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사용기

직관적인 렌더링 툴, Keyshot 사용기 6

2017-09-22 11:38:01 수정일 : 2017-09-22 12:47:49 58.♡.142.61
상큼욱이

3D 렌더링 소프트웨어 종류, 제법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Vray, mental ray 등등 여러가지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가 진행한 요번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Keyshot도 이러한 렌더링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지난 몇 개월간 사용하면서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었고 또 주변에서 제가 사용하는 걸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사용기 남깁니다.


Keyshot 가격은 공홈기준으로 360만원입니다.. 한 대의 PC에 작업하는 기준으로 Vray가 87만원이니 가격차이는 후덜덜하네요 ^^ 아마 가격차이 때문에 Sketchup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Vray가 훨씬 더 적합할 듯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CATIA와 FreeCad라는 parametric 설계를 해서 산출물을 만들고 그 오브젝트에 렌더링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Vray보다는 keyshot이 더 낳은 듯 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용기 들어가기에 앞서, 결론만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장점]
직관적인 사용법이 좋다.(기본기만 사용할 수 있는 초보라도 꽤 괜찮은 결과물을 가져옵니다.)
프로그램이 가볍다.(제 작업용 노트북이 i7HQ에 GTX1050ti인데, 팬은 미친듯이 돌아가지만 작업을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
재질에 색상을 입히거나 하면, 뭔가 미묘하게 밀도나 실제감이 조금 떨어진다고 해야하나요?
단일 부품에 여러가지 재질을 입힐 수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요건 제 실력부족일 수도.. ^^;;


장단점 이야기했으니, 관심있으신 분 아니시면 패스하셔도 됩니다. ^^


뭐니뭐니 해도 Keyshot의 강점은 직관적인 사용법입니다.
Object를 불러오고, 기본적인 렌더링 환경을 정의한 다음, 재질을 입히고, 라벨로 꾸미는
요 4단계면 초보라도 꽤 괜찮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작하면 자동으로 새로운 Scene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가져오기 메뉴를 실행하면 Scene 내에 삽입할 오브젝트를 가져오게 됩니다. 열기 메뉴의 경우는 기존에 생성해 둔 Scene을 Open하는 메뉴입니다.

그럼 렌더링할 오브젝트를 가져오겠습니다.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물병을 만드는 프로젝트였는데, 물병 몸체, 뚜껑, 장식부품 2개해서 총 4개의 오브젝트를 가져와야 하기에 가져오기를 4번 반복 ^^;;. 아마도 여기서 지적하실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사용하는 버전이 6버전인데, 여기서는 멀티로 지정해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한번에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여튼 이건 불편합니다. ㅠ_ㅠ


4개의 부품을 가져오면, 모두 원점기준으로 위치하기에 제일 큰놈만 보이고 나머지는 큰놈에 가려 보이질 않군요. ^^
가져온 오브젝트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포지션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대충의 위치를 잡았으니, 각 오브젝트별로 재질을 입혀볼까요?
왼쪽 메뉴를 보면, 재질/색상등의 라이브러리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적당한 재질을 선택해 넣어줍니다.



재질만 바꾸었을 뿐인데, 제법 그럴 싸 합니다~ ^^/ 디테일한 작업은 따로 공부해야하니, 이쯤에서 라벨적용으로 슈웅~~ ㅎㅎ

여기서 라벨은 와인병에 붙어있는 라벨처럼, 이미지를 불러와 오브젝트를 꾸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재질편집에서 라벨탭을 선택하고 라벨을 추가하면 됩니다.


라벨쪽 메뉴는 조금 불편합니다. ㅠ_ㅠ
처음 라벨을 가져올 때, 오브젝트에 맞춰 자동으로 스케일이나 위치를 조정해주면 좋은데,
요건 수동으로 잘 맞춰줘야 하는 경우가 많아, 요리조리 위치도 조정하고, 스케일도 맞춰줘야 합니다.



뚜껑 부분에 라벨을 입혔더니, 또 조금 더 괜찮아졌습니다. ^^
그럼 이제 마우스로 적당한 카메라 포지션을 정한 후, 밝기를 조정한 다음
하단의 렌더 메뉴를 이용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메뉴나 VR메뉴를 이용해 더 동적인 산출몰 또한 생성 가능합니다.


그럼 렌더링 샘플 몇가지 보실까용?



지난, 몇 달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Keyshot은 직관전인 사용방법과 프로그램의 가벼움 그리고 꽤 괜찮은 산출물을 만들어줘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사용한 프로그램이라 여기저기 물어보고 찾아보며 배우고 있기도 하구요.

아마, 여기 클리앙 유저분들 중에서도 저처럼 스타트업에 종사하거나 프리랜서로 계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은데,
Keyshot이 그런 분들에게 유용한 선택지 중 하나일 것 같아 이렇게 사용기 남깁니다~ ^^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출처 : 자작
상큼욱이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
삭제 되었습니다.
상큼욱이
IP 58.♡.142.61
09-22 2017-09-22 12:48:40
·
요즘 keyshot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듯요~ ^^
삭제 되었습니다.
상큼욱이
IP 58.♡.142.61
09-22 2017-09-22 12:46:55
·
저도 말씀하신 점, 완전 공감가네요 ^^역시 가격이 제일 ㄷㄷㄷ
isaiah1
IP 203.♡.46.253
09-22 2017-09-22 13:51:21
·
opencl 기반이라 GPU도 땅겨서 빠른 속도로 랜더링 해주는게 장점이죠..

설정쪽은 은근.. 그 보통 편하고 빠르다는 툴이 그렇듯 자유도가 빡빡해서...
bluedrgn
IP 202.♡.121.202
09-22 2017-09-22 15:21:35
·

Keyshot은 실제 Rendering 시 Ray tracing에 GPU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Opengl 쪽은 Viewport 가속만 말씀하신게 아닌지..?
isaiah1
IP 203.♡.46.253
09-22 2017-09-22 15:26:28
·

다른놈이랑 착각한 모양이네요.. 쩝
오떼블랑
IP 1.♡.174.6
09-23 2017-09-23 16:19:24
·
저도 키샷으로 렌더링하는데 직관적이라 쉬워서 좋더라구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