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때문에
타이탄X/GTX980Ti/GTX980/GTX970/GTX960 등등 맥스웰 기반 GPU를 장착한
수많은
베가스 프로/프리미어 프로/애프터 이펙트
사용자들이 고통받고있더군요
왜냐면 엔비디아가 최신 드라이버부터(정확힌 340 드라이버)
CUDA 인코딩 드라이버를 배제시켜버려서
GTX900 맥스웰 기반 시리즈는
GPU CUDA 가속을 못하고 있는 상황...ㅡㅡ
엔비디아가 GTX600 시리즈부터 추가한
NVENC 때문에 기존 CUDA 인코딩 드라이버는
아예 이제 안쓰겠다는거 같은데....
NVENC를 지원하면 문제가안되지만
현재 베가스 프로나 어도비 CC등이
NVENC를 미지원해서....
나름 영상 작업할땐
엔비디아 GPU가 AMD GPU보다 이점이 많았던게
이 CUDA 가속때문인데
최신 GPU드라이브 부터
CUDA 인코딩이 빠져서 사실상 가속이 불가능하고
정작 베가스 프로나 어도비 CC등이
OpenCL 가속이 가능해져서 라데온 계열이
오히려 영상 작업할때 더 이점이 많게됬음...ㅡㅡ
그리고 실제 CUDA VS OpenCL 비디오 렌더링
속도 대결에서 OpenCL이 더 빠른걸로...;;;
언넝 NVENC 지원이 많아져야 할듯하네요.....
일단 영상 편집용으론 지포스 900시리즈는 현재로선
여러 어도비 포럼이나 베가스 포럼 등등에서 영상편집용으론
비추하고있는 상태
뭐 베가스 프로랑 어도비 시리즈에 NVENC가 지원되면
상관없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