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밤 퇴근하고 책상 정리를 하다 바스락 거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녀들의(?) 안식처를 철거하는 소리였습니다
장모님 딸 사진과 내 배를 너무나도 사랑하는 그녀의 딸 사진들이 한 숨 너머로 사라지는 소리였습니다
설마 망가졌을까? 하는 생각은 망각이었습니다
노트북에 그녀들의 방을 연결 했지만 1TB 방문은
열리지 않았습니다
끼릭 끼릭하는 소리와 함께 외장 하드는 멈췄습니다
아질게에서 폭풍 검색해 보니 데이터 복구 업체가
한군데 있더군요 명정보 기술! 뮈든지 다구해 준다던 명교수도 아니고 흠...
혹시나해서 네이년에게 물어보니 지식인에 우주신이 나오더군요 데이터 원이란 업체였습니다
친절한 답변과 함께 당황한 저의 마음을 위로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복구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주신인데라는 생각에 상담을
받으려 했으나 클리앙 분들의 외침이 저의 손을 때리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 복구는 명정보죠'
사이트에 가보니 역시나 만만치 않은 복구비용이 저를
기다리고 있더군요 '400,000원 vip 별도 단 복구 실패시 비용은 받지 않습니다'
아침 일찍 회사에 출근해서 사이트에 접속 실시간 상담을 받았습니다
'택배로 느그집 가까운 지점으로 보내라 그럼 살려는 드릴께' 전 촌놈이라 청주 본사에 보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거점 시마다 각 지점이 있었습니다
편한신에 방문하거나 접수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추억은 쩐으로도 못산다'는 자기 암시를 통해 복구 요청 메일에 동의하였습니다 내무부 장관님이 아시면
제 인생이 복구가 안될거 같기에...
그뒤로는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사고난지 2일 후 데이터가 복구 되었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그녀들의 사진을 우선 순위로 복구하였고 애니 한두편이 복구가 안되었다고 하더군요
일단 이메일로 복구된 파일 리스트를 보내 주었습니다
이에 동의한다는 답장을 보내니 결재 연락이 왔습니다
막상 결재하려니 두렵고 떨렸습니다 다행히도 무이자
할부가 있어서 최대한 무이자 혜택을 누렸습니다
복구된 데이터를 백업하기위해 명정보 기술에서 판매하는 외장하드를 구입했습니다
피터팬의 요정 WD가 그녀들을 지켜주기로 했더군요
이벤트 기간이라 저렴한 가격에 나온듯 했습니다
합계 477,500원에 데이터 복구를 구입했습니다
백업하드는 택배로 받았습니다
포장은 이 추위에도 따뜻할 정도로 전자파 숼드 비닐에 뽕뽕이에 빵빵한 쿠션으로 포장되어 왔습니다
화요일에 신청해서 금요일에 받있네요
역시나 클리앙 분들의 말씀은 진리인걸 깨닫고 순종하기로 했습니다
명정보 기술 관계자분들 고맙습니다
저도 한번 명정보에 보냈었는데 디스크가 긁혀서 안된다고..
결국 내데이터는 명복을 비는수 밖에 없었읍니다.
그래도 데이터 복구의 진리는 명정보입니다.
지금은 클라우드 NAS에 분산보관하며 대처중입니다.
구글 신을 영접하시면 그나마 좀 안심
좋은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 복구하셨다니 다행입니다. 백업이 참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백업을 하고 백업의 백업을 하고... 하기는 사실 어렵죠 ㅠ
저도 아내랑 애기들 사진 한 1tb정도 있었는데 어느날 부팅이 안 되는 바람에 멘붕 온 적기 있었지요 >.< (다행히 하드 문제는 아니었고 메인보드 문제였던걸로...)
다음날로 아내와 상의 후 NAS - cloud 이중 백업해놨습니다 초기비용이 좀 들긴 하지만 그래도 잘 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추억은 돈 주고 살 수 있는게 아니니까요
남부터미널 국전에 있는 업체인데 명보다 싸서 복구했습니다.
중요한 자료는 100% 복구 했구요.
그후 nas구매해서 백업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백업많이하는것이 유일한 방법인듯 싶어요.
/Vollago
백업의 명언으론 1은 0이며, 2는 1입니다. 중요한건 무조건 최소 분산! 이중백업해두셔야합니다 ㅠㅠ...
한군데다가 레이드1로 하는경우도 있지만 운 나쁘면 둘다 죽는경우가 생깁니다. 아는분이 그렇게 하드 8개를 통째로 날려먹었었거든요.
/Vollago
진짜 사진은 추억이라서 말이죠 ㅎㅎ
소프트웨어 오류가 아닌 밟아서 생간 오류라면
잘 가셨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몇년전 시xx트 개복치 하드 1.5테라 하드에 사진 넣어두었다가 날렸었는데 명정보애서 복구한 경험이 있네요.
50여만원 들여 복구한 뒤로 다시는 핼게이트 하드 안씁니다.
지금은 하드 삼중 백업 해놓고 구글포토에 모두 올려서 아용중이네요.
구글 포토는 사진 리사이즈 가능하게 옵션 설정하면 용량 무제한이예요. 강추 합니다.
사진속에 있는 사람 얼굴별로 분류 해주고
사진 찍은 날짜, 메타데이터에 GPS정보가 있으면 지도에서도 볼수 있고
파노라마 만들어주고
애기 사진은 별도로 추억앨범이나 동영상도 별도로 만들어주고
연속으로 짝은 사진들을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무조건 올리는게 답이예요. ㅋ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