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강좌 게시판에 퓨쳐크루님이 올려주신 홈네트워크 구성도 그림을 보다가
필을 받아서 저도 그려보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2211058CLIEN)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 웹사이트 Creately 입니다.
일단 접속하면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하게 권한을 달라고 합니다. 권한 수락합니다.
잠시 로딩이 있고나서, 시작하기를 누르면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어로 뭐라뭐라 설명된 초기 문서가 있는데 일단 지우고 새 문서를 열어서 바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저는 빈 문서에 템플릿(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을 불러와서 작업을 했습니다.
화면 왼쪽에는 관련된 오브젝트 이미지가 미리 불러와져 있습니다.
하단의 +Get more object 를 눌러서 필요한 이미지들을 더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우리집 홈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려보았습니다.
퓨쳐크루님 구성도를 정말많이 참고했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하고 막 그렇습니다.)

장점
PPT 만큼 직관적입니다. 쉽습니다.
예쁜 그림이 많습니다. 다만 저작권은 어찌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회원 가입을 안해도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내보내기, 저장 등의 기능이 필요하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하면 구글/페이스북/트위터 계정 연동으로 바로 가능합니다.
단점
오브젝트 간의 선을 그리는 버튼이 어떤건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복사-붙여넣기로 사용했습니다.
뒤에 흰 네모 배경같은게 있는경우 범위선택하기가 무지 힘듭니다. 저쪽으로 치워놓고 다 작업후 가져왔습니다.
컨트롤+마우스 휠로 확대축소가 안됩니다. 자세히 보면 우측 상단에 기능은 있습니다.
한 오브젝트 종류를 다른 오브젝트 종류로 바꾸는 기능이 없습니다. 각진 네모->모서리 둥근 네모 등
텍스트박스에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이상입니다.
만든 다이어그램을 비공개로 하려면 유료로 해야해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drawio-diagrams/onlkggianjhjenigcpigpjehhpplldkc?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