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으로 후기를 써보는데 사진이 없는점은 죄송합니다 ㅠㅠ..
LG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에 대한 사용기나 정보들이 없어 샤오미 로봇청소기와 비교 후기 올립니다.
현재 로봇청소기를 사용중인 이유는 집에 고양이를 키우다보니 털날림으로인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고,
청소를 자주하지못해(귀찮아서요..) 로봇청소기를 구매함.
첫구매한 샤오미 로봇청소기2세대는 LDS 레이저 모듈의 고장으로.. 방치중이고, 엘지 코드제로 R9을 새롭게 영입함.
1. 가격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 가격 ★★★☆☆(52만원대.._)
ㄴ 샤오미 꺼라고하기에는 비쌋다....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 가격 ★★☆☆☆(120만원대..)
ㄴ 자비 없는가격. (소비자가는 149만원 입니다)
2. 흡입력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 흡입력 ★★★☆☆
ㄴ 흡입력이 2000Pa 라고는하는데 정확한 수치에 대한 느낌을전달하면 기본적인흡입력에는 충실함.(잘 흡입함)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 흡입력 ★★★★☆
ㄴ 흡입력은 코드제로 청소기와 비슷할정도로 괜찮음.
3. 청소 능력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 청소 능력 : ★★★★★
ㄴ 2세대는 물걸레 기능도 추가되 가끔 물걸레도 사용함. (단점이 있다면 물걸레 기능을쓰다 로봇청소기가 멈추거나 어딘가에 걸린경 우 걸레에 물이 흥건해집니다. 마루바닥이 강화마루인경우 물이 스며들어 안좋게되구요 이점은 주의가 필요함. 또한 걸레를 안빨고 계속 나두는경우 곰팡이냄새가 나기에 사용후에는 물걸레를 씻어서 말려주는게 좋습니다)
ㄴ 구석 모서리부분에서는어쩔수 없지만(아래 이미지 참고) 청소할 구역을 정확하게 포지션을 잡고 라인을 그리듯 세밀하게 청소함
ㄴ 몇번돌리고나면 청소통이 꽉참(그만큼 먼지통이 작아 금방금방 쌓임)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 청소 능력 : ★★★☆☆
ㄴ 물걸레 기능 X
ㄴ 현재 일주일 정도 사용했는데 먼지통이 커서그런지 기존 샤오미 먼지통보다 덜찬다는 느낌이듬..
ㄴ 청소모드가 꼼꼼청소, 지그재그, 집중청소가 있고, 스마트 터보 기능이 따로있지만 샤오미처럼 라인을 그리며(각잡으며) 하는게
아닌 자기마음대로 돌아다니면서 청소함.
※ 스마트 터보 기능은 먼지 감지 , 구석 감지, 카펫 감지등 흡입력을 높여 빨아들이는 기능.
4. 움직임 성능?
샤오미2세대 로봇청소기
- 청소시 장애물 반경하더라도 기본적인 센서로 인해 부딪혀 감지가되면 되돌아가서 식탁 밑이나 의자 밑 사물이 있는경우
재빨리 벗어남
- 충전모드로 변경시에도 LDS로 그린 레이저 지도를 통해 충전기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충전하러 감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 의자 밑이나 식탁밑은 샤오미처럼 금세 빠져나오지만 근처 가까이 장애물이 많이 있는경우 빠져나오지를 못함.
빠져 나왓다고 할지라도, 로직이 이상한건지 다시 그쪽으로 돌아가 청소후 빠져나올려고 노력중이지만 못나오는 경우도 발생함...
- 바로앞에 충전기 위치가 있더라도 잠시 한바퀴 탐색후 충전위치로 돌아감.. 장애물이있다면 헤메어 빠져나오질 못함..
5. 기타 기능
샤오미2세대 로봇청소기
- 물걸레 기능 (물통에 걸레를 부착하여 로봇청소기에 부착 하여사용)
- LDS 레이저 모듈을통한 집구조 인식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 홈뷰&홈가드기능(로봇청소기 조작 및 카메라 감시 기능)
ㄴ 휴대폰 어플을통해 사용 가능하고, 주로 집을 비운경우 고양이들이 뭐하는지 보기위해 사용
6. 결론
와이프는 로봇청소기 R9을 팔고 샤오미2세대 로봇청소기를 다시 재구매하라고함.(R9이 더비싸고 좋은건데 ㅠㅠ)
저또한 큰기대로 R9을 구매햇지만 깔끔한 외관디자인(비싸보임) 및 큰 먼지통 그리고 카메라로 고양이를 보는거 말곤 큰 메리트가 없었습니다.
--- 추가작성---
분명 제품마다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현재로서는 가격대비 성능 및 청소능력을보면 샤오미가 압도적이긴합니다.
아직까지 LG 코드제로 R9을 잠깐 1주일정도사용했던터라 제가 몰랐던 기능이 있을수도 있고, 제가 미쳐 확인하지 못한 부분도 존재할 것같습니다. 청소 능력 및 가격만 제외한다면 저는 코드제로를 계속 쓰고싶지만 와이프에게 어떻게 어필을 해야할지, 아님 숨겨진 새로운 기능 제가 미처 활성화 시키지 못한기능이 있다면 다시한번 제어를해봐야겟네요.
마지막으로, 왜엘지는 LDS 센서를 넣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
ps. LDS 레이저모듈 교체 비용이 국내에서 12만원정도듬.. LDS 고장은 고질병이라함
새로 사야하나 싶네요 ㅠㅠ 가격이 32만원까지내려와서.. 정정합니다.. 42만원이네요.. 1세대 껄 잘못봣습니다..
중구난방으로 글을써서 죄송합니다.
ㅠㅠ 예전 일반로봇청소기와 다를바가 없어보입니다. 가격또한 넘사벽입니다..ㅎㅎ
lds 수리법이라고 하는데 나중에 고장나면 시도해봐야죠 ㅋ
..현재 42만원이네요..ㅎㅎ
잘못된 정보를 드려 죄송합니다. 1세대걸 봤네여;;;ㅎㅎ
단점들이 똑같네요 ㄷㄷ
저도 LDS 만 모듈새로사서 교체 할 예정입니다.
간헐적으로 됐다가 안됐다가 ..
찾아보니 모터 고장이 많더라구여..부품 주문한 상태인데 고쳐졌으면 좋겠군요..
lds 센서 통째는 너무 비싸고..모터만 교체시 6천원 정도더군요
생각보다 비싸네요 ㅎㅎ모터가 아예 돌지 않더군요 ㅎㅎ
저도 사고 싶은데 와이프가 이런류를 싫어해서 아이가 완전히 큰 다음에나 가능할듯 합니다 ㅠㅠ
스캔해서 만든다 하지만 엘지는 카메라로 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자세하게그리지는 못하더라구요 ㅎㅎ 딱 청소 가능한 부분만 스캔 한다고 해야 할까요? 이정도 인것 같습니다
솔직히 엘지꺼 보다 성능도 더 좋고 값도 1/3가격인데 고민할 이유가 없을듯 합니다. ^^;
샤오미, LG 아무리 좋다지만 가격이 많이 비싸죠
니토 청소기가 각져서 구석까지 깔끔하게 청소하고
거기다 흡입력도 현존 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니토 + 브라바(물청소) = 청소 끝판왕
입니다. 샤오미 / LG / 일베전자 뭐든 니토 + 브라바 파밍을 추천합니다. 2대 가격도 샤오미 2세대 글쓴분 가격이랑 비슷합니다
샤오미 2세대도 현재 물청소는 잘안쓰게되더라구요. 니토+브라바도 한번 고려해봐야겟네요
카피캣이 원조를 이기기 힘들죠
니토 따라서 만든게 샤오미니까요
와이프는 고장나면 또 산다고.. ㅎㅎ
정말 샤오미 2세대는 짱입니다.
어머님 말씀이
말 안듣는 둘째 아들보다
이 놈이 백배는 효자라고 하시네요 아...
추가로 1세대 쓰다
2세대 쓰는데
물걸레 그냥 허접하게 있는게 아닙니다.
물걸레 진짜 좋아요
/Vollago
너무 만족하고있어요 머리카락에서 해방!
니토 따라한게 샤오미인데 니토가 가격이 더 쌉니다
중국에서 부품이 없다고 해서 2개월 기다렸습니다.
부품이 이제 수급이 되는데 알리에서 부품비가 15만원이고 사설 수리비까지 하면 17만원이더군요.
망했어요.
카메라 방식은 그 어떤 카메라라도 못따라가요...
그냥 유치원생이랑 대학생수준이나 매 한가지라서;
게다가 LG청소기는 다이슨 완전 카피해서 그것도 어설프게 카피해서 높이도 높아서
쇼파 밑으로도 못들어가죠;
샤오미꺼를 배꼈어야되는데 다이슨껄 잘못배낀거죠...
무선청소기 한번 배껴서 성공했다고 로봇청소기를 잘못배낌;
샤오미는 레이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장애물이나 사물위치를 더 정확하게 감지하는거 같습니다.ㅎㅎ말씀대로 엘지 로봇청소기는 쇼파밑으로 다닐수가없죠 크기가 잇다보니 ㅎㅎ 샤오미는 어느정도 낮은 포지션으로 인해 선반 밑이나 쇼파밑에서도 청소가 가능하죠 .
ㅋㅋㅋ 청소기는 정말 성공한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