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모두의공원

부산 사투리와 대구 사투리 구분하십니까? 37

2009-10-05 22:35:13 124.♡.115.248
포스트잇
전 서울서 나고 서울서 자랐습니다. 대부분의 사투리를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말은 높낮이가 거의 없는데... 사투리는 억양이 살아있으니... 그것만으로도 꽤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 서울 사투리라는 것도 있습니다. 지금은 쓰는 사람들이 없지만 대략 한 세대 전의 사람들이 썼던 서울토박이말이라고 할까요...) 전라도 사투리는 그나마 구분이 좀 가는데... 경상도말은 도저히 모르겠어요. 제가 어학적 능력이 좀 떨어지긴 합니다... 아무리 해도 뭐가 부산말이고! 뭐가 대구말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여러분들은 구분하시나요?
포스트잇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7]
그루트
IP 122.♡.33.59
10-05 2009-10-05 22:36:1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부산토박이인 저는 구별됩니다.

단어만 봐도 부산에서 안쓰는말 천지예요..

부산 : 행님아~ 햄아~
대구 : 희야~

-_-;;
JaneDoe
IP 124.♡.95.24
10-05 2009-10-05 22:37:08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언니야~ 가르쳐달라고 하면 다르더라구요.
언! 니야랑 언니!야랑.............
CoCoNUT
IP 59.♡.83.33
10-05 2009-10-05 22:37:0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저도 부산토박이인데 딱 들어보면 구별이 됩니다~
대구말투 악센트라고 해야하나.. 높이는 부분이 부산과 반대라서 ㅎㅎ
아자 힘내자~~
IP 58.♡.182.67
10-05 2009-10-05 22:37:25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진주:응가~~(젊은 사람은 안씁니다만)
노나메
IP 222.♡.35.65
10-05 2009-10-05 22:37:48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삽니다. 안동사투리도 구분합니다.. ㅎㅎㅎ
winandwin
IP 112.♡.95.220
10-05 2009-10-05 22:38:05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저도 구별 가능합니다.. 부모님이 대구...전 태어날때부터 지금까지 쭈욱 부산...
명절날이나..제사때 ..큰집이나 외갓집( 둘다 대구쪽)에 가면 뭐 위화감은 아니라도..
확실히 내가 다른데서 왔구나는 느끼죠..
피티
IP 211.♡.77.56
10-05 2009-10-05 22:38:07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저 같은 경우는 경상북도 안에서도 지역별로 사투리랑 억양이 다른 걸 구분합니다.
양말신은고양이
IP 218.♡.170.122
10-05 2009-10-05 22:38:1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전사람인데.. 부산사람과 대구사람 같이 두달정도 생활하니까그런지 구분 가능합니다.
억양이나 쓰는 말투가 달라요.. ^-^;
파토났슈
IP 123.♡.91.85
10-05 2009-10-05 22:38:4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사람인데 부산사투리랑 구분됩니다.
뭔가 미묘하게 톤이 다릅니다
뭉치깽이
IP 119.♡.210.66
10-05 2009-10-05 22:39:11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살짝 구분 가능합니다. 부산은 좀 억센 톤이고, 대구는 나긋나긋한 말투더라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포스트잇
IP 124.♡.115.248
10-05 2009-10-05 22:39:4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그게... 대구나 부산 사는 친구들 물어보면 자기들은 구분 가능하다 하는데... 타지인인 저는 전혀 모르겠단 말이죠 ^^ 역시 그 말에 익숙해져야 하나 봅니다?
북이
IP 61.♡.94.30
10-05 2009-10-05 22:40:03 / 수정일: 2017-04-30 01:40:51
·
경북 촌놈입니다
대구 부산은 물론이고 안동 영주 상주 다 다르답니다 ^-^ㅎ
서울말은 배울래도 잘안되는데.. 어째서...ㅜㅜ
흑두묘
IP 211.♡.143.132
10-05 2009-10-05 22:43:3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부산분들 중에 줘내다가 무슨 뜻인지 아시는분? 전 부산사람인데 구미와서 처음 알았어요 ㅎㅎ
탈퇴회원
IP 125.♡.118.17
10-05 2009-10-05 22:43:54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뭐랄까 딱 꼬집어 말할 수 없는 뉘앙스랄까요.
딱 들어보면 아 이 사람은 부산사람이 아닐까 하는 느낌이 옵니다..
피티
IP 211.♡.77.56
10-05 2009-10-05 22:44:16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서울말이 높낮이가 없다뇨? 그렇니^? 하고 올라가는데요?
tara17
IP 210.♡.143.190
10-05 2009-10-05 22:49:01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서울 토박입니다..만 구분합니다.
대구, 부산...뿐만 아니라 경북에서도 안동,의성과 대구가 구분됩니다.
억양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단어도 다르더군요. ^^
개인적으로는 여성분들 사용하는 부산 사투리를 좋아라합니다.
서울 말씨 보다 훨씬 더 애교스러운듯...^^
피치아빠
IP 218.♡.126.242
10-05 2009-10-05 22:49:07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순수 대구토박이입니다.
당연히 경상도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사투리 다 구분됩니다. ^^
행복나누기
IP 116.♡.162.101
10-05 2009-10-05 22:49:14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미묘하게 구분이 되는 것 같습니다.
끌림
IP 125.♡.197.239
10-05 2009-10-05 22:49:53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부산 울산 포항 대구 안동
다 구분돼요 ! 대구 사투리가 제일 억양이 쎈것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영문4자
IP 222.♡.73.141
10-05 2009-10-05 22:51:10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 사투리는 단어 하나만 들어보면 바로 압니다

대구대학교 해보라고 하면 경남/경북 사투리 바로 구분 가능합니다 ㅎㅎ

대구분들은 대구! 대학교 라고 발음하고

부산분들은 대!구 대학교 라고 발음합니다.

대구는 뒷 글자에 강세, 부산은 앞 글자에 강세입니다 ㅎ
unisian
IP 218.♡.249.83
10-05 2009-10-05 22:53:15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부산하고 대구 잠시 들락날락했는데 대구쪽 억양이 부산보다 좀 높은 것 같아요.
탈퇴회원
IP 125.♡.118.17
10-05 2009-10-05 22:53:2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AndEnd님//
대구대!학교로 읽히는데요ㅎ;
피티
IP 211.♡.77.56
10-05 2009-10-05 22:53:48 / 수정일: 2017-04-30 01:40:51
·
AndEnd 님// 바뀐 거 같은데요?
탈퇴회원
IP 125.♡.118.17
10-05 2009-10-05 22:54:33 / 수정일: 2017-04-30 01:40:51
·
공대로 해보시는게 더 좋을것 같네요.
대구쪽은 공대!고 부산쪽은 공!대지요.
태극이지요
IP 58.♡.26.76
10-05 2009-10-05 22:55:35 / 수정일: 2017-04-30 01:40:51
·
AndEnd님 쓰신 방법이 제가 자주 쓰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대구대학교에 아는 사람 만나러 갔다가 길을 묻는데 어르신들이 대부분 못알아듣다가 아~ 대구!대학교~~ 라고 하시길래 그 차이를 확연히 경험한뒤로...
탈퇴회원
IP 125.♡.118.17
10-05 2009-10-05 22:56:2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안동사투리는 ~니껴 ~니더는 젊은 사람은 잘 안쓰는 것 같고
\"안\" 강세로 구분하는게 쉽더라구요.
예를 들어 숙제 안했는데라는 말에서 안에 강세가 들어가지요.
영문4자
IP 222.♡.73.141
10-05 2009-10-05 23:07:11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바다와나비 님// 제가 경남 살다가 대학을 경북으로 왔는데 저 방법은 100% 이던데요 ㅎㅎ 대구대! 학교 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지금 생각해보니 ㅎㅎ 그래도 부산에서는 대! 구대학교 라고 합니다

태극이지요님// 확실한 방법입니다 ㅎㅎㅎ

아. 그리고 내가 낸데~ 이것도 경북에서만 하는 사투리입니다.
내가 누군지 아느냐, 나 잘났다 이런 뜻이더군요 ㅎㅎ 경남에서는 못 들어본 거였습니다.
randonneur
IP 112.♡.85.82
10-05 2009-10-05 23:08:2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좀 많이 다르죠.
삭제 되었습니다.
moxx
IP 112.♡.79.22
10-05 2009-10-05 23:31:26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 사투리가 부산 사투리보다 톤은 높지만 인토네이션은 덜한편이죠...부산은 오르락 내리락...ㅎ
문제야 문제
IP 118.♡.233.188
10-05 2009-10-05 23:42:23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는 첫음이 높아서 바로 구별 됩니다.
녹군
IP 138.♡.72.11
10-05 2009-10-05 23:47:49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악센트차이 인가요... 구분하는건 어떻게든 하겠지만
실제로 쓰는건 특수훈련을 받아야...ㅠㅠ
영문4자
IP 222.♡.73.141
10-05 2009-10-05 23:48:16 / 수정일: 2017-04-30 01:40:51
·
경북도 북부랑 남부, 동쪽(동해바다쪽)으로 많이 달랐습니다.
대구, 안동, 포항, 경주..가 조금씩 다르더군요 ㅎ

경남은 부산권(김해,양산,창원,마산), 서부경남(진주, 사천..) 정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sonamwoo
IP 125.♡.177.135
10-05 2009-10-05 23:57:3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경북말 \" 그러니껴? \" 안 그러니껴 \"
경남말 \" 지인짜가? \" \" 마째? \"
moxx
IP 112.♡.79.22
10-06 2009-10-06 00:06:20 / 수정일: 2017-04-30 01:40:51
·
해운// 니껴?는 안동권에서만 쓰는 사투리입니다. 경북 다수 지역에서는 능교?체를 사용합니다.
sgk911
IP 124.♡.11.115
10-06 2009-10-06 00:09:50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당연 구별되죠
대구경북쪽이 좀 더 억센 편이죠
쟈끄
IP 118.♡.21.142
10-06 2009-10-06 00:18:11 / 수정일: 2017-04-30 01:40:51
·
대구대학교 ㅋㅋ
대구분들은 도미솔미도 이렇게 나가고
부산분들은 솔미도미미 이렇게 나가죠.
_IU_
IP 110.♡.160.148
10-06 2009-10-06 09:09:02 / 수정일: 2017-04-30 01:40:51
·
서울 : 뭐하니?
부산 : 뭐하아(올렸다내림)노?
대구 : 뭐하노오(올렸다내림)?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