 아카라카 초, 아카라카 칭 칭 초 초 초~~!! (70년대의 구호였는데...)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xero
IP 61.♡.20.96
11-17 2018-11-17 06:51:57 / 수정일: 2018-11-17 06:54:14
·
경험상 수재는 소위 명문대에 많이 있었지만, 진짜 '천재' 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어중간한 성적으로 입학할 수 있는 대학에서 보이더군요. 덕분에 교육제도에 대한 불신이 더 깊어졌습니다.

뭐, 2000년대 초중반 얘기라 지금은 다를수도 있겠지만요.
곽보틀
IP 211.♡.41.245
11-17 2018-11-17 07:34:03
·
전 sky를 다니고 인서울의대를 다녔습니다.
하시는 말씀이 좀 공감이 가는게... sky만 가도 시험기간이 아니어도 열람실에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시험공부다 뭐다 해서...
근데 지금 다니는 학교는 시험 한 2주 정도 남겨둔 시점은 되어야 사람이 조금 모일정도...
게다가 열람실 환경이 열악한데도 학생들은 불만도 없고...반면에 학교도 바꿀 의지가 없다는거겠죠(전에 있던 학교는 조금만 불평사항이 있으면 학교커뮤니티에 올라오고 공론화됨)
akaahla
IP 112.♡.24.250
11-17 2018-11-17 09:27:12 / 수정일: 2018-11-17 09:55:34
·
대학교를 고등학교로 바꿔도 거의 동일합니다.
대학교 진학하면 해당 고등학교 동창회도 있을 정도죠.
LLCRC
IP 211.♡.6.184
11-17 2018-11-17 10:51:04
·
분위기 차이가 제일 크다고 생각합니다. 입학할 때는 나랑 고만고만한 애들 중에 행시나 사시 합격자가 심심찮게 나오는 걸 겪다보면, 국내외 대학원 랩실로 흩어져 제때 박사 따서 나오는 걸 보다보면, 그만큼 자극도 되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더욱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위기가 지속되다보면 학풍이 되고, 기대 아웃풋이 되고, 인풋 역시 끌어올려지며 명문대가 되는 거겠지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강변북로
IP 221.♡.51.70
11-17 2018-11-17 20:25:02
·
일단은 잘해서 좋은데가면됩니다. 상황이 받쳐주는 한 최대한으로요.
가서도 열심히 하면 됩니다.ㅎ 그냥 굳이 갈 수 있는데 안가지 마시고 최대한 좋은데로 가세요.
유소년
IP 223.♡.202.201
11-18 2018-11-18 11:28:17
·
sky 중에 졸업요건에 영어점수 있는 게 고대밖에 없습니다. 고로 고대인이시군요. 우가우가
삭제 되었습니다.
satoshioh
IP 14.♡.230.56
11-18 2018-11-18 20:27:43
·
Y 나왔는데 공감합니다. 특히 저보다도 뛰어난 친구들과의 관계, 정말 똑똑하신 교수님과의 관계같은게 가장 소중해요.
오리지널불꽃남자
IP 220.♡.82.231
11-19 2018-11-19 11:31:35
·
한대 동문이신듯... 백남학술관 좋죠(전 딱 2번 가본 날라리 학생. 그럼에도 좋았습니다.)
일리맛있어
IP 175.♡.3.83
11-19 2018-11-19 12:55:41
·
K대 동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보고 느낀 거랑 거의 흡사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