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 추가기능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업무용 잔머리 매크로 파일 공유합니다.
설치하시면 메뉴에 '업잔'이라는 탭이 하나 생기고 이곳에 매크로로 구현된 기능들을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서도 그리기
2. 셀 내용 콤마(또는 지정한 구분자)로 합치기
3. 시트 리스트 요약하고 하이퍼 링크 걸기
4. 엑셀 안에 있는 이미지 셀에 맞춰 크기 조정하기
5. 선택한 폴더의 이미지 엑셀에 일괄 삽입하기
사용 방법 관련하여 영상 자료는 아래 유튜브 영상 주소를 참고하세요.
1. 설치 방법
압축파일을 푸시면 확장자명이 .xlam 인 파일이 하나 생성 됩니다.
이 파일을 아래의 순서로 엑셀 추가 기능으로 등록하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엑셀 메뉴의 아무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을 클릭합니다.
우측 기본 탭에 개발 도구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찾아보기 →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을 선택한 다음 →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면 메뉴에 업잔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추가된 메뉴는 엑셀을 닫았다 열어도 그대로 메뉴에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삭제를 원하실때는 Excel 추가기능에 들어와서 체크만 해제하시면 메뉴에서 사라집니다.
2. 기능 살펴보기 LINK
1) 순서도 그리기
엑셀로 구현되는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A1셀부터 주어진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엑셀 파일로 순서도 초안을 자동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① A1에서 시작하여 아래방향으로 순서대로 풀어나가야 할 일에 대한 내용을 채운다.
② 분기점이 필요한 곳에서는 문장의 맨 마지막을 "?"로 마무리 한다
③ 분기점에서 더 긴쪽 방향의 내용은 아래쪽으로 계속 작성하고,
더 짧은쪽 내용은 오른쪽 칸에 새로운 분기의 내용으로 시작한다
④ 할일에 대한 내용이 완료되었으면 그 아래 칸은 빈칸으로 둔다
위의 규칙을 지켜서 순서도 내용을 채워주시면, 이 매크로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매크로에서는 순서도를 그려줍니다.
매크로를 이용해 초안을 만든다는 수준으로 활용하되, 복잡한 순서도를 그려야 할 때는 구역별로 쪼개서 순서도를 이어 붙이는 방식으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샘플 파일의 순서도 그리기 탭에서 "순서도 그리기"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표시된 개체 폭 / 개체 높이 / 가로 간격 / 세로 간격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순서도를 그렸을 때의 각 부위별 수치입니다.
위의 수치가 설정된 상태에서 가로방향으로 선택하여 순서도를 그리면, 쭉 아래로 순서도를 그리다가 분기가 나오면 우측으로 분기를 나누면서 진행되는 형태로 순서도가 작성됩니다.
가로로 순서도를 그리게 하면 좌에서 우로 진행하는 형태로 순서도를 그려 나가다가 정해진 숫자(가로 개체 개수)까지 순서도를 그리고 나서는 아래로 한칸 내려 줄바꿔서 순서도를 그리는 방식으로 순서도를 그리게 됩니다.
현재 Default로 설정되어 있는 가로폭, 세로폭, 가로간격, 세로간격 수치는 가로 개체수를 6개로 했을 경우, 와이드 스크린 기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크기에 붙여 넣으면 적당한 여백을 두고 들어가는 크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가로 방향으로 그려진 순서도는 파워포인트에서 이후 편집을 하면 보다 편합니다.
2) 셀 내용 콤마(또는 지정한 구분자)로 합치기 [리스트 만들기]
엑셀에서 정리된 자료 중 이름이나 메일주소가 정리되어 있을때는 보통 세로방향으로 정보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가끔은 이 정보를 ',' 또는 ';'와 같은 구분자를 경계로 가로방향으로 쭉 늘어서 정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리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별도의 창이 뜹니다.
구분자 칸은 처음 실행시 초기값으로 ','가 들어 있습니다.
변경이 필요할 경우 다른 기호로 바꾸면 됩니다.
시작위치도 A1으로 초기값이 설정되어 있지만, 시작위치가 다르면 이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Cell 주소를 텍스트 상자에 직접 입력하거나, 시작위치에 커서를 둔 상황에서 '현재위치'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위치 정보를 가져옵니다.
'리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겉으로 봤을 때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 사용자 창도 닫힙니다.
하지만 이미 클립보드에 내용이 복사되어 있습니다.
값을 넣고자 하는 곳 아무곳에서나 Ctrl + V를 누르면 ","로 연결된 메일 주소가 바로 붙게 됩니다.
3) 요약시트 생성
요약시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엑셀 파일에 있는 Sheet이름이 현재 커서 위치에서 부터 그 아래로 쭉 붙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값은 하이퍼 링크로 연결되어 있어서 다른 시트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시트의 "A1" 위치에는 집모양의 버튼이 생성되는데, 여기를 클릭하면 요약 Sheet로 되돌아옵니다.
그런데, 여기서 홈 버튼은 사용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요약시트 생성 아래에 있는 홈버튼 삭제 버튼을 누르면 모든 시트의 홈버튼이 삭제됩니다.
4) 폴더 이미지 삽입
폴더 이미지 삽입 버튼을 누르면 탐색창이 뜨면서 폴더를 묻습니다.
여기서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의 이미지를 선택한 칸에서 부터 차례로 아래로 이미지 삽입을 합니다.
이때 삽입되는 이미지는 셀의 폭 기준으로 이미지의 폭을 맞추고, 이때 이미지의 높이에 따라 셀 높이가 자동으로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됩니다.
5) 이미지 셀맞춤
4)번에서 실행한 폴더 이미지 삽입 매크로를 활용하면 이미지를 한번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좋은데, 너무 셀에 꽉 차있어서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셀의 높이는 움직이지 않고, 이미지를 셀 안에 최대한 가득차게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가 이미지 셀맞춤입니다.
현재 문서에 있는 모든 이미지에 대해서 셀 맞춤 작업을 할 것인지, 현재 시트에 대해서만 할 것인지, 아니면 내가 몇개의 개체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미지에 대해서만 셀 맞춤을 할 것인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또한 Cell의 크기 자체를 고정하고 Cell 안에 최대한 이미지를 채울 것인지, 아니면 폭은 고정하되 높이는 이미지 크기에 따라 셀의 높이가 변하게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ell 내부로 어느만큼의 간격을 띄울지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 Gap을 0으로 두면 Cell에 완전히 크기를 맞추게 됩니다.
원하는 조건을 맞춘 상황에서 이미지 맞추기 버튼을 클릭하면 셀 크기에 따라 이미지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 줍니다.
앞서 처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았을 때에 비해서 약간 여유있게 셀 가운데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웹 버전, Mac 버전에서는 제가 올린 매크로 자료가 아마 동작하지 않을겁니다.
Windows에 설치된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음... 방법이 있을려나? -_-a;
고민좀 해보겠습니다.
코파일럿이 상용화되면 플러그인 형태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응원합니다.
저 아래 승승아빠님 추가기능도 괜찮아유~~
앗차 감탄하다가 감사인사를 깜빡할뻔했네요. ㅎ
감사합니다아!
이건 비쥬얼베이직으로 만드는건가요?
엑셀을 단순 계산과 보고서용으로만 쓰는 사람으로서 신기하기만 합니다. ㅎㅎ
오래된 친구를 온라인에서 보니 기분이 묘하군요.
전 DH입니다.
맥에서는 Karabiner-Elements라는 친구가 비슷한 역할을 해주는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해 보시겠어요? 제 영상은 아니고, 개발자 라라님의 영상인데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관련해서는 참고하시기 아주 좋을겁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다운받고 활용할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ㅎㅎㅎ
능력자분들 대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