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퇴계로에서 오토바이를 사면서. 키로수(주행거리) 조작의 현장을 보았습니다 24

2015-06-30 09:12:19 223.♡.178.88
VT
가게에서 신차구입 하면서

기존에 타던 걸 거의 개인대 개인 중고거래 시세 정고로 비싸게 매입해준다길래

흔쾌히 그러라고 했습죠

기존에 타던 오토바이는 씨티백 처럼 생긴 언더본 바이크였는데... 국내정발 안 된 혼다 플림이라는 모델이었습니다

글고 새 오토바이를 사서 신나게 타고다니다가
첫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다시 그 가게를 찾았는데
원래 타던 녀석이 안쪽에 중고바이크 진열하는 곳에 잘 진열되어 있더군요

햐 요녀석 오랜만이네, 요만한걸 우째 타고 다녔으까... 참 잘도 타고 다녔는데... 하는 생각에 다가가서 보며 추억을 회상하고 있을 무렵...

엥? 분명 12000km 정도 탔던 녀석인데
계기판의 키로수가 6000km 정도로 줄어들어 있더군요 (아날로그 미터기입니다)

처음엔 제 꺼가 아닌 줄 알았습니다.
아 다른 사람이 타던건가....

근데 스티커나, 다른 흔적을 보니 분명 제꺼가 맞는겁니다 -_-


그걸 보고 나니
제가 산 새 오토바이도
왠지 새 오토바이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고 불안감이 엄습하더군요...

물론 새 차는 디지털 계기판이라 조작이 어렵긴 하니까... 처음 시동 걸었을 때 적산거리 3km 였으니 새차가 맞고 타이어 노란줄도 있었지만....

불안불안 하네요. ㅠ
VT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2025년 6~7월만) 아버지께서 농사지으신 미니단호박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클리앙 직홍게 링크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hongbo/19008885
감사합니다.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14:51 / 수정일: 2017-04-30 17:00:20
·
1xx cc 류는 8000~20000 사이의 킬로수
50cc 류는 4000 에서 6000 사이의 킬로수
중대형은 2만 킬로 미터 정도의 킬로수가 정답입니다.

센터 바이크는 주행거리가 다 이렇게 정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탁이 아닌한...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18:14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전자식 계기판도 조작이 가능한가요?

원래 타던 녀석이... 엄청 관리하면서 카울에 흠 하나 없이 무진장 깨끗하게 탔고 엔진상태도 무척 좋은 녀석이긴 한데 얼마에 팔려나갈지 궁금하네요.

110cc 중국산 언더본에 1000-1500키로마다 반합성유 먹이고 막 이러면서 병적으로 관리했는데 ㅋㅋㅋ

근데 직접 그런 조작의 현장을 눈으로 보니 참 허탈하더라구요...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0:24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밑에 적었지만 표시만 전자식이에요.
어차피 미터 케이블 이용하는건 똑같습니다.

앞바퀴 쪽에 미터케이블이 달려 있고 이 케이블이 돌아가면서 주행거리도 올리고 속도도 표시하거든요.
그러니 이 미터케이블만 모터에 물려서 열라게 돌리면 전자식도 아나로그랑 같습니다.

진짜 전자식은요. 시동 끈상태로 끌고 간 거리는 안올라가야 정상이거든요.
근데 모든 오토바이가 시동 끈상태로 끌고 가도 거리가 올라갑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2:05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엥 전자식도 키오프 상태에서 끌면 거리가 올라가요? 그러면 전자식이 아닌거네요? 무슨 원리인지 사뭇 궁금함이....

pcx는 메인스탠드로 세우고 스로틀 당기면 속도계 올라가는 걸로 봐서 속도계는 뒷바퀴에 있는 듯하던데....

모터에 물려서 돌린다는 말씀은...
설마 반대로 돌리면 줄어드나요?

아니면 새 계기판 꽂고 모터 달아 올린다는 건가요?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4:08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반대로 돌리면 안줄어 듭니다.
자동차에서는 후진도 거리라 오히려 올라가구요.
오토바이에서는 엔진을 껏다고 가정하기 때문에(후진이 안되잖아요) 미터가 안올라갑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6:14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pcx는 메인스탠드로 세우고 스로틀 당기면 속도계가 올라가는 걸로 봐서는 뒷바퀴에 속도계가 있던데. 사뭇 신기하네요....

센터들 보면 가게 열 때 밖에 진열하고 밤에 닫을때 센터에 집어넣고 하던데. 이거 왔다갔다 하면서 주행거리 안 늘어나는지...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7:22 / 수정일: 2017-04-30 17:00:21
·
PCX가 그렇다구요? RPM 게이지 아닌가요?
뒷바퀴에 달렸다는건 첨들어요.

위치상으로도 앞바퀴에 다는게 좋구요.(길이가 길어지잖아요)
뒷바퀴는 이것 저것 달린게 많아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8:29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네, 저도 첨 보고 신기했습니다. 메인스탠드로 세우고 스로틀 당기면 속도계가 올라가서... (pcx에는 rpm 게이지가 없습니다)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15:25 / 수정일: 2017-04-30 17:00:20
·
그리고 개인 매물도 믿기 힘든게...
미터 케이블이 끊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거 끊기면 킬로수 안올라가죠.

디지털도 같은 원리라(표시만 전자식) 조작 어렵지 않습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19:13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중간에 미터 케이블을 끊고 다니다가 잇는 고전적인 방법 외, 표기된 주행거리를 아예 조작하는건 불가능 하겠죠?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0:59 / 수정일: 2017-04-30 17:00:21
·
그게 앞바퀴 돌아가는걸로 올라가는거라...
모터에 달고 돌리면 올라갑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3:12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새 계기판 장착 후 모터로 올린다는 말씀이시죠?

아날로그 계기판은 뜯어내서 그거 돌리는것도 가능한가 봐요. 원래 타던녀석이, 계기판 내부에 먼지까지 똑같은데 적산거리만 줄어 있어서...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4:50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디지털도 마찬가진데요?

입력 장치가 앞바퀴 잖아요.
앞바퀴만 돌리면 되는거에요.

그걸 좀더 간소화 한게 케이블만 모터에 달아서 돌리는거구요.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6:19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뭐 뜯고 자시고 할거 없습니다.
원래 미터 케이블이 소모품이라 그거 가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앞바퀴에 달린 미터 케이블을 뽑아서 모터에 연결만 하는거라...
매우 쉽습니다. 일반인도 할 수 있는거에요.
근데 그걸 모터에 연결해서 돌리기가 힘드니까 안하는거지...

그냥 자동차 와이퍼 가는 난이도입니다.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7:23 / 수정일: 2017-04-30 17:00:21
·
하드와소프트님
아뇨 아뇨 제말은 그냥 그, 계기판에 붙어있는 적산계를 직접 손으로 돌렸나 보더라구요. 계기판 상태도 똑같은데 적산거리만 달라진 걸 봐서 새 계기판은 아닌듯하고, 뾰족한 걸로 적산계를 직접 돌린 듯한....

+ 추가 : 아래댓글 보고 깨달았습니다. 그냥 앞으로 신나게 돌리면 99999 다음이 0으로 돌아오는군요...

전자식 계기판은 그렇지 않으니 새 계기판 장착 후 돌릴테구요.. 아항...
vader
IP 61.♡.32.35
06-30 2015-06-30 09:16:04 / 수정일: 2017-04-30 17:00:21
·
사고로 전손처리한 제 차를
멀쩡한 차라고 팔고 있는 샵도 봤는데요 뭘 (직접확인)

사고로 고철로 넘긴 제 차가 재생되서 돌아다니는 것도 봤는데요 뭘..

이 두번의 경우를 보고 앞으로 바이크는 무조건 지인이 신차구매한 중고 또는 새거.. 사려고요
두다리로걷기
IP 210.♡.97.172
06-30 2015-06-30 09:18:02 / 수정일: 2017-04-30 17:00:21
·
오토바이 중고거래가 자동차 중고거래보다 믿고 사기 어려운 건 같아요.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3:14 / 수정일: 2017-04-30 17:00:21
·
오히려 중고 사기엔 오토바이가 더 좋습니다.

자동차는 본넷 열어봐도 모르잖아요?
오토바이는 별로 볼게 없어요.
초심자도 대충 메모해서 가면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18:46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동호회 내에서 황당한 사고...

어느날 경찰서에서 호출됨...
사유가 범죄에 이용된 오토바이 소유자(날치기 같은걸 한거 같음)

자신은 그 범죄자와 알지도 못하고...
심지어 그 오토바이는 3년전 폐차한 오토바이....

하지만, 폐차해준다던 센터에서 누군가에게 넘긴듯한...
폐지 등록을 했지만, 누군가 다시 쓰면서 등록을 안하면 최종 사용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음.
네오이안
IP 121.♡.82.166
06-30 2015-06-30 09:20:23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바이크 시장은 바이크 가게들이 죽이고 있다고 생각하네요. 전 작년부터 타기시작했는데 매장 중고릉 거의 사기맞은거랑 다름이없어서 이거 팔면 다신 바이크 안타려고합니다;
#CLiOS
하드와소프트
IP 220.♡.0.66
06-30 2015-06-30 09:21:58 / 수정일: 2017-04-30 17:00:21
·
그건 자동차도 마찬가지에요. 그런걸로 시장이 죽진 않습니다.
Kibi
IP 192.♡.2.11
06-30 2015-06-30 09:26:26 / 수정일: 2017-04-30 17:00:21
·
뒤로 안돌아가도 신나게 돌려서 한바퀴 돌리면 0으로 돌아와요.
VT
IP 223.♡.178.88
06-30 2015-06-30 09:29:05 / 수정일: 2017-04-30 17:00:21
·
Kibi님
아 맞아........... 그렇군요...........

99999를 넘기는 거군요...
구운계란
IP 118.♡.152.33
06-30 2015-06-30 09:35:05 / 수정일: 2017-04-30 17:00:21
·
개인적으로 바이크를 무지 좋아함에도 이걸 다른 사람에게 권유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이런겁니다. 업계의 문화, 그것을 부추기는 제도적 헛점 등등 초보자가 가서 등쳐먹히기 딱 좋은 상황이라고 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