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에 시청에 해를 끼칠만한 스포일러는 없습니다만
소개페이지에 나오는 기본적인 줄거리 정도는 나와있으므로 이마저도 원치 않으시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0. 글 작성자의 마블 지식은 어느정도인가?
- 저는 마블의 모든 영화를 다 보았으나 에이전트 오브 쉴드는 보지 않았고 코믹스도 전혀 본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원작과의 비교는 어려우나, 드라마의 세계관이 영화의 세계관과 공유되어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재미있는 이스터에그 장면도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1. 마블의 디펜더스란?

- 4명의 히어로들이 뭉친 집단명이며, 어벤져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나 규모면이나 파워면에서 훨씬 작은 유닛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영웅 소개를 드리자면,

데어데블 - 어렸을 적 불의의 사고로 시력을 잃었으나 그 외 감각들이 엄청나게 발달되었습니다. 그 외에 초능력은 없으나 어렸을 적 훈련을 받아 상당한 전투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역시 인간인지라 금방 지치고 자주 숨을 헐떡대는 모습을 보입니다. 낮에는 무료변호사로서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뉴욕의 헬스키친을 지키고 있고 도시를 사랑하며 지켜내야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습니다.

제시카 존스 - 사립 탐정 일을 하는 유일한 여성 히어로입니다. 헐크만큼은 아니지만 힘이 세고 점프력이 굉장히 높습니다. (원작에선 하늘을 날 수 있는데 너프를 먹었습니다;) 다만 전투 실력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루크 케이지 - 뉴욕의 할렘을 지키고 있는 히어로입니다. 마찬가지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무엇이든 튕겨내는 방탄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게임으로 치자면 탱커역할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아이언 피스트 - 본래 뉴욕 대기업 일가의 아들이었으나 비행기 사고로 히말라야에 추락하여 홀로 살아남게 됩니다. 그 후 수도승들에게 발견되어 15년간 무술 훈련을 받고 주먹에 기를 모아 강력한 힘을 내뿜는 아이언 피스트가 되어 돌아옵니다. 주먹에 기를 모아 강력한 펀치를 날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친 사람의 상처를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2. 어벤져스와 무엇이 다른가?
- 기본적으로 어벤져스와 디펜더스는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디펜더스의 주 배경은 뉴욕이며, 어벤져스1의 뉴욕 사태 이후를 다루고 있어 이에 대한 언급이 자주 나옵니다. 그외에도 초록괴물, 요술망치 등의 깨알 멘트가 자주 나오기도 하며 데어데블의 포스터엔 스타크빌딩까지 보입니다.
어벤져스는 지구를 지키려고 하지만, 디펜더스는 뉴욕을 지키기 위한 집단이며 상대 빌런 역시 강력한 외계인이 아닌 야쿠자, 닌자, 갱스터 등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굉장히 작은 전투를 벌입니다.
3. 메인 빌런

- 핸드라는 강력한 조직이 빌런으로 나옵니다만 이 조직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은 그 자체가 스포일러이므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정상 역사가 깊은(?) 아주 강한 조직으로 나옵니다만 드라마 흐름상 굉장히 허술하게 나옵니다;;
조직의 우두머리로 '알렉산드라'라는 캐릭터가 나오는데요, 영화 에일리언에도 나왔던 유명한 대배우 '시고니 위버'가 이를 맡았습니다.
이분의 연기력이 정말.. 와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대단하더군요. 카리스마에 감탄하였습니다^^;
4. 스토리
- 이 네명의 히어로는 각각의 스토리를 담은 별개의 드라마가 있는데요(모두 넷플릭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디펜더스의 스토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데어데블 시즌1 - 제시카 존스 - 데어데블 시즌2 - 루크 케이지 - 아이언피스트" 순으로 보신 후 디펜더스를 보시면 이해가 더욱 잘 되실겁니다.
단순 눈요깃거리로 보실거라면 그냥 바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다만 1~2화에선 각 캐릭터마다 개인 드라마에서 스토리가 이어지기 때문에 이해가 잘 안되실 것입니다.
5. 악평이 많은 드라마
- 이 드라마를 문제의 아이언피스트 제작팀에서 맡았다고 하던데요(왜 문제인지는 인터넷에 아이언피스트만 쳐봐도 나옵니다;;)
그래서인걸까요.. 스토리도 너무 허술하고 액션도 허술한 면이 많습니다.. 주로 쿵푸나 가라테 같은 무술이 전투의 주를 이루는데요,
악당과 서로 합을 맞추며 연기하는게 눈에 너무나도 쉽게 보이는 경우도 있었고;;
발차기 한방에 바로 넉다운 기절해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장면도 있었네요. 평소엔 그렇게 맞아도 잘만 일어나서 반격해대더니;
무엇보다 4명의 팀웍이 잘 이뤄지지 않고 시즌 내내 오합지졸입니다..
6. 그럼에도 한번쯤 봐도 나쁘진 않은..듯?
- 그럼에도 저는 꽤나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총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멈출수가 없어 하루만에 다 봐버렸네요 ㅎㅎ;
저마다 개성이 다른 4명의 히어로가 뭉쳐 도시를 구한다! 설정만 봐도 흥미진진하지 않나요?ㅎㅎ 않..나요?ㅋㅋㅋㅋ
히어로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구멍송송난 스토리에 개의치 않고 재미나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총평
- 4개의 드라마를 먼저 보고 본다면 더욱 재미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 드라마 시리즈에 나오던 조연들 또한 그대로 출연하며 제시카존스가 데어데블 집에 가거나 아이언피스트의 집에 모두가 모이는 등의 신기하면서도 재미난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이 4명끼리 싸우는 장면도 있구요. 어벤져스를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처럼 히어로물을 좋아하신다면 꼭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각 드라마 별 재미는
데어데블 > 제시카존스 >> 루크케이지 >>> 디펜더스 >>>>>>>>>>>>>>>>>>> 아이언피스트 정도로 봅니다
데어데블1 > 제시카존스 >>>>> 데어데블2 >>>>> 디펜더스
디펜더스=향토방위군
ㅠㅠ
힙합 음악을 아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루크 케이지도 보시구요(메소드맨 등등 힙합 아티스트들이 실제로 나옵니다).
그러고 디펜더스 보시면 됩니다... 아이언피스트는 뭐 그냥... 스토리 정도만 인터넷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