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남대문에서 열린 소니 A7R3 신제품체험회에 다녀왔습니다.
전시된 기종은 주로 A7R3였고, Rx10M4와 Rx0도 있었습니다. (만져보진 못했습니다)
역시 신제품인 A7R3 + 24-105 F4를 주로 전시해놨었습니다.
나쁜점 위주로 우선 간략한 평을 말씀드리면

1. 쓰기 95MB/s짜리 SD카드를 가져갔는데 쓰기속도가 느립니다.
읭? 하고 봤더니 사진 한당당 80MB가 넘습니다,
뭐 A7R2를 써보신 분들은 이미 경험해보셨겠지만...
다행히도 캐시를 비우는동안 다른 작업을 못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메뉴나 펑션에서 일부 설정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연사 관련 설정이 좀 치명적이었는데, 연사로 찍고 나서 펑션에서 단일촬영으로 변경이 불가능했습니다. 아쉬운점입니다.


2. 해상도
찍을땐 정말 몰랐습니다. 이런 고해상도 바디를 돈주고 사본적이 없었거든요. A7R2를 쓰셨던 분들은 다들 아시는 문제일겁니다.
EVF상으로는 멀쩡하게 찍었다고 생각했는데, 집에 와서 열려보니 꽤 많은 사진에 핸드블러가 있었습니다. 5축손떨방이 있으니 커버가 어느정도 될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는 고해상도의 힘이 더 컸던것 같습니다.
사전에 어느정도 듣기는 했었고, 이 사진이 특히 심한 사례이긴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바디를 사용해야 한다면 일상적인 스냅 촬영에서 셔터속도 확보가 매우 중요해질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행중 다행인건, 이 감도를 어느정도 올려도 꽤 볼만하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감도를 올리고 셔속을 확보한 사진은 실제로 괜찮았습니다.
이런 단점이 반면에, 장점이 훨씬 큰 바디임에는 분명합니다.
AF가 빠를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연사도 크게 좋아졌기 때문에 촬영시 A컷을 더 많이 뽑아낼수 있습니다.
듀얼슬롯 덕에 raw와 jpeg를 동시에 저장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HLG가 추가됐으며, 듀얼슬롯으로 바로 프록시파일을 저장 가능합니다.
만약 지금 카메라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고려해볼만한 제품입니다.

라이트룸에서 렌즈교정, 리사이즈 제외 무보정
그립이 두꺼워져서 쥐는법이 조금 달라져야 할것 같았습니다.
제가 손이 그리 큰 편이 아니었는데 부담스럽진 않은 그립이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50mm면 1/50초를 확보하라고 합니다.
a7r 시리즈는 1.5~2배는 확보해주는게 좋을듯 합니다. 실제로 105mm에서 찍은 사진도 1/160정도에선 핸드블러가 잘 안보였습니다.
/Vollago
바디가 너무 가벼우면 찍을때 안정감이 떨어지더라구요.
근데 사실 렌즈가 더 떙겨요... ㅎㅎㅎ 24-105라니...
특히 인물사진 찍을때는 24-70보다 70-105 화각이 더 필요해지죠
화각만으로도 좋은 렌즈입니다.
셔터속도를 화각에 맞추는건 피사체가 움직임이 없을때 핸드블러로부터 안전한거고 저건 피사체가 움직여서 저렇게 찍힌거같네요
뒷배경 보면 그냥 뭉개진정도 봤을떈 막 흔들림이 많아보이는거 같진않아요.
24-105 F4 가 이번에 새로나온건가요? 화각이나 조리개 수치가 꽤 맘에 드는뎅...
셔속이 느린편인건 맞는데 유난히 핸드블러가 심하게 난 사진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앞사진과 비교해서 배경의 글씨를 보시면 모델님의 움직임 문제가 아니라는걸 아실겁니다.
사람이 많은 체험회 특성상 안정적인 자세를 쉽게 취할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는데, 그 과정에서 놓친 컷이 조금씩 나왔습니다.
용량이 80메가 되는건 비압축으로 해서 그렇고 압축으로 하면 반으로 줄어듭니다
보통 다 압축으로 쓰는데 왜 기본 셋팅을 비압축으로 해놨을가요
사진이 흔들린건 고화소가 아니라 1/50초 셔속 문제죠 아무리 잡아주고 내가 잘 버텨도 피사체가 움직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고화소랑 전혀 관련 없어요
듀얼슬롯 덕에 raw와 jpeg를 동시에 저장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이말도 안맞는게 메모리 하나로도 raw+jpeg 동시에 가능하죠
메모리 별로 raw jpeg 각각 따로 저장가능 하다고 하는게..
듀얼슬롯은 데이터손실을 방지 할 수 있다는게 가장 커요
- 모델님이 움직인건 아니었습니다. 바로 위에 사진 첨부했습니다.
- 기존 a7r2의 경우, raw+jpeg로 저장하면 jpeg의 화질이 제한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말씀드린겁니다.
인물사진인데 1/50초인것은 기본조건부터가 맞지 않습니다
기존 a7r2에는 화질 선택 기능이 없었고 이번 a7r3에 jpg만 선택가능하게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