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수고라는 단어는 상급자에게 사용해선 안되는 단어였군요 36

2015-08-06 07:00:15 119.♡.120.153
thinkofme

http://www.korean.go.kr/front/reportData/reportDataView.do?report_seq=770&mn_id=45

 

"한편, 퇴근하면서 윗사람에게 수고하십시오 하고 인사를 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 말을 하는 젋은 사람들은 그 말이 인사말로 부적절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지만 이 말을 듣는 사람은 기분이 상할수 있으므로

 

윗사람에게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동년배나 아래 직원에게는 먼저 갑니다, 수고하세요 처럼 사용 할 수 있다. "

 

(국립국어원 - 표준언어예절 일상생활의 인사말 2011)

 

 

 

 

어제 중국인 친구와 이야기 하다가 '수고' 에 대해서 찾아봤는데

 

2011년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 표준언어예절에 따르면

 

수고라는 말은 동년, 혹은 아래 직원에게만 사용 할 수 있는 단어라고 합니다.

 

외국인 친구들 덕분에 요즘 한국어 공부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근데, 언어란 시대가 바뀌면 또 변하는 거라. 지난 6월달에 의미가 추가된 '너무' 처럼

 

수고라는 말도 윗사람에게 사용해도 틀린 표현이 아닌 시대가 조만간 올 듯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수고"라는 말은 윗사람에게 사용하기엔 적절하지 않은 표현 이라고 합니다

 

 

 

 

 

thinkofme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 안녕하세요 클리앙 공식미녀 thinkofme입니다 데헷~ ♡ :+:..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6]
MotleyCrue
IP 175.♡.16.191
08-06 2015-08-06 07:01:43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근데 수고하세요는 좀 그런데 수고하셨습니다는 괜찮은 느낌이 들어요 왠지 ㅋㅋ
#CLiOS
STAEDTLER
IP 118.♡.153.11
08-06 2015-08-06 07:02:03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알지만 입에 붙어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생하세요~ 는 놀리는 것 같아서 ;;;
#CLiOS
진성
IP 121.♡.81.9
08-06 2015-08-06 07:02:21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어......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대신 뭘 써야 하죠? ㅠㅠ
또하나의가족
IP 175.♡.16.55
08-06 2015-08-06 07:02:56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고생하셨습니다
from CV
thinkofme
IP 119.♡.120.153
08-06 2015-08-06 07:06:19 / 수정일: 2017-04-30 17:07:05
·
퇴근할때는 먼저 들어가게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이런 단어를 추천하더군요.
테라스
IP 114.♡.70.242
08-06 2015-08-06 07:06:40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불철주야 뺑이치소 ⓣ
삭제 되었습니다.
공중
IP 175.♡.44.43
08-06 2015-08-06 07:15:57 / 수정일: 2017-04-30 17:07:05
·
Good job ㅋㅋㅋㅋㅋㅋㅋ 와 신선하네욬 ㅋㅋㅋㅋㅋ
DSFord
IP 211.♡.151.214
08-06 2015-08-06 07:21:36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뭉멍이님 // "고생하셨습니다"도 "수고하셨습니다"랑 사용법이 같습니다. 이게 문제죠. 둘다 상급자에게 쓰면 안된다고 하면서 정작 대안을 제시해주지 않고있죠.
thinkofme
IP 119.♡.120.153
08-06 2015-08-06 07:27:3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DSFord님//

http://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61&qna_seq=74772

국립국어원에서 답변한걸 찾아보니. 윗사람에게 고생이나 수고를 대신하여 어떤 단어를 사용해라고 정해진건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윗사람에게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S에이치
IP 222.♡.175.50
08-06 2015-08-06 08:23:51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라고 알고 있습니다.
Riverblu
IP 110.♡.57.52
08-06 2015-08-06 08:46:33 / 수정일: 2017-04-30 17:07:05
·
S에이치님//퇴근하면서 쓰기엔 좀 웃기네요.
근데, 노고도 한자일뿐 같은 의미 아닌가요?
공중
IP 175.♡.44.43
08-06 2015-08-06 07:03:17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널리 통용되는 의미라면 크게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그 인사가 절반은 고생하시네요와 미안하다는 것을 내포하니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제럴드
IP 182.♡.105.147
08-06 2015-08-06 07:04:16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윗사람들도 잘 모르는듯한데요 ^^; 그것 가지고 뭐라하는 분 아직은 못 겪어봤어요ㅎㅎ
청새치
IP 220.♡.233.181
08-06 2015-08-06 07:06:10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수고하셨습니다/수고하세요 둘다 참 좋은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LENOTRE
IP 223.♡.3.204
08-06 2015-08-06 07:06:58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그럼... 욕보세요 ⓣ
MotleyCrue
IP 175.♡.241.239
08-06 2015-08-06 07:11:34 / 수정일: 2017-04-30 17:07:05
·
LENOTRE님
ㅋㅋㅋㅋㅋㅋ
#CLiOS
karl
IP 175.♡.45.38
08-06 2015-08-06 18:18:23 / 수정일: 2017-04-30 17:07:12
·
LENOTRE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LiOS
마래바
IP 125.♡.211.97
08-06 2015-08-06 07:07:4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적절하지 않은 거라고 알고는 있습니다.
윗분들 내색은 안해도 신경은 쓰는 것 같으니 조심해서 나쁠 건 없죠.
from CV
부처__
IP 175.♡.21.144
08-06 2015-08-06 07:07:58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노고 하세요는... 어떤가요
#CLiOS
sunily
IP 125.♡.120.69
08-06 2015-08-06 07:08:31 / 수정일: 2017-04-30 17:07:05
·
-
삭제 되었습니다.
발터PPK1026
IP 211.♡.181.92
08-06 2015-08-06 08:52:3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sunily님
아는데 딱히 대안도 없고..
#CLiOS
미어엘
IP 210.♡.226.18
08-06 2015-08-06 09:10:34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언어라는게 원래 그런건데요..
몇살이신진 모르겠지만 중학교때 배우신 한국 표준어와 지금 표준어는 꽤 다를겁니다.
김솔로
IP 68.♡.64.75
08-06 2015-08-06 07:10:15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저는 이거 군대에서 배웠죠;;; 수고하십쇼 라고 고참한테 하면 무쟈게 갈굼당했고.. 무조건 고생하십쇼! 고생하셨습니다! 라고 했었드랬었죠~~
#CLiOS
vocals
IP 211.♡.209.62
08-06 2015-08-06 07:10:4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체대생들이 선배들한테 수고하십시요 이랬다가 내가 니 아래냐 이러면서때린다죠.
고지방우유
IP 182.♡.3.26
08-06 2015-08-06 07:12:43 / 수정일: 2017-04-30 17:07:05
·
표준이라는게 우습죠..
사회적 통용은 곧 합의되었다는 건데.
왜 표준이 아니라는 건지...
누구 기준으로 표준인지가 의문이 듭니다.
국어학자는 고유어 확산에 더 힘을 싣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쾌지나0
IP 223.♡.169.58
08-06 2015-08-06 07:13:10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어렸을때 수고하세요. 란 말 꽤 이상하게 들렸어요. 수고하세요.=고생좀해봐, 땀좀흘려봐? 이상하긴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윗사람한테도 씁니다.
#CLiOS
삭제 되었습니다.
ecosave
IP 1.♡.180.16
08-06 2015-08-06 07:15:0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네 이미 수고도 아래위 할꺼없이 많이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터라, '너무' 용법이 바뀌었듯이 수고도 조만간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사실 이미 아래위없이 쓰이고있는게 현용법이고 국어원은 그를 사후추인하는거라 봐도 무리 없죠. 언어생활이 상명하복도 아닌걸요.
삭제 되었습니다.
할러
IP 180.♡.109.65
08-06 2015-08-06 07:21:4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국어사전을 보면 수고가 부정적 의미가 있기 때문에 윗사람에게 써서는 안되는 말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제는 시대가 변해서 수고 자체가 부정적인 의미를 거의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고하셨습니다 라는 말이 그다지 불쾌하게 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윗분들에게 그 말을 쓰고, 대부분의 경우 지적하거나 불쾌하게 여기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사용해도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더 적절한 말이 별로 없기도 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보다는 수고하셨습니다가 듣기가 낫습니다. 다만 찝찝하면 그냥 고생하셨습니다를 쓰면 되는데.. 그런데 미묘하게 상사에게 수고하십시오, 하고 먼저 퇴근하는건 자연스럽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생하십시요.. 하고 퇴근해도 찝찝한거랑 마찬가지)
삭제 되었습니다.
dany7915
IP 114.♡.42.180
08-06 2015-08-06 07:27:30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애쓰셨습니다..로 배웠네요
from CV
우주정거장
IP 110.♡.249.102
08-06 2015-08-06 07:56:23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굿럭
from CLiOS
min_
IP 110.♡.53.28
08-06 2015-08-06 08:13:35 / 수정일: 2017-04-30 17:07:05
·
파이팅
#CLiOS
듀스
IP 223.♡.163.39
08-06 2015-08-06 08:16:55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뭐 원칙은 그렇긴 한데, 워낙 광범위하게 쓰여서요. 과거 자장면 짜장면처럼 현실을 원칙이 반영 못하고 있다고 할까요..
from CV
ipadair
IP 223.♡.202.54
08-06 2015-08-06 08:23:32 / 수정일: 2017-04-30 17:07:05
·
먼저 들어가보겠습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이렇게 대신해서 쓰네요ㅎ
삭제 되었습니다.
zerotool
IP 118.♡.50.252
08-06 2015-08-06 08:29:39 / 수정일: 2017-04-30 17:07:05
·
국립국어원이 자연스러운 용법의 변화를 망치고 있지요 ㅋㅋ
강변북로
IP 223.♡.172.24
08-06 2015-08-06 08:52:04 / 수정일: 2017-04-30 17:07:05
·
짜장면 갖고 삽질한거보면 국립국어원 말이 진리다 이러긴 어렵다고 판단이 들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FreeStyle™
IP 175.♡.201.159
08-06 2015-08-06 11:51:17 / 수정일: 2017-04-30 17:07:07
·
개인이 느끼기 나름입니다만, 별걸 가지고 다 시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수고하라는 말이 부정적인 의미도 아니고, 위에 댓글처럼 미안함과 고마움을 내포하는 의미인데 그거 가지고 버릇이 없다느니 뭐하느니 하는 인간하고는 상종을 말아야죠.
#CLiOS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